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이다못해썩은물 [964704] · MS 2020 (수정됨) · 쪽지

2020-07-22 22:54:59
조회수 950

2009 meet 결정론과 비결정론 출제오류 파헤치기

게시글 주소: https://orbi.kr/00031260265

그러면 자유 의지가 있다는 것을 증명할 방법은 없을까? 결정론을 ‘엄격한 결정론’과 ‘온건한 결정론’으로 구분하면 된다. 엄격한 결정론은 결정론과 자유 의지가 양립 불가능하다고 생각하는 반면, 온건한 결정론은 양립 가능하다고 본다. 결정론과 자유 의지가 양립 불가능하다고 판단한 이유는 행동에 원인이 있으면 그 행동에는 자유 의지가 없을 것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그러나 원인이 있다고 해서 꼭 자유 의지가 없다고 해야 할까? 그 원인이 외부의 강제 때문에 생긴 것이라면 자유 의지가 없는 것은 당연하다. 나는 다른 식으로 행동할 수 없었기 때문이다. 반면에 원인이 있다고 해도 내가 다른 식으로 행동할 수 있었다면 자유 의지는 있는 것이다. 나는 다른 식으로 행동할 수도 있었지만 그렇게 행동했기 때문이다. 그렇다고 해서 그 경우에 행동의 원인이 없는 것은 아니다. 결국 온건한 결정론자들은 자유 의지 주장과 모순 관계인 것은 결정론이 아니라 강제라고 주장하는 셈이다. 이러한 견해를 받아들인다면 자유 의지와 결정론은 얼마든지 양립할 수 있다.


온건한 결정론자에 대한 반박으로 타당하지 않은 것은?

4.나는 자유 의지에 의해 행동한다고 생각하지만, 사실은 나도 모르게 다른 식으로 행동할 수 없는 경우가 있으므로, 자유 의지가 있다는 당신의 주장은 옳지 않다.



A의 집합에 b c d가 있고 B의 집합에 a e f g가 존재한다고 가정합니다.
나는 A의 집합에 a가 있는 줄 알았는데 실제로는 B의 집합에 a가 존재합니다.

그러로 A의 집합에는 a b c d 모두 없습니다
=A의 집합에 원소가 존재한다고 하는 주장은 거짓입니다.


이 주장은 4번 선지의 주장과 형식상 같습니다.





4번 선지를 살펴보면
나는 자유 의지에 의해 행동한다고 생각하지만
사실은 나도 모르게 강제인 경우가 있으므로



자유 의지가 있다는 당신의 주장은 옳지 않다
=자유 의지가 있다는 당신의 주장은 거짓이다.
=자유 의지가 없다





즉 A집합에 있을 것이라고 생각된 어떤 원소가 실제로 B에 존재하는 것이 적어도 하나 이상 존재한다고 해서,

A라는 집합에 원소가 하나도 없다고 추론할 수 없습니다.

0 XDK (+0)

  1.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