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경북대를 버리고 인서울할만한 대학은 6개뿐입니다.
게시글 주소: https://orbi.kr/00035621020

2020년 12월, 조선일보 인물 DB에 수록된 학부 및 대학원 출신자들 기준으로 집계됐습니다. 또한 분+분교 모두 합산된 지표입니다. (예 : 한양대의 경우 서울본교+에리카분교 합산)
1위부터 6위까지는 사회 각계별 유명동문 1만명 이상의 대학으로 서울대, 연세대, 고려대, 한양대, 성균관대, 중앙대 순입니다.
7위는 부산대, 8위는 경북대가 차지했습니다. 지방거점국립대의 대표격인 두 대학의 위상은 인서울 여느 대학과 견줬을때 결코 밀리지 않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어서 9위는 경희대, 10위는 동국대입니다.
11위부터 20위까지는 건국대, 영남대, 전남대, 한국외대, 이화여대(▲이대는 전년대비 1계단 상승), 서강대(▼서강대는 전년대비 1계단 하락), 동아대, 인하대, 단국대, 홍익대 순입니다.
21위부터 30위까지는 조선대, 전북대, 충남대, 국민대, 명지대, 계명대, 숭실대, 경남대, 원광대, 가톨릭대 순입니다.
31위부터 40위까지는 강원대(▲강원대는 전년대비 1계단 상승), 경상대(▼경상대는 전년대비 1계단 하락), 충북대, 서울시립대, 경기대, 대구대, 청주대, 아주대, 제주대, 광운대 순입니다.

글로벌 헤드헌팅 전문기업 유니코써치가 발표한 2020년 국내 1000대 기업(상장사 매출액 기준) CEO 출신 대학 분석 결과에 따르면 대표이사 또는 사장급 이상 등기임원 1633명 중 서울대 출신은 243명으로 1위입니다. 이어서 2위는 고대(121명), 3위는 연대(114명)입니다. 이들 3개 대학 다음으로는 한대(79명), 성대(45명), 중대(39명) 순입니다.
부산대는 중대 다음 순위인 7위(37명)를 기록했습니다. 이는 작년도 30명보다 7명이나 늘어난 수치입니다. 부산대 아웃풋은 현재진행형이고 앞으로도 계속 이어질 전망입니다.

