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빛은역사 [813421] · MS 2018 · 쪽지

2020-01-18 00:58:19
조회수 152

생활과 윤리 자작 문항 1에 대한 해설지

게시글 주소: https://orbi.kr/00026937410

  

먼저 제시문을 해설한 다음각각의 선지에 대해서도 설명을 하겠습니다.

  

제시문 해설

갑 사상가는 칸트입니다제시문의 내용을 둘로 나누어그 출처를 살펴보겠습니다.

  

<1>

사회 계약에 기초하여 하나의 국가가 건립되듯이국제 관계도 국가들이 자발적으로 결성한 연맹 체제에 기초한 국제법을 통해 평화 상태에 들어설 수 있다.

이 내용은 2016학년도 수능 17번 문항 제시문의 첫 번째 문장에 해당합니다.

  

<2>

어떠한 국가도 다른 국가의 체제와 통치에 폭력으로 간섭해서는 안 된다.

이 내용은 칸트의 「영구평화론」에 있는 것인데요제가 지금 도서관에 가기 귀찮아서부득이하게 강성률 교수의 논문(세계시민주의와 칸트의 영구평화론) 21쪽에서 재인용했습니다.

  

<1>과 <2>의 내용을 제 나름대로 다듬어서 갑의 제시문으로 구성했습니다.

  

또한을 사상가는 니부어입니다제시문의 내용을 둘로 나누어그 출처를 살펴보겠습니다.

  

<1>

니부어는 그의 책 「도덕적 인간과 비도덕적 사회」에서애국심에는 윤리적인 역설이 내재되어 있다고 지적한 후, “왜냐하면 애국심은 개인의 희생적인 이타심을 국가의 이기심으로 전환시켜버리기 때문이다.라고 설명합니다(이한우 역, 133).

  

<2>

니부어는 국제적인 무정부 상태를 인류의 도덕심을 통해 극복하려는 (과거의노력이 결국헛수고에 불과하게 되고 말았다고 지적한 뒤, “평화는 힘에 의해 획득되기 때문에 항상 불안정하고 정의롭지 못하다. 힘을 가진 계급이 한 나라를 조직하는 것과 마찬가지로국제 사회를 조직하는 것도 바로 힘을 가진 나라들이다. 어느 경우이건 간에 평화는 정의롭지 못한 것이기 때문에 일시적이고 잠정적이다.”라고 주장합니다(이한우 역, 46).

  

<1>과 <2>의 내용을 적절하게 다듬어서 을의 제시문으로 구성했습니다.

  

이제 선지 해설을 하겠습니다.

 국가 간 도덕성을 확보해야 국제 분쟁이 해결될 수 있다.

 생활과 윤리 교과서(천재교육, 2015) 208쪽에는 국제 관계를 바라보는 관점 3가지가 등장합니다바로 현실주의구성주의그리고 이상주의입니다해당 교과서에 의하면 칸트는 이상주의적 입장에 해당하는 학자로서, “국제 분쟁은 국가 간 도덕성을 확보해야 해결된다.라고 주장했다고 합니다.(해당 교과서 208)

  

 인간의 존엄성보다 국가의 이익을 우선하여 추구해야 한다.

 생활과 윤리 교과서(천재교육, 2015) 208쪽의 서술에 의하면칸트는 분쟁 관계에서 국가가 도덕성을 고려해야 하고국가의 이익보다 인간의 존엄성 등 보편적인 가치를 우선하여 달성해야 한다고 주장했다고 합니다.


※단, 이 선지는 "추구해야 한다"라는 서술어에 대응되는 주어가 명시되어 있지 않고, "우선하여"라는 부사어의 의미가 중의적이라는 한계를 갖고 있습니다. 

  

 애국심의 맹목성은 국가가 무한한 권력을 사용할 수 있는 토대이다.

 니부어는 그의 책 「도덕적 인간과 비도덕적 사회」에서애국심이 국가에 대한 개인의 비판적 태도를 말살시키는 경우가 빈번하다고 지적한 뒤, “이와 같은 헌신적인 충성의 맹목적인 성격이야말로 국가 권력의 기초이며또한 도덕적 제한을 받지 않고 무한대로 권력을 사용할 수 있는 자유의 토대이다.라고 주장합니다. (이한우 역해당 책 133)

  

 강제력을 배제한 채 도덕적·합리적 조정을 통해 국제 평화를 이룰 수 있다.

 니부어는 그의 책 「도덕적 인간과 비도덕적 사회」에서 평화는 상충하는 이해 관계의 조정에 의해서 부분적으로 달성되기도 하지만그것도 서로의 권리에 대한 도덕적이고 합리적인 조정에 의해서는 결코 이루어지지 않는다.라고 지적합니다그렇기 때문에만약 어떤 나라가 예전에는 강대국에 도전할 수 없다고 생각했으나추후에 그 강대국에 도전할 만큼 강해졌다고 생각하게 될 경우평화는 깨지기 마련이라고 지적합니다.(이한우 역해당 책 46~47)

 많은 국제정치 전문서적은 니부어를 현실주의자로 분류하고 있습니다위에 붉은 색으로 칠해진 내용이 바로 현실주의자로서 니부어의 견해가 어떠한지 잘 드러내주는 내용이라고 생각됩니다.

  

 국가 간 세력 균형을 통해 국제 관계에서 영구 평화를 달성할 수 있다.

 칸트는 국제 관계에서 영구 평화를 달성하기 위한 수단으로서 국가 간의 세력 균형을 제시하지 않았습니다한편니부어는 영원한 평화를 달성할 수 있다고 생각하지 않았습니다.


언급된 내용을 제 나름대로 다듬어서 각각의 선지를 구성해보았습니다.


결국, 정답은 ①번과 ③번입니다.

문제를 만든 사람으로서는 유감스럽게도, 댓글을 달아주신 분 중 오답을 제시한 분은 없네요.

다음엔 좀 더 분발해서 문제를 만들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참고문헌

강성률(2018), 세계시민주의와 칸트의 영구평화론

도덕적 인간과 비도덕적 사회, 라인홀드 니부어 저, 이한우 역, 문예출판사

변환의 세계정치 제2판, 을유문화사

세계정치론, 을유문화사

생활과 윤리, 천재교육(2015 개정 교육과정)



이 글에 대한 일체의 상업적 이용을 금지합니다.



생활과 윤리 자작 문항 1

https://www.orbi.kr/00026897064

  

생활과 윤리 자작 문항 해설지

https://www.orbi.kr/00026937410

  

생활과 윤리 자작 문항 2

https://www.orbi.kr/00026917406

  

생활과 윤리 자작 문항 3

https://www.orbi.kr/00026952792

0 XDK

  1.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