믿지들은 화학을 잘해 [977360] · MS 2020 · 쪽지

2021-02-23 23:10:01
조회수 13,488

2017학년도 수능 수학 가형 30번(역대 최악의 오답률 문제), 현장에서 유효했을 정석 풀이

게시글 주소: https://orbi.kr/00036429296










역대 최악의 오답률 문제. 제목 그대로다. 타 커뮤에서 저게 수학 고인물들이라면 '어렵지 않게' 풀 수 있는 문제다하며 온갖 허수스러움은 다 보여주던데, 글쎄, 실제 정답률이 1프로 넘는다면 몰라도 이 문제는 수능치고는 너무나 어려운 문제였다. 19살들한테 이 문제를 풀라니, 무리다. 하지만 평가원 기출 공부하는 오르비언들이라면 이 문제를 피해가서는 안 될 것이다. 사실 논리 자체는 엄청 예쁘게 나오는 문제라서 넘기기는 아까운 문제다. 물론 22수능부터는 수2가 킬러가 되면서 논리보다는 단순 계산에 다항함수의 특성 몇 가지만 잘 알고 난 후에 케이스 분류 잘하면 되는 문제로 킬러가 바뀔지도 모르겠으나, 하여간 이 문제는 수능 기조가 어떻게 되든간에 한 번 맛봐야 할 문제다. 필자는 이 문제를 고2 때 처음 봤는데, 마침 필자가 전에 올렸던 그 '최악의 고2 모의 수학 문제'를 이틀간 붙잡다가 겨우 푼 뒤 바로 다음에 자이스토리에서 마주친 문제였다. 덕분에 수학 포기할 뻔했던 그런 추억...스러운 느낌이다. 이건 4시간 정도 붙잡다가 겨우 풀었는데, 하루종일 붙잡더라도 처음 보는 사람이라면 못 푸는 게 당연하다. 평가원의 장난이 너무 심했다.ㅠㅠ


조금 늦은 시간에 올리긴 하는데, 지금 공부하는 오르비언들이 있을 것 같지는 않으니 내일이라도 다시 글 열어서 문제 풀어보자. 제 대 로. 논리가 자그마치 5가지다. 풀이까지 현장 맞춤형으로 이쁘게 찍어서 올리니(강사분들과 풀이 순서가 좀 다르긴 한데, 애초에 인강 강사분들의 풀이 순서가 거의 다 동일한 데다 일반 고3이 바로 강사들의 순서로 문제를 구상하기는 매우 어려울 듯해 좀 더 풀이를 길게 써보았다.) 얼마나 볼지는 모르겠지만, 필자의 글 덕에 한 명이라도 내일 각 잡고 풀어본다면 이 글은 그 목적을 이룬 것이리라. 


항상 문제 풀이 칼럼에서 말하는 거지만, 문제 먼저 풀고 풀이 보자. 풀이 먼저 보면, 믿지가....미워함 ㅠㅠ.


참고로 아래 그래프는 geogebra라고 하는 프로그램으로 그린 f의 예시 그래프. 저 프로그램은 미적분 선택자들에겐 매우매우매우매우 유용한 프로그램이니 꼭 다운받도록 하자. 믿지의 초강력 따봉 추천이다. 저 프로그램 아는 오르비언이라면 댓글과 좋아요는 사랑이다. 몰라도 팔로우하면 알게 된다. 팔로우 많이 해주면 해줄수록 정보글도 많이 쓴다. ㅎㅎ 안 그렇다고 해도 믿지가 좋은 글들 많이 쓰니까 팔로우하면 이상한 뻘글 볼 일은 거의 없다. 그러니 팔로우 눌러줘 ㅠㅠ(사랑해용...)

저 문제

최대 2개 선택 / ~2021-03-02

0 XDK (+0)

  1.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