물론 성공을 위해 본인이 노력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다만 우리나라에서 개인의 성공과 학벌의 관련성은 가늘면서도 가깝게 엮어져 있습니다. 대학 인지도와 위상은 결국 학교의 역사와 동문 아웃풋으로 결정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것입니다.
※ 카이스트, 포스텍 등 과학기술특성화대학은 위 순위에서 예외에 해당합니다.
대학 진학시 참고하세요.
0 XDK (+0)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
-
n제가 딱히 없는거같은데
-
이거 문제 질문이요 0 0
-
1시 부터 다시 공부해야지 2 1
국어만 3시간 해서 힘빠짐
-
기말보는데 자고 있는데 3 1
심심해서 그냥 몇문제 풀고 제출함
-
2411현대소설 골목안 지문 있잖아요 할메턴우즈 이거 3번째 문제 4번선지 해설이...
-
컷조정으로 에제.. 하.. 0 0
교수님사랑합니다너무사랑새요
-
디랩 다니시는분? 0 0
진짜루 야뎊 못 쓰나요 재발요 저 급해요 ㅠㅠㅠ
-
4일만에 13,14,15,20,21,22 다 만들기 2 0
까짓것 해보죠
-
뇌척수액 새는 거 같은데 이거 어쩌냐 교과서에서 배운 거 그대로인데
-
이감 3-1 0 0
3-1 시험지 문학정도면 어려운편인건가요?
-
선배가 반수할거냐고 물어보는데 3 1
할거긴한데 선배한텐 안한다하는게 맞겠죠?
-
주식시장이 너무 어려워졌다 1 0
근로소득 on
-
있어야만해
-
나만 축구 별 관심 없나 4 0
축알못 입장에선 계속 뛰는 거밖에 안 보여서 노잼
-
155007 5 1
ㄷㄷㄷㄷㄷㄷㄷㄷㄷ
-
김원중이 되가노
-
이감이매진쓰레기 2 0
둘중뭐풀까요 ㅈㅂ 이중생을좀살려주세요 누구는 주간지 그낭 풀지말라듀 하는데 개소리죠?
-
전부 정규반이네요
-
시대인재 장재원T 시즌1 마감 0 0
이제 과외쌤이랑 기출 복습 끝내서 과외쌤이랑 n제 돌리고 저는 기출 복습하면서 문제...
-
ㅈㄱㄴ
-
생윤 노베 커리 훈수 부탁 1 0
김종익t 들을라고요 잘생개➡️잘노기+기시감➡️수특수완+단권화➡️무한복습+n제...
-
흑흑
-
이감 강케이 겹침? 0 0
이감이랑 강k랑 겹치는 회차가 있나요?
-
뱅!! 1 0
드림~
-
과외생 수학 성적변화 ㅁㅌㅊ 5 1
2월부터 했음 고2 11모 8등급 걍 사람아닌놈인데 파데돌리고 아이디어 돌리고...
-
월드컵 한국 32강 경우의수 5 2
점점 멀어져간다
-
대학에 국장 못받는 사람이 그렇게 많은지 몰랐음 5 2
심심하면 에타에 소득분위 전장받는애들 저격하는 글 ㅈㄴ게 올라와서 뭐지? 그랬는데...
-
미적 n제 추천좀,, 0 0
설맞이 다했는데 설맞이랑 이해원 그 사이 난이도의 미적 n제 머가잇을까요?
-
AGI로 가기 전에 이벤트 좀 벌이는 듯
-
학점 뚱쭝하게 꽉채워서 수업들어서 10 2
2학년 끝나면 82학점은 들은거 될듯 예아
-
개발점에 다들어있다하는뎅 잘 모르겟어서 질문함니다 사실 대수만 완강치고 미적1은...
-
체스 때려침 0 0
런던충들 박멸좀
-
기사 제목 존나 웃기네 ㅋㅋ 12 4
-
조은아침이야ㅏ 10 2
앙뇨옹 안아주기
-
강대에갔더니여우가공부를하잖아 4 2
-
국어(+언먀) 공부 질문 0 0
헌역이고 6모 언매 92떠서 인생 처음으로 2떴어요 원래 계속 1이고 망하면 중1...
-
뭐하는 사람이지
-
학원 최저 3합6맞춰야 하는데 (국수탐1) 수탐은 1인데 국어가 4떠줘야 할인받아서..
-
국어 공부량 너무 적나 7 1
비문학 세지문, 문학 세지문 정도 풀어봤는데 이미 풀어봤던거 푸는거라서 헷갈렸던거...
-
현 고3 일침 부탁드립니다 1 0
내신: 4초 모고: 6모: 232(국수영) 1학기 2차 내신이 1개빼고 다 절평인데...
-
미적 A+이당 2 0
이제 수능수학해야지
-
반수생 학원 추천 0 0
연세대 다니다가 반수하려합니다. 기숙, 재종, 독재 다 상관없으니 전장 되는...
-
4룡인 왤캐 많을거같냐 ㅋㅋ 0 0
3점 국가한테 기회가 안올거같기도 ㅋㅋ
-
시청공익 부럽다 1 0
나랑 바꾸자
-
아자잣하니까 배고파짐 1 1
아침 5시에 먹어선가
-
비욘드 영어 모의고사, 믿고 풀어보셔도 됩니다. 0 2
안녕하세요. 중원의 역린입니다. 비욘드 모의고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설명하기 위해...
-
[모집 마감 D-7] [제21회 청소년 멘토링데이] 행사 안내 0 0
[☀️제21회 청소년 멘토링데이 참가자 모집☀️] 안녕하세요! 고려대학교 경영대학...
-
사문 개재밌네 16 1
퍼즐푸는거같음 뇌가 말랑해지네
-
진지하게 반수 고민 5 0
현역으로 찍맞 좀 해서 운 좋게 31311 맞고 경희대 국제캠 왔는데요 올땐...
-
일본 스웨덴 경기 요약 3 3
후반 70분까지 일본은 1위를 노리며 열심히 게임함 일본골 넣고 1위각 잠시보였으나...
전에 본것같은데
ㅋㅋ
와 동아대 인하대보다 높다!
경희대 건대는 부경보다 선호도가 높자 않을까여?!
ㅇ
psky! psky! psky!
꾸준하시네
씨발당장자퇴하고부경에가야겠다!!!
경북대가길 잘했다 휴^
ㅋㅋㅋㅋㅋ아직도 이러고 있네
꾸준추
넵 참고 하겠습니다.
경북,부산대 원서 넣는 거 "참고 다른 곳으로 원서질 하겠습니다"
와 부하예프!
그래그래 부산, 경북 참으로 명문입니다 경희 건국 이대 동국 시립대 버리고 부산으로!!! 아무리 지방에 있는대학이 경쟁률 낮아지지만 부산 경북은 우리나라 7위안에 드는 ‘명문’대학이지!!... 이제 이만하면 됐으니 그만좀 올리세요;; 하품나오네 지겨워서
과거하고 지금은 입결이 다르니 저 자료만으로 판단하기에는 좀 어폐가 있지
아니에요ㅠㅠㅠㅠ
지방대생 애잔 ㅋㅋㅋㅋ
어느 빡통이 중경외시 버리고 부경을 가요 ㅆㅋㄱㅋㄱㅋㄱ
영남권인데 그럴 수도 있음 저도 경외시 정도였으면 고민해봤을듯
저 작년에그랬어요..
과거에 연연하면 발전을 못합니다. 현재의흐름을 잘 읽어야지요.
근데 타대학 까내리면서 자교 홍보하면
오히려 이미지타격은 그쪽이 더 크고 구성원들도 얼굴찌푸릴텐데 조금 많이 어리석다는걸 아직까지 모르시는거보니 쭉 하실것같은데....
반수 준비해야겠다
부산대갈껄 그랬네 ㅠㅜㅠㅠ
응 아니야
시립대 34위누 ㅠㅠ
응 전교생 개적어서 그래
이 아저씨 내용 약간 바뀌었네?
영남대>>>>>>서강대임?ㅋㅋㅋ
에라이
이런 글 꾸준히 보이네 ㅋㅋㅋ
이런게 역훌이구나
네 작성자님 저도 영남대 붙어서 시립대 버리고 영남대 갑니다 지방대 홧팅ㅋㅌㅋㅌㅋㅋㅋㅎㅋㅎㅋ
나 부산살았는데 부산애들도 벗어나고싶어하긴함. 근데 막상 그런애들도 딱 부산대 경북대 들어가잖아? 뽕 엄청 심하게 걸림. 뽕걸려서 중경외시에 계속 비비려고함. 서성한 아니면 왜 올라감? 이런식으로. 그럴때 마다 지건 ㅈㄴ 마려움
틀딱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