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 교육과정에 대한 생각
게시글 주소: https://orbi.kr/00033049128
???: 벡터 없는 수학이 수학이냐??
라는 분들이 종종 보이는데...
님이 한건 ' 수학 ' 맞음?
애초에 ' 수학능력 '(그 수학 말고)을 평가하는게 수능 아닌가??
학문적 잣대를 들이대려면, 그 학문의 엄밀함부터 따져보셈.
대학과정만 밟아 봐도 수능이 철저하게
' 사고력 만 '요구하는 시험이란걸 알 수 있지 않음??
범위가 줄어든 " 현재의 수능 수학 "은 수학이 아니다라는 말은,
수학이 어떤 범주를 다루는지도 모르는 사람이 하는 말일 뿐임.
꼰대소리 ㄴㄴ.
0 XDK (+0)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
-
짝녀가 나오는거 이게 맞나
-
아이디어 제일 많이 나오는듯ㅋㅋ
-
수능수학 3-4등급 따리입니다 시발점 쎈 병행하며 개념을 쌓았는데요 수분감을 사서...
-
굳모닝이노 1
햐가 하믈높게떴노 새로운하루의시작이너
-
못잘거같은데 이거 걍 공부하다가 저녁에 일찍 잘까
-
그 예전에 미대 2번 떨어지고 자살한 사람이 있었는데 이거랑 비슷한 케이스는 더이상 없어야...
-
아직 술기운이 덜 가셨나보다 인터넷 익명이니까 이런 얘기 하는거지 절친들한테도 못꺼냄 이런건
-
아니 하 4
ㅂㄴ짝치네아닛ㅂ지들이납셔놓고노ㅑ아버고이상항프렘일짜는거야
-
밤샜다.. 죠졌네 ㅋㅋ
-
목표는 건국 수의대고 선택과목은 기하,생1,지1 입니다. 국어 공통도 취약할뿐더러...
-
게르마늄에서 음이온이 잔뜩 방출돼서 건강에 좋음.
-
밤샜네? 2
하 알콜냄새가 속에서 올라온다
-
얼버기 10
갓생 시작
-
수학 할선의 극한 = 접선 문학 탈속성: 속세에서 벗어남 -> 속세와 대비 ->...
-
수학 수특 변형 0
이 문제들좀 알려주실수있나요
-
아직 완벽히 못끝낸 과목들이 첫날이라 밤샘해야할거 같은데 셤 당일 컨디션에 지장 있을까요..??ㅠㅠ
-
에휴 8
에휴 씨ㅣㅣㅣㅣㅣㅣㅣㅣ발
-
정시로 인하대 간호학과 사탐으로 지원 가능한가요?
-
1. 조건의 여사건으로 f(x+1)f(x-1)>=0을 발상하는데 성공하는 것 2....
-
커피 네 캔 0
좆됐다 1시간 동안 가만히 누웠는데 잠 안 와서 폰 킴 걍 눕지 말고 공부나 더할걸
-
다시 알코올 박는게 멀쩡한거아님? 아니 술 안마실까몀 왜왔음 화나네
-
오리에 게이코에 왜 그 시절 사람들이 다 돌아왔어????
-
하..
-
ㅎㅏ 1
아니 에휴이 당연히 마셔야지 내가 멕이는건가 동기끼리?
-
갑자기빼면 재미가없아요
-
수열 노가다 제외
-
학교 소변
-
나이를 나만 똥꼬로 처먹었지 아이고……
-
섞는 비율? 같은거 있으신가요들
-
똥글쓰고싶은데 2
뭘써야할지 모르게씀 커뮤에 재능없나 ㅠㅠ
-
밤샐거임 2
술마시먄서 캬ㅑㅑㅑ
-
보드카 맛없네용 3
뭔가 기대했는데 그냥 알콜밖에없네
-
졸린데자기가싫은 2
먼지알죠
-
다같이 깨있으니까 한 12시쯔민줄
-
애미
-
2초에서 3후반까지 진동하는데 어떻게 안정적으로 만들까염...
-
설 이게 2
어느대학이죠?
-
일본어 내신으로 해서 히라가나+가타카나 읽기랑 간단한 단어 정도는 아는데 일본어가...
-
오르비 특 10
공들여 쓴 칼럼 - 묻힘 질문 - 묻힘 입시 질문 - 묻힘 천박한 표현이 가득한...
-
인생망했시안 4
수면패턴어쩔
-
너무 졸려요 1
더 놀고싶은데... 사실 지감 당장 기절할거같아요 바로 잠들기 가능 자러갈게요...
-
눈치게임 5
1
-
잡담 태그같은거 달아야 하는지 몰랐던 뉴비때문에 몇주간 불편하셨던 똥테 다보탑의...
-
ㅂㅂ
-
잡담태그 철저합니다
-
인증하고 2명 팔취당할 정도 아니면 못생겼다 할 자격 없음 시발
-
뉴런 수1 1
한번 돌리는데 보통 몇주정도 잡고 하시나요
하지만? 기백없는 수학은 재미가 없자나~
야건 코지ㅋㅋ 재미없는건 ㅇㅈ..
아 근대 이거랑 별개로 벡터 그 친구 가끔 그리워요,,,,
ㅆㅇㅈ...
또 그렇지만은 않음.
나름 수학사적으로 섬세한 동선을 따르고 있어서 킁
저는 약간 다르게 생각하는데 수능이 평가하고자 하는 능력이 실제 수학(math) 능력인지 여부와는 별개로 일단 지식적 측면에서 알긴 알아야 됨
예를 들어서 이공계 신입생이 초월함수의 미적분을 모른 채로 대학에 온다? 이건 조금 무리가 있지 않음?
마찬가지 이유로 행렬도 있어야 되고, 복소평면도 가르쳐야 됨. 이것들을 가르치는 게 수학이라는 학문적으로 어떤 가치가 있는지와는 별개로 고등학생들에게 알게 하는 게 맞음.
저는 반대인게,
수능 수학의 본질과 목적이 ' 지식 전달 ' 에 치중되어 있다고 보진 않아요.
지식을 ' 어떻게 활용 ' 할지에 촛점이 두어져 있다고 보거든요.
실제로, 행렬이 교과과정에서 빠진(09) 체제 이후, 대학생들이 이공계 실적에서 아웃풋이 뒤쳐진 다는 소리는 아직까지 들어본 적이 없거든요. ( 진행하는 과정에서 아주약간의 시간은 더 투자 되겠지만.)
요지는, 지식은 후차적으로 습득하면 된다고 생각한다는게 제 요지입니다. 또, 그것이 시류(정보화시대?정도?)에 맞는 교육이라 보고요.
+이공계 신입생이 초월함수를 몰라도 아웃풋은 똑같을거란게 제 생각이에요.
다만, 과도한 지식의 축소는 활용적 사고를 변별하는데 장애를 유발하기에, 적정한 수준을 만들어 둔거라 보거든요.
글쓴이 말대로 사실 정량적인 지식이 크게 중요하지는 않은데.. 단답식으로 답내는것도 '수학'에서는 별로 안중요하지 않을까요 증명, 풀이과정없는 수학이 수학인지는 잘 모르겠네요
요는, 그 중요치 않은 부분을, 똑같이 본질적이지 않은 알량한 교육과정가지고 꼰머짓 하지 말란 소리ㅇㅇ
벡터가 그리우면 물2를...ㅎㅎ
ㄹㅇ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