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T 못 가도 괜찮아 - 3) 시립대 수강신청
게시글 주소: https://orbi.kr/00027617939
O못괜 3편은 모두의 공분을 사는 수강신청에 대해 다뤄보겠습니다.
귀에 못이 박히도록 들어서 새내기 여러분 모두 잘 알고 계시겠지만, 수강신청은 정말 중요합니다.
거짓말 조금 보태서 말하자면 한 학기의 성패를 좌우하는 일이라고도 할 수 있겠습니다.
그래서 수강신청은 어떻게 하느냐?
(사실 저도 잘 못합니다 ㅈㅅ)
그 전에 수강신청 일정부터... 이미 다 아시겠지만 혹시나 모르시는 분 계실까봐...
1학년은 2월 26일(수) 10시입니다.
그 날 하루만큼은 알람 10개 맞춰놓으세요^-^
1. http://sugang.uos.ac.kr 접속
2. 수강-수강신청 클릭
3. (10시 이전에 접속했다면 당연히) 수강신청 기간이 아닙니다. 를 확인할 수 있음
4. 크롬을 활용하여 탭 20개 복사(반드시 20개일 필요는 없지만 탭 5개 이상 실행 권장)
5. 잽싸게 네이비즘 접속, sugang.uos.ac.kr 서버 시간 확인
6. 9시 50분까지는 딴짓해도 무관, 그러나 세션이 종료되지 않도록 틈틈이 눌러주기
7. 9시 50분 이후 딴짓 스톱, 1~2개 탭 이용하여 수강신청 클릭(대기시간 확인 목적)
8. 현재 시간과 대기시간을 더했을 때 10시 1분~5분 접속이 가능하다는 계산이 나오면 10초 간격으로 모든 탭을 활용하여 수강신청 클릭
9. 튕기는 탭, 튕길 것 같은 탭, 너무 늦게 접속할 것 같은 탭 모두 포기하고 2~3개 탭에 집중, 10시 1~2분에만 접속해도 이론상 거의 모든 수업 주울 수 있음
10. 접속에 성공했다면 장바구니에 있는 수업 가운데 "교양-전공-학업설계상담" 순서로 차례차례 수강
Q. 탭을 왜 저렇게 많이 띄워야 하는가?
A. 탭은 나의 무기라고 생각하면 쉽습니다. 투호 할 때 하나 던지는 것보다는 10개, 20개 던지는 것이 훨씬 유리하겠죠?
Q. 50분 이후 주의해야할 점은?
A. 대기시간은 '생각보다 빨리' 줄어듭니다. 이게 무슨 말인지는 예시를 들어 설명해보겠습니다. 9시 55분 정각에 수강신청을 눌러서 대기시간이 5분 3초 남았다는 창이 떴다고 가정해보겠습니다. "대기시간이 5분 3초니까 10시 3초에 접속할 수 있겠다! 올클 가능!!!!" 이라고 생각하기 쉽지만 절대 아닙니다. 다른 사람들이 창을 닫거나 하는 등의 이유로 인해 반드시 대기시간보다 빨리 접속하게 되고, 아마 9시 58분 40초쯤 '수강신청 기간이 아닙니다' 팝업을 만나게 될 겁니다. 그 때 수강신청을 다시 누르면 어떻게 되냐고요? 대기시간 20분쯤 나올 겁니다.
Q. 모바일 수강신청 어플이 있던데 동시 접속 가능한가?
A. 안 됩니다. PC로 접속하던 중 모바일 수강신청을 켜버리면, PC에 띄워둔 창이 전부 로그아웃됩니다. 하지 마세요...
Q. 모바일 수강신청 어플로도 수업을 잡을 수 있는가?
A. 정정기간이라면 모를까 수강신청 기간에는 안 됩니다. 포기하세요.
Q. 뭘 먼저 눌러야 할지 모르겠다면?
A. '듣고 싶은 순서'대로 누르는 게 정답이라고 생각합니다. 다만, 대체로 전공필수 수업이나 많은 인원을 수용하는 강의라면 우선순위에서 살짝 밀리는 게 맞다고 생각합니다. 대충 경쟁률을 알고 싶다면, '장바구니수강신청' 탭에서 해당 수업을 검색해보세요. 장바구니에 담아둔 인원과 수강정원을 보면 경쟁률이 나오겠죠? 경쟁률이 높은 수업 먼저 누릅시다. 다만, 모종의 사유로 늦게 접속했다면 인기가 많은 수업은 깔끔하게 포기하는 것도 괜찮습니다.
Q. 수강신청 끝났는데 건진 게 없다면?
A. 아직 자퇴를 고민하기에는 이릅니다. 우리에겐 몇 번의 찬스가 더 남아있기 때문입니다. 일단 27일 10시 전체수강신청 기간을 한 번 더 노려보세요. 다만, 1학년 수강신청을 망한 분이 여기서 뭔가를 주워갈 가능성은 높지 않습니다. 일단 접속하는 인원 자체가 엄청나게 많고, 수강신청 경험이 적은 새내기와는 달리 밥먹고 수강신청만 해온 (저를 비롯한) 화석이 대거 접속하기 때문입니다. 이 날은 45분부터는 긴장을 하고 계셔야 할 겁니다. 여기서도 망했다면 개강 후 정정기간을 잘 활용해보세요. 제가 늘 정신없이 핸드폰만 보는 기간이기도 합니다. 첫 주 수업을 들어봤는데 마음에 들지 않거나, 뭔가 사정이 생겼거나 하는 등의 사유로 인해 수강을 포기하는 인원이 '대거' 발생합니다. 이 때 잽싸게 주우면 됩니다. 아, 그리고 원래 학교에서 금지하고 있지만 교내 커뮤니티 등을 통해 강의를 교환(또는 판매)하는 케이스가 매우 많습니다. 이걸 하이재킹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물론 어떤 수업이 언제 나올지 모르니 막막하시겠죠?
