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 많이 안 해도 잘 할 수 있습니다.
게시글 주소: https://orbi.kr/0003617672
++++ 쪽지로 연락 많이주시는데요 ㅠㅠ 사는곳과 다니시는 학교나 학원 알려주시면 제가 최대한 만나뵈면서
알려드리도록 할게요..글재주가 없어서 그렇게라도 도움을 드리는게 나을거같네요++++
안녕하세요, 재수해서 연세대학교 합격한 학생입니다. 수능 100 100 98 99% 98% 나왔구요
공부 무턱대고 '많이'만 하는 친구들을 봐왔고, 지금도 오르비를 하는 많은 학생들이 그럴거라고 생각해서
안타까움에 글을 올립니다. 길게 얘기해서 좋을 것 없으니 짧게 할게요.
1.2.3 으로 나누어 1은 제 경험, 2는 여러분들이 해야 할 일, 3은 짧은 리뷰 로 말씀드리겠습니다.
1. 저는 중학교 때부터 공부에 관심이 없던 학생이었어요, 공부를 아예 안하는 학생이었죠
고등학교와서 공부를 해야겠다고 생각은 했지만 방법도 모르고, 기초도 없으니
성적이 잘 나올리가 없었죠. 예로 제 모의고사 수학 성적은 40~70점 사이를 벗어나지 못했습니다.
언어같은 경우도 늘 마지막 두 지문은 날려읽고 찍었구요, 외국어도 해석이라는 것을 몰라서 단어보고
찍는 수준 이었습니다.
이런 성적이니 공부를 하려고 해도 어디부터 손대야할지 막막했죠... 학원이나 인강을 들어봐도
뜬구름잡는 소린거같고... 뭔가 '시험'에 대비 한다는 느낌이 아니고 '뜬구름 잡기'라는 느낌이랄까요
그러던 도중 고3겨울방학 때 운이 좋게도 언,수,외 모든 과목에서 제 궁금증을 해소시켜주신 선생님들을
만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나서 배운 방법들로 공부를 했고, 언어는 고정1등급, 수학은 고정100점, 영어
도 고정100점으로 올랐어요.
2. 그렇다면 공부 방법은 무엇이냐
여러분...공부를 무턱대고 열심히 많이 하려고 하지 마세요.
-일단 자신의 현재 상태를 파악한다
-그 상태를 알고 자신의 목표(점수)를 설정한다.
-그에 맞추어 *장기적인 계획*을 세운다.(ex, 수능까지는 언어를 기출 몇 번 돌리고, 이비에스를 몇 번 볼
건데 이를 몇월 까지는 몇 번 볼거고... ) 장기적인 계획을 세우면 그다지 할 일이 많지 않다는 것을 알 수
있어요. 진짜 ‘해야 할 일’을 정하고 그것만 하면 되는데 아...이걸 글로 이렇게 쓰자니 뭔가 느낌이 안오
네요ㅠㅠㅠ.....
-조급해하지 말고, 눈 돌리지 말고 자기가 정한 ‘해야할 것’만 공부한다. 그런데 이 때 제일 중요한 것은
공부를 하면서 자기가 어떤 공부를 하고 있는지 항상 ‘생각’해야 한다는 거에요...ㅠㅠ 학생들이 못하는 게
보통 이거드라구요. 만약 언어면 내가 이 지문을 풀겠다 가 아니고 내가 비문학 지문을 풀건데 비문학 지
문을 풀때는 뭐가 중요하며 어ᄄᅠᇂ게어떻게 봐야되겠다, 뭘 유의해야 되겠다 이런식으로 항상 ‘생각’을 해야
되는데!!!!!!!!하ㅠㅠ......
3. 짧은 결론
‘장기적인 계획’을 세우시고, 공부할 때 자신이 뭘 공부하고 있는지 ‘생각’하세요.
제가 논술로 붙었지만 이 글을 정말 똥처럼 못 썼네요 죄송합니다 ㅠㅠ 제가 공부 진짜 많이 안했는데 성적 엄청 오르고 시험도 잘보고 대학도 잘갔거든요 ㅠㅠㅠ안타까워서 알려드리고 싶은데 잘 못써서 너무 아쉽네요ㅠㅠㅠ
구체적인 과목 별 공부 방법이나, 계획 세우는 것, 등.... 문의는 쪽지로 주시면 되요
아마 답장으로 설명해드리긴 어려울테니까 쪽지로 자기의 사는 곳, 다니는 학원, 물어볼 것, 등을 써서 보내주시면 약속을 잡아서 만나서 설명을 해 드리던지 할게요...
