탐구보정 확인사살 2(탐구보정 사망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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확인보다 중요한 몇 가지 말씀부터 드립니다.
제가 지루하게 반복적으로 이런 글을 올리는 목적은 다음과 같습니다.
- 앞으로 아무 과목이나 선택해도 유불 리가 없게 한다.
- 각종 고시 등 시험에서도 비슷한 문제가 있다면 대안이 되게 한다.
- 당장은 불이익 받은 수험생들이 구제받는데 도움이 되도록 한다.
- 평가원이 어렵게 출제하도록 유도한다.
※ 교과부 등에서 1% 만점이 나오도록 하라고 해도, 평가원장은 거부해야 한다.
“절대 안 됩니다. 차라리 제 목을 가져 가십시요. 가뜩이나 정시 인원 줄어들고....”
- 대학교에서 탐구 성적을 반영하지 않거나 2등급 이상 만점으로 하는 일이 없도록 한다.
※ 서울대가 베트남어 찍기를 고려한 듯합니다.
※ 베트남어는 정상 분포를 보일 때까지 유보하든가, 수시에서 반영해야 합니다.
※ 아랍어와 러시아어도 마찬가지로 보입니다.(변별력 발생구간이 다른 과목과 확연히 다름)
아래 사실을 주장하면서 현재와 같은 백분위 활용한 변환표준점수 산출 방법의 사망을 선포합니다!
1. 백분위는 같은데, 표준점수가 다르다고, 변환점수를 다르게 했습니다.
- 그러나, 동점 처리해야 됩니다.(이전 글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상위권 대학교 가운데 오직 서울대만 이렇게 합니다.
- 한양대가 2011학년도에 변환점수 부여 방식은 달랐지만, 동점백분위에 대해 달리한 적 있습니다.
백 분 위 | 한지 | 경지 | 경제 | 사문 | 물1 | 생1 | ||||||
표준 점수 | 변환 점수 | 표준 점수 | 변환 점수 | 표준 점수 | 변환 점수 | 표준 점수 | 변환 점수 | 표준 점수 | 변환 점수 | 표준 점수 | 변환 점수 | |
98 | 68 | 69.59 | 68 | 69.59 | 73 | 69.59 | 69 | 69.59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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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8 | 67 | 68.45 | 67 | 68.45 | 72 | 69.02 | 68 | 69.0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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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7 |
| 68.45 |
| 68.45 | 71 | 68.45 | 67 | 68.45 | 69 | 67.93 | 68 | 67.93 |
9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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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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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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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68 | 67.39 | 67 | 67.22 |
96 | 66 | 67.74 | 66 | 67.7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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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68.33 | 67.22 | 67.00 | 67.22 |
9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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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67.66 |
| 66 | 66.59 |
9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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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67 | 66.08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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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먼저, 사탐 백분위 98(변환점수 69.59점)을 보겠습니다.
1) 한지, 경지에서 표준점수 67점은 백분위 98입니다.
2) 백분위 98의 변환점수 69.59점보다 1.14점 낮은, 68.45점을 받았습니다.
3) 이것은 바로 아래인 백분위 97의 변환점수와 같습니다.
4) 백분위 98과 하위 백분위 97을 이렇게 동점 처리한 게 맞습니까?
- 특히, 표준점수 차이를 두기 위해 다시 보정한다면서...(긁어부스럼)
- 백분위도 높고, 표준점수도 높은데(원점수도 높을 것) 동점으로 만들었습니다.
- 이 결과 무려 1.14점 불이익을 당합니다.
3. 생물1의 백분위 97에 있는 표준점수 67점도 같은 오류입니다.
1) 백분위 97과 백분위 96이 동점이 됐습니다.
2) 여기서도 0.71점 불이익을 받았습니다.
학년도 | 2013 | 2012 | 2011(단, 러어, 아랍어는 백분위96이상만 대상) | ||||
동점백분위 처리 방법 | 하위와 동점 | 차별 | 차별 | 하위보다 낮은점수 | 하위와 동점 | 차별 | |
사회탐구 | 경지67 | 사문68 | 경제66 |
|
| 법사72 | 정치80,78~76 74,73,71 |
한지67 | 경제72 | 윤리66 | 세지67 |
| 경지74,72,71 | ||
과학탐구 | 생1, 67 | 물1, 68 | 물1, 67 |
| 지2, 70 | 물1, 71 |
|
|
| 생1, 70 |
|
| 화2, 74, 72, 70 |
| |
|
| 생2, 71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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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제2외국어 |
|
| 러어85 |
| 중어73 | 서어72 | 일어70 |
|
| 러어79 |
|
| 중어72,70 | 러어82 | |
|
|
|
|
|
| 아랍,88,86 84,82,81 |
4. 왜 이런 어처구니없는 일이 발생했을까요?
