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파27 [774125] · MS 2017 · 쪽지

2021-02-22 12:04:22
조회수 8,978

좋은 비문학 관련 자료 가져가세요.

게시글 주소: https://orbi.kr/00036404379

(1.9M) [5394]

2022학년도까지의 독서 기출 어휘 모음집.pdf

안녕하세요. 일주일만에 글 씁니다.


오늘 준비한 자료는 수능 국어(독서) 필수 어휘 모음입니다. 퀄리티는 제가 보증합니다. 좋은 자료입니다.


다운 받아가실 분은 좋아요 하나씩만 부탁드립니다.

자료는 정확히 2011학년도 ~ 2022학년도 수능까지의 모든 평가원 독서 지문의 선별 어휘입니다. 작년에도 비슷한 자료를 제가 올렸었는데, 이번에 추가를 조금 했습니다.


'회통하다', ‘돈후하다’ 라는 단어들은 수험생들에게 많이 생소한 어휘지만, 수능 독서에 불쑥불쑥 튀어 나옵니다. 회통하다와 돈후하다를 안다 하더라도, 장담하는데 수험생이라면 여기 어휘집에서 모르는 단어 10개 이상은 나옵니다.


수능장 가서 문맥상 때려 맞추지 말고, 수능 전에 알아두고 시험장에 들어가세요.

'금리'라는 단어는 평가원 독서 지문에 정말 많이 나왔지만, 한 번도 정의를 준 적은 없습니다. 이정도는 알지-? 라는 겁니다. 그리고 결국 금리가 뭔지 잘 모르면 지문에서 엄청 헤맬 수밖에 없는 지문들도 잔뜩 나왔습니다.

심지어는 13수능때 선지에 '변증법적으로'라는 어려운 어휘가 언급되면서 많은 수험생들이 혼란에 빠졌던 적도 있습니다.


어휘집에 당연히 선지에 있는 어려운 어휘까지 다 넣어 놓았습니다.


그렇다면 어휘 공부는 어떻게 해야하느냐. 원래라면 11~21년도의 6평 / 9평 / 수능에 나왔던 모든 독서지문을 풀어보면서, 본인이 어렵게 느꼈던 모든 단어를 체크하고 공부해야 합니다만,


그냥 조금이라도 어려워보이는 단어는 전부 콜렉트해서 만들었기에, 이거만 참고하셔도 충분합니다.


그러니까 제가 올려놓은 평가원 독서 어휘 모음집. 잘 가져가서 써보세요. 제가 사용법까지 안에 써놨습니다.


또한 어휘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습니다.


평가원이 2022학년도 예비평가 시행문이나, 작년 수능에 대한 ‘학습방법’ 등 모든 평가원이 밝힌 수능 국어 관련 자료에는 독서 파트에 ‘어휘력’이라는 말이 들어갑니다.


내용을 살짝 가져와보겠습니다.





애초에 측정하는 영역에 '어휘력'이 들어갑니다. 어휘력도 측정 분야 내에 있는 겁니다.

특정한 어휘는 물론 맥락상 때려맞출 수 있는데 .. ex) 자성. 그래도 수능 내에 나오는 어휘를 전부 정리하고 가는 게 심리적으로 안정적이고, ‘맥락상 못 때려맞출’ 수도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수능장 안에 가서 생소한 어휘를 마주하면 머리가 댕 하고 쳐진 느낌도 들고, '어휘 공부 좀 할걸'이라는 생각이 들 겁니다. 그때 가서 후회하지 말고, 지금 공부합시다.



애초에 이 글을 홍보 목적으로 쓴 건 아니었지만 .. 이번에 대치오르비에서 여는 정규반 Habitat 관련 글을 내일 중으로 쓸 것입니다. 첫주차 강의는 무료니까 와서 부담 없이 듣고 얻어 가실 거 얻어 가시기 바랍니다.


아직 모집 안 받고 있고, 내일쯤 제가 관련 글 올릴 것입니다.

0 XDK (+50)

  1. 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