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다지 선생님 피드백-> 재반박글 올립니다. (내용 추가 11/13 PM 4:18)
게시글 주소: https://orbi.kr/00019102997
이다지 선생님께서 답변을 해주셔서 정말 감사드릴 다름입니다.
본인은 절대 이다지 선생님을 폄하하거나 비하할 의도가 없으며, 어떠한 이권과도 결탁 되지 않은, 순수하게 선생님의 역사에 대한, 학생에 대한, 강의에 대한 열정과 노고를 믿어 의심치 않기에 일전의 글을 남겼으며, 이에 대해서 정중히 반박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글을 쓰기 앞서 이다지 선생님께서 답변을 하시는 방법이 굉장히 모순되십니다. 본인은 오개념이 없으시다 하는데, 본인의 반박글의 내용을 일부 인정하시곤, '단 하나의 오개념도 없다' 는 당당함은 본인의 입장과 배치되십니다. 조목조목 따져봅시다.
4,5,7 이외의 언급된 내용은, 이다지 선생님도 말하셨듯이 단순 오탈자나 실수이셨기에 현재 정정 됐습니다. 하지만 인정하시듯이 해당 내용에 대한 4,5,7 내용은 강의중에 제대로 설명해주시는거 압니다. 하지만, 해당 내용들 모두 작년에 문제가 되었던걸로 압니다(9번 히데요시 쇼군-또한 그런걸로 압니다) 올해 파이널이나 개념강좌 선지다지기 등에서 문제가 된건 선생님이 해당 내용을 자막과 정오표로 정정만 해주시면 되는 문제인데 피드백이 제대로 안되었단 사실입니다.
예를 들어 가톨릭교도 보호법 이 내용을 저도 선생님이 몰랐으리라 생각치는 않습니다. 다만 그 내용을 그 시점에서 제대로 정정을 안해주시면, 어떤 학생은 오개념을 안고 갑니다. 실제로 개념강좌만 들었던 제가 그랬고요. 혹자는 이는 오개념이 아니다, 이다지 선생님의 착각에서 기인했기 때문에... 라 말하나, 그는 강사가 지향해야할 방향이 아닙니다
실수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실수한 내용을 정정해주지 않는다면, 그것은 오개념입니다.
즉 본인이 서두에 하신 말과 전적으로 모순됩니다.
중복해서 설명치 않았다, 습관이란 변명으로 이를 덮을 수는 없습니다. 지금이라도 해당 내용 정정된다면 문제 될 일 전혀 없습니다.
1. 라이베리아는 독립국가인가? 이 사안은 이후에 다룰 에티오피아 사안과는 다릅니다.
우선 이다지 선생님의 논리적 허점을 봅시다. 글의 서두를 라이베리아는 미국의 해방 노예들이 세운 국가이다 를 강조하는데 연유를 알 수 없습니다. 결국 후의 서술에서 이는 심도 깊은 대화이므로, 여기서 논할 주제는 아니라고 말하십니다. 일단 제 주장에 대한 반박이 저 문장으로 될 수가 없습니다. 본문은 아니지만 댓글에도 교과서와 연계교재에 나온 내용을 바탕으로 글을 썼는데, 그냥 수특 문장 달랑 가져 오시는건 허수아비 때리기 오류입니다.
결국 저만 골치 아프게 이에 대해서 소상한 설명을 하지 않으면 두둔을 받지 못할테니 다시 말하겠습니다. 이 내용은 제가 굳이 더 서술할 필요도 없이 제 글만으로 충분하니 링크 올리면서
(https://orbi.kr/00019046966),
그리고 라이베리아에 대해 따로 쓴 글에 언급한걸로 아는데
YR조교 주장 “식민지이나 지배한 것은 아니다”->??????
HS조교 주장 “식민지 아니다”
연구실의 입장이 상반됨을 지적했는데 이거에 대해서도 언급이 없네요. 혹여 제가 틀렸다 한들 이 부분도 상당히 제가 강조하는 문제점인데말이죠
+글 쓰는 중에 게르보 님이 반박 하셨는데 이 내용 다시 짚고 갑니다. 이에 대해선 평가원 교육청 문제도 첨부해 드리겠습니다. 세사러이신거 같은데...
라이베리아는 토착세력과 이주해온 미국흑인노예의 종속지배관계라고 나와 있어요 미국이 식민지로 삼은게 아니라 미국에서 탈출한 흑인노예들이 일당독재했고 그다음은 미국이 경제원조를 했다고 적혀있어요
-> 일단 당시 버지니아 주등을 비롯한 일부 주에서 해방된 흑인들이 백인들과 공존하는 문제에 대해 골머리를 앓았고, 지속적으로 연방 정부에서 논의가 나왔습니다. 이후 1817년 식민협회가 연방정부 지원 하에 출범 해방된 노예를 이주하는 작업을 펼칩니다.
