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방역교 민족역교 [871793] · MS 2019 · 쪽지

2020-08-28 20:22:46
조회수 1,328

8월 더프 윤사 3문제 리뷰

게시글 주소: https://orbi.kr/00031839065

7번


전형적인 아퀴나스와 아우구스티누스 비교문제인줄 알았지만 선지구성이 장난아니네요.


4번 선지에서 많이들 나갔을 것이라 예상이 되는데요, 이는 기독교에서의 추덕개념입니다. 




네 조금은 비열한 선지라고 할 수 있겠네요. 선지에 쓰여져있는 사랑은 정의가 아니라 용기입니다. 


이렇게 수능완성 연계하면 그냥 날라갑니다. 결론은 뭐다. 수능완성 공부하셔야한다. 



2번 선지에는 아퀴나스에게 종족 보존의 의무, 자기 보존의 의무는 동물과 공유하는 의무입니다. 당연히 지켜야겠죠.


----------------------------------------------------------------------------------------------------


16번 


갑 혜능 , 을 지눌


1번 갑: 경전의 가르침이 혜능에겐 필요없죠.


2번: 을 톤오가 없으면 안됩니다. 선오후수입니다. 먼저 톤오하고 그다음에 정혜쌍수로 다스리는 것입니다.


3번: 부처의 말씀이 교, 스승이 마음으로 전한 것이 선이다. 선종은 불립문자를 주장하며 스승의 가르침을 더 중요하게 여기죠. 예시 간화선 (ex 이뭣고! , 빗자루 쓸기)


4번: ~와 달리가 틀렸죠. 정혜쌍수!


5번: 정혜쌍수의 내용은 돈오한 다음의 수양을 이야기하는 것입니다. 앞에서 언급했죠.


----------------------------------------------------------------------------------------------------


19번 


갑 성즉리학, 성리학


을 심즉리학, 심리학. 양명학


ㄱ. 이는 당연히 하늘의 본체이죠. 하늘의 이치가 천리=이=성 , 그중 마음에 있는 걸 성이라 한다. 성리학이라는 이름을 잘 알아도 틀리지 않을 선지입니다.


ㄴ. 수식을 떼고 보세요. 마음이 일어나는 것이 행동의 시작이다. 지행합일에 대한 정확한 설명이죠. 네 쉽게 판단하세요


ㄷ. 주 술관계만 파악하세요. 인간은 양지를 지닌다. 당연하죠. 이건 공통으로 들어가도 되는데 말이죠.


ㄹ. 양명학은 심외무리, 심외무물입니다. 사물이 아니라 마음을 잘 다스려서 잘 발휘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생각보다 이렇게 보니 어렵지 않죠? 다음 더프도 화이팅입니다. 더프 은근 퀄리티 괜찮습니다. 

0 XDK (+0)

  1.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