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능 때 시간분배 및 검토 법
게시글 주소: https://orbi.kr/00024694550
파급쟝의 오늘의 컨텐츠는 수능 때 시간분배 및 검토 법!입니다.
그대로 따라하라고 하기보다는 guideline 정도로 참고하시면 좋을 듯 합니다.
국어
본인은 검토할 시간 따위는 없었음.
요즘 국어로 볼때 아마 대부분 남는 시간 없을거임.
답 낼 때 돌아오지 않는다고 생각하고 확실히 답 내기 ㄱㄱ.
다만, 당연히 선지 다 봤는데 판단 안되면 빠르게 넘어가고 다시 돌아오기.
본인 시간 배분은 이랬음.
초반에 화작 종이 넘기는 소리 너무 거슬리고
가속 붙이는 방향으로 가고 싶어 문학-비문학-화작문 순.
1. 문학 ---> 20-25분
2. 비문학 ---> 35분
3. 화작문 ---> 20분 (마킹 1분 포함)
* 수능 10분 전에 일단 꼭 마킹!
너무 촉박하게 마킹하려고 하면 마음이 급해 밀려 쓰는 경우가 많음.
어디까지 풀었든 일단 10분 전에 마킹하면
시간도 훨씬 적게 걸리고(30초 정도) 실수가 안함.
참고로 국어, 영어는 답 개수비 세기 ㄴㄴ. 그 외에 다 맞았다는 확신도 없고
답 개수 특이특이.
수학
실력도 중요하지만 시간 배분이 무엇보다 중요한 과목.
검토 시간은 10-15분 정도 배정해야 하고 미리 연습해야 함.
사설 때 연습 안하면 수능 때도 안하게 됨. 본인 시간 배분은 이랬음.
고정 96 이상 갓갓분들은 딱히 참고 ㄴㄴ 하지만
지금은 1등급이 아니나 수능 때는 1컷 이상 92, 96 받고 싶다면 참고하면 괜찮을 듯.
1. 막힌 비킬러 및 준킬러 2~3문제, 21, 29, 30 ---> 50분 (많이 타협한 거임)
2. 막힌 비킬러 및 준킬러 2~3문제 ---> 10분
3. 21, 29, 30 중 만만한거 하나 선택 ---> 15분 (쉬워도 킬러니 계산도 조심히)
4. 검토 ---> 10-15분
5. 시간이 20분 이상 남으면 맘에 드는 킬러 하나 조지기.
갓갓이라면 킬러 2문제 모두 죠지기도 가능.
검토 방식은?
1. 주관식은 다시 풀어봐야함. 어쩔 수 없음. 다만 아이디어 잡았으면
계산만 하면 되므로 시간이 그리 오래 걸리진 않을 거임
2. 객관식은 개수비 먼저 확인! 평가원이 뒤통수를 좀 때리지만
수능 땐 보수적이어서 대체로 1~20번까지 44444임. 물론 18 수능 33455 ㅠㅠ
17 이전이었다면 답 개수비 44444 이렇게 나오면 객관식 검토 필요 없었음 ㅠ
3. 개수비가 이상하면 많이 나온 번호부터 검토! 예를 들어 1번이 7개나 있다!
이러면 답이 1번 나온 문제부터 검토. 분명 실수 나온게 있을 거임.
4. 이를 따르면 검토 시간이 확 줄거임. 모든 문제를 다시 푸는게 검토가 아님.
영어
신, 그는 EBS인가? 신, 그는 EBS인가? 신, 그는 EBS인가? 신, 그는 EBS인가?
물론 갓갓분들은 EBS 안하고 실력으로 모두 뚫기 가능.
하지만 나 같은 노베는 기출은 딱 15~18 평가원만 봤지만 EBS 도핑으로
고정 95 이상이었음. 18 6평 100, 18 9평 95, 18 수능 100.
본인 시간 배분은 이랬음.
