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비고1을 위한 교내 독서, 논술, 토론 대회 소개 및 서술형 평가 대비 방법
게시글 주소: https://orbi.kr/00027006993
1. 교내 독서, 논술, 토론 대회 소개
여러분! 중학교 때 책 읽고 감상문 쓰기 많이 했죠?
고등학교에 진학해도 독서를 활성화하기 위한 여러 프로그램들이 많답니다.
크게 독서 관련 활동과 토론 및 논술 경시대회로 나눌 수 있어요.
학교마다 상이하지만, 보통 (4월 포함)5월과 10월에 집중되어 있습니다! 같이 살펴볼까요?
[교내 독서 활동]
4월과 10월에는 ‘세계 책의 날’이 있어서 그와 관련한 독서 기념 행사가 많아요. 그런데 아무래도 4월엔 대부분의 학교들이 1학기 중간 정기고사를 치르기 때문에, 5월까지 미뤄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프로그램의 이름들도 학교마다 상이하지만 ‘독서 원정대’, ‘테마 독서 기행’ ‘문예한마당’, ‘독후감상문 대회’, ‘시 낭송 UCC촬영’ 등의 명칭으로 학생들의 독서 활동을 장려하는 편이에요. 그리고 학생들에게 다양한 독서 활동을 할 기회를 주고, 그 다음 달 쯤에 독서 포트폴리오를 제출하라고 합니다.(보통 기말 정기고사 전)
[교내 논술 대회]
논술 대회의 경우, 주로 서적을 지정해주거나 학교에서 도서 목록을 주고 그 중 선별하여 물음을 제시합니다. 이 문항 당 글자 수의 제한(보통 800~1500자 내외)을 두고, 자유롭게 서술하라고 하는데, 학생의 답안에서 ‘창의력’ · ‘논리력’ · ‘비판력’ 등을 평가합니다. 학생들이 주로 어려워하는 인문(주로 고전), 경제학 관련 서적, 정치사회 관련 서적, 과학 부문 혹은 융합과학 등의 영역으로 범위를 지정하는 편입니다.
[교내 토론 대회]
교내 토론 대회의 경우, 서류 심사를 거쳐 예선, 본선에 진출하는 과정으로 이루어집니다. 보통 서류에서는 계획서와 더불어 어느 정도 입론의 논리성을 평가한 다음, 예선의 기회를 주는 형식입니다.
이와 관련한 수상 실적들은 학교 선생님들께서 생기부에 기재해주시거나 세특으로 기재되는 경우가 많아요. 그러니 학교 게시판이나 공지사항 등을 평소 자주 확인하고 준비하면 좋겠네요!
2. 서술형 평가 대비 방법
남학생 여학생 할 것 없이 서술형 평가에 부담을 많이 가지는 추세이죠?
‘나는 글쓰기에 소질이 있으니 상관없어!’ 라고 생각하며 아무런 부담 없이 고등학교 서술형을 맞닥뜨렸다간 부분점수 감점의 늪에 헤어 나오지 못하기 딱 좋습니다.
객관식 문제에는 이미 선지에 정답이 드러나 있지만, 서술형 문제는 학생 스스로가 지문의 내용에 근거해 답안의 내용을 생각해내야 하기 때문이에요. 게다가 <보기>를 참고하는 것, <조건>을 고려하는 것 등 맞춰서 시간 안에 작성하는 것도 굉장히 까다롭죠.
새 학기를 앞두고 고민이 많은 예비고1 학생들을 위해 올해 시험 준비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서술형 평가 대비 비법을 정리해 볼게요!
[서술형 평가란 무엇인가?]
서술형 평가란 주어진 질문에 대해 우리가 알고 있는 지식이나 생각을 직접 써서 답하는 시험문제의 한 종류입니다. 교과 지식을 단순히 암기했는지를 평가하는 것이 아니라, 정답에 도달하는 과정에 중점을 두고 평가합니다!
서술형 평가는 맞거나 틀린 것이 아니라, 문제에서 요구하는 출제 방향에 맞춰 답안을 논리적이고, 완전한 문장으로 적었는지에 따라 다양한 점수를 받게 되는데요,
결국! 교과서 본문의 흐름을 파악하는
독해력이 핵심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국어 서술형 평가 대비 공부법]
“교과서의 내용, 흐름을 정확히 파악하는 공부”
① 내용과 흐름이 정확히 파악될 때까지 교과서를
반복하여 정독한다.
② 수업 중 교사가 강조한 내용을 위주로 공부한다.
평소 오답정리를 할 때에도 문장 형태로 기술하는 연습을 해 봅시다!
국어 과목에서 가장 많이 출제되는 유형은 ‘의미 서술’이나 ‘핵심 내용을 요약’하는 독해력과 관련된 문제가 대부분입니다. 독해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방학이나 평소에 책이나 신문 등의 글을 많이 읽는 것이 좋아요!
물론 시험 기간에는 시험과 직접 관련이 있는 내용을 공부해야 합니다. 먼저, 작품의 흐름과 맥락, 주요 내용을 파악하기 위해 교과서 본문을 정독해야 하는 것이 우선이죠.
