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그대로읽기] 길 - 윤동주
게시글 주소: https://orbi.kr/0002934852
안녕하세요 수능시 그대로 읽어라의 저자 슈곰입니다~
이게 세번째 올리는 시가 되겠네요 ㅎㅎ
이것도 마찬가지로 칼럼으로 쓴글이라
말하는 투로 설명했으니 역겨워하지 마시기 바랍니다..ㅋㅋ
이번 글에선 부끄러운 남자
윤동주님의 길을 해설해보겠습니다 ㅋㅋ
내용설명은 파란색
표현법은 분홍색 입니다
먼저 해석해보시는 거 잊지 마시구요 ㅋㅋ
길 - 윤동주
잃어버렸습니다.
무얼 어디다 잃었는지 몰라
두 손이 주머니를 더듬어
길에 나아갑니다.
돌과 돌과 돌이 끝없이 연달아
길은 돌담을 끼고 갑니다.
담은 쇠문을 굳게 닫아
길 위에 긴 그림자를 드리우고
길은 아침에서 저녁으로
저녁에서 아침으로 통했습니다.
돌담을 더듬어 눈물짓다
쳐다보면 하늘은 부끄럽게도 푸릅니다.
풀 한 포기 없는 이 길을 걷는 것은
담 저쪽에 내가 남아 있는 까닭이고,
내가 사는 것은, 다만,
잃은 것을 찾는 까닭입니다.
---------------------------------------------
길 - 윤동주
잃어버렸습니다.
뭔진 모르겠는데 잃어버렸네요.
그럼 이제잃어버린 게 무엇인지 나올 것이고
뭔가를 잃어버렸으니까 당연히 찾으려고 하겠죠.
습니다 - 대화체
무얼 어디다 잃었는지 몰라
두 손이 주머니를 더듬어
길에 나아갑니다.
뭘 잃어버렸는지도 모르겠고
어디서 잃어버렸는지도 모르겠답니다.
바본가 ㅋㅋ
주머니에 혹시 있을까봐 더듬어보면서
길을 걸어가네요.
돌과 돌과 돌이 끝없이 연달아
길은 돌담을 끼고 갑니다.
지금 길을 걸으면서 잃어버린 걸 찾고 있는 거겠죠.
근데 길은 돌이 계속 연결되어 있는
돌담이 막고있네요.
돌, 돌, 돌, 돌담 - 반복
담은 쇠문을 굳게 닫아
길 위에 긴 그림자를 드리우고
담은 쇠문을 굳게 닫아서
담 넘어로 못가게 하는 놈이네요
아 넘어가고 싶다 ㅠㅠㅋㅋ
해가 저물무렵인지 그림자가 기네요
길은 아침에서 저녁으로
저녁에서 아침으로 통했습니다.
길은 아침에서 저녁으로
저녁에서 아침으로 통했대요
그럼 내가 아침부터 걸었는데
저녁에 되고 다시 아침이 됐다고 볼 수 있겠네요.
밤새도록 하루종일 뭔가를 찾고 있습니다.
적당히 찾고 집에 가면 좋을텐데 계속 찾네요 ㅋㅋ
돌담을 더듬어 눈물짓다
쳐다보면 하늘은 부끄럽게도 푸릅니다.
눈물이 나오네요
잃어버린걸 못 찾아서 그렇겠죠 ㅋㅋ
하늘을 보면 부끄럽대요
잃어버린게 쪽팔린거죠 ㅠㅠㅋㅋ
칠칠맞게 흘리고 다니니까..
부끄럽게도 - 정서직접
푸릅니다. - 색채
풀 한 포기 없는 이 길을 걷는 것은
담 저쪽에 내가 남아 있는 까닭이고,
내가 걷는 길은 풀 한 포기 없는 곳이네요
생명이라고 찾아볼 순 없는
돌만 있는 퍽퍽? 삭막한 공간이라고 할 수 있겠네요 ㅋㅋ
그런 길을 걷는 이유는 담 저쪽에 내가 남아 있어서래요
음 그렇다면 내가 잃어버린 건
담 저쪽의 나겠네요.
내가 사는 것은, 다만,
잃은 것을 찾는 까닭입니다.
내가 사는 이유도 잃은 것을 찾는 까닭이래요.
나의 삶의 목적은 잃어버린 담 넘어의 나를 찾는 것.
바꿔말하면 담 너머의 나는
내 인생을 걸어 찾아야만 하는 잃어버린 자아가 되겠네요.
지금의 나는 그런 자아가 없는
부끄러운 자아가 되겠구요.
아까 잃어버려서 부끄럽다고 나왔었잖아요?
역시 이번에도 부끄다고 고백하는 시였습니다..
