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소식

로버토 [966282] · MS 2020 · 쪽지

2020-05-04 04:19:50
조회수 4,978

회원에 의해 삭제된 글입니다.

게시글 주소: https://orbi.kr/00029878102

회원에 의해 삭제된 글입니다.

0 XDK (+50)

  1. 50

  • 프리티16대대통령 · 951033 · 20/05/04 04:23 · MS 2020

    형님 저녁식사시간대 즈음 올리시면 바로26할거같읍이다

  • 로버토 · 966282 · 20/05/04 04:38 · MS 2020

    26이 뭐임?

  • 프리티16대대통령 · 951033 · 20/05/04 04:41 · MS 2020

    메인글가는거용
  • 엉망진쟝 · 959165 · 20/05/04 04:28 · MS 2020

    약대글 항상 감사해요!
  • 약먹을 시간 · 890069 · 20/05/04 04:28 · MS 2019

    떳다!!!
  • 구름덕 배우자 · 965716 · 20/05/04 04:28 · MS 2020

    집에서 통학 가능한 국립대 약대vs가깝긴해도 자취해야하는 지거국 약대 뭐가 나을까요?

  • 로버토 · 966282 · 20/05/04 04:31 · MS 2020

    근데 지거국 아닌 국립대면 목포 순천 아니냐? 지거국 가는게 나을듯. 그래도 지거국은 광역시에 있잖아 대학생활에서 노는 즐거움도 있는데 그런건 좀 즐기자 젊을때

  • 구름덕 배우자 · 965716 · 20/05/04 04:36 · MS 2020

    감사합니다

  • 로버토 · 966282 · 20/05/04 04:38 · MS 2020

    핸드폰 메모장에 조그씩 적어놨다가 올리는거라 띄어쓰기가 좀 엉망인데 걍 그러려니 하고 봐라

  • 띄어쓰기 · 963956 · 20/05/04 09:43 · MS 2020
    관리자에 의해 삭제된 댓글입니다.
  • Chris Brown · 875181 · 20/05/04 04:46 · MS 2019

    형님글읽고 약대로 꿈 바꿧습니다
    감사합니다 ㅋㅋㅋ

  • 로버토 · 966282 · 20/05/04 06:07 · MS 2020

    약대가 적당히 살기엔 개꿀이긴 하다

  • 상윤고대감 · 938873 · 20/05/04 05:46 · MS 2019

    피트도 자교학부출신에게 이득이 있음? 그럼 숙대학부에서 숙대약대로 성공만하면 수능가성비 ㅆㅅㅌㅊ아님? 애초에 어려우려나

  • 로버토 · 966282 · 20/05/04 06:09 · MS 2020

    자교우대가 있는 학교가 있고 없는 학교가 있는데 이대에 비해 숙대는 자교우대가 그렇게 크지 않아보임. 숙대는 워낙 스카이출신을 좋아해서. 숙대에서 숙약가면 가성비 ㅆㅅㅌㅊ긴한데 일단 피트 제도 자체가 수능으로 약대 못가는 95%의 학생 구제해서 약대 보내줬던 가성비 ㅆㅅㅌㅊ 제도였다. 나만해도 아마 원래 수능성적이었으면 지잡약 간신히 비볐을걸?

  • 상윤고대감 · 938873 · 20/05/04 06:14 · MS 2019

    아 그럼 약대입학난이도는 수능>피트임?

  • 로버토 · 966282 · 20/05/04 06:49 · MS 2020

    흠 그렇게 일괄적으로 말하긴 애매한게 피트의 공부량 자체도 어마어마하긴함. 근데 내생각에 수능이 범위도 그리 넓지 않고 한두문제 차이로 대학 급간이 크게 달라지기 때문에 머리빨 운빨이 정말 중요하다면 피트는 애초에 만점이 절대 불가능한 시험이라 한두문제 차이로 유의미하게 대학급간이 바뀌지도 않고 자기가 시간쏟고 투자한만큼 거의 결과가 그대로 나오는 시험이어서 머리가 좋지 않아도 꾸준하게 열심히 노력하는 학생들이 성공하는 시험이라고 생각한다. 내가 다녔던 ky에서도 공부 대충하는 애들은 죄다 피트 개망하고 떨어지는거 봤을때 두 입시제도가 평가하는 영역이 좀 다르다고 생각함. 개인적으로 평범한 재능의 학생이 입학하기엔 피트가 좀 더 수월하다고 생각함

  • 상윤고대감 · 938873 · 20/05/04 07:14 · MS 2019

    ㅇㅎ 의외의 답이네 그건 암튼 감사

  • jason0825 · 344208 · 20/05/04 07:34 · MS 2017

    정량대 중 동국/아주는 어떤편인가요?그냥 특징..??약대 졸업 후 제약회사로 가는 학생분들도 많은 편인가요?

