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 우종학 교수가 쓴 제1 저자 논란 정리
게시글 주소: https://orbi.kr/00024238135

https://m.facebook.com/jonghak.woo.9
1저자 논란
남의 장학금을 뺏은 것처럼 언론이 떠들었지만 장학금은 아무 문제 없어 보입니다. 요즘 장학금 수여율 매우 높고, 학교장학금도 아닌 이런 장학금은 지도교수가 결정하기 나름입니다.
1저자 논란에 대해서 많은 분들이 의견을 제시했네요. 저도 논문을 많이 쓰고 고등학생들도 지도해 봤고, 고등학생 저자 논문으로 전수조사 받은 경험도 있어서 연구현장의 현실적 측면에서 몇마디 적습니다.
1. 누구의 책임이 가장 큰가?
가장 중요한 점은 1저자를 정하는 것은 책임저자의 몫이요 책임이라는 점입니다.
분야마다 다르고 연구주제마다 다르고 구체적인 상황마다 다르지만 1저자의 기여도가 30%도 안될 수도 있습니다. 대략, 기획-실험-분석-논문작성 단계를 거치는 일반적인 과학연구에서 어디에 중점을 두고 평가하는가는 다양한 의견이 있겠고 결국 조율하고 결정하는 것은 책임저자니까요.
2. 왜 고등학생 인턴에게 1저자를 주었을까?
기여도 이상으로 좋게 평가해서 1저자를 주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만일 기여도가 0인데 저자로 넣었다면 연구윤리 위반입니다. 만일 다른 저자가 1저자가 되어야 하는데 불이익을 주고 인턴에게 1저자를 주었다면 윤리적 책임이 있습니다. 그러나 기여도 평가를 공정하게 했는가를 외부에서 판단하기 쉽지는 않을 겁니다.
논문을 슬쩍 보니 참고문헌 빼고 본문은 글자수도 많지 않은 3페이지 정도고 분석방법은 딱 한 문단입니다. 결과도 3문단으로 제시했습니다. SPSS로 통계처리했고 기존의 데이타를 썼네요. 고등학생이 윈도우 컴퓨터로 통계 돌려 간단히 결과낸 내용 같습니다.
더군다나 저자 리스트 보면 다 교수고 박사과정 학생 1명이라는군요. 누굴 1저자 줍니까? 더군다나 인턴십 프로그램으로 고등학생이 통계 돌려서 결과낸 걸 논문으로 제출하는데 말입니다. 다른 교수들이 기여를 얼마나 했을까요? 박사과정 학생은 인턴학생의 사수가 되어 지도해 주었겠지요.
별로 중요하지도 않은 국내저널에 내는 큰 의미없는 논문, 더군다나 인턴이 참가해서 내놓은 분석결과로 쓴 논문이라면 지도교수가 1저자, 책임저자를 다 하기는 껄끄러웠을 수도 있겠네요. 이 경우도 그럼 다른 저자를 1저자로 할 수 있었는지 가능성을 물어볼수 있겠네요.
무슨 메이져급 논문도 아니고 몇페이지 되지도 않는 실험노트 정리 수준의 논문이라면 지도교수가 학생에게 1저자를 주자고 결정했을 가능성이 높아 보입니다.
3. 지도교수가 논문을 쓰고 1저자를 하지 않은게 문제인가?
논문도 한번 안 써본 분들이 잘 모르는 내용이 많습니다. 고등학생 인턴이 아니라 석박사 학생들 영어논문도 지도교수가 거의 써주는 경우 수두룩 합니다. 학생들이 1저자인 논문들을 학생들이 다 썼다고 생각하면 오산이죠. 물론 뛰어난 학생들은 예외입니다. 전수조사해서 1저자 학생들이 논문작성을 80% 이상 했는지 따져보면 흥미로울 겁니다.
4. 딸에겐 책임이 없는가?
미성년자 고등학생이 대학실험실 인턴연구에 참여해서 열심히 연구했고 지도교수가 1저자로 넣어서 논문을 제출하겠다고 하면 뭐라고 하겠습니까? 연구진행에 해박한 지식을 가지고 연구기여도 평가를 확인하면서 나는 1저자가 될 수 없다, 그럴까요? 제가 보기엔 학생의 책임은 별로 없어 보입니다.
만일, 제가 1저자를 할수 있도록 해주세요. 이렇게 요구했다면 얘기는 달라지겠지만, 글쎄요. 그런 요구를 했다고 상상하기도 그렇고, 그런 요구를 해서 받아주었다면 청탁이지요. 이 경우 둘다 책임이 있고 지도교수 책임이 더 큽니다.
5. 부모에게 책임이 있는가?
조국 교수가 자기 딸을 1저자로 넣어달라고 부탁했다면 명백한 잘못입니다. 그랬나요? 이렇게 밝혀지지 않는한 부모의 잘못을 논하기는 어렵다고 봅니다.