++++ 쪽지로 연락 많이주시는데요 ㅠㅠ 사는곳과 다니시는 학교나 학원 알려주시면 제가 최대한 만나뵈면서
알려드리도록 할게요..글재주가 없어서 그렇게라도 도움을 드리는게 나을거같네요++++
0 XDK (+0)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
-
등원 0 0
-
군체보러갈거 7 0
물론혼자ㅇㅇ
-
D-145 시작 0 0
-
독학기숙학원 0 0
관리 빡센 독학기숙학원 아시는 분 있나요? 이투스247 다녔었는데 관리가 너무...
-
강기원 수1 0 0
수1 킬러로 나오면 항상 틀려서 특강 들으려고 합니다 즌1 브이오디는 얻어갈 게...
-
시대수학강사추천해주세요ㅠㅠ 0 0
기하러라서 공통만 들을건데 누가 좋을꺼요??
-
ㅇㅂㄱ 3 2
존못 도태 한남 등장!
-
운동해야 되는데,,, 0 0
시간이…ㅠㅠㅠ 그나마 남은 시간은 오르비와 다른 여타여타 이런저런 것들에게...
-
안냐떼요 6 1
오늘도 지각인데 뭐 어쩌라고.
-
등원 3 1
-
여행감 1 0
-
버즈 테이 나 0 0
다잊~어~야아~ 해욥! 다잊~어~야아~ 해요~~~ 다잊~어~야아~...
-
얼버기 4 0
오늘 하루도 화이팅
-
미친 갓생러 벌써 기상 2 0
나 왜 이래
-
이원준 그읽그풀 0 0
이원준쌤은 애초에 글을 이해했다는걸 전제로 이해한걸 도식화해서 글을 더 명확히...
-
집을 가보자 8 2
-
세네갈 이라크 5대0 종료 3 1
엄청났네요 저는 9시에 카보비르데 대 사우디 우루과이 대 스페인으로 찾아오겠습니다....
-
프랑스 노르웨이 4대1 종료 0 0
뎀벨레가 해트트릭했습니다 전반에만 그리고 94분에 두에가 골
-
아 양 왤캐많아 1 0
4시간했는데 절반밖에 못 봤네
-
프랑스 골 4대1 0 0
93분? 92분? 프랑스 골
-
ㅇㅂㄱ 8 0
으흐흐
-
기상!! 7 2
-
좋은 아침이에요~! 10 1
오늘 하루도 화이팅!!!
-
새르비 축구중계 1 1
-
세네갈 골 5대0 2 0
네
-
세네갈 골 4대0 7 0
ㅇㅇ
-
ㅇㅂㄱ 2 0
-
세네갈 추가득점 3대0 0 0
한국은 유감
-
세네갈 추가득점 2대0 0 0
아마도 세네갈이 1골이 아니라 그것보다 큰 차이로 이기면 한국진출에 안좋은거로...
-
잘자 3 0
-
노르웨이 pk 실패 0 0
ㅋㅋㅋㅋㅋㅋㅋㅋㅋ 구석갔는데 키퍼가막음
-
복권 4 0
특검하라
-
ㅡㅏㄱ 1 0
ㅜ
-
세게사 자작 3문항 2 1
세게사 자작 문항입니다. 난이도는 모두 2점짜리 난이도 중하 정도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
해군사관학교 지원완료 1 1
작년엔 육사 1차합함 나도 해트트릭 간다
-
뎀벨레 해트트릭 프랑스 3점 0 0
3대1 리드중
-
이매진 0 0
kbs 듣고있는데 이매진으로 독서랑문학 연계문제 풀고싶어서요 지금 이매진 8호...
-
노르웨이 추격골 1 0
텔로 오스고르? 래요 20분 2대1
-
뎀벨레 미챳네 0 1
존나 잘하넼ㅋㅋㅋㅋ 프랑스 축구 눈이 호강하눙
-
프랑스 2번째골 0 0
또 뎀벨레 골 2대0
-
이라크 한명 레드카드 0 0
좀 그랬음
-
인생 망한 01년생 인생 재활기 119~122일차 2 1
119일차 6.23 화 16:00 ~ 27:00 포차 9시즈음 기상 후 아침 식사,...
