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lkyway203 [1006059] · MS 2020 · 쪽지

2020-12-10 19:12:30
조회수 9,393

[학생부를 잡아라! 세특 A to Z] 매력적인 자소서, 세특에서 시작한다

게시글 주소: https://orbi.kr/00033768173

수시 시즌이 되면 많은 학생들이 자기소개서(이하 자소서)의 늪에서 허우적댄다. 자소서는 고3 여름부터 시작이라고 생각하는 학생들이 많다. 그러나 자소서의 모든 재료는 학생부에 있으니, 사실상 고1 학생부에서부터 시작된다고 보아야 한다. 자소서까지 내다보는 학생부와 세특이란 어떤 것인지, 이번 칼럼을 통해 알아보자.

 

 

세특에서 출발하자!

 

대입 자소서의 1~3번 문항은 모든 대학에서 한국대학교육협의회(대교협)의 공통문항을 활용한다. 4번 문항은 각 대학별로 지정할 수 있다. 공통문항은 아래와 같다.

 

기본적으로 자소서는 대단히 특별한 활동을 적기 위한 것이 아닌, 학교 생활을 통해 자신의 장점과 학업 능력을 보여주기 위한 것이다. 또한 학생부에 기입되지 않은 활동은 자소서에 소재로 사용할 수조차 없다. 그래서 학생부에 다 나와 있는데 무엇을 더 쓰라고 하는 것인지 모르겠다며 반문하는 학생들도 많다. 하지만 학생부의 영역 대부분은 팩트 체크 수준으로 나열되어 있다. 가장 상세한 영역인 세특 또한 교사가 기입하는 것이라서 학생 본인의 활동 내역을 세세하게 보여주기는 어렵다. 즉 자소서에서 요구하는 것은 학생부에 요약된 것 너머의 ‘과정과 성취’를 묻는 것이다.

 

역설적으로 이 ‘과정과 성취’를 자소서에 잘 담아내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세특’에 충실해야 한다. 세특에 충실해야 한다는 것은 학생부에 올라가는 몇 줄을 그럴듯하게 적는 것 이상의 의미를 지닌다. 세특에 기입된 활동을 하게 된 계기, 준비한 과정, 그것을 통한 결과를 미리미리 정리해둘 것을 권한다. 활동을 진행하면서 정리해두면 가장 좋지만, 어려울 경우 세특 시즌에 각 교과에서 작성하는 자기 평가서를 입시 시즌까지 잘 보관해두자.

 

 

자소서만 스토리? 학생부도 스토리다!

 

하루하루 스케줄에 치이는 학생들이 그때그때 학교에서 했던 활동의 동기와 과정을 생각해내기란 굉장히 힘들다. 1~2년 전의 일들이라면 더욱 그럴 것이다. 따라서 학생부 자체를 미리 스토리화 해두는 것이 중요하다. 학생부는 어떻게 스토리화하는가? 직전 칼럼에서 이야기했던 ‘세특과 다른 영역과의 연계성’이 스토리화의 열쇠이다.

 

 

위 그림은 지난 칼럼에서 보았던 학생부 연계의 예시이다. ‘젠트리피케이션’이라는 키워드를 중심으로 학생부의 각 영역이 연계되어 있다. 이러한 연계는 그대로 자소서의 스토리 라인이 될 수 있다. 만약 이 활동들로 1번 문항에 답한다면 아래와 같은 흐름이 가능하다.

 

 

위와 같이, 큰 스토리를 세특 및 그와 연결된 다른 활동들로 잡아두고, 구체적인 활동 내용과 과정에 근거하여 본인이 배우고 느낀 점을 자신의 언어로 풀어나가는 것이 중요하다. 다시 강조하지만, 자소서에 기록되는 활동들은 기본적으로 학생부로부터 이어져 나와야 한다. 세특을 중심으로 한 학생부 계획, 아직은 멀게만 느껴지는 자소서를 위해서도 몹시 중요하다는 사실을 잊지 말자.

0 XDK (+0)

  1.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


  • 첫번째 댓글의 주인공이 되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