또하루 [722995] · MS 2016 · 쪽지

2019-07-29 15:07:27
조회수 7,807

서울교대 합격 자소서 전격공개

게시글 주소: https://orbi.kr/00023866442



안녕하세요. 그린비 입니당 ~~!

오늘은 서울교육대학교 18학번에 재학중인, 

저의 서울교대 합격 자소서를 준비해 보았습니다... 두둥!!





서울교대 혹은 전국 교대를 지망하고 있는 친구들이라면 

저의 합격 자소서가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어

무료로 배포해봅니다. 


단, 무단배포나 수정은 절대 안됩니다.  확인시, 법적조치 취하겠습니다.

저의 지적재산물이니 소중히 다뤄주세요~!


자, 시작해볼까요~?








1.고등학교 재학기간 중 학업에 기울인 노력과 학습경험에 대해, 배우고 느낀점을 중심으로 기술해주시기 바랍니다. (999)





(융합적 사고에 눈뜨다)

  초등교사는 여러 과목을 가르치기 때문에 다양한 분야에 대한 이해가 필수적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자신 없는 과목이었던 세계지리를 과학, 미술과 결합해 효과적으로 학습했습니다.

  세계지리 과목을 학습하면서 자연지리 부분이 지구과학1과 유사하다는 점을 발견했고, 과학적 원리를 토대로 하여 기후에 대한 개념을 학습했습니다. 지리 과목에 적용된 과학개념을 쉽게 이해하기 위해 수차례 질문하였고 지리 선생님께서는 복잡한 개념을 '그림'을 그려 간략하게 설명해주셨습니다. 이해 중심의 학습은 불필요한 암기를 줄여 학습 부담을 최소화시켰고, 보편적 원리를 각 부분에 적용하면서 전체를 관통하는 통찰력을 길러주었습니다. 

  선생님께서 보여주신 문제의 도식을 미술시간 중 배운 '데이터의 시각화' 개념에 착안하여 새로운 학습방법으로 구상해 보았습니다. '시각화'는 복잡한 세계 지도의 위치 파악에서 효율성을 높이는 역할을 했습니다. 세계 지도를 공부할 때, 백지에 각 나라의 영토 경계를 그리고 내부를 색칠하면서 손과 눈을 익숙하게 만들었습니다. 알록달록한 색깔을 보면 억지로 암기하지 않아도 세계가 머릿속에 스며들었습니다. 그 결과, 세계지리에 대한 두려움을 없애 성적이 향상되었고, 다른 사회과목에 대한 문턱도 낮추는 기회를 마련했습니다.

 이를 통해 학문 간의 융합이 학습의 흥미를 높이고 통합적인 이해를 돕는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특히, 연결고리를 활용한 통합적 이해는 오래 기억에 남았고, 시대가 다른 두 지도를 지리적 인식의 확대를 중심으로 비교하면서 신대륙 발견의 시점을 추론하는 등 응용력을 높여주었습니다. 융합의 힘을 깨달은 저는 '나무보다 숲을 바라보는 교육'이 필요하다는 것을 절실히 느꼈습니다. 폭넓게 세상을 내다볼 수 있는 아이들이 성장하기 위해서는 먼저 실천하는 교사의 뒷받침이 있어야 한다고 생각했습니다. 훗날, 교실에서 아이들이 어려워하는 과목과 흥미 있어 하는 과목의 융합으로 시너지 효과를 내는 수업을 하고 싶다는 생각도 들었습니다.







