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청의미 [447559] · MS 2013 (수정됨) · 쪽지

2019-10-06 19:49: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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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업)행동영역에 관하여 + 쓴 소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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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동영역에 관하여 190910이원엽.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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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학년도대학수학능력시험대비학습방법안내.pdf

묻혀서 재업함. 이륙좀.


안녕하세요. 원내생 하고있는 청의미입니다.

오늘은 행동영역에 대한 얘기를 하려합니다.



수학영역에서의 행동영역이란 평가원이 수학적 사고력을 평가하는 능력의 분류입니다.

계산, 이해, 추론, 문제해결 능력으로 구분합니다.


여러분은 이제 개념공부와 기출문제의 분석을 완료했으며 이제 실전 감각을 기르실 때입니다.

그 때, 행동영역으로 표현되는 4가지 능력을 기르시는 것이 중요할 것입니다.


사실 그 행동영역이라는 것도 끊임없는 질문에서 파생되는 것입니다.


여러분이 질문하지 않고, 고민하지 않고 공부한다면 시험장에서 확신을 가질 수 없습니다.

시험장에서 확신을 가지지 못하는 것은, 검토와 속도에서 차이를 보인다는 말입니다.


질문과 답변으로 모르는 것을 확실하게 채워나가야 합니다.

시험장에서는 그동안의 쌓인 질문들로 확신을 가지셔야합니다.



여러분이 PDF를 모두 보지는 않을 것이기 때문에 핵심 요약만 볼드체 가운데정렬 해드림.


① 정의에 집중하면 풀리는 경우가 있다.

② 문제가 표현한 순서대로 값을 표시해주자.

③ 예제와 문제를 그냥 풀지만 말고, 예제풀이의 이유를 명확하게 하자.


① 제발 ㄱㄴㄷ 문제는 각 선지의 내용을 파악하고 다음 선지에 활용하자. 

② 빈칸 넣기 문제의 경우, 문제 상황의 해법을 제시한 풀이를 보지않고 떠올려보자.

③ 수열은 나열, 삼각함수는 주기성.. 등의 개념들의 특징을 정리하고 활용하자.


① 왜 이 순서대로 풀어야하지? 에 대한 질문도 같이 병행하자.


칼럼은 PDF로 올립니다. 참고하셔서 좋은 결과 얻으시길 바랍니다. 


2020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대비방법 안내도 올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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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기까지가 예전 글입니다.


그리고 학생들에게 하고싶은 말을 조금 끄적여보겠습니다.



1등급은 누가 받게되는 걸까요?


고득점을 받을 공부를 한다는 것이 엄청 많이 공부하고 코피터지면서 공부하는 것입니까?


그렇게 생각한다면 그건 잘못된 것입니다.



아마 여러분 중 아시는 분은 제 두유썰을 아실건데, 저 그렇게 노력해서 좋은성적 못받았습니다.


노력은 필요조건이지 충분조건이 아닙니다.




노력의 방향은 자신의 부족한 점을 치열하게 파악하고 보는 것입니다.


자신의 몸이 힘든 것이 아니라, 자신의 마음과 머리가 힘들어야해요.


(물론 몸도힘듬.)



여러분이 지금 느껴야하는 감정은


[몸은 힘들지만 이렇게 노력하면 뭔가라도 되겠지!]


라는 느낌뿐 아니라,


[이런 부분이 부족했네.. 어떡하지? 내가 뭘 해야 이것보다 나아질 수 있을까?]


도 같이 느껴야 한다는 것입니다.



1등급을 받을 만하게 공부한 학생이란, 몸만 고생하는 학생이 아닙니다. 


치열하게 복습하고 복기해서, 자신의 사고과정을 논리적으로 만드는 학생입니다.


자신이 부족한 부분을 치열하게 보는 학생이 결국 승리합니다.



당신이 고득점을 받는 학생이라면, 당신은 그동안 부족한 것에 대해서 많이 부끄러워했을 겁니다.


모르는 것에 대해서 심각하게 고민하고, 그걸 해결하려고 별 갖은 노력을 한 사람이었을 겁니다.


그게 예전일 수 있고, 최근일 수도 있지만, 그렇게 치열하게 자신의 부족함에 대해 생각해보지 않았다면


제가 아는 한에서는 고득점을 받기 어렵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저는 공부가 어느정도의 사람됨을 반영한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자신의 부족함을 채우십시오. 자신의 강점을 아십시오. 그리고 확실한 원칙을 가진 당신을 믿으십시오.


여러분의 몸이 고생한 만큼보다, 치열하게 고민한 만큼 점수로 돌아오게 될 것입니다.




p.s.) 지금 제 앞에서 자고계신 강사님이 계신데 

글이 좋고 공감이 되어서 링크 남겨봅니다.

https://orbi.kr/000248639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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