1. 듣기 하는 동안 일치 불일치, 도표 문제 풀기. (5번부터 보기. 거의
답이 4번 아니면 5번임.) ---> 25분
2. 안읽히는 거 안풀리는 거 3~5문제는 skip skip skip~~ ---> 30분
3. 안읽히는 거 안풀리는 거 3~5문제 ---> 10분
4. 마킹 및 검토 ---> 5분
참고로 국어, 영어는 답 개수비 세기 ㄴㄴ. 그 외에 다 맞았다는 확신도 없고
답 개수 특이특이.
한국사
알아서 하십쇼. 답 개수비가 아마 44444 거나 34445라지?
글구 선지에서 어떤 시대인지만 구분해도 3등급 이상 충분히 나옴!
과탐
역시 검토할 시간 따윈 없음. 심지어 갓구갓갓 1도!
답 낼 때 돌아오지 않는다고 생각하고 확실히 답 내기 ㄱㄱ.
다만, 막히는 문제나 딱 봐도 킬러는 먼저 너어가야 함.
본인 시간 배분은 이랬음.
1. 비킬러 (막히는 거 제외) 15문제 ---> 10-15분
2. 막힌 비, 준킬러 2문제 ---> 5분
3. 킬러 ----> 10분
물론 갓구갓갓 1에만 적용되는 시간 분배법임.
다른 과목이나 2과목도 이렇게 하면 나처럼 수능 때 생2에서
42점 3등급 폭격 맞음 ㅠ
위 시간 배분법 및 검토 플랜을 참고하셔도 좋지만
과목 난이도에 따라 반드시 Plan B, Plan C를 준비해
당황하는 일이 없도록 합시다!
감사합니다.
아 그리고 참고로 기출 파급 시리즈 정오표가
업데이트 되었습니다. 독자분들 꼭 한번 확인해주세요.
오타 너무 죄송합니다 ㅠㅠ 그리고 기출 파급 잘 써주셔서
감사합니다.
https://docs.orbi.kr/docs/search?keyword=파급효과
0 XDK (+600)
-
500
-
100
-
현강 다닐 여건이 안돼서 김재훈 여름특강 오픈하면 라이브로 들으려고 하는데요...
-
작년에 문학 심찬우랑 범작가 유튜브 올라온것만 보고 기출 돌려서 수능 문학은 다...
-
중앙대생 있으신가요ㅠ 1 0
중대 에타로 하나만 도움 주실 분 있으신가요ㅠㅠ
-
아무리 봐도 존나 잘한 것 같음
-
팔짱 딱 끼고 존나 표독스러워서 줘패고 싶네
-
기상이햄 말씀 잘 들어라 2 1
꼭 돈이 아니어도 이건 ㄹㅇ임
-
아 자느라 과제 하나 놓쳤네 3 1
흐음 그럼 b+ 확정인가 아쉽구만
-
9모 신청 1 0
오늘 신청하려던데 마감되어버려서 지금 내버려진 상태인데 서울권 마감 안된곳...
-
이문제 출처 아시는분 4 0
친구가 풀어보라고 줬는데 개어려우면서도 재밌네요 15분쓴거같은데 n제래서 혹시 맞으면 사볼까싶습니다
-
경희대 4 0
언매 미적 영어 물리 지구 80 96 2 92 96 경희대 이과 ㄱㄴ?
-
9모칠때 사탐과탐 복합선택해놓고 과탐두개쳐도되나 2 0
사탐런 고민중인데
-
서울대 아래는 교원대고 그 아래는 부산 경북인데 너무 차이나는게 아니뇨....
-
5덮 친 학원에 물어보니 예정없고 9덮때는 받는다고하네요ㅠ 추가로 7월 전대실모?...
-
더프 급함 ㅠ 0 0
7월더프 외부생으로 신청하려했는데 이미 신청기간 지났나요? 럴셀이요 러셀 ㅠ 버통...
