굴소스2 [933810] · MS 2019 · 쪽지

2020-10-21 17:43:34
조회수 1,561

[15학년도 수능 국어-궁금증] 신채호의 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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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문단에서 "신국민과 동양주의에 대한 비판"이 왜 나왔을까요?


단순 전제를 추가하기 위함이었을까요, 아니면 평가원스럽게 논리구조에 맞추어 나올 수 밖에 없었던 걸까요? 



옯붕이들의 생각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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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LastNight · 896917 · 20/10/21 17:51 · MS 2019

    아의 개념을 통한 신채호의 사상중 하나인 신국민, 그리고 이 부분들을 토대로 그의 동양주의 비판! 저는 이렇게 그냥 구조화시켜서 읽었어요! 그나저나 15학년도라니...

  • 굴소스2 · 933810 · 20/10/21 18:02 · MS 2019 (수정됨)

    기출을 복습하다가 눈에 띄는 부분이 있어서 오르비언들 생각은 어떤지 궁금했어용..

    저는 2문단에서 형광팬 칠한 부분이 눈에 띄더라구요. 즉 이 부분을 정리하면,
    "신채호) 조선상고사 저술->아의 이러한 특성(상대성 2가지)설명-> 조선 민족의 생존과 발전"
    이잖아요?

    그래서 바로 직후에는 일단
    1) 아의 상대성(자성) 설명
    이 나오고

    이를 바탕으로
    2) 아에 대한 상술

    이 이어져요.

    왜냐, 위에 표시된 기준(형광팬)을 완성해 주기위해 아를 더 구체화 해 준겁니다.

    그 다음 이러한 아의 구체성(대아)를 통해

    3)신국민과 동양주의을 비판합니다.

    해당 문단에서 알 수 있듯, 신국민과 동양주의에 대한 비판은 "민족 생존"을 위해 나온 정보니까요.

    그래서 이 4문단이 2문단에 나왔던 구조를 완성시켜 주었구나. 이렇게 생각했거든요.

    저도 그 전에는 아에 대한 그냥 상술이 이어지고 대아만 끌고와서 정보나열만 설명한 줄 알았는데,
    오늘 보니까 다시 보여서요.
    (물론 글의 전체 기준은 아를 통한 연대를 보는 것)

    생각 남겨주셔서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