라이베리아는 흑인 노예와의 종속지배관계가 있음은 제 글에도 있구요. 제 글에 분명히 초기에 라이베리아 이주 당시에는 식민협회는 백인 총독과 백인 이사회로 구성되었고 차츰 흑인들이 비율을 늘려 독립 시기에는 이사회 12명 중 11명으로 영향력을 늘려가다 독립합니다. 고차원적인 문제지만 독립 이후에도 이들은 본인이 미국에 종속된 이들이라 생각하는 동시에 자신의 고향인 아프리카의 민족의식을 가지는 굉장히 층위적인 생각을 가진다는 이야기도 언급했습니다 분명히요. 1839년에 부분적인 연방의 독립 후 1847년 독립합니다.
하지만 제가 글에서 소상히 썼듯이 독립 이후에도 미국의 식민지라고 여겼던 영국과 프랑스의 모습도 사료가 있습니다. 1880년대에 라이베리아를 터치하지 않은 이유중에 하나이죠.
그렇다면 우리는 이제 이에서 벗어나 수험생 입장에서만 이 문제를 바라 볼 때-교육과정 내에서 무리없도록, 그리고 논리적으로 하자가 없는지 보도록 합시다.
라이베리아에 대해서는 교과와 연계교재에 미국으로부터 독립했다는 표현이 있습니다!
"1847년 미국으로부터 독립을 선언하고 아프리카의 첫 번째 공화국이 되었다."(금성 248쪽)
"이후 미국으로부터 독립을 선포하고 아프리카 최초의 공화국이 되었다."(교학사 22쪽)
미국의 직접적인 지배든 간접적인 간섭이든 받지 않았더라면 미국으로부터 독립했다는 표현을 쓸리가 없습니다.
그리고 학술지나 하다 못해 주한미국대사관에서 미국 역사 알려주는 게시판 있는데, 거기만 보더라도 식민지라고 말합니다.
2. 이에 대한 입장은 원글에 있습니다! 아마 보셨던 시점이 그 이전이신거 같습니다.
3. 한중 항일 대동맹을 교과서(천재, 비상)에서 1932년으로 서술하고 있는 것은 인지 하고 있었습니다. 역으로 우선 물어보겠습니다. 그럼 올해 연계교재에는 어떻게 나와있나요?
교과서가 틀렸다는 주장을 하고자 함은 아닙니다. 그런데 아래에서는 교과서와 연계교재를 기반으로 설명하신다는 모순되는 행태를 보여주십니다. 현행 교과서는 09개정교육과정 내용으로 업데이트 될 수 없습니다. 즉 이런 설이 공존하고 있다는 점, 올해 연계교재는 작년의 피드백으로 정정이 되었는데, 선생님께서 아무런 언급도 없이 내용을 가르치시는건 수험생에게 혼동을 줍니다.
->더욱이 이 주장의 골자는 이다지 선생님 연구실에서의 답변과 선생님의 말이 서로 일맥상통하지 아니한다는 사실입니다. 이다지 Q&A 게시판에 '한중민족항일동맹'을 치면 조교들마다도 답변이 상이합니다.
이하의 내용은 한 조교의 답변입니다.
경호학생 안녕하세요:)
한중항일대동맹은 현재 31년설과 32년설로 의견이 나뉘어 있습니다.
이는 한중항일대동맹과 윤봉길 의거(1932)의 인과 관계의 의견이 나뉜 것이죠.
때문에, 한중항일대동맹은 30년대 초반에 결성했다고 알아두셔도 무방합니다.
작년 연계교재에서는 윤봉길 의거의 영향으로 서술되었으나
이후에 논란으로 삭제되기도 했습니다.
더 궁금한 것이 있다면 질문 남겨주세요.
만약에 이런 식의 설명이라면 타당합니다. 이 내용은 두가지 설이 있으며, 올해 연계교재에는 어떻게 나왔으며 현행 교육과정 교과서에는 이렇게 나왔음을 명확히 고지하고, 문제가 나온다면 1931 1932년설을 알아두고 연표문제가 나오더라도 끼워맞춰서 풀면 된다든지, 나올 가능성이 적음을 시사해 주었어야 하는 것이 옳은 처사입니다.
상이한 답변을 받은 수강생들이 이 대목에서 혼동을 느끼지 않을 수가 없기에 이 내용을 쓴 것임을 다시 한 번 강조합니다.
익산 미륵사지석탑도 본문에 있는데, 아마 뒤늦게 쓴 내용이라 못 보신 듯 합니다. 여튼 골자는 조교들의 답변, 이다지 선생님의 피드백이 항상 동시에 이루어지지 못한다는 것이 어떻게 보면 제가 지적하는 대부분입니다.
+가능하다면 추가 답변을 받고 싶은건 소중한 의견들이었던 슈인장 무역, 그리고 일반 학생들이 1회차 5번 문항이 여진임을 임식하는건 현실적으로 불가능함에 대한 설명(학생들이 여진이 고려 초기 때 고려를 천자국으로 섬기며 은혜를 입었음을 알 수 없습니다)
