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6)올해 수특 수1 오류문항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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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이제헌입니다.
이번엔 올해 나온 EBS 수능특강 오류문항 하나와 이상한 문항 하나를 가지고 와보았습니다?
올해 수능 볼 학생들은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은데요,
아래 해설이 있다는 점 유의하시고 함께 보시죠.
위 문항은 올해 출판된 EBS의 2021 수능특강 수학Ⅰ의 P.103 유제 2번인데요,
해설에 수록된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위 풀이에서 발견되는 오류는
'모든 항이 양수인 조건'을 통해 주어진 수열이
공차가 3인 등차수열임을 가정하고 풀었다는 것인데요,
어떤 n에 대해서
을 만족시키면서 다음과 같이 수를 나열하여 반례를 들 수 있습니다.
2 5 8 11 14 13 12 11 10 9
앞의 5개의 항은 공차가 3인 등차수열, 뒤의 5개의 항은 공차가 -1인 등차수열
따라서 주어진 수열에서 구하는 값인 10번째 항을 구할 수가 없어요.
(모든 항이 양수이기 위해 11번째항부터 다시 공차가 3인 등차수열이 되도록 나열하면
조건을 만족하게 되죠.)
한편 다음 문제는 그림이 약간 이상한 문제입니다?
마찬가지로 올해 출판된 EBS의 2021 수능특강 수학Ⅰ의 P.34 4번인데요,
해설도 우리가 아는 그런 풀이일겁니다.
우와아아앙!
k=0인 결과로 그림을 다시 보시면 점 P의 좌표가 (1, 0)이어야 하는데,
그림에서는 제1사분면에 있는 것처럼 이상하게 그려져 있죠
이 문항은 오류는 아니지만 ..
풀고 나서 그림을 보고 교점들을 확인해보려 검토해 보는 과정에서 찾게 되었습니다?
이상으로 두 문항 확인해 보았습니다. 학습에 참고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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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Ka가 -63이던데 한번보고싶네여 그리고 육플루오린화안티몬산은 어디에 쓰이나요..
갓
와..ㄸ
첫번째 문제는 명백히 출제진의 실수네요 좀 아쉽습니다
또는 인데 왜 저렇게 됐지
첫 번째 문제 오류 정확히 설명 좀 해주실 분....저만 이해 안되나요
'또는'에 포인트를 두고 보시면 이해 되실거에요
n+1항과 n항의 차가 -1이거나 3 둘중 하나만 만족하면 되는거라 10번째 항을 하나로 특정하는건 주어진 조건으로는 불가능해요
아하 점화관계라 또는 이더라도 선택된 하나만 타고 가야하는 줄 알았는데 그냥 상관이 없나보군요 출제진 오류네요...
등차수열이라는 정의가없어요
저런 문제는 해설처럼 하는게 맞지만,
귀납적 정의문제이니 n=1, 2, 3 대입해서 나열해보면
가능한 다음 항이 2개가 나온다는 걸 알수있어요.
감사합니다 26눌렀습니다?
마지막문제는 저도 오류제기했었는데
어찌해결되었는지모르겠네요
풀다가 x절편이 같지않은 그림보고 답을 헷갈려했었는데..
수특 불태우러 갑니다
진짜... 학생들이 직접찾기 어려운걸 찾아주셔서 감사해요!
이런글은 닥 좋아요 눌렀습니다?
특히 첫번째는 너무 한심한 오류네요...
첫번째 오류 아니지않나요? 모든항이정의가되야되는거니까 반례드신거는 언젠간 음수가되어서 안되는거아닐까요
임의의 자연수 n에 대하여,
a_n+1-a_n=3 or a_n+1-a_n=-1 이라는 것은,
뒷항에서 앞항을 뺀 것이 3 또는 -1 중 하나로 고정된다는 것이 아니라 3이나 -1 중 아무거나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양수 범위를 유지하면서 중간에 공차가 -1인 구간이 있을수 있죠.
등차수열이란 말이 없으니까 계속 꺾여도 상관 없다는 식으로 받아들이시면 될 듯?
첫번째 오류를 이해 못하는거 보면 나는 정말 병신이고 답답하다
아 둘중하나 와리가리타도 되는거구나 ㅋㅋ
오류 정정하려면 an이 등차수열이라는 언급이있어야겠네요
매우 오랜만에 보는 근성체다?
그러네..분명 또는 이니까 두개동시에 만족해도되고 둘중어느 하나만 만족해도되기때문에 a10을 못구하긴하겠네.. 등차수열이라고 적어놔야지만 풀수있을듯..
아 저 두번째문제 풀면서 이상하다고 느꼈었는데 역시
구경왔습니다?
첫번째 문제는 등차라는 말을 넣어 주면 되겠네
2번째 문제 풀고 얼탱이가 없었던 기억이ㅋㅋㅋㅋ
첫번째문제는 검토를 안한건가 심각하네 정말
두번째 문제 해설안보고 혼자 20분넘게 고민함 ㅋㅋ
첫번째 문제
예전에 비슷한 문제로 이과3등급 과외생에게 내줬는데..
그때 이과3등급 학생도 정확히 파악했는데
대체 어떤 빡ㄷ가리가 저런 실수를 하지..
첫번째 문제 등차수열이라고 붙이면 되지않나?라고 하느 분들도 계시는데
등차수열붙이면 문제가 되긴하는데
이러면 학생한테 오개념생겨요... 좋은 문제가 아님.
(와리가리 타는건 무시하고 하나만 정해진다고 착각하기 쉬움)
풀었을 때 얻는거보다 잃는 게 더 많은 문제
얼른 정오표 나왔으면 하네요 ebs
그리고 제헌님 레벨 어느새 61... ㄷㄷ