-
와 근데 한국 축구보다가 3 1
다른 나라 축구보니 ㅅㅂ 다 잘해보임 진심 한국이 진짜 개쳐존나못하는거구나
-
프랑스 골!!!@ 0 0
6분 뎀벨레 골
-
세네갈 골!!!! 0 0
3분만에 코너킥 득점
-
원서 전략적으로 0 1
냥컴이 다군으로 이사간게 나한테 호재가 될수도 있을듯
-
9시에 일어나야더ㅣ는데 2 0
음
-
뜬 뜬 뜬 3 0
뜬 뜬
-
근데 그때는 2과목 필수가 서울대밖에 없어서 사고가 난거였다면 지금은 1과목 필수로...
-
또하나의 재밌는점 1 0
더 높은 라인의 대학을 쓰는게 유리한 경우도 있음 보통 탐망한테 발생하는 현상인듯
아;; 이런 말씀 드려서 죄송한데..
뜬구름 잡는 것 같아요...
네저도그렇게생각해요......ㅋㅋㅋㅋㅋ말로하면구체적으로갈텐데 글로 짧게 하자니 요렇게됐네요
정말 공감하네요
저랑 생각이 같으신듯
혹시 논술 어떻게 준비하셨나요? 재종 다니셨나요?
대치동 학원 다녔었는데 음...뭐랄까 대치동 학원은 처음 기초 잡는 것만 배우면 첨삭빼고 딱히 좋은건 없는거같아요
첨삭도 케바케이긴하지만요
쪽지확인좀해주세요^^!
답드렸어요~
취지는 좋지만 이 수기를 맹신하면 안될듯 (다른수기도 마찬가지)......결국에는 다 케바케인거 같아요......
제 생각에는 공부를 많이하면 그만큼 시행착오를 많이하는거같아요....
그러면서 자기 공부법에 대한 제대로 된 방향을 깨닫죠
공부를 적게해서 잘하는건 시행착오를 많이 안해보고 올바른 방향을 자기도 모르게 적용해서 잘해진거겠죠.....
그만큼 운이 좋았다는걸 반증한거겠죠
공부에서 '절대'라는건 없는거 같아요......모든건 확률싸움이거든요.....
제 생각에는 공부를 적게해도 잘 할수는 있습니다......시험 잘 볼 수 있구요......
다만 공부를 많이해야 '시험을 잘 볼 확률'이 조금이라도 더 높아진다고 생각해요.....
물론 방향에 대한 끊임없는 성찰은 필수이구요.....자기가 뭘 공부하는지 아는게 꼭 필요하다는건 정말로 공감합니다ㅎㅎ
맞는 말씀이세요 케바케일수있죠 ㅋㅋㅋㅋ 방향에 대한 끊임없는 성찰이라는 표현은 정말 공감해요
케바케임
케바케가 뭐여요ㅎㅎ
케이스바이케이스?
2번에서 깨달음을 얻은것같아요 저만 몰랏던것일수도... 지금당장공부하러갑니다!
넵ㅋㅋㅋ공부하다 궁금한게생기면 물어보세요~
쪽지확인좀요ㅠㅠ감사해요
답장드렸어요~
답드렸습니다~
지금부터 언어기출을 하루에 시1 소설1 비문학 2~3 정도로 매일매일 풀려고 하는데요. 언어 기출을 몇번 돌린다 라는 표현에는, 그냥 확실한 풀이법이 없어도 일단 반복해서 돌리고 본다!! 라는 것인가요? 아니면 문제를 풀 때, 좀 더 남다르게 풀어야 하나요 ㅠㅠ 기출을 풀 때 방법 좀 가르쳐 주세용
음....일단반복은 절대아니구요 문제를 풀 때 생각을하면서 풀어야겠지요..ㅠㅠ 필요하시면 만나뵈면서 말씀드릴게요 쪽지주세요
맞아요.. 시간만 많이 한다고 다 되는건 아니죠. 짧은 시간이라도 얼마나 깨닫고 얻는가가 중요한데...
