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아암 [645056] · MS 2016 (수정됨) · 쪽지

2021-03-05 22:10:44
조회수 751

화학2 칼럼 + 실전 개념서 검토진 모집합니다.

게시글 주소: https://orbi.kr/00036570359

(955.1K) [189]

산염기 평형.pdf

(1.4M) [177]

압력평형.pdf

(1.3M) [100]

결정 구조.pdf

안녕하세요. 화학 II 실전 개념서 출판 예정중인 서울대 의학과 나아암입니다.


검토 지원


검토 지원 : 3월 9일 정오까지

검토 기간 : 3월 10일 ~ 3월 15일 정오


검토진 지원 조건은 화학2를 수능으로 보신 분이라면 누구든 가능하니 부담없이 다음의 양식을 채워서 jincap87@gmail.com으로 보내주시면 됩니다.


a. 성명 : 

b. 휴대폰 번호 :

c. 대학교 및 등급, 검토경력 등 자유롭게 자기 소개 :

d. 특별히 원하는 파트가 있다면? : 


검토 분량

 

우선 1부 내용만 검토합니다. 1부 내용은 기체부터 반응엔탈피까지 4월 모의고사 범위와 동일합니다.


검토를 하실 때에는 하단 링크에 첨부된 예시자료와 거의 비슷하게 줄글이 많은 원고를 검토하게 될 것입니다. 분량은 현재 인당 30~40페이지 정도(위 링크에서 챕터 2개 정도) 될 것으로 예정하고 있습니다.


검토비 지급


검토비 지급을 많이 해드리고 싶지만, 이제 처음 출판하는 책이기 때문에 당장 검토비를 많이 챙겨드릴 수는 없는 점 정말 죄송하게 생각하고 양해를 부탁드립니다. 이번 검토비는 기본금 20,000원에, 2부 출판 전까지의 인세 순수익의 0.5~1% 혹은 검토 결과에 따른 차등지급을 생각하고 있습니다. 


검토 분량과 검토비는 검토 지원자수에 따라 달라질 수 있어서, 검토 지원 마감 후 검토 진행 전에 이메일로 다시 한 번 안내드릴 예정인데 이 때 조건 확인 후에 검토 진행할지/아닐지에 확답 주시면 됩니다.


다만 검토 기간 중 무단으로 연락이 되지 않거나, 검토 결과가 크게 불성실한 경우 검토비가 지급되지 않으니 기간 동안 성실하게 검토하실 분만 지원 부탁드립니다.



검토 내용


내용적 측면에서 오류가 없는지, 사고과정이 너무 어렵거나 잘못되지는 않았는지를 위주로 봐주시고, 그 외 사소한 오타/오류를 봐주시면 됩니다. 화학적으로 엄밀한 표현인지보다는 내용적 측면에서 검토를 해주시면 좋겠습니다. 

이후 전반적인 최종 후기를 남겨주시면 됩니다. 전반적으로 내용이 화학2에 유의미한 내용인지, 대상에게 너무 어렵거나 불필요한 생각이지는 않은지, 진부한 내용이지는 않은지 등등에 대해 자유롭게 소감을 남겨주시면 됩니다. 검토 형식은 지원 마감 후 보내드리는 한글 파일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여기부터는 검토 모집중인 실전 개념서에 대한 소개글입니다.


안녕하세요. 서울대학교 의예과 18학번 나아암입니다.


3월 중에 화학2 실전 개념서를 종이책이나 전자책 형식으로 출간하고자 합니다. 


약 15~20개의 챕터에 대해서 기출문제를 예시로 문제풀이 방법들을 제시합니다. 


목표는 기본 개념과 문제풀이의 간극을 메꾸는 것부터 시작하여, 고인물이 되기까지의 수많은 실전 개념들을 익히는 것까지 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대상은 화학2 기본 개념을 어떻게라도 한 번 끝낸 처음 화학2를 공부하는 학생부터, 고인물이 되어 고정 50을 받고 싶어하는 학생까지 모두를 대상으로 합니다. 내신 공부하는 학생들도 내신이 기출문제와 비슷하게 나온다면 이 교재를 공부해도 좋습니다. 


지금까지의 화학2 교재들은 아예 존재하질 않거나, 있다고 하더라도 기출문제를 조금 잘 정리한 정도, 그 정도가 소수과목인 화학2의 한계였습니다. 종종 좋은 모의고사 같은 것들이 나오기는 하였으나, 그마저도 학원 학생들에게만 공개됨으로 3000명밖에 안되는 화학2에서 주변의 도움 없이, 혹은 자신의 재능 없이는 화학2를 공부하고 성적을 올리는게 정말 어려웠습니다. 사실상 유일한 방법은 기출분석이었는데, 수없이 많이 반복해서 깨달음을 얻고 생각의 한계를 넘어서는 경우도 있겠지만 누군가가 가르쳐주고 이끌어주는 것에 비해서는 비효율적이었고, 또 모두가 그렇게 될 수는 없었습니다.


