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현주국어 [870489] · MS 2019 · 쪽지

2021-03-05 23:06: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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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지문을 간파하는 기본 원리와 앞으로의 대비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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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_03_05_경제학자료_오르비클래스_박현주.pdf


오르비클래스 박현주입니다!

아마 오늘이랑 다음 주는 독서 관련한 이야기를 하게 될 것 같네요^^


오늘은 본문이 살짝 길어질 것 같아요ㅜㅜ


첨부파일에도 똑같은 내용으로 올려둘테니 편한 방법으로 확인하세요~



경제지문만 나오면, 혹은 숫자, 그래프만 나오면 괜히 약해지는 학생들이 많죠. 


그래서 오늘은 여러분들의 경제지문에 대한 이해를 돕고자 자료를 준비해봤습니다. 

제가 ‘수능을 관찰하다’ 강의에서도 첫 시간부터 언급하는 내용인데요. 


(유튜브로 확인하실 분들은 아래 링크에서 참고해주세요^^)

https://youtu.be/f9aOzLjx4Ng




-경제지문 학년별 문제 유형-


학년

주제

기출

고1

수요와 공급

2014학년도 3월, 6월

비용의 종류

2019학년도 11월/2010학년도 6월/2009학년도 11월

GDP

2013학년도 11월

수요탄력성

2014학년도 3월, 6월

규모의 경제

2007학년도 9월

고2

경제학파간 비교

2020학년도 3월/2018학년도 3월/2013학년도 11월/2011학년도 9월

물가와 금리

2019학년도 6월/2015학년도 3월

정부의 재정정책

2019학년도 9월

무차별곡선과 예산선

2019학년도 3월

고3

통화정책 및 재무

2019학년도 7월/2018학년도 9월/2018학년도 수능/ 2011학년도 수능/ 2010학년도 수능/ 2006학년도 수능

회계학

2019학년도 3월/ 2016학년도 9월

재정학

2019학년도 6월/ 2018학년도 4월/ 2017학년도 4월, 6월/ 2015학년도 4월

조세제도

2020학년도 3월/ 2015학년도 10월



   현재 출제되는 경제지문들은 학년이 올라갈수록 난이도가 차근차근 높아지는 양상입니다. 그래서 3학년이 되었을 때 3학년 기출문제들만 모아서 풀어보면 당황스러울 수 있어요. 마치 수학문제를 풀 때, 기본을 모르는 상태에서 응용문제를 바로 접한 것처럼요. 하지만 수요와 공급, 탄력성, 효용 등의 개념을 공부하기 위해 다른 배경지식을 찾기보다는 이 개념들을 다룬 예전 기출 문제를 한 번 더 확인하는 것이 가장 효율적인 방법입니다. 따라서 위의 표에 나와 있는 기출문제들을 확인하여 어떤 기본 정보들, 지식들이 1,2학년때 주로 언급되는지 확인하고 3학년 시험에서 어떻게 응용되는지 직접 경험해 보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경제지문을 간파하는 기본 원리-


  경제 지문에서의 기본 전제는 언제나 가격 변화에 따른~’입니다. 사회 현상은 일어난 사건에 대한 원인을 규명하기 힘든 경우가 많죠. 하지만 경제학에서 다루는 대부분의 결과는 ‘가격변화’를 전제로 합니다. 가격 변화를 전제로 하여 그로 인한 수요량(Q)이 어떻게 변화하는지 그 특징에 따라 재화를 분류하죠. 2011학년도 고2 3월 학평에서 ‘기펜재’에 대해 다뤘는데 이 역시 가격 변화에 따른 수요량 변화를 전제로 하고 있습니다. 아래 기출된 지문에서 가격과 이에 따른 수요량 변화를 보여주는 부분을 확인해 봅시다.



'콩나물의 가격 변화에 따라 콩나물의 수요량이 변하는 것은 일반적인 현상이다.'


-2014학년도 고1 6월

 


 그러나 모든 글들이 표면적으로 가격(P)변화가 드러나 있는 것은 아닙니다. 그렇다면 우리는 경제를 다루는 글에서 어떠한 전제를 찾아야 할까요? 그것은 바로 가격변화를 야기하는 원인, 연결고리를 찾아야겠죠. 그 연결고리가 바로 여러분들이 많이 들어봤을 ‘금리(=이자율)’라는 것입니다. 모든 물건에 다 가격이 있듯이, 돈의 값, 가치는 ‘금리’로 표현한다고 생각하시면 편할 것 같습니다. 따라서 자금의 수요와 공급이 일치하는 금리 수준에서 자금의 거래가 발생하기 때문에 그 적절한 금리라는 것이 중요한 의미를 가지는 것입니다. 