  • 로버토 · 966282 · 20/05/04 07:47 · MS 2020

    동국대: 평범한 경기북부 대학
    아주대: 평범한 경기남부 대학
    약대 졸업후 제약회사로 가는 사람들은 메이저에 가까운 학벌일수록 유의미하게 늘어남. 지사립은 별로 없음

  • jason0825 · 344208 · 20/05/04 07:51 · MS 2017

    뭔가 한양대랑 3대장?인줄 알았는데
    감사합니다

  • 참신한 녀석 · 963232 · 20/05/04 08:15 · MS 2020

    약대는 대학 6년 다니고 바로 약국차릴 수 있나요? 그리고 약대는 대체 복무 없나요?

  • 로버토 · 966282 · 20/05/04 09:07 · MS 2020

    약대는 걍 졸업만 하면 끝임. 바로 약국차릴수 있음. 약제장교 갈 수 있는데 기간이 길어서 보통 걍 일반병으로 감

  • 참신한 녀석 · 963232 · 20/05/04 10:23 · MS 2020

    감사합니다
  • 샤야 · 896096 · 20/05/04 09:23 · MS 2019

    연약은 중약 못이김 울의가 고의이기는것처럼 중약이 바르지

  • 카드_ · 931195 · 20/05/04 09:42 · MS 2019

    삼육은 지사약 수준인가요

  • 로버토 · 966282 · 20/05/04 10:46 · MS 2020

    분명히 인서울 학교에다가 신설도 아니고 기존 학교인데 왜이렇게 이미지가 낮은지 모르겠음 나도

  • ☆가가☆ · 894722 · 20/05/04 09:53 · MS 2019

    이화여대 한칸만 위로 올려주세요♡ 눈 한번 딱 감구 올려줘요♡♡

  • 젖지의 꼭지 · 945955 · 20/05/04 09:54 · MS 2020

    안 돼. 돌아가
  • 화가 · 963172 · 20/05/04 10:01 · MS 2020

    형 핏입시는 정량대 기준 기존이 신설보다 입결 높잖아 수능전환되면 기존 신설 따지는것보단 대학간판이나 네임벨류 따라갈라나

  • 로버토 · 966282 · 20/05/04 10:35 · MS 2020

    몰겠음 예상이 안됨

  • 자공 · 858004 · 20/05/04 10:05 · MS 2018
    관리자에 의해 삭제된 댓글입니다.
  • 채영 · 759788 · 20/05/04 10:09 · MS 2017

    약국 개국만이 유일한 진로가 아니라서 그런거 아닌가요?

  • 자공 · 858004 · 20/05/04 10:09 · MS 2018
    관리자에 의해 삭제된 댓글입니다.
  • 로버토 · 966282 · 20/05/04 10:41 · MS 2020

    약국 갈거면 노상관인데 약국 외 진로로 갈거면 그때부터 상관이 매우 있어짐. 나도 학교 다니던 도중엔 약대는 학벌 개쓸데없지않나? 하는 생각을 많이 했는데 막상 약사 되어 주변 여러 케이스를 보다 보니 생각이 달라졌다. 생각보다 졸업하고 약국 말고 다른 일 해보고 싶어하는 약대생들 많은데 그 선택의 순간에 자신이 어느 학교 출신이냐에 따라 진로에 대한 정보수집 및 진입이 수월할 수도 있고 다른 진로에 대한 생각 자체가 어려울수도 있다. 그것을 결정하는 가장 큰 요인은 약국 외 진로에 이미 진출해 있는 선배들의 수와 그들과의 접근성이 얼마나 좋으냐인데 이른바 메이저와 그 외 학교는 분명한 차이가 있다. 나는 요즘 좁은 업계일수록 학연을 베이스로 한 인맥이 얼마나 중요한지 참 많이 느끼고 있다.

  • 핕준C대생 · 877058 · 20/05/04 10:14 · MS 2019

    연구직이 목표인데 메이저약대는 가야하는건가요?

