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귤 [399736] · MS 2017 · 쪽지

2019-04-03 21:35:32
조회수 2,122

의대 특기자 전형, 꼭 과고 영재고만을 위한 건가요?

게시글 주소: https://orbi.kr/00022182924

"과학고, 영재학교 학생이 아니더라도 특기자 전형 !!!꼭!!! 한번 고려해보자!"


안녕하세요 요즘 블로그에 의대수시를 주제로 다양한 글을 올리고 있습니다 http://medibridge.co.kr/ 

반갑습니다! 오늘은 특기자 전형이라는 주제를 들고 왔습니다.

앞으로 3주에 걸쳐서 특기자 전형의 규모와 시행계획, 특기자 전형의 특징, 특기자 전형 대비를 위한 활동 등을 알아보려합니다.

그럼 시작해볼까요?



1. 특기자 전형은 무엇이고 어떤 특징이 있나요?


특기자 전형은 선발과정에 있어서 학생이 특기자로서의 역량이 얼마나 있는지를 고려하여 선발하는 수시 전형입니다. 일반적으로 의과대학의 특기자 전형은 과학특기자 전형으로 분류됩니다. 하지만, 모든 의과대학이 이런 특기자 전형을 가지고 있지는 않습니다. 소수의 의과대학만이 특기자 전형을 가지는데, 대표적인 상위권 의과대학으로는 연세대학교 의과대학과 고려대학교 의과대학이 있습니다. 소수의 학교에서 밖에 시행하지 않는 제도인 만큼 과학고 영재학교 학생들을 제외하고는 이런 전형이 있다는 사실조차 잘 알지 못하고, 전형의 존재를 알더라도 특기자라는 이름에 압도되어 멀고도 두려운 전형으로 생각하는 경향이 높습니다!ㅠㅠ


하지만!! 특기자 전형은 일반고 자사고 너나 할 것 없이 노려봐야 하는 핵심 수시 전형입니다.


첫 번째, 특기자 전형의 선발 인원은 매우 많습니다!지금부터는 연세대학교 의과대학을 중심으로 설명 드리려합니다. 연세대학교는 이미 2020년도 수시 모집계획을 발표했습니다. 그리고 의과대학 선발에 있어서는 매우 큰 변화가 생겼습니다. 첫 번째는 모든 전형에서 수능최저등급이 사라졌다는 점, 그리고 두 번째는 논술 전형으로 더 이상 선발을 하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그러면서 많은 인원이 활동 우수형으로 넘어갔습니다. 하지만 이런 변화 속에서도 특기자 전형의 선발 인원은 꾸준히 27명 선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이 숫자는 수시 모집인원 전체의 삼분의 일에 육박하고, 정시모집인원보다도 많은 숫자입니다. 특히 연세대학교 의과대학은 수시 전형 간 중복지원이 되기 때문에, 학생부종합전형과 특기자 전형에 두 장의 수시원서를 사용한다면 합격확률은 훨씬 높아지겠죠?

(실제로 연대의대 출신인 필자는 교내에서 연대의대에만 두 장의 수시원서를 사용한 학생들을 여럿 봤습니다.)



두 번째, 입학처에서 바라는 “특기자”로서의 능력은 상위권 이과학생이라면 누구나 지니고 있습니다!


특기자 전형에서 특기자로서의 능력을 점검하는 단계는 두 단계밖에 없습니다. 첫 번째는 자기소개서, 두 번째는 수리 구술 면접입니다. 서류심사부터 차근차근 살펴보면, 생기부와 자소서가 핵심 서류로 작용하는데, 생기부는 여느 학생부종합전형이나 마찬가지로 최상위권의 내신이 가장 중요한 요소로 작용합니다. 특기자 전형이라 해서 과학고 영재학교 학생의 내신에 절대 관대하지 않고, 일반고 자사고 학생도 최상위권의 내신만 지니고 있다면 좋은 생기부 평가를 받습니다. 수많은 과학고 영재학교 학생들이 작년까지 논술로 연대 의대에 입학했던 이유도, 특기자 전형의 서류를 통과하는 학생은 오직 최상위권의 내신을 지닌 학생들이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자소서는 어떨까요? 특기자 전형의 자소서는 생긴 모양부터가 다릅니다.

그리고 그 자소서의 1번에는 아래와 같은 문항이 있습니다. 


고등학교 재학 중(검정고시 합격자는 합격일로부터 과거 3년 이내) 특기자로서 본인의 역량을 가장 잘 나타내는 성취를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순서대로 최대 3개까지 작성하여 주십시오. 또한 각각의 특기역량에 대해서 경험적 사례를 들어 성취 과정 및 의미를 기술하여 주십시오. 


이 문제에서 학생들은 교외실적, 교내실적, 연구대회 실적 등을 총동원하여 자신들을 어필하게 됩니다. 실제로, 특기자 전형에서는 대교협에서 지양하는 대회명과 수상실적 기재 등에 대해 매우 관대합니다. 오히려 교외실적을 생기부에 적지 못하는 일반고 학생들에게는 자신들의 교외 실적과 연구 활동 등을 마음껏 자랑할 수 있는 영역이 됩니다. 그렇다면 과학고 영재학교 학생들이 1번 문항에 자주 쓰는 실적들은 무엇이고, 과연 그 실적들은 과학고 영재학교 학생들만 쌓을 수 있는 스펙일까요?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아니요”입니다. (실제로 연대의대 내에는 과학고 영재학교 학생들이 주로 쌓는 실적을 자기 주도적으로 쌓아서 특기자 전형으로 입학한 일반고 자사고 학생들이 많습니다.) 그럼 다음 주에는 자기소개서 1번 문항에 주로 쓰이는 실적들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실제 합격 자기소개서를 바탕으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많은 사람들이 궁금해 하는 특기자 전형 면접에 대해서도 다시 한 번 알아볼게요!



더 많은 자료는 http://medibridge.co.kr/ 로!

0 XDK (+0)

  1.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


  • 첫번째 댓글의 주인공이 되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