-
예아 홀란드 화이팅 0 2
홀붕이 화이팅
-
어제 기말고사 끝 2 0
오늘 계절학기 개강 인생이 진짜 쉽지 않네
-
패스가격 슬슬내리는듯 5 0
메가 : 오늘일자로 100일동안 수강가능한패스 31만원 출시 대성: 현재...
-
나 헬스 한 5달인가 햇는데 3 1
50키로에서 거의 안늘고 힘들기만 해서 접음 피티도받앗는데 뭐가문제엿을가
-
ㅇㅈ 6 3
아침 헬스장
-
영어를 하세요 10 0
특히 누군가...
-
급함 지방 일반고 내신시험임
-
다들 잠 몇시간정도 자세여 1 0
평균 4시간정도 자는ㅔ데 넘적나.. 공부할 때 거의 안 졸긴 함
-
오늘부터 달립니다 2 0
-
누나왔당 4 1
종강 ㅅㅅ
-
농활가는 버스에 혼자 앉아 1 1
오르비하기
-
오스트리아 선수단 전원 매수 실화냐?
-
작년 졸업했던 모교에 신청하러 가는데, 학력 증빙서류를 정부24 검색해봐도 안나오고...
-
내가 하는일마다 반대하는 4 3
학교 동창이 있음 그 ㅅㄲ가 자기 말 안따르면 물리력을 동원하겠다고 지랄 하는데 어떻게 해야하지
-
재밌구만..
-
젤리 안따져서 6 2
자꾸 눈마주치던 카페 옆자리 부남분께 부탁드렸는데 흔쾌히 젤리 따주셨음 ㄱㅅ합니다
-
김동욱쌤 올해가 마지막이라늗데 1 1
독서만 들어보는거 ㄱㅊ나요 강민철 독서도 나쁘지않은거같은데 고민되네염.. 내년엔...
-
명문대 ㄷㄷ 10 1
-
아침잠 많이 줄었다 2 0
이정도면 나에겐 기적이다
-
수면시간 이거 왜이런거임? 4 0
저번주까지만 해도 하루 2시간 30에서 3시간씩 자면서 알람 잘 들렸는데 이번주는...
-
삼청동 입갤 0 0
-
학원으로 꽉꽉채운 자아비대 9등급은 어캐해야할까요 13 1
자습시간 1도 없고 학원시간으로 모든 시간을 다채움 자습시간이 없어서 과외 숙제를...
-
대성패스 25만원 양도 0 0
사놓고 듣지도 않은 고3 대성패스 25만원에 아예 양도합니다 쪽지주시면 인증 가능합니다
-
기상!! 6 1
와 오늘 완전 추움
-
ㅇㅂㄱ 2 0
종강하고 나서 첫 얼버기
-
이건 좀 사과를 받아야겠는데? 6 0
아니 왜 그새낀 차단 안하면서 나를 차단하는거임? 얼탱
-
배아파 17 2
불닭 먹고 잤더니 아자잣을 멈출 수 업서..
-
수능 끝나곤 3 0
다이어트를 해야 하는데...
-
안냐떼요 4 1
-
얼버기 9 3
큐어 에클레르 붐은 온다
-
오늘부터 내신인데 7 1
시원하게 찍자 번호 ㅊㅊ좀
-
몸무게 ㅇㅈ 21 1
-
오르비안녕 14 1
-
오늘도 힘내보자 3 2
-
나 차단당했나봐 5 1
업보긴 해
-
학생이 아침에 일어나기 힘들어서 다시 잠들면 걍 귀여운데 어른이 그러고 있으면 뺨...

죠아요정우성그는파급인가?정우성그는파급인가?정우성그는파급인가?정우성그는파급인가?정우성그는파급인가?
시험 끝나고 살 만하시나 보군요

파급너프버전이 정우성이라는게 학계의 정설제 발 아 니 야
카이 장기하 사랑해 쪽
확통 챕터 해설좀 부탁드립니다!!!
