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NU.vet.18 [715282] · MS 2016 · 쪽지

2019-11-14 14:25:26
조회수 3,272

<2020년대비> 합격생이 말하는 경북대학교 AAT 자연계열 시험 조언, 학원선택, 실전연습 등등

게시글 주소: https://orbi.kr/00025364539

안녕하세요 저는 2018년도 AAT로 수의학과에 입학한 학생입니다. 

입학한 이후 자연계열 AAT수업을 진행해왔기 때문에 도움을 드릴거 같아서 이렇게 글을 써봅니다.



먼저 수능을 준비하신 많은 학생 여러분들 너무너무 수고하셨습니다. 

저도 수능을 4번이나 보고 학교도 2번이나 옮겼기 때문에 수능이란 무게가 얼마나 무거운지 알고 있습니다.

일년동안 아침 8시에 등교(등원)하고 밤 10시 11시까지 공부하는 일은 쉽지 않죠....

열심히 공부하신 여러분들은 꼭 좋은 결과가 있기를 기원합니다.



불행히도 저는 수능이라는 시험이 고생한만큼 결과가 나오지 못해서 수능 끝나고 논술에 집중할 수 밖에 없었는데요. 

저는 그래서 수능이 끝나고 점수대가 원하는만큼 안나오더라도 원하는 대학을 갈 수 있는 마지막 기회에 대해서 

도움을 드리고자 합니다.



1. 실전연습과 시간관리

일단 AAT라는 시험의 중요성에 대해서 말씀드릴게요. 수능이 끝난 이후고 각 대학교의 논술 전형을 지원한 학생이라면 지금 이 시점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정시 합격전략...? 대입설명회...? 재수학원상담...? 일단 최저학력을 넘은 학생이라면 혹은 넘을 수도 있는 학생이라면 논술고사가 가장 중요합니다.(실례로 최저가 떨어질줄알고 논술이험응시를 안했다가 실제 컷이 예상컷보다 낮게나와 기회를 날려버린 친구도 있었습니다. 꼭 간당간당하다면 일단 준비하세요!)

다시 본론으로 들어와 논술고사가 가장 중요합니다. 그런데 정말 많은 학생들이 이 중요성을 생각하지 않고, 일단 수능이 끝났으니 놀러다니고 논술은 어차피 운이야 라는 말을 하며 치열하게 준비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주변에 보면 정말 최저학력과 논술고사 만으로 입시를 뒤집어버리는 사례가 많이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렇게 중요한 논술고사를 저희는 어떻게 준비해야 할까요? 제일 우선시 해야할 것은 "실전연습"입니다.

생각해보세요. 우리가 수능이라는 단 한번의 시험을 치기 위해 얼마나 많은 모의고사를 학교에서 학원에서 혹은 스스로 독서실에서 시간을 재고 푸나요? 정상적인 수험생이라면 50번 이상은 그 연습을 했을것이고 그로인해 수능장에서 자연스럽게 몸에 시간관리가 베어있습니다. 그러나 논술고사같은 경우는 중요성을 인지 못하는 것인지, 필요성을 못느끼는 것인지는 모르겠지만 시험시간조차 모르고 그냥 수학문제를 풀러 고사장에 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여기서 제가 이렇게 시간관리를 강조하는 이유는 AAT이기 때문입니다. AAT는 실제 다른 대학교의 논술에 비해 굉장히 난이도가 낮은편 입니다. 실제로도 합격의 당락이 논리적 비약에 의한 감점이 아니라 그 문제를 시간안에 푸느냐 안푸느냐가 당락을 결정합니다. 왜냐하면 합격자의 평균성적이 100점 만점기준에 50점 정도로 형성되어 있기때문에 정말 찍어서 문제를 맞추지 않는 이상 문제의 정답이 다 나온다면 합격할 수 밖에 없는 구조입니다.

제가 AAT수업을 진행하며 가장 안타까웠던 부분이 많은 수험생들이 다른 학교의 논술에 익숙해져 지나치게 꼼꼼하게 논리적 비약을 신경쓰며 전개하다보니 다 풀어내기에는 턱없이 부족하다는 것입니다. 허나 수학을 잘하는 학원선생님의 경우엔 그렇게 풀어도 시간이 전혀 부족하지 않습니다. 객관적으로 경북대의자연계열1  AAT를 응시하는 학생의 경우에는 수학이 고정 1-2등급인 학생은 많지 않을겁니다. 따라서 열심히 AAT파이널 수업을 듣고 응시를 해도 시간관리에 대한 중요성을 강조하는 수업은 많지 않을 거고 고사장에 가서 당황하실 일이 많습니다.