서울교대 합격 자소서 2번 문항


2.고등학교 재학기간 중 본인이 의미를 두고 노력했던 교내활동을 배우고 느낀점을 중심으로 3개 이내로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1497)





(소통의 즐거움)

  세상을 보는 시야를 넓히고 ‘세계의 교육’에 대해 알아보고자 교육 자율동아리를 창설하였습니다. 꿈에 대한 지적 교류를 목표로 하여 다큐 ‘KBS 공부하는 인간’을 시청하고 기장이 되어 토의를 진행하였습니다. 세계의 다양한 교육을 접하면서 한국 교육 현장의 문제점 중 하나가 소통의 부족임을 깨닫고 각자 해결방안을 제시하였습니다. 토의를 통해 '토론수업을 확대하여 학생이 자율성을 발휘하게 하고, 예체능 활동을 강화하여 풍부한 경험을 쌓게 한다'라는 결론을 도출하였습니다. 자유로운 소통을 통해 조원들마다 다른 교육관을 접해보면서 다양한 가치를 내면화했고, 저와 다른 의견을 수용하면서 개방적인 사고를 키웠습니다. 또한, 토론 수업이 능동적인 학습 태도와 지적 호기심을 유발한다는 것을 가슴 깊이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소통의 긍정적인 경험을 통해, 교사가 되면 토론 수업을 많이 실시하여 학생들의 자율성과 능동성을 키워주어야겠다고 다짐했습니다.

(철학, 세상을 살아가는 힘)

  교육에 대해 깊이 있는 탐구를 해보고자 '논문 읽기 대회'에 참가하였습니다. 논문 속 저자는 동기 없는 학력 경쟁에 문제의식을 느끼고 교육에 혁신이 필요하다는 것을 내세웠습니다. 이에 대해 철학교육이 지식을 스스로 구성하여 창조적 인재를 양성하는 데 기여할 것이라고 제안했습니다. 이를 계기로 지식을 주입하는 것보다 철학을 통해 생각하는 힘을 키워주는 것이 진정한 교육임을 느꼈습니다. 아이들이 철학에 쉽게 접근하는데 보탬이 되고 싶다는 생각이 들어 보다 친근한 교육법을 구상해보았습니다. 여러 교육도서를 공부하던 중 독서가 아이들의 인격과 자아 형성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훗날, 교사가 되면 아침 자습시간에 '탈무드'를 소리 내 읽어주어 아이들이 살아있는 지혜를 얻는 데 도움을 주어야겠다고 결심했습니다.

(다 함께 춤을)

  친구들과 아름다운 추억을 남기기 위해 학교축제 댄스 공연에 참여하였습니다. 여러 번의 댄스공연의 경험이 있었던 저는 학급공연의 총감독을 맡게 되었습니다. 곡을 선정하고 안무를 구성, 제작하는 과정에서 친구들을 이끌어 나갔습니다. 특히, 무대를 구성할 때 소외되는 친구가 없도록 노력을 기울였습니다. 그런데 친구들이 연습하는 모습을 지켜보던 중 문제점을 발견했습니다. 각 조에는 빠르게 안무를 습득하는 친구도 있었지만 그렇지 못한 친구들은 안무 따라 하기를 버거워했습니다. 그래서 각 조에서 능숙한 친구들이 그렇지 못한 친구들을 돕도록 유도하였습니다. 그러자 처음에 자신 없던 친구들도 마음을 열고 적극적인 자세로 연습에 임할 수 있었습니다. 서로 춤을 알려주면서 평소에 친하지 않던 친구들끼리도 함께 시간을 보내며 친근해져 협동심을 기를 수 있었고 공연을 본 친구들과 선생님들께 많은 호응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이를 통해, 친구들이 협력하도록 자연스러운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 중요함을 느꼈습니다. 훗날 교사가 되어 학생들 사이에서 발생하는 문제점을 파악하고, 조언을 통해 학생들이 주체적으로 해결하도록 이끌어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서울교대 합격 자소서 3번 문항

3. 학교생활 중 배려,나눔,협력,갈등 관리 등을 실천한 사례를 들고, 그 과정을 통해 배우고 느낀을 기술해주시기 바랍니다.(997)





(고마워 친구야)

