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eske [696501] · MS 2016

2019-06-18 21:20:10
조회수 20,344

이다지 씨는 참 뻔뻔한거 같습니다.

게시글 주소: https://orbi.kr/00023219220

저는 작년에 이다지씨 수업 그리고 파이널 모의고사 등, 단순 오탈자 포함 40여개 정도 되는 내용들을 지적했던 사람입니다. 


최근에 알게 된 사실 때문에, 오르비에서 당시 피터지게 글 쓰고 반박하고 했었는데, 다시 오르비 와서 오랜만에 글 남겨 봅니다.



강사 하려면 역시 얼굴에 철면피 깔고 이미지 관리 하는구나 싶습니다.


수험생들도 물갈이 되었겠다. 제가 당시 지적했던 내용 수정하고 입 싹 닫고 진행하면 아무도 모르겠죠. 제작년에도 차티스트 운동 2월혁명 내용 지적 있었는데, 교묘하게 자기는 제대로 가르쳤는데 학생이 이해 못했다는 식으로 넘어가더군요. 역시 사람은 쉽게 바뀌지 않습니다.


https://orbi.kr/00019477837


해당 링크는 당시 제가 이다지 씨가 인스타에서 골 때리는 헛소리를 하셨길래, 다시 재반박을 했던 글입니다. 동아시아 교역 파트에서 '슈인장'에 관련된 내용이었습니다.


당시 이미 수많은 내용들에 대해서 지적했고, 자기는 오류 낸게 없다. 근데 오류 낸 사항이 있어 학생들한테 불편함을 주어 미안하다라는 궤변을 내논 후 잠잠하시더니, 그 많은 지적 내용 중에 뜬금 없이 '슈인장' 을 들먹이면서 또 궤변을 늘어 놓았더군요. 뭐 인스타 홍위병들이야 아는 것도 없으신 분들이라 근시안적으로 강사 옹호에 급급하고 저는 또 무슨 궤변론자가 되어버렸었는데..


아무튼 여전히 왜 슈인장만 들먹였는지는 이해가 안됩니다. 본인은 뭐 이 내용에 대해서 자신을 가지고 있어서, 이미지 회복 할라고 이거 하나만 반박했던건지. 뭐 반박 답지도 않았고 당시에 다른 치명적인 내용도 많았는데...


모르시는 분들 위에 간략히 설명하면, 슈인장은 일종의 무역허가서 같은거라 생각하시면 되는데, 교과과정에서는 에도막부 교역 시기만 다뤄서 17C 초기 내용만 다룹니다. 근데 당해 연계교재에선 16C말부터 시작했다는 언급이 사진과 같이 있었거든요. 그래서 타 강사들은 그렇게 설명 했었고요.


근데 이다지씨 연구실 쪽은 그러지 않았고, 조교들은 다 답변이 달랐습니다. 어떤 조교는 저와 맥을 같이 했고, 어떤 사람은 16C말은 아니다라고 설명하고. (아니 연계교재 안 보냐고;)




아마 뭐 1~2월 즈음에 했던 수업이겠죠. 그러고선 올해 개념강의 때는 이러네요.


작년에 어떤 학생...도 아니었던 사람이, 아 슈인장이 이때 발급이 된다고, 잘못 가르친다고 까는 글을 막 올렸어요. 선생님 진짜 어이가 없는게, 슈인장 발급은 이전 도요토미 히데요시 정부에서도 있었어요. 발급을 했어. 근데 교육과정에서 안 다뤄. 근데 막 선생님이 대학자도 아니고, 교과서는 이 정도지만 막 이 정도는 알아야지! 이렇게 할 수는 없잖아. 선생님은 그러니까.. 수능에 나오는 것만 가르쳐, 수능에 나오는 것만.


그때 댓글만 봐도 나오는데 제가 그쪽보다 먼저 나오기는 힘든 내용이긴 한데~ 연계교재에는 이렇게 나오더라~ 유의하자. 동사 하시는 분들은 알탠데, 이거랑 비슷하게 문제 삼은게 오이라트 타타르 15세기 16세기 키워드 잡는거 위험합니다. 작년 수특 사료도 있어요.. 아무튼 긴 얘기는 하고 싶지 않고...


항상 억울했던게 교과서 연계교재 가져와서 캡처하고 교과과정 내에서 설명한건 저인데, 무슨 저는 대학자 취급 받네요 ㅋㅋ(감사해야하는건가..)


올해는 많이 좋아진거 같던데, 뭐 그래요. 제가 좋은 일 한 샘 치죠. 한중항일대동맹 내용은 별 군말 없이 또 그렇게 가르치시던데, 많이 중요한 내용도 아닌데 그건 또 왜 바꾸셨는지 ㅎㅎ 


보통 이럴 때는 감사하다고 하는거죠 이다지씨...라고 말하고 싶지만 뭐 좋은게 좋은거라 생각하고 싶네요. 


푸념 들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지금 또 거슬리는 부분 몇개 알게 되었는데, 또 글 써야할지...  일단 Q&A답신 부터 받고 시작할라구요. 권용기 고아름 강사님들은 답신 왔는데 흠...



미천하지만 동세사 관련 되서 제보하고 싶은거 있으시면 언제든지 오르비로 쪽지 하시거나

dnjsxogh1@naver.com 으로 메일 주세요.

0 XDK

  1.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