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주쌤 문학도 잘하나요?
게시글 주소: https://orbi.kr/00036167935
ㅋㅋㅋ
그런듯
![]()
거미손 독서 못지 않게 ㅎㅎ거미손 문학개념어도 좋아요 ♡
저는 ㅋㅋ원래 문학을 잘해서 국문과를 간 사람입니당 ^^*
안 어울리지만 시인이 꿈이기도 하고요 ㅎㅎ
![]()

![]()
[[후기] 유현주T 설특강 문학 개념어 후기]
안녕하세요!! 오늘 유현주T 설특강 거미손 문학개념어 듣고 와서 후기를 남겨보려고 합니다.
실제로 생각했던 것보다 너무 만족스러웠어요!! 현주샘 수업 진짜 잘하시는 것 같습니다...
5시간 강의라서 지루하거나 힘들지 않을까 싶었는데, 집중하다보니까 금방 지나갔습니다!
1. 콘텐츠 [거미손 문학개념어 / 현주간지 1월호 4권 / 파이워치 / 상상 모의고사 진단평가]
일단 뭔가 주시는 게 많아서 놀랐습니다... 사실 저는 현주간지를 일찍이 구독 중이었기에 4권 모두 갖고 있었지만 ㅋㅋㅋㅋ 친구들 주려고 그냥 받았습니다! 현주간지 후기는 나중에 적도록 하고... [거미손 문학개념어]에 대한 후기를 적자면, 일단 손글씨가 대박입니다... 거미손 시리즈답게 거미손 분석이 들어가있는데요! 현주간지에는 없어서 몰랐는데, 문학 손글씨 분석이 진짜 도움이 되더라고요.. 집에 와서 한 번 읽어보니까 수업 내용이 다 복기 돼서 좋은 것 같습니다! 저는 필기하면 집중되는 타입이라 필기를 조금 하기는 했지만, 사실 따로 필기할 게 많지 않았어요. 샘 수업 중에 뼈대가 되는 내용들은 전부 다 필기되어 있었습니다! 현주간지에도 넣으실 예정이라고 하셨던 것 같은데 하루빨리 현주간지 문학에도 손글씨 분석이 들어왔으면 좋겠어요 히히
그리고 이건 현주간지 풀 때부터 좋다고 느낀 건데 행동 영역이랑 사고 영역을 매번 적어주셔서 다 읽고 머릿속에 남았어야 되는 게 무엇인지, 내가 했었어야 할 행동이 무엇인지 알 수 있어서 좋습니다.
개념어 부분에서 날개에 개념어에 대한 사전적 정의와 평가원 기출에서 그 개념어가 나온 선지를 전부 넣어놓으신 것 같아요! 그래서 아 이 개념어가 얼마나 자주 다뤄졌구나, 이 개념어는 최근 10년 동안은 안 나왔구나, 이 개념어는 거의 빠짐없이 나오는구나 등등 평가원 출제 경향 분석도 같이 할 수 있었습니다!
2-1. 강의 [거미손 분석]
진짜... 깜짝 놀랐습니다. 정말 진짜 듣고 눈 엄청 커졌는데 샘이 보셨을지 모르겠어요 ㅋㅋㅋㅋㅋ 객관적인 fact의 영역과 화자의 주관적 인식 영역을 나누는 게 너무 놀랍습니다.. 무엇을 예상하시든 아마 그 이상이지 않을까 싶어요. 제가 독서보다는 문학이 더.. 많이.. 약해서.. 문학 강의를 꽤 많이 들어봤는데 진짜 놀랐습니다. 단순히 감정의 형용사를 찾는 그런 분석이 아닙니다. 아마 이렇게 분석하시는 분은 없지 않을까 싶어요. 보조사와 부사 하나하나 신경쓰면서 그 주관적 인식을 분석해주시는 게 정말 놀라웠고, 혼자 앞에서 분석하시는 게 아니라 학생들에게 계속 질문하시면서 수업하시는 게 인상적이었습니다. 계속 대답하면서 따라가니까 사고 과정을 교정할 수 있었던 것 같아요!
((물론 시험장에서 이걸 100% 다 해낼 수 있을 것 같지는 않지만, 선생님도 그렇지 않아도 된다고 하십니다! 하지만 확실한 건 이렇게 분석하다보면 시야가 넓어져서 보이는 게 달라집니다! 진짜 저 수업 한 번 들었는데 벌써 눈이 트인 느낌..))
원래 현대시는 잘 틀리지 않지만, 그렇다고 맞히지도 않는..? 아시는 분들은 아실텐데 ㅋㅋㅋㅋㅋ 이게 객관식 시험이라 답을 하나 고를 수는 있지만 나머지 선지들이 왜 맞고 틀리는지는 설명할 수 없는 경우가 많았는데 현대시 4편 분석하고 나니까 진짜 자신감이 생긴 것 같아요.