 '금리는 이자 금액을 원금으로 나눈 비율로 ‘이자율’이라고 한다. 자금의 수요자에게는 자금을 빌린 대가로 지급하는 비용이 발생하며, 공급자에게는 현재의 소비를 희생한 대가로 이자 수익이 생긴다. 금융시장에서 금리는 자금의 수요자와 공급자를 연결시키는 역할을 한다.'

-2017학년도_고1_9월



-경제,경영 지문 출제 원리-



  경제이론의 가장 기본은 수요와 공급, 그리고 그 사이에서 형성되는 균형입니다. 그리고 그 수요와 공급의 균형을 찾아가는데 영향을 주는 가장 큰 요인은 바로 ‘가격’변화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글을 읽을 때에도 가격의 변화에 따른 결과에 집중해서 읽어야 하고, 통화와 관련한 글이라면 ‘금리’ 변화의 양상에 따른 결과에 집중해야 합니다. 


 ‘금리’와 가장 큰 관계가 있는 것은 출제 비중이 점점 높아지고 있는 재무분야입니다. 그런데 이 ‘재무’라는 것은 분야가 아주 다양하고 내용이 생소하고 어렵게 느껴지는 부분이라 내용을 이해하는데 쉽지 않습니다. 이 방대한 분야 중에서도 특히 수능 시험에 빈출되는 주제는 주식회사, 회계, 조세법 등입니다. 주식회사와 그와 관련한 회계파트의 출제 비중이 높아지는 것은 어쩌면 당연한 이야기인지도 모르겠습니다. 재산의 증대에 있어 개인들 역시 금융을 통한 수익 창출의 비중이 높아지고 있고 세계 금융 규모 확대와 회계 정보의 투명성 제고 등을 목적으로 한 세계화의 흐름은 이러한 경제, 경영 지식에 대한 필요성으로 연결되었습니다. 따라서 우리 시험 역시 예전보다 더 깊이 있는 경제 지식을 묻는 빈도가 높아지고 있는 것 같습니다.


 아래는 2019학년도 고3 7월 학평 중 일부입니다. 


'기업의 재무 상태는 자산과 부채, 그리고 기업의 자산에서 모든 부채를 차감한 후의 잔여 지분인 자본을 통해 알 수 있다. 자산은 현금과 토지, 건물 등과 같이 기업이 소유하고 있는 유형, 무형의 재산을 말한다. 부채란 갚아야 할 돈으로 흔히 말하는 빚이다. 자본은 주주가 출자한 자본금과 자본 거래 및 영업 활동을 통해 발생하여 축적된 이익 등으로 구성된다. 기업이 자산을 활용해 발생시킨 매출액에서 매출 원가 및 기타 비용 전부를 차감하면 당기순이익을 알 수 있다.'




-주식회사의 재무 구조-

 위 지문을 도식화하면 위의 그림과 같습니다. 기업의 자산의 합계는 부채와 자본을 합한 것과 같습니다. 부채는 다른 말로 타인자본, 자본은 다른 말로 자기자본이라고 하는데, 자기자본과 타인자본이라는 용어는 자본의 출처를 기준으로 분류한 결과라고 생각하면 이해하기 쉽습니다.


 이 원리는 이 지문에서만 보이는 특징이 아니라 회계학의 기본 개념인 차변과 대변의 구성을 보여주는 그림이며 아래의 지문들에서도 위 도식과 관련한 지문이 출제되었습니다. (위 그림은 자본의 구성 요소들에 대해 지문에 언급된 부분만을 단순화한 것 입니다. 실제 회계학에서 말하는 자본의 구성요소와는 다릅니다.)





-결론 및 경제지문 출제 경향에 대한 생각-


   2020학년도 수능에서는 ‘자기자본’, ‘BIS비율’, ‘보완자본’, ‘단기후순위 채무’ 등 금융분야 종사자가 아닌 이상 일반 성인들도 쉽게 접하지 못하는 주제들과 생소한 단어들이 대거 출제되어 수험생들을 혼란에 빠트렸습니다ㅜㅜ

그러나 평가원이 다루는 경제, 경영 지식이 점점 확대되어 간다고 해서 경제학 공부를 하자거나 회계원리는 알자는 주장을 하는 것이 절대 아닙니다. 