동주횽..ㅋㅋ
시를 읽을 때는 항상 주제가 하나라는 걸 생각하고
그 주제에 맞춰서 해석하라고 했었죠?
이 시도 마찬가지에요
첫연에서 잃어버렸다고 말했으니
잃어버린게 무엇인지 나올 것이고
잃어버렸으니 찾으려고 할 것이다.
이 생각을 가지고 시를 해석하면 너무 쉽게 해석되죠 ㅋㅋ
이 시를 정리하자면
자신의 현재 모습이 부끄러운 남자가 원하는 모습의 자신을 찾기 위해
노력하고 하는 의지를 상징적으로 보여준 시.
라고 할 수 있겠네요 ㅋㅋ
0 XDK (+0)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
-
뉴런만 사고 시냅스는 2025버젼으로 복습만해도 되겠죠?
-
예상이어느정도지
-
얼마나 큼?? 20만원짜리는 공유해서 쓰는 건가
-
ㅈㄱㄴ
-
질1받 1
ㄱㄱ
-
나 ㄹㅇ ADHD인가봄. 진지하게
-
문화생활 4
-
질문 받습니다 0
수기로 글 한편 쓰기보단 Q&A 받는게 나아보여서 Q&A 여러편에 쓸 질문 받아봅니다
-
전부 노먼인 건 비밀이 아님 사실 남캐일러가 가지고 있는게 별로 없어 웹소설만...
-
흐흐
-
재수 언제부터 0
다들 재수 언제부터 하시나요??
-
재미로라도 한번은 볼듯
-
재종 추천 좀 0
연대에서 약대 노리고 재수 예정(군대갔다옴) 나이가 좀 많아서 진짜 이제 막트다...
-
ㄷㄷ..
-
대일이만국 1
-
몇일간 계속 생각날때마다 도전해서 풀었는데 답지보니까 다 코사인쓰던데 일케 푸는게...
-
그냥 냅둬야징
-
오르비 vs 시대갤
-
맞팔구 0
은테달고싶음뇨
-
그렇게 맛없을줄은 몰랐음뇨
-
컨설팅 후기 2
작년에 오르비에서 컨설팅 받으신 분들 어떠셨나요? 후기좀..
-
동생 생2 지2 교과서 읽었는데 시간 가는줄 몰랐네요..
-
논술 합격수기,팁 써보려 하는데 많이 읽으시려나..
-
똥글 3
써도 덕코 느나여? 덕코가 느는 원리는 뭔가요
-
외대vs건대 5
상경계 갈건데 집에서 외대가 1시간 건대가 20분 걸립니다 외대가 더 높긴하지만.....
-
다시 나가기
-
수분감 푸는데 미분법 step1 들어오니까 한 문제 한 문제가 다 빡세요 걍 꾹...
-
불침번 개 같음 15
사람이 적어서 1.5일당 1회임 ㅠㅠ
-
돈 내놔요잇
-
표본 언제쯤 많이 차나요??? 없어두 너무 없는디
-
올해 입대하고 대충 1-2달 공부해서 최저맞추고 수시로 지거국 공대 중위권 학과에...
-
집은 전주 근천데 충북대 자율전공 경상대 전자 전북대 공대 1중에 고민됩니다 언니가...
-
ㅇㅇ
-
머임뇨?????
-
천덕당 인증1초 5
돈내놔
-
곧출근,,, 2
할복마려우..
-
20일 넘어서도 표본분석 할 시간 충분히 되나요?
-
얼굴은 좀 못생겨야 된다고 생각함 ㅇㅇ 근데 보니까 나만 그런거같음 반박안받음
-
고고혓.
-
베네수엘라급 환율
-
몇년전엔 어둠의 대치동 압도적 1타취급이었던 사람이 인강오고 이미지가 이상해짐...
-
잠와 5
-
맞팔9합니다 4
맞팔 ㄱㄱ하실분
-
[고려대학교 25학번 합격] 합격자를 위한 고려대 단톡방을 소개합니다. [클루x노크] 0
고려대 25학번 합격자를 위한 고려대 클루x노크 오픈채팅방을 소개합니다. 24학번...
-
전 왼쪽은 거의 없다시피한데 오른쪽은 원시림 수준이네요...
오감도(烏瞰圖)
- 이 상 -
시 제 1 호
13인의아해(兒孩)가도로로질주하오.
(길은막다른골목이적당하오.)
제1의아해가무섭다고그리오.
제2의아해도무섭다고그리오.
제3의아해도무섭다고그리오.
제4의아해도무섭다고그리오.
제5의아해도무섭다고그리오.
제6의아해도무섭다고그리오.
제7의아해도무섭다고그리오.
제8의아해도무섭다고그리오.
제9의아해도무섭다고그리오.
제10의아해도무섭다고그리오.
