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산실수 안하는 법
게시글 주소: https://orbi.kr/00032905477
1. 고민
Q. 계산실수가 많은데 어떡하죠? ㅠㅠ 계산 실수가 너무너무 많아요!
"모의고사에서 또 계산실수 했어 ㅠㅠ
수능날에도 이러면 어쩌지?"

전 원래 심각할정도로 계산실수가 많았습니다.
제 성격이 뭐 한가지에 신경쓰면 나머지 사소한 것들은 다 잊어버리는 타입이라
문제푸는데 신경쓰다보면 계산실수는 어마어마하게 많이했죠.
누구는 계산실수 안하겠습니까만 저같은 경우는 정말 심했습니다.
6문제를 틀렸으면 그중 4개는 계산실수였던 식이죠.
고3때 4X4를 64라고 계산하여 틀린적도 있었습니다. ㅠㅠ
"아 몰랑... 수능날에는 잘 하것지....."

제가 계산실수한 이야기를 친구들한테하면 모두 경악할 정도였습니다.
저는 어쩔 줄 몰라 학교 수학 선생님을 찾아가서 물어봤습니다.

고딩 지석: 선생님, 어떡하면 계산실수가 줄어들 수 있나요?ㅠㅠ”

학교 쌤: “야 인마, 정신을 똑바로 차려야지. 집중을 해, 집중!”

고딩 지석: ㅡ_ㅡ ....... (나도 집중했다고! 집중했는데 자꾸 실수하는 걸 어떡하라고!ㅠㅠ)
2.일반적인 답변
흔히들 이럴 때 "집중해서 풀어라"라고 하는데
저는 집중할 수록 더 틀리더군요. ㅡㅡ;;
실수 많이하는 분들이라면 이게 집중하려고 한다고 해서
해결되는 문제가 아니라는 걸 다 느끼실 겁니다.
3. ☞지석쌤의 특급 비법☜
"실수도 실력이다"라는 말이 있죠.
그럼 실수도 실력이라면 훈련을 통해서 발전할 수 있습니다.
그럼 어떻게 훈련해야 하느냐!!!!
실수한걸 전부 수첩에 옮겨 적는 겁니다!!!!
예를 들어
ex) cos8 π =0....(X) cos8 π =1....(O)
ex) 64=2^8....(X) 64=2^6....(O)
ex) '양수 x의 개수'를 양의 정수 x의 개수'로 잘못 이해함
이렇게 자신이 실수로 틀린 것을 적고 올바로 된 것을 적는 겁니다.
제 수첩 스캔본을 첩부합니다.

