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wallows [980604] · MS 2020 · 쪽지

2020-11-27 22:00:19
조회수 3,963

한국사 핵심 of 핵심 정리 자료 5

게시글 주소: https://orbi.kr/00033334227

(122.1K) [1495]

수능 한국사 핵o핵 정리 5.pdf



안녕하세요 Swalows입니다!

이제 마지막 연재 글입니다!!!

글을 끝까지 안 읽으실지도 모르니까 5일 동안 연재에 관심 가져주셔서 감사하다는 말로 시작을 하겠습니다 ㅎㅎ (끝까지 봐주시는게 좋긴 하겠지만요..ㅎㅎ)

다섯 번째 자료는 고려와 선사시대 파트입니다. 고려 내용으로 3문제 정도 출제가 되고 선사내용에서 한 문제가 출제됩니다. 고대에 해당하는 초기 철기 국가들과 삼국시대 내용은 제외했습니다. 지금 공부하기에는 너무 비효율적이라고 판단했기 때문입니다. 판단 근거는 두 가지입니다. 첫 번째로 2015 개정 교육과정이 시행됨에 따라 교과 과정에서 고대사의 비중이 많이 축소되었습니다. 이것 때문인지는 몰라도 작년 수능에선 3문제 정도였던 고대사 부분 문제가 올해 6,9월에는 2문제로 줄어들었습니다. 두 번째로 기억해야 할 내용이 문제 수에 비해 너무 많고 헷갈립니다. 초기 철기 국가들(부여, 동예, 옥저 등)의 풍속과 제천행사부터 삼국 왕들의 업적, 삼국 통일 과정, 통일신라와 발해까지 대략 900년 동안 있었던 일들을 다뤄야 하고, 이 나라가 이 내용인가? 이 왕이 이 나라 왕인가? 이 왕이 이 일을 했나? 뭐 이런 식으로 엄청난 헷갈림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게다가 올 6월과 9월에는 자주 출제되지 않던 부흥운동과 발해에 대한 내용이 나옴으로써 비교적 지엽적이거나 많이 다루지 않던 내용이 출제될 가능성도 높아졌습니다. 결론적으로 나오는 문제는 적은데 외워야 할 내용은 많고, 헷갈리는 내용이 많아서 잘못 외울 가능성도 높은데 올해는 낯선 내용들이 나올 가능성도 높은 파트가 고대사 파트라고 판단했습니다. 그래서 고대사 내용은 모두 들어냈고 올해 6,9월에 출제된 발해와 부흥운동 관련 내용만 짧게 정리했습니다.

그래도 나는 여유도 있고 해서 고대사를 좀 보고 싶다 하시는 분들이 있으실까봐 다른 자료로 고대사를 공부하실 때 도움이 되시도록 주제별 코멘트 끝에 나올만한 주제들을 써뒀습니다. 제가 생각하는 출제 가능성 순서대로 써 놓은 것이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제 연재는 끝이 났습니다..만! 아직 하나 남았습니다 ㅋㅋㅋ

바로 총정리 자료입니다. 그동안 연재한 내용들을 모두 모아서 시험장에도 들고 가실 수 있도록 개념 정리 3쪽, 코멘트 3쪽으로 정리했습니다!! 왠만하면 몇 시간 후에 올려서 주말 아침 공부하실 때부터 보실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ㅎㅎ


그리고 총정리 글에서 제 자료를 봐주신 분들께 몇 가지 말씀드릴 것이 있습니다!

여러분께 도움?이 될 수도 있고 하니까 연재 글을 모두 보셔서 내용은 다 안다고 하시더라도 총정리 글 한 번 읽어봐주시길 부탁드리겠습니다 ㅎㅎ  (이벤트 같은 걸 할지도 모르잖아요..?ㅎ)

0 XDK (+0)

  1.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