  예전에는 어렵게만 느껴졌던 배려가 한 친구와의 인연을 통해 일상이 되었습니다. 한 지적장애를 가진 친구가 전학을 왔습니다. 선생님께선 친절하게 대해주라며 당부하셨지만, 고3이라는 바쁜 시기에 친구들은 신경을 쓰지 못했고, 그 아이는 줄곧 혼자 앉아 있었습니다. 그 모습을 그냥 지나치다 마음에 걸려 대화를 먼저 시도했고 이야기를 나누면서 친밀한 사이가 되었습니다. 다른 친구들과 친해지고 싶어 하는 그 친구에게 친구들을 만들어 주어야겠다고 결심했습니다. 하지만 그 친구와 반 친구들과의 거리감은 컸고, 제가 일부러 친구들에게 부탁한다면 일시적인 호의에 그칠 것이라고 판단했습니다. 우연히 제가 그 친구에게 친절하게 대하는 모습을 볼 때 다른 친구들도 그 친구에게 관심을 갖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이후,저는 그 친구와 반 친구들의 자연스러운 대화를 유도하였고 많은 친구가 그 친구에게 관심을 갖게 됐습니다.

 어느 날, 그 친구가 자율 활동 시간에 친구들에게 보여줄 게 있다며 수줍게 이야기했습니다. 사실 그 친구가 저를 위해 춤을 준비했다고 했습니다. 갑작스러웠지만 저를 위해 춤을 열심히 연습했을 그 친구를 생각하니 고맙고 마음이 저릿했습니다. 노래에 맞춰 율동을 한 친구는 마지막에 저의 이름을 부르며 미소를 지었습니다. 저는 그 친구의 미소를 보면서 따뜻한 웃음으로 화답했습니다. 

  그 순간 그 친구가 전 학교에서 교우 관계에 상처를 받았다는 것이 떠올리며 그 친구의 따뜻한 마음에 가슴이 뜨거워지는 것을 느꼈습니다. 예전에는 그 친구가 단순히 도와주어야 할 동정의 대상이라고만 생각했지만, 이제는 따뜻한 마음을 선물한 진짜 친구라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또, 작은 배려에 기뻐하고 고마워하는 그 친구를 보면서 진정한 배려는 거창한 일보다는 사소한 것부터 시작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 친구와의 함께 생활하면서 미래에 교사가 되어 장애 학생들이 편하게 다닐 수 있고 장애에 대한 편견이 없는 통합학급을 만드는 데 기여하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서울교대 합격 자소서 4번 문항

4. 초등교사에게 필요한 자질이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쓰고, 그 자질을 갖추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해왔는지를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1498)- 서울교대 4번 문항




  초등교사는 아이들이 책에 대한 거부감을 줄일 수 있도록 도와야 합니다. 독서는 집중력을 길러주고 바람직한 가치관을 형성하는 데 도움을 주기 때문입니다. 책장에 많은 책이 꽂혀 있지만 멀리하는 아이들을 보면서 책 자체에 대한 긍정적 인식을 심어주는 것이 중요하다고 느꼈습니다. 어린 시절 책을 읽어주셨던 아버지를 본받아 교육봉사 활동 중 아이들에게 책 읽어주기를 시도해보았습니다. 처음에는 어색했지만, 호응 덕분에 자신감을 가지고 실감 나게 읽을 수 있었습니다. 글자만 읽기보다는 그림과 함께 설명하거나 질문을 던지는 등 적극적인 독서 활동을 유도했습니다. 책을 읽은 후에는 인물 퀴즈와 '몸으로 말해요' 활동을 진행하여 이해와 공감 능력을 길러주었습니다. 이후, 책읽는 아이들이 많아지기를 소망하며 시각장애 아동을 위해 점자도서관에 주기적으로 방문하여 녹음 봉사를 진행하였습니다. 2시간 내내 쉬지 않고 책을 읽은 날에는 목이 아프기도 했지만 제 목소리가 희망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하니 뿌듯했습니다. 앞으로 교사가 되어서도 독서프로그램을 계획하여 아이들이 책과 친해질 기회를 만들고 싶습니다.


