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능 이후 경북대 AAT 준비한다면? 경북대 논술 핵심유형
게시글 주소: https://orbi.kr/00033305144
안녕하세요
먼저 얼마 남지 않은 수능,
마지막까지 컨디션 관리 잘하셔서 그 동안 공부했던 내용들을 모두 펼치고 오시기를 바랍니다:)
특히 이번에는 코로나로 인해 수능 및 AAT 시험 일정이 변경되어 준비 기간이 더욱 촉박해져
수능 직후 AAT기출을 풀어보는 것으로 준비하는 학생들도 많을 것입니다.
준비 기간이 짧을 수록 반드시 확인해야 할 것이 기출문제 임으로 최소 2개년의 기출 풀이를 통해 출제 유형을 파악하시길 바랍니다.
기출 문제를 통해 얻어가야 할 것은 크게 1)빈출 유형 2) 유형별 풀이법 3) 유형 별답안 작성법 입니다.
따라서 혼자 준비하는 수험생의 경우 ‘답안 해설’을 적극 활용하면 좋습니다.
단순히 정답만 확인하는 것이 아니라 답안에 포함된 키워드를 비교하거나,
문제 유형에 따른 예시답안의 형식을 확인하면서 답안 구성법을 익히는 등 좀 더 입체적으로 해설을 활용하려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먼저 2019,2020 가장 최근의 기출문제라도 확실하게 파악해보시기 바랍니다.
그러나 예시답안은 ‘출제자’의 시각에서 만들어진 답안이기 때문에 수험생의 입장에서는 아쉬움이 있는 것도 사실입니다.
처음부터 혼자 하기 어려운 학생들을 위해 최근 2개년의 기출 분석을 담은 자료집을 출판합니다. (게시글 하단에서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아래에서는 경북대 AAT 빈출 유형과 풀이법을 소개하겠습니다.
유형분석1. 공통점, 차이점 문제 (2019기출)

문제: 유전학적 강화에 대한 <나>,<다>의 입장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서술하시오.
1.문항 분석
: 공통점, 차이점 문제입니다. 공통점/차이점 문항에서 유의할 것은 각 제시문의 “핵심 주장” 간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서술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2.답의 근거:
문제에 따르면, 제시문을 독해하며 우리가 확인 해야 할 것은 ‘유전학적 강화’에 대한 입장입니다.
아래의 제시문을 독해하며 <나>,<다>의 입장이 무엇인지를 직접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나>