이전 글에는 남겼었는데, 깜빡헀네요. 파이널 모의고사 3회차 5번 선지 누르하치가 랴오둥을 제외한 만주 전역을 지배하였다는 내용. 제가 지금 확인을 못하는데, 혹시 수강생 분들 중에서 위 내용 정정됐는지 아시는 분 있으면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이 글을 남기는 궁극적인 목적은 아무리 외쳐도 무너지지 않던 소통의 장벽을 허물코자 하였음이며 본연의 소명을 이하 달성한 바는 개인적으로 시사하는 바가 큽니다. 이다지 선생님 본인도 인지하셨기에, 앞으로는 큰 진전이 있을 것이라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오탈자 혹은 반박 당연히 환영합니다. 반증가능성은 항상 열려있습니다.
에티오피아 내용은, 제 주장을 철회하고 이다지 선생님에게 이 내용에 대해서는 정중히 사과드립니다.
0 XDK (+0)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
-
언제가나 이쁘겠지만 시간관계상 밤이 더 이쁜 대학 보고 낼 아침에 남은 대학들 보러가야할것같운데..
-
어싸가 n제임? 3
강기원이 만든 엔제인거임?
-
수학 못하는 표본한테 고난도 수리적 요소 물어보는게 있다는 것도 한몫한다 생각함...
-
흠.....
-
옆동네에 저거60분컷100있던데 대체 뭐하시는분인지.. 이분 25수능...
-
강기원 어싸 강사이름 교재이름 다 먼가 쎄보임 수학 고수 스멜 김현우 스탠다드 강사...
-
2025학년도 정시 추가모집 현황(22일 9시 기준) 0
https://viewer.adiga.kr/SynapDocViewServer/view...
-
학벌이란건 점점 6
가치를 잃어가려나 급속도로 사람수가 줄어들면 2040년쯤에는 연고대 누백10퍼쯤될듯
-
물생에서 생지 0
재수하면서 물생에서 생지로 바꾼분들 많나요? 어차피 설대 생각은 없어서요. 약대목표...
-
기출문지집 두날개랑 마더텅 작년거중에 뭐 풀까요? 두날개 푸시고 마더텅 또...
-
이번 신입생 간단히 상담해주실 분 계신가요... 우리 학교만 그런 건지 분위기...
-
이제 집으로 Vol2 어싸는 민트초코색입니다
-
설떨했으면 피눈물 흘릴뻔..
-
쌤들 하나하나 다 찾아보고 있는데 장보가 잘 없는 쌤도 계셔서... 그냥 쌤의...
-
이거 뭐에요? 3
?
-
가면 만나줄 사람 있으려나
-
재수메이트 2
결국 서울대를 갔군아 넌 뭐든 할 수 있을거라 믿었어 솔직히 나보다 더 믿음이갔음 ㅋㅋ
-
작수 딱 3컷인데 하루에 미적분 1강 공통 격일로 2강씩 총 3강 듣는데 풀이가...
-
사탐 경제 참전 3
하기로 결정했는데 컨탠츠가 우영호t 풀커리+마더텅+수특수완 말고 더 있나요?
-
쌩재수 추가모집 0
정시라인이 수시때와 차이가 커서 2개 붙었지만 쌩재수하기로 했는데요 이럴때 추가모집...
-
흐흐 휠체어 없었으면 못올뻔;
-
한양대 추가모집 0
올해 안 하나?
-
더프 질문 0
학교에서 단체구매하는건 성적표 들어가나요
-
생각보다 군대에서 할 것도 없고 그래서 뭐라도 성취하자는 마음이랑 미련 지우기 위해...
-
미적분도 해야됨? 미적분은 시즌1,2 구분 안하길래 4규다음엔 드릴이나 지인선풀거임
-
일단 수학,물1 괜찮은듯요 화1은 개별로고
-
이정수쌤 좀 터프하다고 느껴지긴 했는데 이런일이 있었네 3
ㄷㄷㄷㄷㄷ
-
1. 노뱃으로 활보하고 다니다가 짠하고 의뱃으로 나타나 뉴비들한테 감동주기 2.누가...
-
노베이스 사수생 0
오늘도 순공 0시간..
-
나머지 왠만큼 조져도 설대될듯 제2외국어 점수 안깍인다 가정하면
-
하나지방이벤트어케참노 돈미새색기들인거만빼면 ..
-
공허 1
하다
-
eta
-
안녕하세요 건동홍 공대 3학년 올라가는 학생입니다. 일단 저는 나이가 좀...
-
ㅇㅂㄱ 13
-
영원할거라고 말했잖아
-
지2 쌩노베인데 함 풀어볼겜뇨 히히
-
방금 상상함 0
콜드플레이 내한 때 다같이 viva la vida부르는거
-
미용실 갈건데 2
헤어스타일 추천좀
-
투표 올리시는 거 다 참여했는데 ㅜㅜ
-
점메추점
-
적어도 6시될거같은데 밤 돼도 대학들 형체? 보이려나 ㅠㅠ
-
묵묵히 삼수 꾸준글 뺏기
-
아 귀찮아
-
❤️ ❤️ ❤️ 1
-
새터망한 옯붕이 3