여튼 중요한것은 시간관리라는 것이고 시간관리를 하기 위해서는 많은 실전연습을 경북대 AAT식으로 풀어봐야 합니다. 기출문제가 당연히 가장 중요하고 그 외에는 저희 수업에서 만든 모의고사를 수만휘에 올려두었으니 그것도 풀어보시기 바랍니다.

그러나 자연계열1은 재작년부터, 자연계열2는 작년부터 과학문제가 사라지고 수학만 4문제가 나오도록 유형이 변경되었습니다. 따라서 기출문제를 풀더라도 실전처럼 시간을 재고 풀기는 힘들것 같아요 ㅠㅠ

저희 수업을 듣는 학생이라면 저희가 기출과 타대학 문제를 올해 AAT스타일로 수정하여 제공하지만 수업을 듣지 않는 학생을 저희 블로그에 샘플로 모의고사를 1회 올려두었으니 다운받으셔서 꼭 풀어보세요!


그리고 지금 이시기에는 본인이 개념이 부족하더라도 개념공부를 하기보다는 실전연습에 중점을 두어 개념을 간접적으로 익히시길 추천드립니다. (파이널에 개념수업을 하는 학원은 일단 거르세요!)

+매우 작은 부분이긴 하지만 저는 개인적으로 당황했어서 알려드릴게요. 실제 AAT의 답안지에 풀이를 쓸 칸이 넉넉하지 않아요... 제 블로그에도 업로드되어있으니 참고하세요~




2. 자연계열1과 2의 AAT의 시험 출제 방식의 변화 (의치수계열은 동일합니다)

위에서 말씀드린것 처럼 자연계열1의 AAT고사의 경우 재작년, 2의경우 작년부터 기존의 수학2문제 과학2문제가 나오던 형식에서 수학만 4문제가 나오도록 바뀌었습니다. 따라서 기존에 수학보다 과학이 어려웠던 점을 고려했을때 합격자의 성적컷이 조금은 올라갈 것이라 예상합니다. 전년도 합격자 성적 컷을 보실때 유의하세요! 제가 이 얘기를 하는 가장 큰 이유는 분명 요강을 제대로 보지 않고 전년도 기출문제를 보고 과학AAT공부를 하시는 분이 분명히 있을겁니다 ㅎㅎ 꼭 기출문제를 푸실때는 과학문제를 제외하시고 풀도록 하세요!


여기서 생기는 문제는 제가 1번에서 기출을 가지고 시간관리와 실전연습을 하라 했지만 시험의 형식이 변하여 그렇게 할만한 문제가 많이 않을거에요 ㅠㅠ 따라서 올해는 세트로 시험을 진행하고 수업하는 형식에서 많은 학원에서 문항별로 수업을 하는 방식으로 진행할것 같습니다. 그러나 제일중요한것은 실전연습입니다!! 저희 강의팀에서 3개월전 부터 교재연구를 하여 AAT형식으로 타학교 문제를 변형하고 만들고 있긴 하지만 모든 문제를 올려드릴순 없구요! 한 세트의 모의고사 문제는 풀이와 함께 수만휘 카페와 블로그에 업로드 해두었으니 꼭 참고하세요!!





3. 우리의 목표는 100점이 아니라 합격입니다.

앞에도 살짝 언급했지만 저희는 문제를 완벽하게 풀어내려 고사장에 들어가는 것이 아니라 경북대학교에 입학을 하려 고사장에 들어갑니다. 따라서 AAT라는 시험에 대해 분석하고 효율적이고 실전적일 필요가 있는것입니다.

놀라시겠지만 AAT합격자의 평균 논술성적을 보면 굉장히 낮습니다. 예를들어 작년에는 건축공학, 섬유시스템공학학과같은 경우 400점 만점으로 했을때 200점이 안되는 성적이 평균점수입니다. (특정과를 비방하는 것이 아니라 작년의 데이터를 보여드리는 겁니다.) 그리고 실제로 300점이 넘는 학과는 정말 손에 꼽습니다. 즉! 모든 문제를 맞추려고 하지말고, 어려운 문제를 낑낑대느라 뒤에 쉬운문제를 놓치는 일이 없어야 합니다. 따라서 실전연습이 많이 필요한 이유이기도 합니다.