만일 지도교수가 이 고등학생의 부모가 누구고 그가 10 여년 뒤에 법무부장관이 될 수 있다는 것을 숙지하여 뭔가 이득을 얻기 위해서 그랬다면 명백한 잘못입니다. 궁금하네요. 이 경우도 지도교수의 잘못이지요.
이 지도교수가 인턴 학생의 부모가 누군지 알고 있었는지, 아니면 직접 의사소통을 했는지 밝혀질 지 모르겠네요. 학생들의 부모가 누군지 모르는 경우도 수두룩 합니다. 직접 부모가 연락을 하는 경우, 그리고 지도교수가 의도적으로 학부모를 파악하려는 경우는 물론 다릅니다만, 실험에 바쁜 교수들은 많은 경우, 부모가 누군지 관심이 없겠지요. 의대교수들은 뭐 다를라나요?
만일 지도교수가 이 학생의 부모가 누군지 인지해서, 어느 대학 교수 자제라고 하니 잘 봐주기로 했다면 어떨까요? 혹은 우리 딸 잘 지도해 주세요 라고 인사 한마디 받고, 열심히 하는 학생, 잘 해주자 이렇게 결심했다면 어떨까요? 연구부정이나 연구윤리 위반이 아니라 그냥 잘 해준 정도일 수도 있습니다. 2번에서 논한 대로 다른 저자에게 불이익이 가지 않았다면 말입니다.
이 논문이 정말로 문제가 된다면 결국 지도교수의 책임입니다. 조국교수의 책임을 묻기에는 근거가 약합니다.
인용도 되지 않는 저질의 논문, 그 논문의 숫자로 업적을 평가하고, 과학적 의미가 있던 없던 간에, 논문 한편 나왔다면 성과로 쳐주는 사회적 인식이 문제입니다. 그 논문 한편으로 다른 이익을 얻는 지랫대로 사용할 수 있는 사회구조가 취약한 것이죠.
이번 일로 논문 저자에 대해 한국사회가 열심히 공부중이네요. 카더라 의혹대신 진실이 규명되고 고등학생들 인턴 연구도 성숙해지면 좋겠습니다.
0 XDK (+0)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
-
#07년생#08년생#독학생 오르비의 주인이 될 기회 28 31
-
서강대 조발 떳 0 0
으면 말해주세요
-
아직 등록안한 현시점 0 0
정시 합격생은 뭐해야함
-
수학 공부 과목별로 해야함?? 0 0
수1 쎈발점 끝내고 수2하는식으로?? ㅇㅇ 아님 교재별로 해야함??
-
오르비 서버 터짐뇨? 2 0
자꾸 이거 반복되는데 종료도 못하고 어캄 나만 이럼?
-
경북대 조발 안 하니 9 1
진짜로 ??
-
경기대 ㄱㄱ 0 0
게시글은 떴으나 발표 준비중
-
2학년때?
-
세종대 입학처에 전화했습니다 4 1
조발 안한다네요 ㅋㅋ
-
재수생 하 불안해서 미치겠어요 0 0
홍대식 130.5점인데 홍대 법학과 추추추합으로라도 붙을 수 있을까요..?
-
한양대 1 0
생공
-
암흑표본이 최초합권에있는게 0 0
그나마나은듯
-
어차피 친구들 종강 안 해서 할 거도 없는데 시간 잘 가고 좋았음 돈도 꽤 모았고
-
너무 귀여워요
-
연대 70명 넘는 대형과 지원했는데 상위권 대학교에서 잘 맞았는지 궁금합니다..
-
요즘 전문연 어떰? 1 1
이공계 대학원 석사 마치고 기업에서 전문연으로 군복무하는거 좀 괜찮다고 생각했는데...
-
지금 열품타 나만 터짐?? 5 0
접속이 안되는데
-
컬리 후라이 끝남 ? 컬리 후라이 끝남 ? 컬리 후라이 끝남 ? 컬리 후라이 끝남...
-
주린이 탈출하고싶다 7 1
돈을벌어야물을타는데 ㅃㄹ과외알아봐야하나
-
시험끝 6 1
힘들어 다음주에 또시험 ㅅㅂ
-
나만 열품타 터짐? 3 0
뭔데 내 공시 내놔요
-
알바는 많이 했는데 주 20시간 근무는 처음이라 8 1
주휴수당 요청하는 거 처음인데 쫄리네 (?)
-
정시 수험생들의 고통 유발 + 입결 하락과 펑크의 주범을 해고하라
-
집 근처 마트에 위스키 1병에 0 0
1만원에 파는곳 있네 자주 들려야지
-
원서영역 4등급 ㅇㅈ 5 6
부산대 의대 최초합하는 점수로 영남대 의대 예비 1번 받음
-
고대도 다 떳네 1 1
모든 전형
-
과기원뱃 6 1
이 왔지만 설뱃이 너무 예뻐서 별로 달고싶지않음 ㅋㅋ
-
내가 탈릅해야할 이유를 찾음 2 2
-
고대 환경생태 합격자 형님누님 7 0
있으신가요…..?
-
온 세상이 두쫀쿠다
-
요양원에서 일하는데 0 0
공익으로 어제부터 일하는데 힘든일,혐오업무 이런건 아예없고 잡일만 하는데 다른것보다...
