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Kiniper · 885103 · 20/11/01 08:27 · MS 2019

    교과서 범주 안에 들어갈껄요 접선의 활용

  • 나르개 · 974734 · 20/11/01 08:45 · MS 2020

    그건 교과외 개념이라고 보기엔 그냥 당연한 내용아닐까요?

  • Evolved Slave II · 872525 · 20/11/01 08:53 · MS 2019

    수리논술에서의 교과범주는 각 교과서의 교집합이 아닌 합집합입니다. 해당 서술이 그 교과서에 없어도 다른 교과서에서 서술하고 있으면 출제범위입니다.

  • joduska · 804594 · 20/11/01 09:36 · MS 2018

    그렇군요 제가 보는 교과서엔 없어서.. 저처럼 미분해서 풀어도 미분가능함을 먼저 보이고 부호표그려서 논리적으로 설명했으면 감점 없는거죠? 그리고 추가로 질문할 것이 있는데 박승동선생님께서 그래프를 적극적으로 이용하시면서 이렇게 해도 충분히 논리적이라고 하시는데 저는 논술문제는 다 수식으로 증명해야할 것 같은 그런 강박관념이 조금 있어서 그래프로 풀어보면서도 가끔 이게 맞나..? 싶습니다. 물론 선생님 풀이가 참 깔끔하고 논리적이라는 생각이 들지만 시험현장에서 내가 그래프로 풀어놓고 감점에 대한 불안감없이 다음 문제로 넘어갈 수 있을까?를 생각해보면 그건 어려울 것 같습니다. 그래프를 이용한 논술 풀이는 어느 정도까지가 모범답안이 될수있는가? 에 대한 간략한,추상적인 답변이라도 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Evolved Slave II · 872525 · 20/11/01 09:51 · MS 2019

    그래프 그리는 거 자체가 문제라기보다는 그래프가 그렇게 그려지는 논리적 설명 없이 임의로 그려놓고 '이렇게 그려지니 답이 이거다.'라는 느낌만 없으면 됩니다. 이런 부분만 충분히 표현했으면 감점이 원래는 없긴 한데, 문항이 쉬워 학생 다수가 답을 냈을 시에는 여기서 변별하기 위해 좀 더 엄밀하게 답안 채점에 들어갑니다. 이럴 때는 수식으로 더 체계적으로 증명할 때 더 높은 점수를 받겠죠.

  • joduska · 804594 · 20/11/01 09:59 · MS 2018

    감사합니다! 좋은하루 보내십쇼

  • naime1 · 822832 · 20/11/01 21:45 · MS 2018 (수정됨)

    본인 서강대 수학과인데 조교들 논리 비약만 없으면 점수 다줘요

  • 헨젤과그랬대 · 672473 · 20/11/01 21:47 · MS 2016

    이거 올해 시립대 오후3번증명문제였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