제11의아해도무섭다고그리오.
제12의아해도무섭다고그리오.
제13의아해도무섭다고그리오.
13인의아해는무서운아해와무서워하는아해와그렇게뿐이모였소.
(다른사정은없는 것이차라리나았소.)
그중에1인의아해가무서운아해라도좋소.
그중에2인의아해가무서운아해라도좋소.
그중에2인의아해가무서워하는아해라도좋소.
그중에1인의아해가무서워하는아해라도좋소.
(길은뚫린골목이라도적당하오)
13인의아해가도로로질주하지아니하여도좋소.
이건 어떻게 해석해요..
좀 극단적인 예시지만 , 전 항상 저렇게 말로 써져 있는 시들은 그 맥락 파악이 굉장히 쉽게 되는 반면
이런 식으로 뻘소리를 늘어놓으면 어떻게 하는게 가장 좋은 방법일 지... 예가 너무 극단적이긴 하지만.........
너무나 추상적이면 좀 혼란스러운데 전 주로 문제에서 주는 로 대충 뉘앙스를 파악하거나 선지에서 파악하는 편이거든요.. 그렇다고 시파트가 약한건 아닌데
항상 이런건 좀 애매하게 다가와서요 ㅠㅠ
이런건 하는 말을 그대로 읽으면서
이해할수 있는 정도까지만 파악하면 됩니다
어차피 추가적인 해석의 근거는 보기를 통해 줄테니까요
근데 이런 괴상한 종류의 시는 7차 이후론 한번도 안나왔습니다
그러니 더더욱 걱정할 필요는 없겠죠 ㅎㅎ
제가 이시를 시험장에서 받았다면 이렇게 해석했겠죠
13명의 아이들이 무서워하면서 골목을 달리고 있구나
그런데 이중에는 이상하게도 무서운 아이가 껴있는데
무서운 아이와 무서워하는 아이의 비율이 어찌됐든 상관없다고 한다.
그리고 뛰지 않아도 되고 골목이 뚫려도 상관이 없다.
(여기까지만 해석해도 문제푸는데 지장없을 겁니다)
종합해보면
13명 아이들은 모두 무서워하는데
역설적이게도 그중에 무서운 아이도 껴있다.
무서움->골목&도망
무서움으로 인한 반응이 어찌됐건 중요하지 않다.
그리고 무서운 아이와 무서워하는 아이의 비율도 중요치 않다.
그렇다면 하고 싶은 말은
13명의 아이들 중 무서운 아이와 무서워하는 아이가 섞여있다는 것.
좀 더 확대를 해보면
우리들은 모두 누군가를 무서워하지만 자신이 무서운 아이일수 있다
머 이정도로 해석되네요
전 이 시의 해설을 보지 않아서 시중의 해설과 같은지는 알 수 없지만
제가 시자체만 보고 알수 있는 건 여기까지입니다
오... 해석이 아름답네요
감사합니다.. 이런 것도 그대로 읽을 수 있는 거군요 ^^;;;
그대로 읽기보단 보기에 주어진대로 시대상황에 맞춰서 읽어야 하지 않나요????????????????????????????????????????
물론 그것이 그것이지만 그대로 읽다가는 선입관에 빠질 염려가있지안나여??? 출제자가 해석하라는대로 해석해야져....
그대로 읽는데 어떻게 선입견에 빠져요
자꾸 제 글 따라다니면서 이런 댓글 쓰시는데 그만해주세요..
최인호선생님 방식 쓰고 싶으면 그렇게 하시면 되는데
제 글따라다니면서 그 방법을 꼭 쓰실필요없잖아요
저번에 쪽지로도 얘기 충분히 한걸로 기억하는데요
그리고 평가원에서 원하는게 그대로 읽는겁니다..
시대상황은 보기가 주어져야 알수있죠
마치 출제자가 시대상황에 맞춰 해석하라고 말한듯한 뉘앙스..
뻘소린가?;;
빡공해서 경한원서넣어야지
굳굳..
하하... 좀 추상적인 시만 나오면, '좀 흥미롭다?' 이런거 아니면 해석이 턱턱 막혔었는데 저런식으로 그대로 해석하면 되는군요... 참고하겠습니다 ㅋㅋ
권규호샘과 딱상통하는 해석법이네요. 권샘도 기존의 잘못된 시해석법을 비판하며 곧이곧대로 보기를 강조했었음. 저위에 태클거신분은 최인호처럼 시대상황 작가 외워서 끼워맞추는 해석을 하시길바람.
출제자가 해석하라는대로 해석할떄는 보기가 주어질때구요. 보기가 주어지지 않는시도 분명히 나오는데 그 시도 작가 시대상황 꼭 암기하셔서 해석하시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