1) 표준점수를 맹신(이전 글 참고 바랍니다.)
2) 보정에 (너~무)몰두
5. 동점 백분위 차별 보정의 의미
1) 해당 과목 안에서만 인정되는 점수일 뿐, 다른 과목과 비교해선 안 되는 변환점수입니다.
- (근거 1) : 하위 백분위와 변환점수가 같아지는 엉뚱한 결과가 나오기 때문입니다.
- (근거 2) : 오직 해당 과목의 표준점수만을 기준했기 때문입니다.
※ 보정이란 다른 과목과 발생한 차이를 조정하는 일인데, 다른 과목의 성적은 무시했습니다.
- (근거 3) : 경제, 사문, 물1 사례
※ 한지, 경지, 생1과 똑같이 백분위 98이지만 이 때는 하위 백분위보다 변환점수가 높습니다.
※ 역시 다른 과목은 무시하고 해당 과목의 표준점수만 기준해서 계산했기 때문입니다.
- (근거 4) 한지, 경지, 생1의 경우 바로 아래 백분위에는 표준점수가 발생하지 않았습니다.
※ 그래서 하위 백분위와 동점 처리해도 상관없습니다.(즉, 그 과목에만 적용된다는 증거.)
- (근거 5) 1차로 구했던 백분위 평균(변환표준점수)들을 무시해야 됩니다.
※ 다음의 변환표준점수들은 영역별, 백분위별 해당 과목들의 평균입니다.
※ 평균낼 때에 대상자료범위 중앙(정수)에 있는 자료를 기준해 계산했다고 봐야 합니다.
백분위 | 대상자료범위 | 사탐 | 과탐 | 제2외 |
100 | 99.5 이상 | 72.09 | 71.00 | 73.12 |
99 | 98.5이상~99.5미만 | 70.45 | 70.13 | 71.83 |
98 | 97.5이상~98.5미만 | 69.59 | 68.81 | 70.85 |
97 | 96.5이상~97.5미만 | 68.45 | 67.94 | 70.38 |
96 | 95.5이상~96.5미만 | 67.74 | 67.23 | 69.72 |
※ 실제로는 백분위가 같아도, 심지어 표준점수까지 같아도, 표준점수들의 위치는 다 다릅니다.
백 분 위 | 한지 | 경지 | 경제 | 사문 | ||||
표준 점수 | 변환 점수 | 표준 점수 | 변환 점수 | 표준 점수 | 변환 점수 | 표준 점수 | 변환 점수 | |
98 | 68 | 69.59 | 68 | 69.59 | 73 | 69.59 | 69 | 69.59 |
98 | 67 | 68.45 | 67 | 68.45 | 72 | 69.02 | 68 | 69.02 |
※ 그러므로, 이런 표준점수들은 중앙값과 다른 위치에 있습니다.
※ 동점 백분위에 있는 다른 표준점수들의 변환점수를 이런 표준점수를 기준해 계산한다면
- 당연히 백분위 98의 변환점수 69.59점은 중앙값이므로 무시하고 변경해야 합니다.
- 그런데, 그냥 백분위 98의 변환점수 69.59점을 기준해 아랫점수 68.45점을 계산합니다.
- 따라서 계산된 점수는 엉터리가 됩니다.
간단히 설명하자면 한지가 백분위 98이지만 실제로는 98.27(97.5~98.5 범위)에 있습니다. 그러나, 중앙값 98에 있다고 가정하고 산출돼 68점이 66.59점으로 변경된 것입니다. 그런데, 동점 백분위 처리한다면서 표준점수 68점(98.27), 67점(97.5)을 기준한다면 백분위 98.27은 중앙값 98보다 0.27 높으므로, 변환점수 66.59점도 비례해 높여야 됩니다. 그렇지만, 그렇게 하지 않았으니 잘못이라는 겁니다. |
2) 물리1에서 다음과 같은 변칙 처리가 불가피합니다.
- 최초에 백분위 96, 97의 공백을 채웁니다.
- 다른 과목들과 더해져 평균(변환표준점수)이 산출됩니다.
- 2차로 동점 백분위 97의 표준점수 68점에 대하여 변환표준점수를 산출하려고 합니다.