이런 식으로 하나하나 정리해보세요.
그리고 매일 이걸 읽는 겁니다.
저는 이런 실수를 대략 200개정도 적었는데
재미있는 건 어느정도 하다보면 더 이상 적을 게 없어진다는 겁니다.
실수 속에 자기도 몰랐던 패턴이 있기 때문이지요.
패턴을 알면 그 패턴을 끊어버릴 수가 있습니다.
저는 이런 방법으로 실수를 거의 안하게 됐습니다.
꼭 뇌가 하나 더 생겨서
문제푸는 뇌가 있고, 따로 실수를 막아주는 뇌가 활동하는 것 같습니다.
매일 읽다보면 한번 읽는데 10분도 안걸립니다.
특히 시험보기 직전에 읽으면 효과 만점입니다.
수능 당일 쉬는 시간에도 읽었습니다.
사실 어려운 문제집 죽어라 푸는 것보다
이렇게 실수 정리하는 게 훨씬 성적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어려운 문제 많이 푼다고 해서 성적이 오르리란 보장은 없지만
실수만 차단한다면 성적은 무조건 오르게 되어있습니다.
때론 막대한 노력보다 사소한 습관이 큰 변화를 만듭니다.
이건 수학에만 해당되는 얘기가 아닙니다.
다른 과목도 틀린 이유를 하나하나 잘 정리해서 실수를 다 차단하면
과목당 10점 가까이 오를 수 있습니다.
전과목 실수를 완벽히 차단한다면 모의고사 50점이 오른 다는 계산이 나옵니다.
이렇게 됐을 때 대박이 터지는 거고요.
실수한 걸 그저 운이 나빴다 치지 마세요.
수능에 그저 운이 좋길 바랄 수만은 없지 않습니까? 실수를 안하는 실력을 기르세요.
남은 기간 실수 부분도 잘 정리해서 수능 날 꼭 대박 나길 바라요!
(좋아요 ☜ 부탁해요!)
0 XDK (+0)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
-
사귀고싶은 친구있으면 같이 보러가 결국 사귀지 못하게 되더라도 그 순간 만큼은...
-
외로워 0 0
너무….
-
머야 백석대 인서울이었음??? 2 2
??
-
[세종=이데일리 송주오 조민정 기자] 정부가 반도체 업종의 ‘초과이익’와 관련해...
-
버튜버 해볼까.. 6 4
나도 이거 해서 돈벌고싶다
-
갑자기 ㅈㄴ 많이 틀림 0 1
논리적으로 실수를 ㅈㄴ 많이 함
-
엥 장마전선이 오히려 남하햇네 3 3
이거왜이런겨
-
모킹버드 3 1
이왜진
-
내가 뭘 잘못 생각한건지 모르겟는데 끝'음절'의 종성에 모두 해당 자음자가...
-
6섶 23번 질문 3 1
2번 선지 장난처럼 붉은 꽃들을 매달았지만 여러 폭풍에도 쓰려지지 않았다 이게 왜...
-
두번이나 쳐말아먹었는데
-
방학망했네,, 2 0
종강 후 일주일째 이룬게 아무것도 없네요,, 한심한 인생을 살고 있어요,,
-
진짜 찐냄시ㅏ를 맡았더니 아닌게 맞으 남과의 비교로 얻는 행복이라니 잘못되
-
이영도는 신이야 1 1
피먀새 너무 재밌다
-
찐따는 어딜가도 찐따 11 3
널 구해줄 사람 따위 없단다 너는 오직 너만이 구할 수 있어
-
만들고 냉동실에 넣어도됨?
-
거의 반반으로 갈리던데 신기해
-
왜 목표가 없지 6 0
대학교가도 뭐가 크게 안변할것같아서 그런가..
-
시누 데스까? 딸기구름님 어디갔지 죽었습니까
-
6섶 국어 26번 이상한데,, 7 0
뭐 주체가 둘다라는건 글에 있으니까 1번 선지 ㅇㅈ인데 '몸속에 감추어진 소리'를...
-
현실과 타협하게 되는 그 순간이 제일 비참한 것 같아요
-
동물귀 달린 캐릭터는 마음대로 해도됨 ㄹㅇ
-
아 밥 뭐먹지 2 0
ㅇㅇ
-
김범준 쌤 인강 허들링 미적분vs신성규쌤 현강 신비해 미적분 1 0
둘 중 하나 할건데 추천좀
-
병신 법 top 3 0 3
1. 2d 인권법 2. 7월 7일 검열법 3. 학교에 핸드폰 걷어 법
-
6섶 국어 분명 쉬웠는데... 0 0
비문학 채점할때까지만 해도 분명...
-
ㅇㅇ
-
정시할까여 수시할까여 2 1
2학년까지는 1.7 이엇는데 3학년 미적ㅈ박아서 더 내려갈듯 정시성적은 탐구는...
-
캐릭터들이 사람의 형태가 아니면 되겠구나?
-
ㅈㄱㄴ
-
흐음... 4 0
머하지
-
방학때 뭐하지 1 0
고2인데 미적분2(전 선택미적)이거 들으면 대수,미적1(수1,수2)에 도움 많이...
-
안뇽 3 0
히히
-
6모때 지구 28점 쳐받고나서 어제 작년브릿지 1회 풀어봤는데 44점.. 앞자리...
-
대충 뻘글 제목 9 2
대충 뻘내용
-
성과급 개혁이 시급하다 0 1
무분별한 영업이익 N% 식 성과급 살포는 사회적 해악이 너무나도 큼 (빈부격차,...
-
'기준' 잡고 '대응'-독서 줄글 보기 문제에 적용(중상) 0 0
goat 지문 대거 포함 도움이 된다는 친구가 많으면 goat지문 실시간으로 푸는...
-
아청법<<대한민국 쓰레기 법률 top 10에 꼽을 물건인데 18 15
전원일치도 모자라 판결문에 ai 이지랄로 강화밑밥까는거 보니 역시 중증 감시국가...
-
심시매 0 1
가게왤ㄹ케한가하닝
-
삼수해서 고려대면 3 0
자랑은 못하나요? (나대면서 추하게 하는거 말고 추석 설날 이런때 친척들한테 하는...
-
서프 백분위 예측 부탁드림다 0 0
화확경사 86 97 39 50입니다 복받으세요
-
일단 점수부터 말하자면, 언매 76 기하 92 영어 82 물1 42 화1 37 떴음...
-
지하철 나의 N값 호선 타야지 3 3
.
-
다들 고생하셨습니다 18 6
내일도 화이팅
-
이것좀봐 5 0
웅장하군
-
화작 확통 사탐 / 22311 / 89 91 3 97 96 이미 오긴 햇는데 저...
-
토익을 공부해볼까 2 3
나름 모고 / 수능 영어 고정 95+였는데 990을 목표로 해도 될까
-
세계사 수특.. 2 0
세계사 수특은 어떻게 활용해야되나요.?? 윤사는 그래도 어떻게 써야될지 알겠는데...
.
p.s.
[김지석 모의고사] X [No Mistake] 책 이벤트도 진행중입니다.
[김지석 모의고사] 구매자 전원 100%
[No Mistake] 책을 드리는
이벤트도 진행 중이니 (오늘이 마감!) 참고하세요 :)
https://orbi.kr/00032863167
[No Mistake]
선배들의 계산실수 5000여개를 모아 패턴별로 분석!
28개의 실수 패턴과 대표 실수 100개를 엄선!
실수에도 패턴이 있다. 지구상 모든 가능세계 엄선한 실수 선별,
읽기만해도 실수패턴 극복가능
정보추

