냥냥펀치퓽퓽 [842459] · MS 2018 · 쪽지

2019-06-06 12:03:56
조회수 900

6평 국어 비문학 21번 ㄴ 이해가 안가요(문제잇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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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는 원자가 인과 관계 없이 뜻하지 않게 움직임 > 필연성에 얽매이지 않음(우연적으로 움직이니깐여..) > 자유 의지의 단초가 될 수 있음


이렇게 생각해서 저 비판은 적절하지 않다고 생각했는데

인과 관계 없이 움직이니까 자유 의지가 있더라도 뜻한 바대로 주체적으로 살아갈 수 없다고 비판할 수 있다고 ㄴ이 맞다네요..


원자가 뜻하지 않게 움직인대도 인과 관계가 없다는건 결국 그냥 우연에 의해 일어날 뿐이고 신의 개입은 없으니 주체적으로 행동하고 주체적으로 살 수 있는 거 아닌가요?



않이.. 모르겟어요..

국어 넘무 어려워요...흑흑 보면 볼수록 딜레마에 빠지는 기분이에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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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iikkiiix · 829511 · 19/06/06 12:05 · MS 2018

    아 저도 이거 ㄷㄹ이랑 ㄴㄷㄹ이랑 마지막까지 고민하다가 틀림 ㅠㅠ

  • Calvin harris · 878911 · 19/06/06 12:06 · MS 2019
    회원에 의해 삭제된 댓글입니다.
  • 생글생감 · 891709 · 19/06/06 12:07 · MS 2019

    그 선지는 너가 근거로 들고있는게 과연 근거로 타당하냐 이말이라

  • 비비디바비디부1 · 815661 · 19/06/06 12:11 · MS 2018

    현장에서 보고 이게 맞는 비판일까? 생각하다가 맞든 틀리든 나올 수 있는 비판이고 옳고 그름은 내가 판단하는게 아닌 것 같아서 맞다고 함

  • 레벨업프로젝트 · 726880 · 19/06/06 12:11 · MS 2017

    비판이니까 같은 현상에 대해서 정반대의 견해를 가질 수 있는 거죠

  • 폴드 · 622527 · 19/06/06 12:13 · MS 2015

    내용을 떠나서 비판인 이유: 에피쿠로스의 근거를 공격하여 다른 의견을 개진함

    내용을 고려해서 비판인 이유: 에피쿠로스는 결국 자유 '의지'를 말했는데 원자 수준에서 인과없이 움직이면 자기 통제가 어떻게 가능한가?
    결국, 자기가 좋은 수준에서 취사 선택해서 적용했다는 비판

  • 아제발용서 · 876900 · 19/06/06 12:13 · MS 2019

    뜻하지 않게 -> 모든 건 우연 -> 근데 주체적으로 산다?

  • 침펄풍 · 439066 · 19/06/06 12:17 · MS 2017

    ‘이렇게 생각해서~’ 부분을 봤을 때, 글의 논리에 납득 하셨고, 그 글을 기준으로 선지를 제거하셔서 그런 것 같아요. 윗글을 읽은 학생이 ‘비판’하는 선지를 골라야 하는데 글의 입장에서 윗글을 읽은 학생을 비판하신게 아닐지.. 감히 추측해봅니다.
    ->로 이어주신 논리전개가 글과 일맥상통하고,
    그 연결고리 중 하나인 우연적 운동 -> 자유의지의 단초 ‘->’ 이 연결고리를 비판하고 있는거라고 보면 좀 더 와닿으실지 모르겠네요..!

  • 냥냥펀치퓽퓽 · 842459 · 19/06/06 12:20 · MS 2018

    ㅘ 바로 이해 됐어요... 정말 감사합니다
  • 냥냥펀치퓽퓽 · 842459 · 19/06/06 12:21 · MS 2018

    댓글 달아주신 분들 다 너무너무 감사드려요!! 물어보길 잘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