그렇지만 '공부는 효율이다!!' 를 외치면서 나태해지는것은 경계해야 겠습니다.
어떠한 경우에도 가장 좋은것은 할수있는만큼 최선을 다해 노력하는것이겠죠.
맞습니다 ㅋㅋ정말맞는말씀이에요 좋아요누르고싶네요
많이안하시는게 하루에 몇시간정도 되는거죠?
저는 총3시간에 집중한건 한시간반정도 되었던거같아요
결국 많이 시도해서 실수도 많이 하고 그 후에 방향을 찾는 사람도 있는 것이고
글 쓰신 분처럼 처음에 딱 길을 잘 잡아서 실수 적게 하고 방향을 찾는 사람도 있다..
이런 것 같네요.
공부방향에는 충분히 동의합니다. 자신이 무엇을 하는 지 인식하고 끊임없이 생각한다...
굳이 기출 몇회, EBS 몇회독! 이게 중요한게 아니라
1회독을 2회독 3회독처럼 할때 질을 높이면 몇회독 해야겠다! 라는 개념은..
공부를 닉행일치로 하셨나보군요...
다만 글은 좀 자세한방법을 써주셔야 할거 같아요
자세한 방법은 쪽지드리면 제가 최대한 만나뵈면서 직접 말씀드리려구요 ㅋㅋㅋ글로는 한계가있네요ㅠㅠ
정말 공감합니다!!!!! 특히 무슨공부든지 '생각'하면서 하라는거..
딱 제생각이네요ㅎ..ㅎ
생각이제대로시니까 하시고 있는것만 잘 하시면 되겠네요 ㅋㅋ화이팅!!
++++ 쪽지로 연락 많이주시는데요 ㅠㅠ 사는곳과 다니시는 학교나 학원 알려주시면 제가 최대한 만나뵈면서
알려드리도록 할게요..글재주가 없어서 그렇게라도 도움을 드리는게 나을거같네요++++
쪽지드렸어요.ㅠㅠ연락좀 꼭주세요
답장드렸어요~
늘 생각하는 습관하고 많은 공부시간이 합쳐졌을시에 그 시너지효과는 정말... 그때부터 공부가 재밌어질듯..
쪽지 보냈습니다.
답장드렸습니다~
많이 동감하는 글이네요.. 아무 생각없이 공부하는 것은 공장에서 단순한 노동을 하는 것과 동일한 선상에 있다고 생각을 합니다.
수학 문제를 풀 때도 그냥 바로 인수분해하고, 바로 식 정리하는 사람들이 있기도 하죠.
양이야 많아질지몰라도 후에는 후회하게 되는 공부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나중에 문제풀이에 집중할 때면 몰라도, 지금 공부하는 시점에서는 식 하나, 문자 하나를 쓸 때도 생각을 하고 해야된다고 생각합니다.
글을 읽고 많이 공감하고 반성을 했습니다. 과연 저는 얼마만큼 하루에 '생각'을 하고 '사고'를 하는지...
물론 무턱대로 집중했으니까 이정도면 되었어! 하는 것은 경계해야 겠지만, 글쓴님의 글에 담긴 의도는 충분히 설득력있다고 생각합니다.
비단 공부뿐만이 아니라, 운동할 때도 마찬가지겠지요.
런닝머신을 뛰면서도 그냥 생각없이 tv보면서 뛰는 것이 아니라, '내가 이만큼 뛰어서 이만큼 살을 빼고 이렇게 하면 다리에 어떤 부분이 좋아지겠지'라고 생각했을 때 훨씬 시너지가 크다고 합니다.
공부에서 사고하는 것부터 시작해서, 점점 일상생활에 폭이 넓어지게 된다면 이전까지 보지 못했던 새로운 것들을 보게되겠죠.
제 말의 요지를 잘 파악하셨네요!!! 동감합니다
쪽지 확인 부탁드려요..
쪽지 확인 부탁드려요ㅠㅠ
쪽지 확인좀 부탁드릴게요 ㅎㅎ;
쪽지 확인해 주세요 ^^
쪽지 확인 부탁드립니다~~
쪽지 보냈습니다 ㅎㅎ
--------답장드렸습니다~~~---------
저도 쪽지 보냈습니다!
어라 꽤 오래전 글이네..';;;;ㄷㄷ
저도 쪽지보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