이 사이트를 활용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지금은 뭐 보이는 게 없지만 개강하고 나면 실시간으로 어떤 수업에 몇 자리가 비어있는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잽싸게 보고 잽싸게 눌러보세요.
이 정도면 간단하게나마 설명이 됐을 것 같은데 혹시나 더 궁금한 게 있다면 댓글 남겨주세요:)
다른 질문도 환영입니다...
0 XDK (+0)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
-
요즘 이게 왜 이리 재밌지 4 0
방 치우고 밥 하고 청소하고 취미생활 좀 하고
-
폰으로 출결 체크하시는 교수님인데 원래는 한 강의 시작 전 한 번인데 3/12에...
-
이감 4-1 어렵네 2 0
-
어제 주식 사놓고 잤는데 2 2
8만원 정도 사고 잤는데 자고 일어나니까 7만원이나 오름
-
메일을 보냈다 2 0
시발 제발 출석인정좀...
-
이 글 개추 해주세요 ㅠㅠ 4 0
https://orbi.kr/00078719636 노력추
-
동사 수완 1 0
왤케 어려움 마지막 동사 수능이라서 단체로 미쳐버린건가
-
오늘의 짤막한 지식 7 2
AI는 제약을 덕지덕지 쳐발쳐발 할수록 성능이 향상된다.
-
민폐는아니겟지?
-
내 수능 샤프가 납치당했어 3 2
분명 어제 저녁 책상 일어나기 전까지 샤프를 쓴 기억이 있는데 왜 오늘 아침이 되니...
-
아 귀국하기싫어 2 1
집가기싫어 잇올가기싫어
-
만약 토마토가 과일이라면 10 1
케첩은 쥬스임 스무디임?
-
강기원 시즌3 바로 듣기??(조언 좀 부탁드려요ㅠㅠ) 0 0
전에 글 올렸던 사람입니다. 08 현역이고 3모 81(15, 20엄 22, 29,...
-
근데 왜 국어 사설 모의고사는 항상 문학에서 개판날까 8 0
해설이 걍 너무 어거지가 좀 많음 설명이 내가 그렇다면 그런거임 ㅅㄱ 이거라 걍...
-
6모 노찍맞 미적 76인데 수능날 1컷 가능할까요..? 4 0
평일 수학 3~4시간 / 주말엔 수학 7시간이상 가능합니다..
-
안가람 보통 시간 정시에 끝내줌? 아니면 오버함?
-
https://m.youtube.com/shorts/bK-0u9HBuwQ ㅋㅋ
-
서면 독재 0 0
서면에 ㄱㅊ은 독재있나요
-
Obsidian 8 2
-
스스로 재앙을 부름 2 2
에어컨 안끄고잠+아침부터 코피+2연속 설사 이렇게 컨디션이 좋을 수 없음(반어법)
-
https://orbi.kr/00078720327/6.23%EC%9D%BC%20%EA...
-
연대 높공—> 약대 의미있음? 3 2
과 보니까 몇명은 지방 메디컬 버리고 오더라구여 걍 편입을 할까여
-
9시수업이 말이냐 7 1
으아아아아아아아아아아아아아아악!!!!!
-
다시잔다 2 0
.
-
뭐지 강의가 하나도업ㄱ는데
-
서울행 0 1
직관감
-
멈춰서 뒤돌아보니 돌아갈곳이 없구나.. 날 다시 반겨줄 사람도 없고 공부 처음...
-
오늘 쉴거야!!! 0 0
잠자리가 바뀌니까 너무 힘드넹.
-
일반고 내신 2점대 0 0
표준편차 10-17 정도 나오는 수도권 사립 일반고인데 화학 관련 과 학종으로...
-
적백 미소년과 사귀고 싶다 2 2
-
이런 사람들은 무뇌인건지 아니면 그냥 댓글 달이용 봇인건지 모르겠음
-
기상!! 6 2
-
11211이면… 6 1
어느정도의 성적인 건가요???
-
서울대 문과 정시면 3 1
제 2외국어도 1 2 등급 나온건가요…?
-
D-148 시작 1 0
-
낮밤 정상화 ON 8 1
-
장의순 국어 0 0
승리쌤 듣는데 3에서 안 올라가서 쫌 찾아보니깐 장의순이 많이 뜨던데, 장의순...
-
울어라 3 0
울어서 네 순수를 증명해봐
-
시발더자고싶아 1 2
ㅇ
-
등원 2 2
오늘 하루도 화이팅입니다.
-
안냐떼요 12 2
지각각임
-
하 아파서 독재 5일째 쉬는데 2 0
죄책감 장난아니네..
-
언확생사로 모의수능을 칠까말까 2 1
실력확인당하기두려워....
-
아직 개념완성밖에 없는데
-
강e분 독서 좋음? 0 0
저 독서는 정석민+kbs문학+ 주간지 인강민철 독학하는데 강e분독서 할까하는데 좋나요?
-
인스타 나만 안됨? 0 0
ㅈㄴ끊기는데
-
엉엉 0 0
엉어어어어어엉엉덩이
-
나가기싫다 5 2
막상 나가면 재밌는데
-
SIUUUUUUUUUUUUUUUUUUUU
-
early bird 5 1
wake up
장바구니에 수업을 담아두는 거는 언제든지 할 수 있나요? 아니면 장바구니 기능을 사용할 수 있는 기간이 따로 정해져 있나요?
2월 24일 10시~17시(오후5시) 입니다.
시립대 와이즈 내에 수강 ㅡ 장바구니수강신청 탭에서 하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