<다>


<공통점 찾기>
1)유전학적 강화에 대한 <나>의 핵심 입장은?
:유전학적 강화에 대한 반대입니다.
2)유전학적 강화에 대한 <다>의 핵심 입장은?
:역시 유전학적 강화를 비판- 반대 하는 입장입니다.
->그렇다면 제시문들 간 ‘주장’의 공통점은 바로 ‘유전학적 강화를 반대’하는 것이 됩니다.
<차이점 찾기>
그 동안 공통점- 차이점 유형에서는 제시문들의 주장은 공통적이지만 그 근거에서 차이를 갖는 형태가 주로 출제되었습니다.
그러나 어떠한 형태로 출제 되던지 문제에서 요구하는 차이점은 ‘틀린 그림 찾기’와 같이 미세한 차이가 아니라, 좀 더 큰 틀에서의 차이입니다.
즉, 상위 범주로 묶일 수 있을 만한 차이점이라는 의미입니다
문제를 통해 구체적인 적용을 해보겠습니다.
1)<나>는 유전학적 강화를 반대하지만 아이의 자율성을 침해하기 때문이라는 논지로 제시문을 전개합니다.
2)<다>역시 유전학적 강화를 반대하지만 각자에게 주어진 자연적 본성을 그대로 존중해야하기 때문이라는 논지로 제시문을 전개합니다.
이 때, 밑줄 친 부분들이 ‘근거’라는 상위 범주로 묶일 수 있습니다.
유전자 강화를 반대하는 근거(상위범주)
<나> 아이의 자율성을 침해하기 때문
<다>각자에게 주어진 자연적 본성을 그대로 존중해야하기 때문
정리하자면, 유전학적 강화를 반대한다는 핵심 주장은 공통적이라도 그 이유, 근거에서는 차이를 보인다고 할 수 있겠죠.
3.예시 답안
<나>,<다>는 모두 유전자 조작에 반대하지만 그 근거에 있어서는 차이를 보인다. <나>는 유전자 조작이 자율성을 침해하기 때문에 반대하지만 <다>는 자연적 본성을 그대로 존중해야 한다는 이유로 반대한다.
4. TIP: 오답으로 확인하는 포인트
공통점, 차이점 문제에서 학생들이 실수한 대표적인 오답은 다음과 같습니다.
예시) <나>와 <다>는 질병 치료를 위한 유전자 강화는 허용한다는 점에서 공통점을 갖는다.
해당 주장은 분명 <나>,<다> 속에서 확인할 수는 있는 주장입니다.
그러나 이 주장이 유전자 강화에 대한 <나>,<다>의 핵심 주장은 아니죠.
이처럼, 공통점, 차이점 문제는 제시문 들간의 미세한 공통점이나 차이점을 찾아서 서술하는 ‘틀린 그림 찾기’ 가 아니라
제시문의 주제에 대한 “핵심 주장”과 관련된 것이라는 것을 다시 한번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이처럼 AAT를 풀어보면서 1.문항분석 2.답의 근거 3.예시답안의 틀을 위주로 정리해보시길 바랍니다.
칼럼이 도움이 되셨다면 좋아요와 댓글로 알려주세요!
논술 준비 하면서 궁금한 점을 남겨주시면 다음 칼럼에 참고하겠습니다:)
2021 대비 경북대 기출 분석집 안내입니다.
0 XDK (+0)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
-
좋아요 0 답글 달기 신고
-
좋아요 0 답글 달기 신고
-
ㅇㅇ 아 진짜 에바야 거기 스나 쑬걸…하…그러면 건동홍 성적대 애들도 붙은건가요?
-
셋 다 실전개념으로 알고 있는데.. 셋 중 하나만 해도 될까요? 엣지는 하반기에...
-
님들이라면 어디고름? 서강반은 하닉 회로설계 계약학과임 서강반이 수능으로 설공 붙을...
-
읽는데 몇 분 정도 걸리나요? 문제 풀기 전에 지문만 읽을때 3-4분 정도 걸리는데...
-
이감을 사야할까요 상상을 사야할까요 아니면 한수? 13
작년엔 이감 쭉 풀었는데 간쓸개 되판다고 너무 고역이었어요.... 뭐 사야할까요?
-
어케 잤는 지 기억이 안남
-
공부기간 2024.1~2024.10.17 (10.18일부터 공부안하고 롤만함.....
-
달러든 주식이든 살 때는 싸서 댕꿀ㅋㅋ하는데 평가액 볼 때 +적으면 슬픔
-
씨르비 오발
-
안사지고 16퍼올라잇네 걍바로살걸ㄲㅂ
-
그러면 ebs는 더더욱 안봐도 될꺼임 ebs 적중저격은 대놓고 피하려고 발악하고...
-
괜찮군
-
의대가 눈앞에서 닫힌다생각하니 앞이 깜깜하네요ㅠㅠ 아무리봐도 빠져 나갈사람은 없고...
-
씨발
-
우울해ㅠㅠ
-
모두 붙으시길
-
운동시작 0
기릿~
-
배불러... 0
-
기하에 너무 익숙해져버림
-
어떤가요???
-
나 안아.. 4
-
마지막날인가여??
-
작수 44222 받았습니다.....어디를 더 추천하시나요?
-
너무 졸림
-
돌진준비를 한다는 것
-
미적분 수분감 1회독 하고 이제 뉴런 하려고 하는데 수분감 2회독하고 n제를 푸는...
-
ㅇㅇ
-
남겠다
-
카케구루이 4
좋아하시는 분 있? 저는 도무지 사오토메 메아리의 인기를 납득할 수 없음뇨 내 취향 아님ㅡㅡ
-
우와 0
내 글 3연속이네 ㄷㄷ
-
검찰 특 8
숭실대 마크 따라함
-
진짜 내전역보다 더 기다렸다 무자식아
-
진짜어디감? 7수하러감?
-
사실 최애는 쟈바미 유메코지만은 모모바미 리리카도 엄청 좋아하는 관계로 샀다...
-
(재업)2209 국어 모의고사 점수 맞추면 2500덕 4
등급컷을 잘못 알았네용 ㅎㅎ
-
확통 도형 0
확통 사탐공대 선택했습니다 현우진 듣고있는데 수1때문에 도형노베 들어야할까요?
-
디아카이브 모고 푸는데 100분해서 77점나옴 14 15 17 22 29 30 틀림...
-
제발여
-
이제 내 닉넴보면 숭실대학생이라는게 옯붕이들에게 각인된듯
-
이제 일어남 7
근데 다시잘까 진지하게 고민중임뇨
-
자세히 말하자면 두명 중에 하나 골라야해서 나머지 한분한테 죄송하다 얘기해야하는데...
-
아침 ㅇㅈ 15
힘좀 썼어요
-
경희 자유전공 (국제캠) vs 이대 통합선발 -둘 다 학점 상관없이 2학년 때 학과...
-
지금일어남 1
하이
-
전화추합 제발 1
하나만이라도 좋으니까….
-
나 적분을 너무못해 ㅠㅠ
-
흑흑 ㅠㅠㅠ
-
수분감 해설 0
수분감 해설을 쉽게 푼 문제도 다 해설 강의 들어야할까요? 현역이라 시간이 넉넉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