친구하나도 못만듦 술게임걸리면 텐션 낮아지고 다들 어...하는것같아서 그냥 후딱 내려와서 잠
-
반응이 달라서 신기함
-
본인이 가진거 보내주거나 남에거 사서 다른사람에게 주고 그러면 재미있을텐데
-
누가 나보고 12
오르비 npc래..
-
신촌이 베스트인건 머 아는데 다른데가 궁금하네 ㅇㅇ
다지쌤 예쁘심
다지 볼
올려
왜 선생님 말투가 느껴지지.. 수험생 맞으세요?
수험생이라면 이런 반박글 올리고 있을 리도 없을 테고..
ㅇ...ㅂ
시밬ㅋㅋㅋㅋㅋ 프사하고 닉 존나 찰떡궁합이노
아 제가 말씀드릴려는 팩트는 이다지 선생님이 정정을 하셨는지, 여부, 위치 질답 조교들의 답변등을 말한거였습니다. 얘기가 나와서지만, 조예가 깊지는 못하나 절대 출처 불분명한 내용 쓰지 않았고 주변 지인 분들에게도 최대한 자문 구하면서 썼다는 것 알려드립니다.
학설인지 팩트인지 구분이 가능한 전공자는 아니나,
일단 출처는 명확하니 이 자료 저 자료 끌어와서
팩트 체크나 해볼 겸 논란 거리 만들었단 얘기네요. ㅋㅋ
씨발 뭐하자는 건지..
피드백 글에 조교 답변 정정 내용 다 포함되어 있고,
수험생 수준에서 어느 정도까지 이해하면 되는 건지 가이드라인도 다 잡아주셨더만; 골 때리네
예? 그렇지 않습니다. 교과서와 연계교재 내용 기반으로 합리적인 추론에 더불어 일부 내용은 학계 정설과 동향을 보기 위해 보았습니다. 피드백 글에 정정 내용 다 포함되어 있다 하시는데, 4,5,7내용은 잘못 설명하는 시점에서 어떠한 정정도 없습니다.
부족한 점 있으면 말을 해주세요... 언제나 반론 환영입니다만 이런 식은 아닙니다. 일전 글이 지나치게 수험생들 입장을 생각하지 못한거 같아, 교과서 연계교재 기출까지 싹 다 다시 확인하고서, 이 정도는 납득하겠다 이런 식의 설명 충분히 했습니다. 판단하고 싶은게 아니라 오개념입니다.
어지간해선 그냥 넘어가려고 했는데
본문에
굉장히 모순되십니다. 본인은 오개념이 없으시다 하는데, 본인의 반박글의 내용을 일부 인정하시곤, '단 하나의 오개념도 없다' 는 당당함은 본인의 입장과 배치되십니다. 조목조목 따져봅시다.
이거 보고 하도 어이가 없어서;
좋은 의견 감사드립니다만, 함께 한 번 더 생각하고 다시 이야기 나누면 좋을거 같습니다.
이런 새끼 특) 이 과목 아님 ㅋㅋ
오개념 여부에 대한 판단을 하고 싶으셨다면
이런 식으로 수험생 커뮤니티에서 이슛거리 만들 게 아니라
개인적으로 컨택을 드리는 게 더 나은 판단 아닌가요?
시벌 보다가 얼탱이없어서 글쓰긴 첨이네;; 이슈거리 만든게 문제가 아니라 유명 인강사이트 1타강사가 논란거리를 만들도록 가르쳐서 그거 고쳐주는데 학생이고 아니고가 왜나옴? 진짜 시발 얼탱이없노 ㅋㅋㅋ
딴소리지만 저도 님 볼때마다 욕이 나와요
뭐라는거야 븅신이 선생이라고 느껴진다면서 씨발거리고 쳐앉았네ㅋㅋㅋㅋ
선생이면 지적하면 안되나
논란? 이 시기에 이 논란에 댓글쳐달고있는 니 손가락이 문제지 논란이 문제냐?
니가 훨씬 알바같아보임;ㅋㅋ
이런놈들특) 이다지 인스타보면서 실드존나침 항상 하는말 쌤 상처받지마요 쌤도 인간이거든요 사람이 실수 좀 할 수 있지 뻔한 레파토리-
그러는 니도 사사건건 댓글마다 시비털면서 논란 키우는 중임ㅋㅋ
님! 댓글에 쓰신대로 제발 팩트만 가지고만 까세요 외모니 뭐니 지랄좀 하지마시고요
이새끼들은 진짜
잘못된걸 알려주는게 공격으로 아나..?
진정한 도와줌 아님?
강사가 잘못알려준걸 피드백
이걸로 학생인지 아닌지가 왜중요함?
아라거님 밑에답글 안달려서 여기 쓰는건데 이런식으로 키베나오고 논쟁이 될만한 글이라 문제 삼은건데 뭔 뇌피셜에 알바소리가 나오는지요 바로 잡는다는건 해당 강사를 더 발전시킬수 있는 발판을 마련해주기도 하지만 반대로 이 강사 문제 많다 이렇게 인식을 시켜줄수도 있기 때문에 신중하게 접근해야 하는거에요
문제 많은건 팩트야 임마
키배가 어디있냐 ㅋㅋㅋ별 같잖은 꼬투리 잡아서 쉴드치는 똥딲이 새끼들 문제를 글쓴이 탓해?
세로드립 ㄷㄷ
에효 어떻게든 쉴드치려는 홍위병 극혐이다 인스타에 선생님 상쵸받지마라용 이런댓글이나 싸지르고잇겟지 보나마나
팩트: 수특과 학계가 일치되지않는건 연계가능성0%대
워우 팝콘인가...수능 끝나고 정독해야지