  • 로버토 · 966282 · 20/05/04 10:43 · MS 2020

    아무 약대나 가도 연구 할 수 있지. 연구는 어차피 대학원 가서 하는거니까. 연구자는 논문으로 말한다. 근데 메이저 나오면 나중에 교수임용을 바라볼때 도움되는 면은 분명 있다고 봄.

  • 호림 · 962586 · 20/05/04 10:27 · MS 2020

    와 연대랑 고대약대 몰랐는데 개척자 정신이라니 ㄷㄷ잘 모르고 학교만보고 고대약대 생각했었다가 목표 바꿨습니다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 로버토 · 966282 · 20/05/04 10:45 · MS 2020

    근데 기본적으로 어느 약대든 일단 입학만 하면 약사는 되는거니까 입학이 중요하지 뭐 지잡약 가도 연고대 웬만한 과 가는 것 보다 훨 낫다고 본다

  • 예비간호 · 960702 · 20/05/04 11:12 · MS 2020

    정보감사합니당
    저번 약사 썰 재밌게 봤어요 ㅎㅎ

  • 인그테랄 · 950106 · 20/05/04 11:15 · MS 2020 (수정됨)

    개꿀정보 고마워요
  • 돌대리 · 803616 · 20/05/04 11:51 · MS 2018
    회원에 의해 삭제된 댓글입니다.
  • 마개쉐이야 · 748047 · 20/05/04 12:17 · MS 2017

    여대 진짜 많구나

  • D . M . Y · 329466 · 20/05/04 12:27 · MS 2017

    부산사람인데 서울에 뿌리를 내리고 싶은 정량대를 노리는 학생의 경우 한양 아주 동국이 1순위고 거기 갈 점수가 안되면 부산대 / 충남대 / 충북대 / 강원대 / 영남대 중에 우선순위가 어떻게 된다고 생각하세요??ㅠ

  • 화가 · 963172 · 20/05/04 12:29 · MS 2020 (수정됨)

    피트입시를 말하시는거면 충남 충북 강원 영남 순? 지역에따라 선호도가 다르지만 대충 이정도로 알고있습니다~

  • D . M . Y · 329466 · 20/05/04 12:32 · MS 2017 (수정됨)

    그런데 부산, 충남 ,충북 , 강원의 경우 그 지역에서 뿌리를 내리려는 경향성이 분위기상 영남대 보다 더 강할것 같은데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오로지 서울에서 뿌리를 내리는게 목표입니다.

  • 화가 · 963172 · 20/05/04 12:37 · MS 2020 (수정됨)

    결론은 서울에 뿌리를 박고싶든 뭐든 로컬약사할꺼면 어디약대든 가기만 하면돼여 약사 장점중 하나가 근무지에 자유로운것이니 ㅇㅇ

  • D . M . Y · 329466 · 20/05/04 12:40 · MS 2017

    당연히 우선 아무 약대라도 진학하는게 먼저긴하죠..ㅠㅠ
    제가 궁금한건 서울에서 일할 수 있냐 없냐가 아니라 서울에서 활동할때 정보수집 및 지인 인맥등등에 좋은 영향을 끼치는 우선순위가 어떻게 되는지 궁금해서요!

  • 화가 · 963172 · 20/05/04 12:44 · MS 2020

    @로버토

  • 로버토 · 966282 · 20/05/04 17:38 · MS 2020

    아무데나 가면 됨 어차피서울사람들이고 서울에서약국하고싶은데 점수애매한사람들 전국각지에 퍼져있음. 그냥 입학정원 많은곳으로 가는게 확률상으로 서울 개국가 진출해있는 선배들 있을 확률도 높으니까 정원 많은 곳으로 가면 됨

  • 화가 · 963172 · 20/05/04 12:35 · MS 2020

    목포대 약대 나와도 페약 개약 서울에서 잘만합니다~ 동기중에 부인분께서 지사립 약대 나오신분 있는데 서울에서 잘만 일하십니다 ㅎ

  • 바다산낙쥐 · 671976 · 20/05/04 13:29 · MS 2016

    오히려 저러니까 연세대 약대 가고 싶어짐

  • 로버토 · 966282 · 20/05/04 19:02 · MS 2020

    ㅇㅇ미래는 어떻게 될 지 모르는거니까 한번 도전해봐라

  • 한붕 · 966981 · 20/05/04 13:36 · MS 2020

    형님 전 워라밸 매우 중시하는 사람이라 원래는 의대 목표였는데 형님 글 읽고 나니까 워라밸 ㅅㅌㅊ 약사가 땡기네요
    어른되서 해외여행도 자주 다니고 취미 생활도 누리면서 살고 싶은데 약사 페이로도 가능하겠죠??

