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대한민국 [882084] · MS 2019 · 쪽지

2019-10-06 19:46:56
조회수 5,103

싱가포르 고교수학은 한국 대학 수준

게시글 주소: https://orbi.kr/00024871066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001&oid=015&aid=0004219452


중국도 미국, 싱가포르 등처럼 한국 고교 수학이 다루지 않는 심도 있는 내용을 가르친다. 지난해 교육과정을 새로 만들며 인공지능(AI) 기술과 연관된 데이터 분석, 수학적 모델링 과목까지 추가했다. 검인정 체제에 매여 천편일률적인 한국의 ‘붕어빵 교과서’와 달리 교과서도 모두 26권으로 한국(9개)의 세 배다.

일본도 한국 고교 수학 대부분 내용을 포함한다. 대수학 분야에서 잉여류와 n진법, 해석학에서 복소수의 극좌표와 극형식, 기하 영역에서 공간벡터, 확률통계 영역에서 사분위수와 범위 등 한국 (일반)고교 수학에 없는 내용을 가르친다. 공립학교 중 ‘슈퍼 사이언스 하이스쿨(SSH)’을 지정하면서 수학 및 과학 교육을 대폭 강화하고 있다. SSH는 2017년 기준 203개에 달한다. 교육과정 편성이 자유롭고 대학 교수가 직접 지도한다는 것이 한국의 과학고(영재고 제외)와 가장 큰 차이점이다.

호주 고교 수학은 한국보다 모든 분야에서 압도적이다. 학생들은 행렬, 가우스소거법, 오일러그래프, 역삼각함수의 미분, 고계도함수, 벡터함수의 미적분, 공간벡터, 베르누이분포, 미분방정식, 공학도구를 이용한 수치적분 등을 배운다. 영국 고교 수학엔 한국 고교 수학에 있는 집합과 명제, 공간도형의 위치관계 등이 빠져 있다. 그러나 미국과 마찬가지로 대학에 갈 학생은 상당한 수준까지 공부해야 한다. 행렬, 선형 프로그래밍, 극좌표, 2차미분방정식, 공간벡터, 상관관계와 회귀분석 등을 배워야 한다.






'AI 수학' 글로벌 열풍 부는데…한국은 고교 과정서 아예 삭제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001&oid=015&aid=0004219450



지난달 2일 국회에서 열린 최기영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후보자의 인사청문회. 의원들이 “인공지능(AI)과 빅데이터 기술을 책임질 수학 (교육) 시스템이 무너지고 있는 게 아니냐”고 물었다. 최 장관 후보자는 “(서울대 전기정보공학부 교수 재직시절) 동료 교수들과 가장 많이 걱정한 부분”이라며 “수학 교육이 잘 안 되면 국가 발전은 어렵다”고 답했다.

6일 교육계와 수학계 등에 따르면 이 같은 우려는 명백한 현실을 반영한 것이다. 교육부는 지난해부터 고교 1학년에게 적용한 10차 개정 수학 교육과정에서 선형대수(행렬, 벡터)를 뺐다. 오병권 서울대 수리과학부 학부장은 “선형대수는 AI의 ‘두뇌’인 알고리즘 작성과 빅데이터 처리에 가장 중요한 수학 분과”라며 “이공계 대학 수학을 위한 기본소양을 아예 없애버린 것”이라고 말했다.



경제학과, 통계학과 오면 위 5개는 결국 다 배우게 되어 있습니다

0 XDK (+0)

  1.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