모의고사날 쉬는시간에 볼 거 없었는데 수능날 아거 보면 될 듯 ㄱㅅ네 맞아요!ㅎㅎ 저도 수능볼 때 쉬는 시간에 저의 계산실수 정리한 걸 읽었습니당!
충분히 자서 건강도 챙기기! :)
제가 요즘 안하던 계산실수때문에 고민이어서 따로 정리를 할까 생각만 하고있었는데 이 글 보니까 꼭 따로 정리를 해야겠다는 생각이 드네요! 감사합니다!!
네 실수 정리하는 거 진짜 도움 많이 됩니다! 꼭 실천하길 바라요 :) 화이팅!
선생님 항상 칼럼같은 좋은 정보들 잘 보고있습니다.
NO MISTAKE교재를 돈을 주고라도 사고싶은데 어떻게 구할수 있나요?
따로 구할수는 읎나요?
네 no mistake는 무료로 선물로 주기 위해 만든 거라 따로 판매하지 않습니다^^;;
예전에도 이 글 올리셨던거같은데 그 후로 계산실수 많이 줄일수 있었어요.진짜로 계속 실수하던부분만 반복해서 하더라고요
오오 잘 실천해서 효과를 많이 보셨군요. 넘넘 잘하셨어요!
오ㅠㅠ계산실수 오늘 너무 많이해서 검색해봤다가 잘 읽고가요!!
네 그랬군요 ㅠㅠ 계산실수 잘 잡아서 꼭 원하는 목표 이루길 바라요!
이런 글 하나하나 올라오는 게 오르비의 최대 장점인 듯!! 쓰시는 선생님 덕분에 오르비가 삽니다 ㅠㅠ 감사합니다

