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성함수, 역함수 칼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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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은 이 칼럼을 작성하느라 공부를 별로 못 할 것 같네요. 이 칼럼이 아마 올해 저의 마지막 칼럼이 아닐까 싶네요.
위 사진은 1994(2차)-공통17번 문제입니다. 올해 9모 나형 30번 문제를 현장에서 맞추셨거나 혹은 그렇지 않더라도 역함수의 성질을 정확히 숙지하고 있는 분이시라면 아마 10초 이내로 푸실 수 있을겁니다. 칼럼을 읽으시기 전에 한번 이 문제를 꼭 풀어보시길 바랍니다.
1) 학생들이 합성함수와 역함수를 어려워하는 이유
요즘 인터넷 커뮤니티를 보면 몇몇 오르비언 분들을 포함한 일부 수험생들이 수학2, 조금 더 정확히 말씀드리자면 합성함수와 역함수를 많이 어려워하고 있는 모습을 쉽게 볼 수 있습니다. 분명히 합성함수와 역함수 3점짜리 문제는 손쉽게 풀 수 있는데 4점짜리 즉 킬러 문제로 나오면 왜 느낌이 싸해지면서 문제가 잘 안 풀릴까요? 저는 그 이유가 바로 많은 학생들이 역함수의 성질들을 기계적으로 외우기만 할 뿐 그 성질들을 문제에 적용하지 못해서 생기는 현상이라고 생각합니다.
위 사진은 함성함수와 역함수에 대해 학생들을 대상으로 조사한 논문의 일부입니다. 제가 파란색으로 색칠한 문장을 자세히 보시면 이 논문에서 학생들은 역함수의 성질 중에서 f(f^-1(x))=x 라는 성질을 잘 이용하지 못한다는 결론을 도출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2) f(f^-1(x))=x
우리는 분명 f(f^-1(x))=x가 역함수의 성질이라고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 성질을 이번 9모 나형 30번에 바로 적용한 사람들이 얼마나 될까요? 물론 현장에서 f(f(x))=x라는 식을 보고 f(x)=x인 경우와 f(x)=x가 아닌 경우, 이 두 가지 케이스로 나누어 보시면 두 번째 경우에서 f(f^-1(x))=x라는 역함수의 성질을 떠올렸을 수는 있었겠네요. 이처럼, 수학 나형에 한정해서 합성함수, 역함수 킬러 문제들은 모두 역함수의 성질들에 의해 풀리도록 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이 성질들을 응용한 킬러 문제가 올해 수능에 나올거라 조심스레 예측해봅니다.
※ 밑줄 친 문장들을 반드시 정독하세요.
그러므로 우리는 반드시 f(f^-1(x))=x라는 역함수의 성질을 숙지해야 합니다. 쉽게 설명드리자면 안은 함수와 안긴 함수를 합성했을 때 항등함수 즉 x가 된다면 안은 함수와 안긴 함수는 서로 역함수의 관계를 가집니다. 예를 들어 f(g(x))=x이면 안은 함수 f(x)와 안긴 함수 g(x)는 서로 역함수의 관계를 갖습니다. 더 나아가 f(g(h(x)))=x이면 안은 함수 f(x)와 안긴 함수 g(h(x))는 서로 역함수의 관계를 갖습니다. 따라서 f(g(h(x)))=x의 해는 y=f^-1(x)와 y=g(h(x))의 교점들의 x좌표들이 됩니다.
앞서 설명드린 문장들을 계속 곱씹으면서 이해하도록 노력해보세요. 반드시 아셔야 하는 중요한 부분입니다! 다음 내용들은 올해 수능에 나올 법한 합성함수들의 형태들과 그에 대한 풀이들을 나열한거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 f(f(x))=x인 경우
f(x)=x, y=f(x)와 y=f^-1(x)의 교점의 x좌표이다.
ⓑ f(f(f(x)))=x인 경우
f(f(f(x)))=x는 y=f^-1(x)와 y=f(f(x))의 교점들의 x좌표 또는 y=f(x)와 y=f(f(x))의 역함수의 교점들의 x좌표이다.
ⓒ f(f(x))=f(x)인 경우
f(x)=X로 치환하면 f(X)=X라는 하나의 방정식이 생기고 이 방정식의 교점들을 지나는 가로축에 평행한 직선을 그어 y=f(x)와 만나는 모든 교점들의 x좌표들이다.
보충 설명)
ⓓ f(f(f(x)))=f(x)인 경우
ⓒ처럼 f(x)=X로 치환하면 f(f(X))=X라는 하나의 방정식이 생기고 ⓐ와 ⓒ의 방법을 조화
보충설명)
3) 역함수의 성질을 이용한 기출 문제 풀이
아까 기출 문제에서 물어보고 있는 f(f(f(x)))=x의 해는 역함수의 성질인 f(f^-1(x))=x를 이용하면 안은 함수 f(x)와 안긴 함수 f(f(x))는 서로 역함수의 관계이므로 f^-1(x)=f(f(x))의 교점들의 x좌표들이 된다. 따라서 y=f^-1(x)인 빨간색 그래프와 문제에서 주어진 y=f(f(x))의 교점들의 x좌표들은 8개이므로 이 문제의 정답은 ③이 된다.