이과생은 그저 팝콘?? : 라이베리아?? 헤헤
몰라요?
조용히하셈
얍얍 나도 ㅁㄹ

님 근데 뭐하는사람임
아삭아삭ㄹㅇ 수험생 맞음??
일단보내
딱 봐도 이다지가 틀린거 모르겠노
제2의 현돌님

이과라 뭔 소리인진 모르겠지만 팝콘각이다난 몰라 이사람 학생아니야

오개념 시비붙을 강사가 없는 승리의 법정러들 출첵박자멸치쌤 평가원 참교육사건 ㅋㅋㅋ
평가원 참교육 사건은 뭐에요??
적자생존
님 진짜 일관되서 ㅋㅋㅋㅋ 너무 웃곀ㅋㅋㅋ
님 간쓸개 1시간전에 왔음 시발 흑
.
원데이 문학40지문 불꽃가능
단기간 적중 신화!

선생이나 전공자 같은데일단 팝콘
아르키메데스의 오른손법칙 적용해보면 이다지쌔 말이 맞는거같은데요..

과연 이분은 강사일까 저자일까 전공자일까
냠냠일단 학생아닌거같음 뭔갘ㅋㅋㅋㅋ

어서와딱봐도 강사긴한데 이과라서 누가맞는건지모르겠다 으어어

강사와 (아마도)학생의 대결인가학생맞음
말들이 많으시니 굳이 알려드리자면 학생 아니고 강사 아닙니다. 역사를 정말 좋아하는 사람일 뿐입니다
학생도 아니고 강사도 아닌데 역사를 좋아해서 어쩌다~ 우연히 이다지쌤의 강의를 듣게 되었고, 그 과정에서 오개념이 또 우연찮게 발견되어 수능이 이틀 남은 시점에 떡밥을 터뜨리셨고 ㅎㅎ
사실 이걸 어떻게 해야하나 상당히 고민을 많이 했습니다. 그나마 수능에 나오면 직격탄이지 않을까 싶은 내용만 제가 기억하는 한도내에서 진짜 열심히 팩트체크하고 Q&A게시판 수강평 확인하고 놓친거 없는지 보고 글 씁니다.
조예가 깊으신 전공자분이라면 제가 사과드리겠습니다만,
본인 수준에서 확인할 수 있는 '팩트'라는 게 굉장히 제한적이지 않나요?
이 점을 먼저 고려하셨는지 의문입니다.
님! 부탁인데 오르비좀 제발 그만하세요
100 96 님이 작성자님보다 훨씬 의심스럽네요. 젤 위에서 시작부터 욕박고 시작하시고, 계속 다른 댓글들 찾아다니면서 열심히 논점 흐리시고. 이과라서 잘은 모르겠지만, 이 글 논점은 이다지 선생님이 오개념을 가르쳤냐 아니냐 아닌가요? 여기서 학생이고 강사고가 왜 나오는건지 잘 모르겠네요
캬 사이다
꿀잼이네ㅋㅋㅋ

여러분 오개념 없는 숫자넣기 화학 하세여^^412412412412412412412412412412412
즉각반응 1!
몰은 분자량분의질량 질량은 몰곱하기분자량 분자량은 몰분의 질량!
느려! 상현쌤 하는 거 잘 봐~ 몰은!분좌량분릐질량분자랴야줌모르나ㅣ뱌몰은분자량분에질량!
"선생느임~~ 7대대마왕 말고 다른건 안나오나요?" "웅!" "그럼 수능에 다른거 나오면 어뜨케요?" " 그럼 딴쌤한테 가서 배워 아랐즈이?~~ 그럼 내년에 또오게 될꺼야 알았즈이~~? "아이들의 웃음소리" 그러나 그아이의 말은 현실이 됬다

역시 FACT CHECK의 통계과목 쌍지리 연전연승선생님이 오개념이 없다고 말씀하신 건 본인이 몰랐던 건 아니라는 걸 뜻하는 것 같네요 저번 글에서 전문성이 의심된다는 말을 원글과 댓글에서 여러번 하셨기 때문에 그 오해를 풀기 위해서가 아니었을까요? 결과적으로는 오개념이 맞긴 합니다 선생님께서 표현을 실수하신 것 같아요 그리고 이건 그냥 호기심인데요ㅋㅋ 글쓰신분은 선생님이 여전히 전문성이 떨어진다고 생각하시나요??
그리고 글쓰신분의 사과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글쓰니분도 사람인지라 오류가 생기고 실수가 생기고 그때그때 글을 수정해 피드백을 주시는데 원글에서 제대로 된 사과는 없으시네요 제 생각에는 꽤 영향력이 있는 글이라고 생각되는 만큼 사람들을 나쁜 방향으로 선동하지 않는 책임감이 필요하다고 봅니다 저도 그렇고 세지나 동사와 같은 과목을 공부하지 않는 사람은 읽어도 잘 모릅니다 누가 틀렸다고 하면 그런건가 맞다고 하면 그런건가 휩쓸립니다 그리고 그렇게 오해한 채로 있겠죠 첫글에서 이의를 제기하셨던 것 중 본인이 오해했거나 실수했던 것도 이글에 잘 보이게 명시하고 사과도 해야할 필요가 있다고 봅니다
야 틀린건 쟤야
이렇게 빡대가리니 감싸돌지
좋은 말씀 감사합니다. 우선 2번 내용에 대해서는 제대로 사과드리겠습니다. 많은 분들 의견도 수렴해 본 결과 인정합니다
저는 올리시는 글 잘 읽었기 때문에 이미 피드백주신 거 알고 있습니다 대충 보고 모든 게 다지쌤 잘못이라고 알고 넘어갔던 사람들을 위해서 필요할 것 같아서 말씀드린거에요.
이정도면 홍위병 ㅋㅋ

의문의 1승 이과 ㅎㅇ지구과학 선택자가 아니고서야 수능 앞두고 이런 장문의 글을 쓸리가

형 돌대가리지과충은 완결된거야?뭐? 지구사회? 끄덕.
지과충이 글을 길게 쓸 수 있을리가;
마 고마해라
다른 건 잘 모르겠는데 확실히 수험생은 아니신 듯