  • YRSS · 936954 · 20/05/04 14:04 · MS 2019
    회원에 의해 삭제된 댓글입니다.
  • 로버토 · 966282 · 20/05/04 17:40 · MS 2020

    약사 페이로도 가능한데 의사도 전문의 따고 펠로우 필요한 과는 펠로우같은거 대충 마무리되고 하면 30중후반부터는 워라밸 있게 약사 한 두세배 벌변서 살수 있음. 그 전까지 워라밸이 없어서 문제지.

  • 한붕 · 966981 · 20/05/04 18:05 · MS 2020

    음 30중후반까지는 투자해볼만 할것같은데
    전문의따고 펠로우 마치고 개원하면 그이후로는 여유롭게 살 수 있겠죠??

  • 로버토 · 966282 · 20/05/04 18:33 · MS 2020

    ㅇㅇ 휴가가 없는거 빼고 웬만한 과 전문의면 월한 삼천 땡기면서 살 수 있는거같음 개원하면. 약국이 1인약국 기준 최빈값이 보통 천 땡기니까 한 세배 되네 차이점이 있다면 약국은 과고 조졸 기준 최소 25살정도부터 바로 차릴 수 있다는거 정도? 실제로 그렇게 젊을때 개국하는 사람은 없다시피 하지만. 영앤리치로 살기엔 치대가 개중 젤 괜찮은듯 함

  • 한붕 · 966981 · 20/05/04 19:34 · MS 2020

    감사합니당 형님 공부 빡시게해서 의대 가겠습니다!!!

  • Odrerir · 793998 · 20/05/04 14:01 · MS 2017

    숙대 약대는 전통, 위상, 아웃풋 볼 때 Top 5안에 듦.
    대한약사협회 여약사회장, 부회장 모두 숙약 출신임.
    숙대에서 가장 동문파워가 강함.

  • 인약 · 939821 · 20/05/04 14:33 · MS 2019

    그럼 설중성경이 중 어디랑 교체되는건가요?

  • Odrerir · 793998 · 20/05/04 14:39 · MS 2017

    전통과 아웃풋 보시면 알 듯.

  • 인약 · 939821 · 20/05/04 14:48 · MS 2019

    제가 약대쪽은 잘모르는데... 설중성경이 모두 전통은 알아주고... 약대 아웃풋은 뭘로보나요?
    약사님한테 전에글 물어보니 설중성이 제외 거기서 거기라고 말씀하셔서 궁금합니다.

  • Odrerir · 793998 · 20/05/04 14:58 · MS 2017 (수정됨)

    설립 연도(전통과 역사)
    배출한 동문 수, 업계 진출한 동문 수, 업계 유명한 동문 등(아웃풋)
    사회적 인식, 캠퍼스 위치도 고려하면.

  • 로버토 · 966282 · 20/05/04 17:36 · MS 2020

    뭐 영 틀린말은 아니긴 한데 설중성이가 워낙 공고할 뿐더러 역사와 이미지와 동문파워로 치면 경희대와 부산대도 만만치 않은데 그 와중에 이런 단정적 내용 댓글 다는걸 보니 숙대 훌리라는 의심이 드는구만. 너 숙약이냐? 숙약생이면 부끄러워서 이런느낌으로 글 안쓸것같은데 숙약 훌륭한 학교인건 맞는데 숙약은 숙대 일반과랑 다른 학교고 숙약생들은 본인이 ‘숙대생’이라고 절대 생각 안함 ‘숙약생’이라고 생각하지. 너랑 상관 없는 학교 잘났다고 칭찬해주는 느낌임.

  • 이번생은의사로 · 876166 · 20/05/04 18:01 · MS 2019

    이분 전글보면 숙대찬양으로 도배돼있음

  • Odrerir · 793998 · 20/05/04 18:57 · MS 2017

    저는 님 모름.
    함부로 '너'라고 지칭하는 건 아니지 않음?