- 백분위 97보다 백분위 96의 표준점수가 높아 그대로 계산하면 변환점수가 역전됩니다.
- 할 수 없이 백분위 96, 95의 공백에 대한 표준점수를 변경해 계산합니다.
- 결과적으로 백분위 96과 95의 표준점수가 1차 변환 때와 달라졌습니다.
백분위 | 최초발생 | 공백채우기 | 1차변환 | 점수역전발생 | 공백 수정 | 2차변환 |
표준점수 | 표준점수 | 변환점수 | 표준점수 | 표준점수 | 변환점수 | |
97 | 69 | 69 | 67.93 |
| 69 | 67.93 |
97 | 68 |
|
| 68 | 68 | 67.39 |
96 |
| 68.33 | 67.22 | 68.33 | 67.66 | 67.22 |
95 |
| 67.66 | 66.59 |
| 67.33 | 66.59 |
94 | 67 | 67 | 66.08 |
| 67 | 66.08 |
3) 2011학년도 세계지리
- 백분위 98의 공백을 67.5점으로 하여 계산했습니다.
- 그 결과 백분위 99의 변환점수가 백분위 98보다 낮은, 기절초풍할 일이 발생했습니다.
- 원래 70.36점에 비해 무려 2.06점 불이익을 본 겁니다.
백분위 | 표준점수 | 공백메움 | 변환점수 |
99 | 69 |
| 70.36 |
99 | 67 | 67 | 68.3 |
98 |
| 67.5 | 68.82 |
97 | 66 |
| 67.92 |
- 이건 너무도 명백하게 잘못된 것이라 신문사에 제보했는데 흐지부지됐습니다.
- 할 수 없이 직접 보정 잘못을 본격적으로 추적하게 됐습니다.
- 2012학년도에 개선한 게, 앞에서 설명한 물리1의 변칙 사례입니다.
- 어찌됐든 다음과 같은 잘못이 여전히 반복되고 있습니다.
※ 상위백분위와 하위백분위가 같은 변환표준점수가 된다.
※ 백분위가 같은데 표준변환점수가 다르다.
아직도 받아들일 수 없습니까? - 생물2 과목 백분위 100(표준점수 77점)과 지구과학1의 백분위 96(표준점수 65점) 동점 처리! 입장 바꿔 생각해 보시기 바랍니다. - 시험 당일 출제교수가 응시했어도 지1에서 백분위 100~97 불가능 - 세계올림피아드 금메달에, 과목 내신과 모의고사 계속 1위 했어도 불가능 (상당수 수험생들이 일부러 1문제 틀려주면 다른 수험생들 점수는 올라가지만...) - 거꾸로 생물2가 쉽게 출제됐더라면 지1처럼 백분위 96에 그침 - 지1 과목이 어렵게 출제됐더라면 백분위 100 분명히 발생 선택 과목들 만점의 백분위가 실력이 아니라, 시기별 난이도에 따라 다를 겁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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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렇다면 보정종결님이 생각하는 현실적인 방안은 무엇인가요?
저도 이문제에 관심이 있어 논문을 뒤져보았는데 탐구를 다시 하나로 합치는 방법 외에는 어떠한 방법도 오류가 생기는것같습니다..
만점 0.5% 이내 정도로 어렵게 출제하여
모든 과목에서 백분위 100 나오게 합니다.
간혹 99가 나오더라도 100과 통합하면 됩니다.
아니면 변별력 상실 대비한 별도 문제를 출제합니다.
최상위권은 5분이면 다 푼다니까
대신 틀리면 감점합니다.
도수 반영도 해야 합니다.
지금 가장 큰 저항이
왜 어렵게 출제돼 높은 점수받았는데
낮은 점수와 같아야 하냐는 겁니다.
자꾸 반복되지만
심하게 과장하면
그 점수는 실력 점수가 아닙니다.
난이도 점수입니다.
더 중요한 건, 2011 사탐사례처럼
지금까지 최고점수 82점과 최저점수 66점을
실제로 통합했는데
수험생을 비롯한 대부분이
모르거나 외면하고 있는 겁니다.
실제로 통합하고 있습니다.
추가로 당국(?)에서는
쉬운 수능을 요구하고 있는 것 같은데
제가 말씀 드린 문제점만 가지고도
쉽게 내면 안 된다는 걸 설득할 수 있다고 봅니다.
여기서이러는게 의미가있는지 모르겠네요...
와..보정 진짜 문제있네요.. 화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