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고운말만함 · 759527 · 19/01/17 21:26 · MS 2017

    사고 과정

    1. 첫번째 조건 읽기 : 빠르게 스킵하며 끝부문에 우열관계를 주는지 확인한다. 이 경우 우열은 주지 않았으므로 패스.

    2. 두번째 조건 읽기 : 이때까지와는 다른 표현방식으로 우열관계를 줬으나 사실상 하나만 중간유전이라는 뜻.
    이 부분에서 '대문자로 표시되는~' 부분에 매몰돼 날려읽어 다인자유전으로 착각한 사람들이 많은데, 다인자였다면 완전우성이라는 표현을 쓸 수 없다.
    예를 들어, 완전 우성에서는 AA와 Aa 의 표현형은 같지만 aa는 표현형이 다른데, 다인자유전에서는AA와 Aa와 aa 모두가 표현형이 다르다.

    여기까지 읽고 우린 무엇이 중간유전일지 찾는 게 이 문제의 포인트임을 알 수 있다.

    3. 세번째 조건 읽기 : 기출에서 주는 전형적인 조건이다. 이형접합의 자가교배를 통한 표현형 가지수.
    우리가 주목해야할 부분은 18가지이다.
    이형접합을 자가교배할 경우 염색체당 가능한 자손의 표현형은 최대 3가지, 최소 2가지임을 기출을 공부했다면 당연히 아는 게 정상이다.
    (이유 : 상동염색체 중 왼쪽을 ㄱ 오른쪽은 ㄴ이라 한다면, 자가교배시 자손은 ㄱㄱ, ㄱㄴ, ㄴㄴ 염색체 중 하나를 갖게 되므로 최대 3개, 최소 2개가 된다.)

    18을 3과 2로만 표현하면 3*3*2가 됨을 알 수 있다.
    세 개의 표현형 가짓수가 곱해짐을 통해 총 3개의 염색체가 관여되어 있음을 알 수 있다.
    (만약 4개의 유전자가 모두 독립이라면 3*2*2*2 등 곱하기 갯수가 3개여야한다.)

    따라서 2연관 1독립 1독립임을 알 수 있는데, 3*3 이 나와야하므로 2연관은 상반연관이고, 1독립 중 하나는 중간유전임을 알 수 있다.

    4. 네번째 조건 읽기 : 이부분은 학습자 수준에 따라 매우 다양하게 풀 수 있다.

    (1) 그냥 주어진 대로 읽고 풀기1
    두 유전자형을 보면 자손의 유전자형은 반드시
    A? ?? Dd Ee/ee 임을 알 수 있다.
    이때 우리는 표현형 3종이 나와야하므로
    Ee/ee 부분은 절대로 독립된 유전자가 아님을 알 수 있다.
    만약 독립이라면 2가 곱해져 3이 나올 수 없다.
    이때, 만약 E/e가 A/a나 D/d와 연관되어 있다면 A/a나 D/d와 관련된 표현형음 1종으로 고정되므로 표현형이 2종이 나옴을 알 수 있다.
    따라서 B/b와 E/e가 연관되어 있고, D/d가 중간유전임을 알 수 있다.
    (만약 A/a가 중간유전이라면 표현형은 6종이 나오게 된다.)
    또한 AabbDdEe가 존재함을 통해 앞의 b가 E와 연관되어 있음을 알 수 있다.

    (2) 그냥 주어진대로 읽고 풀기2
    표현형이 3종이라면 반드시 연관이나 중간유전에서 표현형이 3종 나오고, 나머지는 전부 하나의 표현형으로 결정돼야 한다.
    이때 중간유전에서 표현형 3종이 나오려면 둘 다 이형접합인 B/b 만 가능하다.
    그럼 나머지는 반드시 표현형이 1종으로 고정돼야 하는데 Ee / ee만 봐도 불가능하다.
    따라서 연관된 쪽에서 표현형이 3가지 나오고 중간 유전은 표현형이 1종으로 고정돼야 한다.
    그러려면 당연히 중간유전이 될 수 있는 유전자는 각각 동형접합이어야하고 그런 경우는 DD, dd 밖에 없다.
    또한 Ee, ee를 처리해야하므로 E/e 가 연관되어 있음을 알 수 있고 각각 해보면 B/b 와 E/e 가 연관되어 있음을 알 수 있다.

    (3) 고인물 전용 풀이(과외를 한다면 이정도는 ㄱㅆㄱㄴ)
    A/a가 연관? -> AA만 보고 거르기 ㄱㄴ
    B/b가 연관? -> 가능성 ㅇ
    D/d가 연관? -> 유전자형 1개로 결정이라 거르기 ㄱㄴ
    E/e가 연관? -> 가능성 ㅇ
    따라서 연관이면 B/b랑 E/e 연관이어야 함.
    BbEe 랑 Bbee에서 표현형 3종은 당연히 ㄱㄴ.
    연관이라 치면 D/d가 중간이어야함.



    5. 선지 해설
    은 너무쉬워서 할 게 없으니 패스

  • 퐁퐁퐁퐁 · 626230 · 19/01/17 21:42 · MS 2015

    어렵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