그리 말씀해주시니 감동ㅠㅠ 더 좋은 글 올리도록 노력할게요!계산땜에 고민많았는데 감사합니당

네 도움이 됐으면 좋겠네요
아 작년 수능전에도 쌤 이런글 자주봤는데 올해도 보고있네요 ㅋㅋ
내년에는 보지 맙시당 ㅠㅠ오 이거 진짜 괜찮은 방법 같네요. 검토할때도 미리 알아두면 도움 될듯

ㅎㅎㅎ 네넹 화이팅 화이팅!!이거 ㄹㅇ임 저도 이렇게하고 실수 많이 줄음

오옷 효과 보셨군요! 최고최고오호

오호!
많은 수험생들에게 밑거름이 될만한 좋은 글이네요ㅎㅎㅎ 예전에 제가 수능 볼 때도 생각나구요..저 같은 경우에도 실수가 꽤나 있는 타입이기도 하고 특히나 다른 과목에 비해 수학 실수는 크게 다가오기에 선생님처럼 몇개월간 모의고사 칠 떄마다 했던 실수들 하나 하나 쌓고 수능날을 위해서 대략 한달전부터는 A4 한페이지에 담아 놓고 모의고사 칠때마다 수학 보기전에 한번 씩 보고 실전연습 했었는데요...
그렇게 해도 결국 전 수능 당일 아예 숫자 하나를 잘못봐서 검토를 하고도 그 숫자가 계속 그 숫자로 보여사 실수 했었고(문제에서 제시된 숫자하나를 잘못봤는데 끝날 때까지 그 숫자로 보이는 경험 아시죠..?ㅋㅋㅋ) 이거 말고도 29번은 다 풀어놓고 마지막 계산에서 (a+b)^2을 a^2+ ab + b^2으로 계산해서 틀렸고요 ㅋㅋㅋ(이것도 검토를 했습니다만 실수임을 색출해내지 못했습니다. 세자리수 답이었는데 아마 8 차이로 틀려먹고 울뻔 했었네요ㅠㅠ) 다행히 나머지 다 맞춰서 목표는 이뤘지만...
그래서 선생님께서 해주신 조언에 제 생각을 조금만 덧 붙여보자면 분명 위와 같은 방법으로 줄여지는 것은 사실이지만 정말로 실수로 틀리는 비율을 궁극적으로 없애려면 무언가 인지심리학적으로 제어할 방법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물론 저는 아직까지 이러한 면에서는 해답을 찾지 못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지금 수험생 분들에게 해주고 싶은 얘기는 그당시 제가 생각했던 방법(혹은 가져야할 마인드)입니다.
'운이 좋지 않다면 무슨 짓을 해도 수능날에서도 실수 하나 정도는 나올 수 있다'는 마인드를 가지고 남은 기간동안 가능하다면.. 아니 최대한으로 노력해서 한문제를 더 맞출 수 있는 실력을 키우는 것이 당연하면서도 하나의 또다른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실수를 안한다면 예전에 자신이 맞아왔던 점수보다 더 높은 점수를 가져갈 것이고 혹여 실수를 하더라도 자신이 최소로 목표했던 곳까지는 갈 수 있게 안전장치의 역할을 할 수 있게 해줄 테니까요. 모쪼록 다들 건승하시길 빕니다. 파이팅!!!
요즘 행동경제학 책을 읽고 있는데 제가 아직 깊게 생각해 본 것은 아니지만 계산 실수도 의식이 무의식을 제어하지 못해서 일어나는 편향의 일종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어요
실수 너무 많아서 자괴감 들었는데 해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실수노트 만드는거 진짜 도움많이되던데
정작 알려줘도 할사람만 하더라구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