-
현역 정시 설의는 뭐임?? 5 1
공존할수 없는 단어들인데 상상속의 존재 아니였음?
-
1. 방학때도 서울에 계시나요? 2. 지방 출신이라 불편 or 손해보는게 있나요?...
-
국어칼럼 썼음 좋아요 부탁 0 1
칼럼)국어 기출분석은 무엇인가? - https://orbi.kr/00077305583
-
고대뱃지달생각에행복해지네 1 1
이거지연
-
점공에 동점떨 있는데 이사람 0 0
cc떨인지 동점떨인지 몰라서 ㅈㄴ불안할듯 동점떨이면 추합돌면되는데 cc떨이면 추합돌아도 ,, 어후
-
엉덩이song 만듦 2 0
엉!덩이덩이~ 엉엉덩이덩이 엉엉덩이덩이~~!
-
루미아섬으로 가볼까 1 0
휴우 일겜으로 손 좀 풀어야지
-
인스타 보다가 나랑 좀 3 0
닮은사람 봐서 놀랏슨
-
국어 시간 줄이기 어캐함 9 0
그냥 ㅈㄴ많이 풀다보면 알아서 줄여짐? 아니면 각잡고 시간체크하고 의식하면서 해야함?
-
동국한 조발했네 0 0
쓴 사람들 ㄱㄱ
-
나랑 라멘 먹으러 갈사암 4 0
-
동국한 예비 3n 7 0
영어2라 많이 밀리네
-
(( 3 1
-
맞팔구 1 0
잡담 태그 잘 달아요
-
칼럼)국어 기출분석은 무엇인가? 5 11
쪽지로 질문이 들어와 간단히 칼럼을 써보겠습니다 1.기출분석이란? 국어는 기출분석이...
-
부탁드립니다!@! 영남대 조발 조기발표 약학과 약대
-
맞팔구 4 1
-
역배는 승리하리라 4 0
제발연대야
-
설대에 예쁜애들이 많은듯 1 3
작년에 울학교에서 젤 예쁜 애 현역설대정시갓는데 올해 내가 본 사람중 젤 예쁜 애...
에휴
링크 가서 반박해주고 와요 ㅋㅋㅋ
단국대 지도교수가 조국 자녀분 해외대학 보내려고 했다고 밝혔는데
거기에 윗 교수님 말을 더하면 딱 맞네요
그렇죠. 국민 정서상 논란될 사건이긴 하죠.
게다가 기회의 평등을 주장한 사람들이 저렇게 했으니
국내저널에 내는 큰 의미 없는 논문?
^^ㅣ발?
SCIE급 대한병리학회저널이 우스워? ㅋㅋ
^^ㅣ발 저러니 서울대 물리학 순위가 도쿄대 발 끝에도 못 미치지
연물>설물 헤헷☆
애초에 논문 자체가 IF 0.16짜리라 ㅋㅋㅋ
애초에 IF 0.16따리를 SCIE급 저널에 실어 준다는게 말이나 됨? ㅋㅋㅋ
그렇긴 하죠 ㅋㅋㅋ
IF 0.16 이란게 뭔 뜻인가요?
Impact Factor
엘니뇨 팔로우 뭐임 ㅋㅋㅋ
이분 알아요? ㄷㄷㄷㄷ
2년전에 오르비하던 사람 아닌가 ㅋㅋ
오르비 고인물이네요 ㅋㅋㅋ
이래서 중립기어가 중요합니다.
중립기어가 중요하면 조민이 비난해야지. 너처럼 좌회전 하니까 얼토당토 않은 소리로 옹호하는 거고
죄송하지만 제 예전 글을 보시면 제 부족한 국제법 지식으로 현 정부의 대응에 대해 비판한 글도 있습니다. 사립문 님이야말로 절 정치 싸움 프레임에 가두는 게 아닌가요?
정부의 대응 비판한다고 정부가 흔들리진 않지만 이번 조국 건은 흔들리면 문재인 정부는 물론이거니와 유력한 차기 대권 주자 나가리 되니까 그러는 거 아님? 도대체 조민을 옹호하는 이유가 무엇임? 단순히 평판 타령만 하지 말고
옹호가 아니라 잘못된 사실 관계를 바로 잡기 위함입니다. 당장 의전원에 다니는 사람이 우리 가족인데 언론에 밝혀진 것, 오르비에 퍼온 것과 실제 사실과는 큰 차이가 있었기 때문입니다.
의전원에 다니는 사람있다고 평판 타령만 하던데 무슨 사실관계를 바로 잡음? 이현령비현령 하지 말고 깨진 대가리 봉합하는 데에 치중해라. 박근혜 정부때도 청와대 관계자들 박근혜 옹호하던데 당장 청와대 다니는 사람들이 그러던데 헌재는 뭣하러 그 많은 서류들 다 읽어가며 탄핵하냐? 청와대 근무하는 사람 말만 듣지
쪽지 읽어주세요.
뭔 쪽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