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빙<br> [889877] · MS 2019 · 쪽지

2019-11-20 22:13:36
조회수 4,496

학과소개 - 수학과

게시글 주소: https://orbi.kr/00025582827

(703.2K) [171]

연세대 수학과 수강요람.pdf

1. 서론


설하! 방금까지 과제와 프로젝트에 치이고 온 설빙입니다!


학과 소개는 항상 다음과 같은 순서로 간단하게 진행될 예정입니다.


서론 -> 학과에서 배우는 내용(전공) -> 학부졸업 후 진로 -> 결론과 도움이 되는 자료들 소개


원래 대학원 진학 이후 연구 분야들도 소개해 드리고 싶었지만 제 자신의 한계로 못하게 되어 죄송합니다 ㅠㅠ

혹여나 빠진 부분이 있거나 추가하고 싶은 내용이 있다면 언제든지 연락 부탁드립니다. 조그마한 건의사항이라도 소개글을 더 풍성하게 만드는데에 큰 도움이 된답니다.




제가 준비한 디저트 위 첫번째 토핑은 바로 수학과입니다. 


많은 수험생분들이 현강 or 인강을 들으면서 수학 선생님들로부터 수학과의 악명을 들어본 적이 있으실 겁니다. 실제로 수학과에서 배우는 내용은 대학 내에서 거의 탑급으로 어려운 내용들 중 하나입니다. 그리고 다른 여러가지 이유 때문에 수학과는 재학생들이 가장 진입을 만류하는 학과들 중에 하나지만, 자신이 배우고 있는 학문에 가장 프라이드가 있는 학과 중 하나이기도 합니다. 


그래도 수학이 좋아서 수학과 진학을 희망하더라도 학과에서 배우는 수학은 고등학교 때 배웠던 수학과 아주 다르기 때문에 진학을 대학 수학을 미리 조금이나마 맛보고 진학을 결정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2. 수학과에서 배우는 내용


위 사진은 바로 연세대학교 수학과의 전공흐름도입니다.

빨간색 상자 안에는 졸업하기 위해 무조건 이수해야하는 전공필수, 그 외에는 진로에 따라 세부적으로 선택할 수 있는 전공과목들입니다. 


위의 흐름도를 통해 수학과에서는 미적분학, 선형대수, 미분기학, 해석학, 현대대수가 중요하게 다루어진다라는 사실을 알 수 있고 수학과의 세부전공에는 집합론, 확률론, 통계학, 암호론, 금융수학 등이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집합론, 선형대수와 같은 전공에서 세부적으로 어떠한 내용을 배우는지 소개드리고 싶지만, 세부적인 내용을 다루기에는 아직 시기상조라는 느낌이 듭니다.


따라서 위 과목들의 난이도가 상당하다는 사실을 알아두고 수학과 진학을 희망하시는 분들께서는 자신이 알고싶은 수학과의 세부전공(암호론, 빅데이터, 금융수학)에 관련한 교양책 or 입문책을 방학중에 읽으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3. 학부졸업 후 진로


수학과통계학과의 관계는 간단합니다. 수학과와 통계학과는 많은 접점이 있지만, 수학과는 수학의 이론을 공부하고 개발해나가는 학과이고 통계학과는 특정한 수학이론을 응용해 R, 알고리즘과 같은 도구를 통해  데이터를 산출하는 방법을 공부하는 학과입니다. 따라서 수학과 내에서 통계 툴, 알고리즘, 모델링을 공부하면 통계쪽으로도 나갈 수 있습니다. 실제로 카이스트 수리과학부와 같이 수학과와 통계학과를 합친 학교들도 있습니다.


또한 교직이수를 통해 중등 이상 수학교사의 자격을 취득할 수 있는 시험인 임용고시에 지원이 가능합니다.


교직이수란 학부중 or 학부졸업 후에 자신의 전공에 맞는 교육대학원에 진학하여 주어진 과목들을 모두 수강하면 임용고시의 자격이 주어지는 시스템입니다. 티오가 많지 않아 학과 내 경쟁이 있을 수 있음을 유의하시길 바랍니다.


수학과경제학과와의 관계는 수학과통계학과와의 관계랑 비슷합니다. 수학과는 수학의 이론을 공부하는 학과이고, 경제학과는 주어진 수학 이론을 경제쪽에 어떻게 응용할까를 연구하는 학과입니다. 따라서 수학과 내에서 금융수학을 수강한 다음 복수전공을 통해 경제전공을 수강해 경제학으로도 나아갈 수 있습니다.


이처럼 수학과는 거의 모든 학과에서 유용하게 쓰일 수 있는 학과이므로 전공을 살려 컴퓨터과학, 경제학, 통계학, 재무학, 회계학과 응용해 이와 관련된 직업 (보험계리사, 수학 및 통계연구원, 정보보안, 암호학자)에 나아갈 수 있습니다.


하지만 말씀드리지만 취업은 어떠한 과이든지 자기가 하기 나름에 달려있습니다. 자신이 속한 과가 큰 영향을 주기도 하지만, 주어진 과에 상관없이 자신의 길을 충분히 개척해 나갈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취업률이 어떤지, 전망이 어떤지에 대해서는 말씀을 삼가겠습니다.


4. 결론



(수학과 츄라이츄라이)


수학과 진학을 결정하기 전에 미적분학, 정수론과 같은 전공에 관한 교재를 읽어보아 적성을 확인하는 것이 좋지만, 자신이 대학교에서 배우는 수학에 적성이 맞는지 간단하게 확인하고 싶으시다공학수학 1학년 1학기에 배우는 입실론 델타 개념을 숙지한 다음에 문제를 풀어보세요.


참고로 수학과에 오셔서 1학년 1학기에 수강하게 되는 미적분학 심화는 공학수학 2학년 2학기에 배우는 내용입니다




하지만 각설하고 수학과에 진학하시게 되는 모든 로망있는 분들이 내일의 엄청난 수학자가 되어 수학의 발전에 이바지하기를 진심으로 응원하겠습니다!



수학과에 대한 추가적인 정보를 얻고 싶다면...


포항공과대학교 수학과 홈페이지 http://math.postech.ac.kr/


연세대학교 수학과 수강요람 --> 첨부파일에서 다운로드하세요


서울대학교 수리과학부 홈페이지 http://www.math.snu.ac.kr/board/

(연구 -> 연구분야, 학부/대학원 -> 교양교과목, 전공교과목을 살펴보세요)


카이스트 수리과학과 홈페이지 http://mathsci.kaist.ac.kr/home/

(연구 -> 연구분야를 살펴보세요)


에서 무엇을 배우는지 확인하고 나무위키 or 관련 교재를 검색하여 살펴보세요!





긴 글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더 많은 분이 볼수 도록 좋아요를 누른 다음에

목록으로 돌아가기를 통해 다른 가이드를 찾아보세요


목록으로 돌아가기

0 XDK

  1.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