 초등교사는 다양한 성향의 아이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학생 중심의 수업을 꾸준히 연구해야 합니다. 교육 동아리에서 여러 교수법을 연구하던 중 쌍방향적 학습을 시도해보고 싶었습니다. 그래서 고등학교 생활 중 반 친구들을 대상으로 프로젝트 수업(나도 영어선생님)에 참가하게 되었고, 능동적으로 학습할 때 흥미가 생겼던 경험을 바탕으로 '발표식 퀴즈수업'을 구상했습니다. 실력이 부족한 친구들도 참여할 수 있도록 해석중심에서 벗어나 표현력을 활용하는 문제로 퀴즈를 구성하였습니다. 또한, 문제에 관해 부담 없이 의견을 나눌 수 있도록 모둠별 소통수업을 진행했습니다. 많은 친구의 참여를 불러온 수업시연을 통해 진정한 교육은 학생에 대한 이해와 공감으로 시작된다는 것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앞으로도 더불어 성장하는 교사가 되어, 학습에 어려움을 느끼는 아이들에게 관심을 쏟아 꿈을 이룰 수 있도록 돕고 싶습니다.


 초등교사는 예술적 재능을 수업에 반영할 수 있어야 합니다. 여러 경험을 중시하시는 부모님의 영향으로, 5살 때부터 7년간 무용을 배웠고 초등학교 때 중창단에서 소프라노를 맡았습니다. 어릴 때부터 생활화한 음악은 여러 분야에 대한 표현력과 자신감을 키워주었습니다. 그래서 교육 봉사에서 음악을 수업에 적용하면 좋은 결과를 이끌 수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특히, 영어를 어려워하는 아이들을 위해 음악과 영어를 결합한 교육법을 진행해 보았습니다. 아이들이 영어를 쉽게 접할 수 있도록 영어동요를 불러주거나 단어카드를 보고 소리와 몸동작을 통해 감각적으로 묘사하는 게임을 만들기도 했습니다. 아이들은 열정적인 반응을 보여주었고 수업을 즐거워했습니다. 이후 교육 칼럼을 통해 미술이 아동의 창의성과 기억력을 발달시킨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 이를 통해 미래에 교사가 되어서 음악뿐 아니라 다른 예체능 과목을 적절히 활용한 창의적인 수업을 연구하는 데 힘써야겠다고 다짐했습니다.






이상으로 서울교대 합격 자소서 였습니다!.

저는 합격자소서를 작성하기 위해 수정과정을 거의 30번을 고쳤습니다.

7월 중순부터 9월 초 원서 제출까지 하루도 거르지 않고 자소서에 집중했습니다.

그 덕분에 낮은 내신으로도 서울교대 합격이라는 기적을 이룰 수 있었습니다...!


(서울교대 합격증)

서울교대 교직인성우수자 전형 합격증



현재 자소서 첨삭 수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첨삭 수업시 사용되는 수업 자료입니다...! ( 블로그에는 일부만 공개되고, 수업시 전체자료 제공해드립니다.)


생기부 분석양식 참고용

1번문항 이론양식

기승전결에 따라 작성된 요약본

이론 수업후 개요작성 1

이론수업 후 개요작성 2




다음은 작년 교대 합격생들의 후기입니다 .~~



사진 설명을 입력하세요.






마지막으로 드릴말씀은

저는 대충 글 고쳐주는 사람이 아닙니다.


서울교대 재학생으로서, 교대 선배로서,

같은 꿈을 꾸는 후배님에게 도움이 되고자

이 일을 시작했습니다.




비슷비슷한 방향성만 제시해주는데 비용은 만만치 않은 컨설팅 학원, 문법과 문맥 등 눈에 보이는 흐름만 고쳐주는 논술 학원 과는 다릅니다.

노력에 비례하는 저렴한 비용으로 


A to Z , 처음부터 끝까지 (소재선정부터 글 수정까지) 책임지고 지도합니다.





??연락처


핸드폰 : 010-9287-0630

카톡아이디 : amy990630





가능한 빨리 상담예약 해주셔야 신속한 상담이 가능합니다.

원서 마감이 얼마남지 않았습니다..!




글 읽어주셔셔 감사합니다.












#서울교대합격자소서 #서울교대4번문항 #서울교대자소서 #교대합격자소서 #교대합격 



0 XDK (+0)

  1.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