이 책은 단순히 기출 몇 문항을 해설하기 위해서 쓴 것이 아닙니다.

저는 수능 공부에서 같은 방식으로 사고하고 같은 방식으로 푼다면, 아무리 연습해도 근본적인 변화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다음 시험때는 계산을 빠르게 해야지! 라고 생각한다고, 손가락을 빨리 쓴다고 해서 계산속도가 빨라지는 것이 아닙니다. 다음에는 100m 달릴 때 더 빨리 달려야지! 라고 생각한다고 해서 우사인볼트가 될 수는 없는 것과 마찬가지입니다.


다른 결과가 나오려면 근본적으로 사고하는 방식이 바뀌어야하고, 

1->2->3단계의 과정을 거쳐서 사고한다면 각 단계의 시간을 줄이는 게 목표가 아니라 다음 목표는 1->3을 할 수 있어야하고,

 실수를 했다면 운이 나빠서가 아니라 실수할 사고방식을 가졌기 때문이라고 생각하는 사람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 교재는 그래서 단순 개념이 아니라, 생각하는 방식에 대해 주로 다룹니다. 화학2가 수학 다형이라고 불리는 것처럼, 이 책은 수능 화학2를 대비하기 위해 화학적 개념보다는 수학적이고 효율적인 판단 과정에 대해서 주로 다룹니다. 기본 개념은 저 말고 다른 훌륭한 분들께서 더 잘 가르쳐주실 것입니다. 


이 교재는 기본 개념에서 문제풀이로 연결되는 루틴을 제시합니다. 단순히 이러이러한 사실 때문에 정답이다 라는 해설은 지양하고, 어떻게 하면 실전에서 이 생각을 먼저 할 수 있는지, 어떻게 생각해야 더 빠르게 판단하는지를 다룰 것입니다. 지식이 아니라 사고방식을 다루기 때문에 일부 내용은 정말 어렵고, 일부 내용은 정말 쉽기도 할 것입니다. 이는 과하거나 뻔한 내용이 아니라, 어려운 것은 사고방식의 한계를 넘어서기 위함이고, 쉬운 것은 문제풀이를 루틴화하여 점수의 저점을 높게 하고자 하는 목적입니다.


지금까지 작성한 원고 중에서 

1. 분명 난이도가 쉬운데 시간을 더 단축시킬 유형 

2. 개념 자체가 어려워서 개념 설명과 응용에 대해 다룬 것

3. 킬러문항으로 출제되는 유형


이 세 가지에 해당하는 원고를 preview 형식으로 공개합니다.

1은 결정 구조, 2는 산염기 평형, 3은 압력평형상수에 대해서 다루었습니다.

세 챕터 합쳐서 50페이지 정도의 분량입니다.


이런 식으로 15~20개의 챕터를 다룰 것이고, 기본적으로는 문제 유형에 따라 분류하였지만 관련 개념에 따라 분류하기도 하였습니다. 


 지금은 검토도 다 되지 않았고, 미처 추가하지 못한 부분도 있어서 아직 부족한 점이 많지만, 화학2 학습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확신하여 미리 올립니다. 미리 공부해보시고 후기나 피드백을 남겨주시면 정말 감사하겠습니다. 아직 원고 작성 단계인만큼, 다른 단원에서도 공부하고 싶은 내용이 있다면 언제든지 댓글로 남겨주시면 꼭 추가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출간 일정은 3월 중에 화학 평형 이전까지(4월 모의고사 범위)를 1부, 5월 이전에 뒷부분을 2부로 출간하는 것까지 생각하고 있습니다.  


나중에 출간 확정때 꼭 다시 링크와 함께 말씀드릴테니 관심있는 분들은 구독, 좋아요 누르고 확인 부탁드립니다!


전 챕터를 완성한 뒤에는, 이 풀이법 교재가 반응이 좋았다면, 제 방법을 적용하여 기출문제 전문항 해설을 작성하여 7월 안에 출간할 계획입니다. 많은 관심과 피드백 꼭 부탁드립니다.


이외에도 화학2 관련 질문주시면 무엇이든 언제든지 답변해드리겠습니다. 그 외에 공부 질문도 좋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하고, 모든 수험생분들의 앞날을 응원하겠습니다.


세줄 요약

1. 화학2 교재 출간 예정

2. 구성에 대해서는 미리보기 파일 확인

3. 피드백 or 수정/내용 추가 요청하면 언제든 원하는 내용이 수록될 것이니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0 XDK (+0)

  1.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