역덕 이과지만 일단 팝콘수험생이냐 아니냐가 뭐가 중요한가요 논점 일탈 많이들하시네 ㅋㅋㅋ
궁금하잔아ㅋㅋㅋ
수험생 아니면 개인적으로 해결하세요 다른 속셈이 있는거 같아보이는데요?
근데진짜 이시점에서 이렇게 공개적인곳에 이래야됨?? ㄹㅇ 개떡관종이네

본인 맘이죠 ㅋㅋㅋ베컴 닷컴님과 고수나이더님에게
감사드립니다. 최대한 글을 짜임새 있게 하지 않으면, 논란이 될 수 있을거라 생각했고, 충분히 말씀해주신 내용 공감합니다. 저 또한 고민 많이 했습니다. 수능 이후에 하는 것보다는 지금이라도 빨리 잘못된 내용을 알려, 이에 대해 의견 보고자 함입니다. 죄송합니다. 그 올바른 시기가 도대체 어느 시점인지 저는 모르겠습니다.
걍 무시 ㄱ 이다지 빠돌인거같은데;; 논점을 왜 벗어나지 ㅋㅋㅋ
아닙니다. 틀린 말씀도 아닙니다. 어차피 터져버린 일, 이다지 선생님께서도 이 마음 닿기를 바랄 뿐입니다.
수능이후가 제일 낫습니다 교재, 강의 새로만들어야 할 시기에 주는 피드백이 훨씬 효과가 있지않을까요? 글 쓴 의도는 잘못된걸 바로 잡겠다는 취지로 쓰셨겠지만 솔직히 전공자인지도 불분명한 사람이 갑자기 최근 글들부터 이런글들이니 다른의도가 있는지 의심갈수도 있는거구요 이렇게 찬반 가리는 댓글들이 있는거 보면 잘 아시겠죠
잘못된걸 알리는데 수능 전후를 왜따져요;;
수능 외적으로 잘못된거같은데
피드백이 아니라 단순히 잘못된 정보를 알리는거 아닌가요?
그리고 왜자꾸 '다른의도' 왜이렇게 이야기하시나요?
그렇게 말하시는게 다른분들 더 혼란주는거같네요 ㅎㅎ
저도 개인적으로는 수능 후가 더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긴 해요. 어디까지나 글 올리신 분 마음이고 악의적인 의도도 없다고 생각하지만. 아무래도 학생들이 수능 전 이런 글을 본다면 감정적으로 좀 흔들릴 수 있죠. 저 같은 경우는 선생님을 좋아하기 때문에 염려하는 마음으로 오늘 오르비를 자주 들락날락했죠. 제가 배웠던 선생님의 전문성이 없는 것 같다 이런 식의 글이었어서요. 제 의지의 문제이기도 하지만.. 그리고 수능 후에 올렸다면 실제로 오탈자에 불편함을 느낀 더 많은 학생들이 공감하며 얘기할 수 있고 역사에 관심있는 학생들은 더 생각해볼 수 있었을 것 같이요. 수능 전에는 우선 잘못된 개념들을 몇줄 내외로 정리해서 학생들에게 전달해주는 것이 더 좋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글쓰신 분이 그럴 의무는 전혀 없긴 하지만요!
우히히히 팝콘 개꿀잼ㅋ
수능 이후같은 소리하고앉았노
대체 무슨 의도가 의심간단거임? 혹시 이 논란때문에 '한국사' 점수 떨어질까봐 걱정해주시는거임?
ㅋㅋㅋㅋㄱㅋㅋㅋㄱㅋㅋㅋㄱㅋㅋㄱㅋㅋㅋㅋㄱㅋㅋㅋㅋ
동사 세사인데요..
이분이 학생이든 아니든 그게 뭔 상관이징.
누가 맞는건진 관심없고 혹시라도 지나가던 역사선택자가 이런 글 보고 괜히 마음 싱숭생숭해져서 마무리 잘못할까봐 싶네ㅋㅋㅋㅋ
ㄹㅇ 수능 직전엔 어지간한 멘탈 아니고서야 커뮤질은 ㄹㅇ+1가는 지름길
오늘느낌.. 오르비원래안하는데 오늘괜히 들어와서는..
오개념없는 화학 많이 하세요~~~
라이베이아인가 뭔가에서부터 바로 ㅂㅂ... 그냥 바로 밑으로 내려서 좋아요눌렀어용ㅎㅎ
이래서 물2합시다
빠들은 ㄹㅇㄹㄷㄱ 개극혐이네
이다지 맹목적 빠도 그렇지만 이 사람 글도 점점 거부감 느껴짐
이다지와 전혀 관련도 없는 사람 입장으로서 개인적인 생각을 남겼을 뿐인데 졸지에 알바가 되었네요. ㅋㅋㅋㅋ ㅅㅂ 웃고 갑니다.
팩트를 짚어보든 말든 간에 세계사 듣지도 않는 내가 왈가왈부할 게 아니니까 이 부분은 할 말 없음. 그런데 다른 이유를 배제하고 마치 자기가 무슨 정의의 사도처럼 오직 소명을 다하기 위해서 이런 글을 쓴 것이라고 말한 게 가식적이어서 점점 거부감 느껴진다고 말한 겁니다.
알바인지 의심되면 쪽지주세요. 전번까고 대화해봅시다.
작년, 고xx 선생님이 이다지 선생님 교재를 표절했다는 글이 올라왔을때 그가 쓴 댓글을 알아보자..
흠... 깔게없어서 외모 열폭했다면서 까다가 이젠 깔게 생기니까 신난 전형적인 악플러의 모습이다... 그만 알아보자
글쎄 이번엔 악플러로 안보이는데? 내가 봐도 위에 알바로 보이고 논점흐리는게 보이는데 알바 아니더라도 빠로 보임
악플러가 갑자기 올바른 소리한다고 악플러가 아닌게 되는거임? ㅋㅋ 세상살기 좋아졌네 알바든 빠든 상관없이 전 별xxxx님이 오르비에 있는거 자체를 싫어하는 사람이에요.
저분은 이다지 선생님말고도 다른 강사들 험한 말 쓰면서 까대는 인간입니다. 매년 욕 쳐먹고 있는데도 정신 못차리고 이미지 세탁한다음 이런데 와서 올바른 말 몇번 던지니까 수험생들이 좋다고 빨아주죠. 다른 댓글들은 몰라도 저분 만큼은 제발 좋다고 빨아주지 말라는 의미에서 단 댓글입니다.
? 여기 댓글 다는것만 보면 딱히 문제될거 없고 다른 문제까지 여기로 끌고 올 필요 전혀 없다고 보는데? 그리고 누가 빨아준다는 건지 맞는 소리하니까 사람들이 좋아요 누른것 뿐인데
그렇게 매년 다른문제 끌고 오지말라는 사람들 덕분에 저 인간이 이미지 세탁하면서 지금까지 활동한거고
까기대장 악플러가 여기와서 바른 말하면서 좋아요 받는거 자체가 꼴보기 싫다는거. 여기 댓글 문제된다고 한 적 없고 전 저 인간 자체를 문제삼는거요. 님은 제가 지금 여기와서 해당글에서 저격하는 당사자 선생님 피의쉴드 치는줄알고 저한테 뭐라하는거 같은데 저랑 방향이 다르니 걍 무시해주시고 갈길 가세요.
그런 님이야말로 애초에 쪽지로 하세요ㅋㅋㅋ 님이 저 사람 싫어해서 댓글 다는거는 괜찮고 남이 님 보기 싫다니까 이젠 신경 끄라하네ㅋㅋ 자기부정하시는거?
저분이 쪽지를 볼 사람이었으면 제가 진작에 보냈겠죠. 인성 파탄난 악플러 오르비에 공개처형하는건데 이것도 보기 싫으신가요. 저 분때문에 피해를 입은 사람이 몇인데 여기와서 활동하는거 자체가 뻔뻔스러워서 오르비에서 제발 나가라는 의미로 처음 댓글을 단겁니다. 제가 다른 문제 가져온건 사과드리겠습니다 글 본문의 논점이 흐려질까봐 댓글은 삭제하고 싶어도 답글 달려있는지라 삭제도 못하네요.
알바 같거나 빠로 보이면 쪽지로 전번 까고 대화하자고요. 정작 다른 사람보고 알바 거리는 사람들이 자기네들은 뭐가 찔리는지 신상 까서 얘가하자고 하면 쥐죽은 마냥 조용함
외모만 보고 갓갓 거리면서 아이돌 극혐 팬덤같이 옹호하는 이다지 빠나, 까는데 재미들린 게 은연 중에 드러나는데도 어쭙잖은 정의감으로 오직 자기 소명을 다한다는 개소리를 씨부리면서 위선적인 척하는 까나 제 3자가 보기엔 진짜 둘다 병신같아보임
아 단숨에 알아버림.
ㄹㅇ맞는 말입니다. 행님
두쪽 다 지 맘에 안든다고 알바라고 몰아가는 건 똑같구만ㅋㅋㅋㅋ
알바라고 몰아간 적 없는데
님한테 말한거 아님
일단 가즈아
수험생 맞음???
강사라고 댓글에 써있음
강사면 시원하게 이름 밝히고 공개서한 보내시길
댓글좀 읽어라 ㅅㅂ 학생도 강사도 아니라자나
이과라 누가맞는지 모름
이송합니다

