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oney Roy [615838] · MS 2015

2019-02-07 16:44:38
조회수 5545

중요한 건 속력이 아니라 방향

게시글 주소: https://orbi.kr/00021309908

"수험 생활에서 보다 중요하고 견지되어야 하는 것은 속력이 아니라 방향이다."



문제는, 속력은 직관적으로 눈에 들어오지만, 방향은 시간을 두고 유심히 살피지 않으면 파악하기 어렵습니다. 


말을 바꿔 하루 14시간 이상씩 투자하여 진도를 빨리 나가는 것이 중요한 게 아니라 본인의 부족하고 구멍난 부분을 매꿔 나가는 방향성을 견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방향을 가리키는 자침이 흔들리지 않는 나침반은 고장난 나침반입니다.


단 한 번도 공부로 성공한 적이 없는데 시행착오를 거치지 않고 방향을 잡아가는 학생은 없습니다. 




매해 N수생들을 목격하지만 대다수의 학생들은 얼핏 방향을 문제삼아 계획을 철저히 세우는 것처럼 보이지만 실상 속력에 매몰되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기본적인 텍스트와 그 적용을 시험해 볼 수 있는 문제집을 수없이 오가는 과정에서 애매하고 모호한 부분을 확인하면서 어떻게 하면 앞으로 절대 틀리지 않을 수 있을지 본인이 납득 가능한 방식으로 하나씩 정리해 나가야 합니다. 이 원칙을 끝까지 고수하는 방향성이 필수라고 봅니다.







"독재의 성공은 양질의 의존을 통해 확보된다"


독재공부란 '아무에게도 의존하지 않는 홀로 공부'가 아니라 '누구에게 의존할지를 선택할 수 있는 공부'를 말합니다. 

학원이나 선생에 의존하지 않는 수험생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수험생은 단지 이렇게 의존할지 아니면 저렇게 의존할지를 선택할 수 있을 따름이고, 그런 선택이 무의미해질 정도로 본인에게 매우 적합한 선택지가 발생했을 때 독재의 효용은 매우 커집니다.



흔들리지 않는 진짜 실력을 높여야 한다는 차원에서 의존적 공부를 배격하고 본인의 순전한 고민의 시간을 강조하는 말들을 심심찮게 목격합니다. 의존은 없어지는 게 아니기에 필요할 때마다 언제 어디서든 작동하고 있습니다. 진정으로 성공하는 자립적 수험생활을 원한다면, 학습과 입시에 관한 한 매우 “믿을 구석”을 찾아가야 합니다. 





독재를 선택한 모든 학생은

든든한 "비빌 언덕"을 배경으로 올해 입시에서 부디 성공하시기 바랍니다!




https://academy.orbi.kr/event/16








0 XDK

  1.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덕 코인을 선물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