저는 시 부분보다는 소설 부분이 많이 약해서 소설 부분이 더 좋았던 것 같아요! 일단 앞부분 줄거리와 중략부분 줄거리를 기준으로 어떤식으로 소설이 전개되는지 4가지 정도로 유형화해서 알려주셨는데, 이게 진짜 좋았습니다. 진짜 중략의 중요성과 앞부분 줄거리의 중요성에 대해서 말하는 강사분들은 많이 봤는데 이걸 이렇게 구체적으로 매뉴얼화해서 제시해주시는 분은 처음 봤어요...
2-2. 분석 [평가원의 Trend]
사실 다른 분들도 느끼셨을지 모르겠지만, 저는 강의 중간에 해주시는 평가원 트렌드 분석이 정말 좋았습니다! 문학이 어려워지긴 했는데, 어디서 어떻게 어려워졌는지를 알기 쉽지 않았거든요!
<보기> 문제에서 평가원이 오답을 만드는 패턴 3개를 정리해주시고 그 중 한 개가 10년 전에 평가원에서 자주 나오던 패턴인데 최근에 안 나오다가 작년부터 다시 나오기 시작했다고 알려주셨는데, 그게 진짜 크게 도움된 것 같습니다! 사실 평가원에서 <보기>를 어떻게 활용하는지도 잘 몰랐고, 대부분의 강사들이 <보기>보다는 지문과의 일치/불일치를 중요하게 여기시는데 <보기>도 놓치지 않고 분석하시면서 선지와 대응하시는게 진짜 좋았습니다!
최근 현대시에서 평가원이 자주 출제하는 주제도 정리해주셔서 좋았어요! 단순히 암기시키듯이 '이게 잘 나오니까 이게 중요해'식의 수업이 아니라, 왜 그렇게 출제될 수 밖에 없는지, 왜 이렇게 분석하고 풀어야하는지 시인의 입장과 평가원(전공자/출제자)의 입장에서 알려주셔서 이해하기도 좋았습니다!
2-3. 개념 [문학 개념어]
역시 국어국문학과 전공자답게.. 놀라운 개념의 깊이를 보여주셨습니다.. 일단 교재에서 개념어에 대한 단 말건방과 대화체의 차이를 설명하시는 부분에서 순간 정신이 나갈뻔했지만 여러 번 설명해주셔서 잘 이해했습니다! 여러 개념어 간의 관계를 설명해주시는 것도 정말 좋았고, 개념어에 대한 문학적 정의와 함께 "이건 이렇게 때문에 평가원에서는 주로 이렇게 같이 나와"(성찰과 반성의 관계에서) 처럼 평가원에서는 이 개념을 어떻게 출제하는지에 관한 분석까지 함께 해주셔서 좋았습니다!
3. 결론 : '끝이 있는 국어, 유현주 국어'
'감'으로만 포장되어 있던 문학에 대한 명확한 '기준'을 제시해주십니다! 그때마다 바뀌는 틀이 아닌 '일관된' 기준을 통해 문학에 대한 분석을 해나갈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정말 끝이 있다는 말이 뭔지 알 것 같습니다.. ((저 캐치프레이즈는 뭔가 볼수록 간지..)) 들으시면 아마 후회 없으실 거에요! ((사실 현주간지 1월호 + 교재만 해도 6만원 가까이 되는데..))
(수업 완전 열심히 들었네요 ㅜㅜ 감동 ㅜㅜ)
+

(할머니집에서 밥먹는 느낌 ㅋㅋㅋㅋ)
![]()

허리가 아플 정도로 ㅎㅎ 오래했지만
그래도 하루안에 시, 소설 기본기 다지는 특강 하고나니
신규생들에게도 조금 덜 미안해졌네요 ^^
이제 요거 보시면서 차근차근 따라오시면 됩니다 :)
모두들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
![]()
(현주간지 이벤트 글도 ㅎㅎ 틈날 때마다 보고 있으니
많이 남겨주세용 :))
0 XDK (+0)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
-
물론 나도 안함 ㅋㅋㅋㅋㅋㅋㅋ
-
아 정말 싼게 비지떡이네 5 2
과자 싸다고 괜히 샀다 다시는 돈 안 아낀다 이 뭐 누렁이도 안 먹을
-
09 공부 인증 4 6
ㅤ 수힝평가하느라하나도못함씨발
-
빰빰빰 3 4
나는간다관악으로
-
김재훈T 여특 3 0
수업자료 구성 괜찮나요..? 올해는 정말 국어에서 좋은 점수 받고싶어요ㅜㅜ
-
왜맨날피곤하지 0 0
비타민레전드로많이먹어볼가인간비타민처럼상큼해지는거지
-
좆목고특 0 1
시험5일전에수힝평가함
-
공간도형 내신때문에 수특풀고있는데 예제유제에서부터 막혀서 해설을 보니까 막...
-
본인 I 100퍼임 3 0
-
대학 중간기말얼마나빡셈 5 0
난일단좆반고내신도안해봄
-
문득 이런 생각이 드네 6 1
지금 과제를 85%정도 했는데 내가 그냥 내버리면 교수님이 뭘 할 수 있지?