문과인데 팝콘
법정 한지러라 뭐가 맞는지 모름오르비 병신~
수능 삼일전에 이런 식으로 행동하는건 참 의심이 갑니다...ㅎㅎ
의심하시는건 자유시니 어쩔 수 없지만... 글 서두에도 썻듯이 정말 아무 이권과도 연관되어 있지 않습니다
오개념논란은 7월때부터 이미 불거졌습니다.
저도 그 때 있었던 일 아는데 한참전에 끝났던 일을 다시 끌고와서 지금 이 시점에 말하는게 그렇다는 겁니다. 이런 논란에 대해서 글을 쓰는건 당연히 할 수 있지만, 시기를 고려했ㅇㅡㄹ때 수험생의 불안을 가중시키는 글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해서 댓글 단겁니다(오개념 논란에 대해 이야기하는건 당연하게도 바람직하다고 생각합니다)
저도 한지 동아시아사 하는데 동아시아사는 치명적인 오개념 그런건 아직없는거같아서 수능때는 큰문제없을거라고 봅니다
네 그럼 다행이네요
아프리카 라이베리안가 뭔가 그런거 몰라도돼는 클린한 과탐합시다
그래도 역사가 생1보다 낫다...
진짜 모자란댓글들 많네... 이게 멍청한 사람이 믿음가지면 생기는 꼴인가 토나온다
수능3일전이고 나발이고 이 사람으로 인해 정정되었는데
수능에 저게 나오면 그건 이다지쌤이나 수강생이나한테 모두 감사한일이지
물론 나올거같진 않ㅇ,ㅁ
EBS에서 관련내용을 오류라고 인정하지않는 이상 일단 그렇게 알고가야함
만약 오륜데 정정안된편이고 수능에도나왔다면 (또는 논란거리가있는 소재라면)
그건 그때가서 벌어질 일이고 이다지쌤 얘기하신거보면 수험생이 알야될 선상에서
말씀해주신거 같은데 괜히 이런글쓰면 더 선택자들은 더헷갈림
이런얘기는 수능끝나고 해도되자너
해당 되는 내용은 에티오피아 관련 내용밖에 없었고 정정했습니다. 다시 보시면 그 내용 빼면 전혀 그렇지 않음을 아실 수 있습니다.
연계교재와 교과서가 충돌하는부분을 명확하게 짚고넘어가야한다는 취지는 인정합니다.
해당과목학생이 아니라 자세한 부분은 확인하지못하겠으나 얼마안남은시점에서
서로 상충되는 의견이 결론나지않으면 해당과목학생들이 피해볼까봐 그래요
.
마-음을 비우면 행복해져요~
정말 잘하신거 맞습니다 저거 모르고 그냥 넘어갈 사람도 있을 수 있잖아요 분명히 그 글로 수능 전에 도움 받은 학생 있을겁니다
그래서 슈인장 시기 정확히 언젠지 누가좀 말해줘요 돌겠넿ㅎㅎ
수능 얼마남지 않은 시점에선 EBS 교재로 피드백해주신 이다지쌤 믿고가는게 맞긴합니다만 수능 끝나고 제대로 설명이 필요한부분이긴하네요 근데 학생들을 위해서라면 굳이 이시점에 터뜨리셨어야했는지는 의문이네요
근데 세계사에서 라이베리아 독립 관련 문제 나올 가능성 있나?세사러 답변좀ㅠ
독립 관련은 아니더라도 미국하고 연관이 있다는 정도만 알아두면 될 것 같아요. 지금 내용의 본질은 라이베리아가 식민지였는가 아닌가 에 대한 논쟁이니..
충분히 나올 수 있습니다. 작년 세계사 앙골라 모잠비크 문제를 생각해보세요!
절대 안나온다기엔 15수능 아이티 / 18수능 앙골라 모잠비크 나온 선례가 있어서요.
아니 이다지 실드충들 여기서 본질 존나 흐리네ㅋㅋㅋㅋ글쓴이가 학생이든지 강사든지 상관없이 글 내용을 까야지 수능이전에 터뜨리네 마네 학생이네 마네 아니 수능이후에 터뜨리면 ㅅㅂ오개념 가지고있는 학생들은 틀리라는거냐? 인스타나 쳐가서 실드를 치던가하세요 여기서 이상한거로 꼬튜리잡아서 본질흐리지말고
와 길다
아니요; 베르누이가 틀린 것 같은데;;
아니요; 베르누이가 틀린 것 같은데;;
이래도 틀렸습니까?
아 장사 하자~ 아 먹고 살자~ 옛날 ebs 할땐 사교육 절대 안간다고했었는데ㅋㅋ
그다음해 바로 메가입성