주변 학생들 중 내신 성적이 우수한 아이들의 이야기를 들어보면 대부분 서술형 대비를 위해서는 “교과서 정독을 반복했다”고 말하며 “교과서의 내용이 완벽히 이해될 때까지 평균 5번 이상을 읽었다”고 합니다. 왜냐하면 교과서 지문이나 학습활동에 담겨 있는 키워드가 들어가는 것이 좋은 서술형 답안이기 때문이기 때문이에요.
또한 학교 교사가 수업 중 강조한 내용을 중심으로 필기 내용을 정리해두어야 합니다. 이때, 스스로 생각을 정리해 완벽한 하나의 문장으로 내용을 정리하고, 핵심키워드가 문장에 포함되어 있는지도 확인해 보아야 합니다.
[영역별 서술형 대비 공부 방법]
- 문학: 작품 중 주요 내용, 단락, 문장,
단어가 작품 내에서 어떤 역할, 어떤 의미인지 파악해 한 문장으로 정리해둔다.
- 비문학: 각 문단의 핵심 내용과 주제를
한 문장으로 요약해서 정리해둔다.
[실제 시험에서 주의할 점]
- 서술형 문제가 얼마나 출제되는지 사전에 파악하고, 시간 안배에 주의해야 합니다.
- 답안 작성 시, 핵심 키워드를 포함한 간결한 문장으로 작성해야 합니다.
- 맞춤법, 띄어쓰기, 문장의 완성도 등에 주의해야 합니다.
이상, 오늘은 고등학교 진학을 앞두고 고민이 많을 예비고1 친구들을 위한 '교내 독서, 논술, 토론 대회 소개 및 서술형 평가 대비 방법'이라는 주제를 가지고 왔는데요, 도움이 되셨나요?
예비고1 친구들을 타겟으로 말을 쉽게 풀었을 뿐이지, 사실 예비고2,3 친구들도 같이 고민해야 할 문제입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더욱 알차고 도움이 될 만한 내용을 가지고 올게요!
그럼 감기 조심해요 여러분!!!
0 XDK (+0)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
-
이거 왜이럼요 0
왜 바로 안오고 다음날 오는건지;; 하…
-
이번년도에보는 2026수능 정시 내신반영 학교 어디어디에서 정시에 내신도...
-
노트북(롤 프레임 30나오는 똥컴)있는데 터치노트북을 사는게 나을지 고민됨.....
-
ㅈㄱㄴ
-
독해력테스트ㅇㅈ 1
아이고 어쩐지 4등급이더라 여기서 할수잇음뇨
-
내일 나랑 6
잠실 애니메이트에서 옯만추 할 사람
-
아나 헤드샷 ㅇㅈㄹ
-
저 새터에서 무사히 돌아옴
-
양식이요
-
대체 언제부터 안나오는거야 28번 국룰아니었어..
-
어떤가요???
-
샀어요 0
제 특성 상 독학서랑 강의를 병행하는게 나을듯
-
사람들이랑 못 어울리겠지 슬프다
-
나 존나 힙찔이로 보겟지…….. 그냥 스포츠나 해야지 응
-
금딸 6일차 2
후..
-
어라 그냥 마스터까지 켠왕해야겟다
-
한 달 동안 안올리시네
-
반박시 죽여버린다
-
쇼메뭐임? 1
왜갑자기 동부급미드됌...? 베릴까지왔잖아....
-
유스로 우승은 많이 힘들어보이네요 스프링 전승우승 어케한거냐 ㄹㅇ
-
광고도배
-
뻘글 2
진짜 아무 내용도 없는 글임
-
할까 말까 고민됩니다 11
8연딸 이거 해도 될까요..
-
중요한거 하러감 2
애니 시청
-
안녕하세요. 합격자 후배님들! 저는 인하대 영어영문학과 22학번입니다. 인하대에...
-
금테까지 13명 5
-
퇴근 0
개피곤
-
하나 둘 삼 7
이 하나 둘 셋보다 익숙해지기 시작..
-
수특수완 매년 문제 다 바꿔서 퀄 더떨어지는게 아닐까 연계안된거 중에 좋은 문제는...
-
공공장소에서 의식적으로 카메라 내리고 공중화장실에서 캡쳐 조심하게더ㅣㅁ..
-
안녕 오르비 11
반가워
-
최애캐≠이상형 2
-
오빠 언제 출발해 묻길래 "곧 출발해" 를 추워서 손덜덜떨면서 빨리 쓰니까 오타나서...
-
처음 1분 트럼펫 원툴
-
트롯 나오고 윤석열 삼창하는데 그 상황이 너무 웃겼음
-
이정도면 옯창 탈출 ㅇㅈ?
-
하루에 하나씩 하는데 다들 어떻게 공부하나요..? 하 한번밀리니까 하기싫어짐
-
mc mh가 갑자기 왜나오죠??ㅜㅜ
-
요새 왜 안 나오냐
-
대성 민준호 개념강의 듣는데 수요 공급 가격탄력성 차시에서 수능에 절대 안나온다고...
-
주식 하면서 느낀점 12
한방은 있다 근데 그걸 기대하다간 인생 말아먹을거같다 지수투자를 하다 보면 양전구간...
-
대학 기수단은 차원이 다른 인싸 집합소인듯해서 안하기로 했다…..
-
인생역전하는법좀
-
이거 맛있어?
-
흑흑
첫번째 댓글의 주인공이 되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