언제 올라올까요?
9월 말까지 하고 싶지만 현실적으로 10월 초에 가까울 것 같습니다 ㅠㅠ

한달동안 진짜 수학 시간관리 체화해야될듯...파급님 ebs 수학 수특 수완 선별해주시나용??
넵넵 9월말 10월 초입니다!
나형도 해주시는거죠??ㅠ
나형은 기대쌤이 문항 선별을 하시고 제가 코멘트를 다는 형식입니다. 결국 제 의견도 들어가는거니 나름 선별이라ㅏ 할 수 있습니다

파급님 책 잘 보고 있습니다ㅎㅎ 기벡 미적 해설은 언제 올라오나요??넵. 모두 손해설지를 올릴 예정입니다. 9월 말~10월 초까지요.
파급님! 글 내용과 관련은 없는데용
제가 해설 없이 예제 문제를 잘 못풀어서ㅠ
평가원 문제는 막히면 인강샘 도움 받을 수 있으니까 평가원 문제만 골라풀고 있는데요
이렇게 1회독하고 2회독할 때 교육청,사관학교 봐도 괜찮을까요?? 미적말고도 확통 기벡도 손해설지 올려주시나요??( 근데 시간이 가능하신지ㅠㅠ 너무 바쁘실까..)
넵. 모두 손해설지를 올릴 예정입니다. 9월 말~10월 초까지요. 교육청, 사관은 미뤘다가 보셔도 괜찮습니다.
파급(똥)효과 사랑해요

수학 6평때 답개수6개 9평때 6개 나왔던걸로 기억하는데E종우! B종우! S종우!
????수학이 시간 배분이 무슨 말인지 잘 모르겠어요...
1에서 212930을 풀었는데 왜 3에서 다시푸나요??
1에서 1~30까지 푸는데 안풀리면 바로 넘어가고
2에서 재시도 3에서 시도 그런건가요?
앗 21,29,30 제외인데 제외를 빠뜨렸군요. 죄송합니다
그러니까
1. 비킬러+ 준킬러중에 바로 풀리는 것
2. 준킬러 중에 막혔던 것 10분
3. 21 29 30 중에 하나 선택 후 풀기
4. 검토
5. 검토까지 끝난다면 나머지 킬러
맞죠???
넵 맞습니다
지우지마세요 ㅜㅜ 너무좋은글
근데 가속붙는다는게먼말이예요? ㅜㅜ.
문학 화작 비문학순으로푸는데
먼가 비문학부터하면 항상 비문학 오래걸려서
화작문 다 못풀까봐 ㅜㅜ
가속이붙는다랑 저방식이 효율적인 이유도알려주세요,,!
풀이숭서 바꾸기만해도 점수가 오르는과목이 있었어서
혹시 왜 저순서로 푸시는지 알고싶어서용
저 위에건 제 기준이고 문학 화작 비문학이 잘 맞는다면 저 방식도 좋습니다
그리고 마킹도 전 오래걸리는데 ㅜㅜ 어떻게 1분으로 끊나요? ㄷㄷ
차분히 마킹하고 답을 크게 표시하면 잘 보입니다
님들 한국사 찍는 꿀팁좀 주자면 1장은 전근대사고 2장은 근현대사라 각 시대에 안맞는 선지만 지워내도 선지 2~3개로 좁힐 수 있음.
본인은 한국사 공부 안한지 1년됐지만 이방법으로 항상 1나옴
제가 지금 수학 검토방식을 풀이를 다시보면서 틀린곳을 찾는 연습을 하고있는데, 관두고 그냥 말씀하신대로 다시푸는 방법을 하는게 나을까요?
잘 먹힌다면 자신의 방법을 유지하는게 좋습니다
짝수형도 답 개수 영향받아요?ㅠㅜ
홀수형 짜수형 답개수비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