3학년때 출제되는 다양한 주제들은 이미 1,2학년때 나온 주제들을 바탕으로 (학생들이 이 정도는 알겠지?라고 생각하고 출제하는 것일지도 모르겠어요...)종합하여 출제하는 것이 많으므로 기출분석을 통해 대비해보자는 이야기를 하고 싶어요. 1,2학년때보다 더 심화된 주제가 앞으로 얼마든지 더 출제될 여지가 많으니까요.


   결론적으로 수험생 입장에서 우리가 익혀야 할 배경지식은 기존 1,2학년 때 기출된 문제들이며, 1년 동안 여기에 살을 붙여가며 나의 독해력을 향상시키는 것이 가장 기본이란 것을 잊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아래는 경제학 지문에서 빈출되는 어휘들과 뜻, 출처입니다. 어휘가 어떤 식으로 응용되는지 알고 싶은 분들은 아래 표를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경제학 빈출 어휘-


어휘

개념 출제 학년 및 연도

기회비용

 어떤 선택을 위해 포기한 다른 선택으로부터 얻을 수 있는 이득

고1_2009학년도 11월

금리

 이자 금액을 원금으로 나눈 비율로 ‘이자율’이라고 한다. 금융시장에서는 자금의 수요자와 공급자를 연결시키는 역할을 한다. 

고1_2017학년도 9월

수요 탄력성

 수요량의 변화 비율을 가격의 변화 비율로 나눈 값. 가격 변화에 대한 수요량 변화의 민감도를 측정하는 방법 

고1_2014학년도 3월

효용

 재화를 소비할 때 느끼는 만족감 

고1_2019학년도 3월

한계효용

 일정한 종류의 재화가 잇따라 소비될 때 최후의 한 단위로부터 얻어지는 심리적 만족도

고2_2017학년도 3월

잉여

 제품을 소비하거나 판매함으로써 얻는 이득으로 재화의 가격 변화로 수요량과 공급량이 달라지면 변화가 생긴다

고1_2020학년도 3월

지대

 토지를 빌려주고 얻는 대가 

고2_2018학년도 3월

무차별곡선

 효용이 동일한 개인의 소비 계획들을 연결한 선으로, 아래로 볼록한 우하향 곡선으로 나타난다

고2_2019학년도 3월

소득효과

 개인의 총소득 변화에 따라 최적 소비 계획이 변하는 효과

고2_2019학년도 3월

재정정책

 정부가 정부 지출과 조세 등을 조절하여 경기 안정 정책을 시행하는 것

고2_2019학년도 9월

통화정책

 중앙은행이 통화량과 이자율을 조정하여 경기 안정 정책을 펴는 방법

고2_2019학년도 9월

재무제표

 기업의 경영에 따른 재무 상태를 파악하기 위해 회계원칙에 따라 간단하게 표시한 재무 보고서

고3_2019학년도 7월

CDS

 채권 투자자들이 신용 위험을 피하려는 목적으로 활용하는 파생 금융 상품

고3_2018학년도 9월

자산

 현금과 토지, 건물 등과 같이 기업이 소유하고 있는 유형, 무형의 재산

고3_2019학년도 7월

부채

 갚아야 할 돈으로 흔히 말하는 빚

고3_2019학년도 7월

자본

 주주가 출자한 자본금과 자본 거래 및 영업 활동을 통해 발생하여 축적된 이익 등으로 구성

고3_2019학년도 7월

물가

 시장에서 거래되는 개별 상품의 가격을 종합하여 평균한 것

고2_2019학년도 6월

물가지수

 물가 변동을 알기 쉽게 지수화한 경제지표를 일컫는다. 어느 특정 시점의 물가지수가 115라면 이는 기준 시점보다 물가 수준이 15% 높다는 것을 의미

고2_2019학년도 6월

누진적 소득세

 납세자의 소득 금액에 따른 과세의 비율을 미리 정하여 소득이 커질수록 높은 세율을 적용하도록 정한 제도

고3_2015학년도 4월

공개 시장 운영

 중앙은행이 민간 금융 기관을 상대로 채권을 매매해 금융 시장의 이자율을 정책적으로 결정한 기준 금리 수준으로 접근시키는 것

고3_2018학년도 6월

채권

 사업에 필요한 자금을 조달하기 위해 발행하는 유가증권으로, 국채나 회사채 등 발행 주체에 따라 그 종류가 다양

2011학년도 수능

기축통화

 국제 거래에서 주된 교환 수단으로 쓰이는 특정 나라의 통화(화폐)

고2_2015학년도 6월

명목환율

 한 나라의 통화와 다른 나라 통화 사이의 교환 비율

고2_2015학년도 6월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잘자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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