자몽허니블랙 [1058716] · MS 2021 (수정됨) · 쪽지

2021-04-20 16:49:22
조회수 7,791

지구과학 고득점을 위해 진정 필요한 것

게시글 주소: https://orbi.kr/00037265226

지구과학을 열심히 공부하면서도 2~3진동을 하다가 기출 분석을 하며 몇가지를 깨닫고 고정1로 올리고 50도 받으면서 깨닫게 된 것이 있습니다.

지구과학1에서 진정 중요한 것은 내용과 암기가 아니라 해석과 태도였다는 겁니다.

지구과학1에 쏟는 시간에 비해 점수가 잘 나오지 않는 분들은 공부 방향을 해석보단 암기에 초점을 두고 있는 경우가 많은 것 같습니다

지1은 응시자 수준과 수가 올라가며 이제 개념 암기는 기본이 되어버렸고 1등급을 받느냐 못 받느냐는 자료해석과 문제해석이 결정짓는다고 생각합니다. 해석의 중요성은 과거 지1의 킬러 단원이였던 천체가 빠지면서 더 높아졌다 생각합니다.

 먼저 저의 행동영역과 태도를 제시해보자면

1. 그래프 보면 무조건 가로축, 세로축, 원점 체크

2. 조건에 집착하기 (뭔가 찝찝한 느낌이 들면 넘어가면 안 됩니다. 모든 조건은 쓰라고 준 것이고 하나라도 덜 쓰면 문제를 잘못 해석하게 됩니다.)

3. 문제를 읽었는데 어떻게 푸는지 도저히 모르겠을 때는 출제의도를 생각해보기 (왜 이 자료를 줬을까?, (ㄷ)선지에선 왜 이걸 물어볼까?)

4. 비슷한 것 두, 세 개(그래프, 그림 등)가 주어진 경우는 공통점과 차이점에 주목하기

5. 수치들이 주어진 경우는 그 수치를 극대화해보기 (0으로, 무한으로)

6. 생략된 것이 무엇인지 고민해보기, 생략된 것들은 모두 미리 채우기(생략을 통해 난이도를 높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생략된 것을 채우고 해석과풀이를 시작하면 훨씬 수월해집니다.)

7. 특이한 것에 주목하기 (특이한 것은 힌트며 조건이다.)

8. 그래프에서 무엇의 수치인지 찾을 땐 증감추이, 연속/불연속에 주목하기

9. 선지 읽을 때는 머릿속으로 단어 단위로 끊어가며 꼼꼼하게 맞는지 틀렸는지 확인하기

10. 발문 꼼꼼히 읽으며 머릿속에 그림 그리고 상상하기

11. 위, 아래, 크다, 작다 등 수치의 대소비교 나오면 비교되는 대상에 괄호 표시하고 주어, 서술어에 밑줄
예) A가 (B보다) 크다

12. (가), (a), (1)등 기호가 무엇을 지칭하는지 정확히 파악하기
 
고득점자들 입장에선 너무 당연하게 하고 있는 것들이겠지만 지구과학1이라는 과목이 열심히 해도 점수가 오르지 않는 느낌이 드시는 분들에겐 분명 도움이 될 거라 생각합니다.

또한 제가 제시한 것들을 그대로 받아들이는 것도 물론 좋지만 제가 제시한 것들은 단지 지구과학1 학습의 방향성을 제시하는 것이라 생각하시고 본인 스스로 기출분석을 하며 행동영역들을 만들어가면 큰 도움이 될 거라 생각합니다.

반응이 좋다면 앞으로 기출을 기반으로 하여 각 행동영역들의 구체적인 활용법을 칼럼으로 써보려 합니다.

좋아요 부탁드립니다.

0 XDK (+5,120)

  1. 5,000

  2. 10

  3. 100

  4. 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