전년도 합격성적역시도 입학처에도 있고 제 블로그에도 포스팅했으니 참고하세요!




4. 과외, 그룹과외, 대형학원, 소형학원 선택

 저는 제가 공부할때 강남대성, 강남하이퍼 학원을 다니고 있어서 학원에서 논술 대비반 수업이 열려서 선생님들이 자료를 다 주셨지만 지방에 있는 학생들은 양질의 논술문제를 풀어볼 기회가 많이 없다고 생각합니다. 

  일단 올해의 경우 AAT형식이 변화하였기 때문에 정보력이나 데이터의 양이 중요할거에요. 합격성적 예측이나 단원예측 부분에있어서도 전체 수학범위에서 2문제를 뽑는것과 4문제를 뽑는 것은 매우 다르니까요... 따라서 과외든 학원이든 상관없이 선택하시기 전에 "100프로 합격률" 이나 "무조건 붙습니다" 와 같이 확인해볼수도 없는 혹은 현혹적인 광고멘트 모다 얼마나 많은 분석과 준비, 수업의 구설 그리고 실전연습을 얼마나 리얼하게 할수 있는지 같은 부분을 고려하여 선택하시면 될것 같습니다. 과외가 무조건 좋다. 학원이 무조건 좋다. 이런 부분은 아닌것 같아요.

(과외가 좋아요 학원이 좋아요 묻지 마세요 ㅎㅎ)





이외에도 많은 내용이 있지만 가장 중요한 3가지만 뽑아서 설명해드렸어요~ 그냥 막 쓴 글이라 이해가 안되실수도 있으시겠지만 ㅎㅎ

혹시 더 궁금하신 분은 댓글 혹은 쪽지로 문의주시면 답변해드릴게요!

수능모두 수고하셨고 남은 입시일정까지 끝까지 최선을 다하시길 바랄게요! 모두 화이팅!



약간 정보를 드리자면 매년 대구에서 오프라인 수업을 진행했었는데 매년 자연계열2 수험생들이 (의대, 치대, 수의대) 온라인으로 수강할 수 없냐고 많이 여쭤보셨었습니다.

그래서 올해는 온라인으로 자연계열2 AAT 수업을 진행하려고 합니다. (자연1의 경우 대구에서 오프로 진행합니다)

더 많은 정보를 온라인으로 드릴 수 있을것 같아요!

궁금하신점은 쪽지나 댓글주세요~



* [바트 AAT 정보내용]

https://blog.naver.com/vaat1205/221671776806 



글로 미처 전달하지 못하는 조언은 저희 강의에서 알려드리겠습니다.

모두 성공적으로 준비해서 좋은 결과 성취하시길 바랍니다.

[출처] [2020대비] 합격생이 말하는 경북대학교 AAT 자연계열 시험 조언_학원선택/실전연습 등등|작성자 바트 VAAT



0 XDK (+0)

  1.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

  • 진세연넘이뻐 · 870901 · 19/11/16 19:12 · MS 2019

    선생님 수가 1문제 4점 차이 , 화학 3점 차이로 3합9가 떠서 자연2 논술 최저가 떨어졌습니다 내년을 생각하고 있다면 혹시 모르니 논술을 하러 가보는 것도 나쁘지 않겠죠?

  • KNU.vet.18 · 715282 · 19/11/18 13:29 · MS 2016

    당연하죠!! 최저를 떨어지실것같더라도 경험상으로 시험장의 분위기를 느끼고 온전히 집중한 상태에서 100분 시험을 보는건 중요한 경험이에요

  • 롤하고싶어여 · 766397 · 19/11/20 12:13 · MS 2017

    경북 수의 준비하고 있습니다
    작년 기출 풀어봤는데 대략적인 커트라인이 어느정도인가요?

  • peterparker · 555998 · 19/11/20 23:06 · MS 2015

    저도 수의예 합격 커트라인 궁금합니다 쪽지 부탁드려도 될까요? 논술 학원에서 모의 논술 채점 받았는데 합격권인지 궁금해서요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