베르누이 방정식에 대입해보니까 다지쌤이 틀린듯쌍지 연전연승 ~~
이기상:(흐뭇)
100 96님 본인한테 이다지쌤이 얼마나 소중하길래 그렇게 님이 시간내어 욕하고 발광하면서 쉴드 치세요?
이다지쌤 민심 오지게 좋네 ㄷㄷ
다지쨩 공동성명 공동선언부터 ㅠㅠ
작년에도 논란이 있었네요 https://orbi.kr/00013744676
됐고 클린한 물리러들 모여봐라
라이베리아 말고 일반 상대성이론에 대해 토론이나 해보자
빛이 블랙홀빨려들어갈때 적색편이나타남
지나가던 공대생입니다. 그대로 지나가겠습니다
왜 '그 강사'가 오개념 피드백 안하는지 알것같은 기분..ㅎ ㅠ 어쨌든 다지쌤 사랑해욤

누가 gg칠까먼소리노
동아시아 세계사 하는애들 다 사회부적응자들임 ㅋㅋㅋ
? 뭐래 병신이 ㅋㅋ
?
뭔말이지
ㅋㅋㅋㅋㅋ
이 밑으로는 그만들 싸우십쇼(냠냠)
이거 왤케 커여?? 첨보네
많이 먹어서
역시 답은 오개념 없고 클-린하며 진짜 지구'과학'인 '씨발 지구야' 뿐이다
오지훈 선생님 정말 이 점에 있어선 강사 중 원탑입니다. 직접 EBS에 이의제기도 하시고 연구실 조교 분들도 다 좋았는데 ㅠㅠ
갓지훈 만세!
BOD : ???
저런 사람이 선생질을 한다니 참으로 충격이다 ㅋㅋ;
아참 작성자님 말하는거 아닙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