  • 로버토 · 966282 · 20/05/04 18:58 · MS 2020

    니가 숙대훌리 컨셉인것처럼 이게 내 컨셉임

  • Odrerir · 793998 · 20/05/04 19:22 · MS 2017 (수정됨)

    ㄴ 컨셉이고 자시고를 떠나서 님이 모르는 남한테 '너'
    라고 지칭하는 건 예의가 없는 거임.
    생각이 다르면 그 부분에 대해 얘기를 하면 되는 거지, 남한테 함부로 '너'라고 할 게 아님.

  • 로버토 · 966282 · 20/05/04 19:46 · MS 2020

    꼬우면 신고해

  • Odrerir · 793998 · 20/05/04 21:11 · MS 2017

    님 혈기나 잘 다스리시길.
    그럼 이만.

  • 잘해봐 · 890241 · 20/05/04 14:08 · MS 2019

    형님 두산때문에 중앙대가 입결이 떨어질수도잇다던데 약대도 영향이잇을가요

  • 로버토 · 966282 · 20/05/04 17:42 · MS 2020

    글쎄? 근데 난 두산이 중약한테 해준게 대체 뭐가있나 싶음. 약학관 간지나게 올린것도 중약 동문들이 올린거고 두신에 뭐 제약바이오 계열사도 없고..두산 물러가도 약대 운영이나 진로엔 차질 전혀 없을것같긴 한데 입결은 글쎄다 워낙 영향요인이 다양해서

  • 슬기로워* · 964577 · 20/05/04 15:30 · MS 2020

    오우 드디어 오르비에도 약대 칼럼러 분이..!항상 정보 감사드립니다

  • 코동욱새벽6시기상 · 655493 · 20/05/04 17:41 · MS 2016

    형님 이러시니 문과가 너무 약대가 마렵지 않습니까? 흑흑

  • 로버토 · 966282 · 20/05/04 17:54 · MS 2020

    교차지원 가능한데 있던갓 같은데 잘 찾아봐

  • 글로리영 · 783059 · 20/05/04 17:59 · MS 2017

    경희대 약대는
    메이저까지는 아닌가유??

  • 로버토 · 966282 · 20/05/04 18:33 · MS 2020

    협의의 메이저: 설중성
    광의의 메이저: 설중성경이

  • 뜔르 · 821306 · 20/05/04 18:11 · MS 2018 (수정됨)

    삼수로 수능쳐서 약대가도 그만큼의 가치가 있을까요?
    한번남은 피트를 준비해보는게 좋을지 고민되여,.

  • 로버토 · 966282 · 20/05/04 18:34 · MS 2020

    피트 올해포함 세번 남았는데 피트 준비할수있으면 피트를 하는게 시간 아끼는거라 봄. 의치한까지 관심있으면 수능치고

  • 돌대리 · 803616 · 20/05/04 18:54 · MS 2018

    좋은 글 감사합니다 형
    궁금한게 있는데 약대 다니면 평소에 학업 강도는 어느정도인가요? 아는 약대생들 보면 학기중에 늘 공부할거 너무많다고 죽으려고하던데 원래 약대생은 다 그런가요

  • 로버토 · 966282 · 20/05/04 19:00 · MS 2020

    그게 걔네들이 다들 욕심이 있어서 그럼. 약대는 학점 크게 안중요해서 놀려고 맘먹으면 한학기 16주 중에 한 11주는 탱자탱자 놀수있음. 5주만 좀 죽었다 생각하면 됨

  • 돌대리 · 803616 · 20/05/04 19:22 · MS 2018 (수정됨)

    오.... 자세한 설명 감사합니다
    학점 관리를 잘 하면 좋은 회사나 좋은 병원에 취직할 기회가 많아진다든가 그런건가요?? 아님 그런건딱히없고 진짜 ㄹㅇ그냥 자기만족인건가요?

  • 로버토 · 966282 · 20/05/04 19:58 · MS 2020

    그냥 나중에 약국말고 다른분야로 취업할때 성실하게 약대생활 했구나 하는좋은이미지는 주겠지? 높아서 나쁜건 전혀없음 학점은. 다만 의대에서 전문의 과선택이나 병원선택처럼 인생에 매우 중요한 부분에 크리티컬하게 관여를 안하는것 뿐이야

  • 연구개발 · 967292 · 20/05/04 20:59 · MS 2020

    감사합니다...약사선생님.. 혹시 만일 중대 생/화학과 or 한양대 생/화학과일때 약대가기 더 유리한 조건은 전자인지요..?

