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석 푸는 확통러라면 정수론 문제 거르지 마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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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1이든 수2이든 이 책은 정수론 문제를 넣는 경우가 제법 있는데 이런 문제들이 어렵고 시험범위 아니라고 정수론 쪽 문제를 아예 빼고 푸는 경우가 있으실텐데 확통이 기하 미적분을 제외하고 정수론을 쓰는 유일한 과목입니다.
무슨 소리냐고요? 이거 예비시행 확통 문제인데...
이거 굳이 풀이하자면 세 곱이 짝수이니까 전부 홀수인 상황은 제외하고 생각하면 10C3-5C3=110
세 개의 수의 합이 3의 배수이면, 나머지가 0,1,2인 수 조합이 가능한 게
(0,0,0), (0,1,2), (1,1,1), (2,2,2) 이렇게 4가지로 나누면
3C3+3C1×4C1×3C1+4C3+3C3=42이고, 여기서 전부 홀수 조합은 2C1×2C1×1C1=4가지이므로 해당 경우의 수가 42-4=38이니까 확률은 19/55가 됩니다.
이거 어디서 많이 본 느낌 나지 않아요?
네, 2010 9평 수리영역 공통 문항 24번 스티커 문항입니다. 정확히 나머지로 내고 3의 배수 표현 똑같이 해서 냈어요. 물론 뒤에 문제가 훨씬 어려운 건 인정하는데, 다 기초 정수론 개념을 기초해서 낸 거에요.
물론 정수론에서 냈다 하기엔 초라할 정도로 정말 기본적인 원리에서 내긴 했지만, 정수가 아닌 실수 범주 말고 이산적으로 딱딱 자연수, 정수로 나누어 떨어지게 내야 하는 경우의 수, 확률 특성 상 최소한 정수끼리 더하고 빼고 곱하고 하며 나오는 성질에 대해서는 깊게 이해하고 넘어가셔야 확통이 '조금 더' 어렵게 나오더라도 별 거 아니구나하고 풀어낼 수 있으실 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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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설의 스티커 문제무슨 말이지 정수론이 뭔지 설명을 해주셔얒ㅅ
그 이런 것들 있잖아요
아 제가 별로 좋아하지 않는 것들이네요
1번은 귀류법(결론 부정)으로 푸는 건가요?
네, 그게 제일 편하죠.
수능끝난지 겨우 2달 지났다고 내용 이해를 못하겠네... 미소연 리즈 시절 다 갔다
스티커

정수론은 수학의 여왕이다형 수1수2관련 고민임.
1. 나형 3인데, 이게 교과개념을 모두 다 아는지 애매함.
->교과개념을 몰라서 문제를 못 푸는 상황은 없으나, 괜히 찝ㅉ찝해서 굳이 내신개념서 이런거 봐야하나or한완수나 뉴런 바로 가도 되려나.
2. 개념과 별개로 문제를 '빠르고 정확하게'/기계적으로/필요한 생각을 꺼내는 능력이, 교과개념과 별개로 문제풀때 필요한 것들이 부족한거같은데....
아예 노베면 현우진강사같은분 풀커리 가겠는데 애매함.
일단 제 과외 경험 상 노베 기준은....
나형 3이면 개념이 많이 안 잡혀있는 경우가 대부분이에요. 분명 교과서든 기초 개념서든 개념 읽어보면 논리로 딱딱 연결되어 있다기보단 그냥 그때그때마다 문제에서 주어진 그림, 깔끔히 다뤄진 수식에 한정해서, 그것도 쉬울 때만 해석할 수 있지 조금만 다르게 물어보면 아예 기본적으로 문제와 개념을 1대 1 연결을 못하는 경우가 많아요.
무슨 강의 들을지 고민보단 어떤 문제를 어떤 조건에서 계속 이해를 못하고 있는지 파악이 우선인 듯해요.
이거 진짜 공감하는 게, 정수론적 이해가 있으면 확통이나 수1 문제 중 빠르게 풀거나 일반성을 잃지 않고 효율적으로 노가다 뛰는 게 가능해짐.
애초에 격자점도 정수론적인 관점이 있으면 훨씬 덜 고생하고 체계적으로 풀리죠

정수론문제는 옛날 지수로그문제에서많이물어본거같음..
굳이 교육과정 시비 안 걸리고 변별력은 있으면서 '? 이거 중학생도 푸는데요?' 할 만한 소재이기도 해서요.

수학의 정석... 고1때많이 풀었었지 홀홀...
요즘도 수학의 정석으로 개념 많이 하나요?
아니면 수학의 바이블이나 개념원리 더 많이 보나요?
반반인 듯해요.
정석만 사서 상하 하려고하는데 시발점 상하 강의만 듣는거보다는 혼자 이해하는게 좋겠죠??
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