-
허수일기(7) 10 5
오늘 집중 잘됨 청년 내일도 화이팅!!
-
정철 선조 진짜 개 씨이이이입 쓰레기인데??????? 저래놓고 자연에서 임을 그리니...
-
요즘에 ㅈㄴ 귀여워져서 더 악플달고 싶음…
-
과자너무비쌈 2 1
어릴때가 좋았지 내가사먹자니 비싸다
-
내신때문에 플래너에 확통이랑 일본어 있는거 언짢음 16 3
내신공부하기시러…
-
작년에 강민철 모의고사나 무제 해보신 분 계신가요? 4 0
올해 강민철 커리 처음 타는데 무제, 다상다독(강민철 모고) 어떤지 궁금해요. 너무...
-
생각해보면 적분이와 만난지 6 1
1년반밖에 안됐구나 아직 내 마음을 안받아주네 11월19일에 고백한다 미적분 딱기다려
-
국어 읽는 것처럼 0 1
문제 싹 다 읽기
-
Siuuuuuuu
-
나도 성적 보고싶어 4 0
왜 기말고사 성적도 안알려주는거야
-
하 개빡치네 2 0
버카 잃어버려서 안그래도 개빡치는데 계좌이체로 탄다고 하고 계좌이체하고 폰...
-
교수는 당장 컷 조정을하라 0 2
안그러면 교수에게 할카스의 저주를 내리겠다 당장 컷을 내려라
-
미적분 너무 어려움 6 0
괜히햌ㅅ어 공통과 달리 킬러나오면 접근법부터 모루겠음 매번새로워
-
내가 열심히 과제를 했는데 3 1
내가 직접 쓴글이 카피킬러에 걸려버리면 어떡함??너무 걱정돼서 그냥 AI로 쓰기로했음
-
올해 과탐 유리 4 0
선택자 수가 적으니 입결이 낮아져서 과탐 필수 메디컬에 한해 유리하다는 말이겠죠?...
-
문제를 쳐 똑바로 안 읽어서 1 0
인생의 1/5은 손해봄
-
엔제 많이 안풀어도 괜찮나요? 5 0
6모 통통 84점이고 이제 기출생각집 거의 다 끝나가는데 설맞이 지인선 즌1 만...
-
08) 오늘의 공부인증 15 22
국어 공부 더 빡세게 해야겠음 그리고 수학 너무 어려움… 내일은 더 열심히 살아야지
-
잘자 15 0
-
이감현장응시 0 0
두각 이감 모고 현장 응시 신청했는데 혹시 자리 앉을때 한칸씩 띄고 앉나요?ㅜ 처음...
-
전보다는 2 0
새벽감성을 확실히 안탄다 고등학생때만 해도 정병광울멘헤라느낌으로 새벽감성에 찌들어서...
-
시험기간인데 부모님이 6모 성적으로 너무 간섭하세요 7 1
시험 5일 남은 고1입니다. 3모도 그렇고 6모도 그렇고 제가 평소 실력보다 좀...
-
부산에 재난지원금 쓸 곳 없나 0 0
해운대구 한정
-
어 더 떨어져봐~~~ 6 1
잃을거없는 고양이의 무서움을 보여주겠다냥!
-
쓸모없는 것도 싹 다 읽어야함
-
전 고졸입니다 3 0
ㄹㅇ임
-
장마가 왔나봄 3 0
비가 온다
-
외치한약수중 하나 다닙니다 7 4
ㅁㅌㅊ
-
지금 시점에 확통런 어떤가요? 0 0
확통은 내신 때 잠깐 했었고 올해 수특 앞부분만 조금 풀어봤는데 그냥 준노베라고...
-
오르비 첫 글이네요 18 2
제가 궁금한 건 1 148일동안 14시간씩 공부하면 설의...
-
한요일 인기 ㅗㅜㅑ 4 0
역시 웹툰역사상 GOAT
-
지금 좋아. 그대로 계속해.
-
ㄹㅇ 어쩌라는겨?
-
4시 축구볼 사람 있음? 12 0
ㅇㅇ
-
사문 근데 좀 재밋는듯 9 1
ㄹㅇ임
-
님들 소심한 방광 증후군 앎? 11 0
나 그거에 걸려버림..
-
내신 7월 1일에 끝나서 공부 그때부터 해야하는데 국어공부법좀 알려주세요 2 0
자이스터리로 기출분석을 할건데 아수라일지라도 들어도 되려나요 기출분석이 안되려나요 시간뺐겨서
-
어처구니가 없네ㅋㅋㅋㅋ 3 1
감다살 대성

ㄱㅁㄹㅇㅋㅋ
현주쌤 문학 잘 하시는 것도 잘 하시는 건데 예측이 진짜 좋았음 작년에,,, 그냥 s랭크 지정해놓으신 것들 6, 9, 수능에 차례대로 다 나옴 ㅋㅋ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