  • 로버토 · 966282 · 20/05/04 21:27 · MS 2020

    후자. 근데 중약은 중대 자교우대 좀 있긴 한듯

  • 연구개발 · 967292 · 20/05/04 22:13 · MS 2020

    전자도 고려해봄직하다는거죠? 약대정성대에서 SKY가아니면 일단 나가리라는 의견이 지배적이어서 한양대가게되면 정량대 즉 핏점수만으로 승부봐야해서 중앙 생/화 진학후 중약갈 확률이 한양대 진학후 아무약대 갈 확률보다 크다는 글들을 봐서요..

  • 화가 · 963172 · 20/05/05 13:52 · MS 2020 (수정됨)

    ssh도 정성대 잘가요 중대는 중약 자교우대 빼고는 학벌 많이보는 정성대에서 디메릿 정성대에서도 ssh 이상은 학벌로 메릿없음

  • 연구개발 · 967292 · 20/05/05 16:34 · MS 2020 (수정됨)

    애초 정성대자체가 많지않은데 자교우대정성대깔고가는게 낫다는 생각이들어서요.
    그리고 SKY까지 학부상 메릿주고 그다음 서성한중경외시부터는 차라리 정성대 자교를 먼저 우대한다는 말들이 많아서요. 서성한부터 학벌 디메릿받는다고 동생이 메가엠디 원장한테 상담받을때 들어서 좀 헷갈리네요.

    어차피 두개밖에 못쓰는데 자교우대로 유명하고 top2인 중약가는게 한양대학부가서 아무약대 갈확률보다 높아보인다고하니...

  • 화가 · 963172 · 20/05/05 16:38 · MS 2020

    중앙대 자교우대로 가시려면 지파 96 넘고 면접좀 잘보셔야해요.. 중약이 전적대 중대를 뽑는건 학벌에 디메릿을 안주는선까지고 중대에서 중약을 많이써서 중약에 중대가 많은겁니다 중대에서도 중약 쉽지않아요..

  • 화가 · 963172 · 20/05/05 16:39 · MS 2020

    학원쌤,원장 믿지마세요 진짜 핏준보다 정보가 부족한 사람들입니다;

  • 화가 · 963172 · 20/05/05 16:41 · MS 2020

    그리고 스카이 제외 디메릿은 설약 연약 중약(자교우대제외)정도입니다
    그밖에 정성대도 꽤있습니다

  • 연구개발 · 967292 · 20/05/05 16:49 · MS 2020 (수정됨)

    네 동생이 지금 고3이네요.. 게다가 여자라서 부모님이나 저나 서울권에 두고싶어서
    이런 고민이 드네요.
    (절대 자취안시킴)

    성대까지는 보내고 서강 한양부터는 중대나 이대보내는쪽으로 기울고있어요.
    서울권 약대에서 SKY와 준하게 자교를 취급하는 대학은 성대 중대 이대까지인것 같구요.

    이대가 이런 학벌입시에서 중경외시보다는 서성한에 가깝거나 오히려 더 좋게 대우받는다는것같아서 고민되기는하는데 소위말하는 20대여대페미논란때문에 좀더 고민해봐야할것같다는 생각이드네요..

  • 연구개발 · 967292 · 20/05/05 16:45 · MS 2020

    주위 아는 고대출신 중약생친구한테도 같은말을 들어서 더 고민이네요.
    중대에서도 중약 당연 쉽진않겠지만 SKY다음으로 가산점을 주고 중대를제외한 서성한부터는 디메릿인인게 당연하고

    정성대자체가 많지않을뿐더러
    막상 한양대 생/화를 간다해도 자교우대보다 한양대를 더 쳐주는 정성대는 거의없지않나 싶어서요. 오히려 정량대 두곳을 노려야하는게 아닐지..

    경희대 이대등 약대도 학벌이 주요하지않다기에..

  • 화가 · 963172 · 20/05/05 16:47 · MS 2020 (수정됨)

    근데 지금 고3이신거에요? 학교 고민을 하시는데.. 피트 올해가 11회고 사실상 13회까지인데 내년에 21학번으로 들어오시면 재초로 기회는 13회 한번인데...학점관리하면서 텝스나 토익 올리면서재초로 피트 평타치기도어려우니 피트낮아도 갈수있는 중약 괜찮아보이네요ㅇㅇ