4) 이 글을 마치며
평가원은 우리들에게 계속 물어보고 있습니다. 너, 이 개념은 알고 있는 것 같은데 그럼 응용은 할 줄 아니?
어제 새벽 5시까지 여러 논문들을 찾아 보면서 점점 확신이 들었습니다. 평가원은 '교육과정평가연구' 이라는 산하 기관을 두는데 이 기관에서 선생님들을 대상으로 바람직한 수능 기조에 대해 조사하는 등 앞으로 수능을 어떻게 출제해야 하는지에 대해 직접 논문을 작성합니다. 이처럼 평가원은 학생들뿐만 아니라 선생님들에 대해서도 잘 알고 있는 듯 합니다. 하지만 평가원은 학생들을 대상으로 직접 조사를 하지는 않습니다. 다만, 다른 집단에서 학생들을 대상으로 조사한 논문들을 바탕으로 학생들이 어떤 개념에 취약한지 파악한 후 이를 바탕으로 킬러 문제들을 출제하는 것 같네요. 평가원이 직접 학생들을 대상으로 조사하면 어떤 문제들이 출제될지 쉽게 예측할 수 있을테니까요.
5) 나나의 마지막 개꿀팁!
어제 논문들을 찾아보다가 아이러니하게도 평가원이 자신들이 수능에 출제했었던 비문학에 대해 평가하는 논문이 있더라고요. 그 논문을 읽어보니 제가 여태동안 봤었던 국어 칼럼들의 내용과 매우 흡사하더라고요. 평가원이 아닌 다른 집단에서 수능 국어 비문학에 대해 쓴 논문들도 마찬가지고요. 이 칼럼을 통해 전국에 모든 수능을 준비하는 수험생들에게 이 정보가 퍼져 나간다면 더 이상 수능 국어 기출 분석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 물어보는 사람들이 없겠네요.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의 산하 기관인 '교육과정연구' 에서 직접 작성한 수능 국어 비문학에 대한 논문 링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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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수능의 본질에 대해서 이야기하는 사람들이 많지 않은데.. 나나님 정말 대단하십니다. 직접 논문을 찾아서 분석하시는 그 정성..감사합니다.

승리의 남지현T 수강생들 출첵박자양승진쌤도 저풀이 보여주심
국어칼럼어디서봐여ㅎ
https://www.kci.go.kr/kciportal/ci/sereArticleSearch/ciSereArtiView.kci?sereArticleSearchBean.artiId=ART002048012
비문학 논문 링크 가능할까요 본문내용도 ㅅㅌㅊ네요 낚시인줄 알았는데
https://www.kci.go.kr/kciportal/ci/sereArticleSearch/ciSereArtiView.kci?sereArticleSearchBean.artiId=ART002048012
f(g(x))=x일때 f와 g가 역함수 관계인 것은 두 함수 모두 일대일대응일때만 성립합니다 이를 이용해 f(g(x))=x이면서 둘이 역함수 관계가 아닌 문제를 얼마든지 만들어낼수 있고 실제로 존재합니다
여기서 말하는 역함수는 엄밀한 의미의 역함수가 아니라, 일대일대응이 아니더라도 y=x로 대칭시킨 그래프를 말하는것 같네요. 마지막 그림처럼요
그럼 함수가아니라 음함수로 보는게 맞을듯
저희 문파는 그런거 모릅니다 ㅋㅋㅋㅋ
제가 사진으로 올린 기출 문제에서 y=f(x)의 그래프는 실제로 역함수가 존재하지 않아서 정의역의 1/2을 기준으로 구간을 나눠 생각하면 역함수를 구할 수 있습니다.
굿 정의역 나눠서 따로 처리하는건 아무나 할수있는 발상이 아닌데 님은 수학 ㄹㅇ 잘하시는듯
감사합니다.
그럼 정의역 나눠서 저렇게 처리하는게 사실 역함수가 존재하지않는 함수의 역함수를 억지로..? 만들어낸거잖아요
이게 문과 교육과정에서는 배우지 않는거지만 수학적으로 문제가없는건 맞는건가요 ? 저걸 이과에서는 음함수라고 배우나요 ??
양승진 모의고사에서 이런 문제 있었음
양승진 모의고사 구매하려면 그 모의고사의 강의도 구매해야 되던데 전 그럴 여력이 안 되서요. 다들 양가원, 양가원 하시던데 한번 풀어보고 싶네요.
혹시 몇회차 몇번이었는지 알려주실 수 있나요..?
14회차 21번이요. 과외학생이 양승진 현강 다녀서 모의고사 문제도 봤더니 그런 문제가 있더군요. 근데 제가 작년 수험생일 때 양승진 모의고사에서도 그런 비슷한 문제를 본 적이 있는 걸 보면 올해 킬러코드에도 비슷한 문제가 있을 것 같기도 한데 아무튼 그러네요
앗 그렇군요,,, 인강생이라,,, ㅠㅠ흑흑 쨌든 감사합니다!
마지막 그림은 시대 남지현t 풀이와 정확히 일치하네요
칼럼 읽고 서바 킬러에 적용해보러갑니다 ㅋ
좋은 내용입니다.
f(f(x))=x
f(f(x))=f(x)
올해 반드시 알아야 하는 개념이죠!
근데 한편으론 현강에서 이미 배운거라
신선한 내용을 기대했었는데
그점은 약간 아쉽네요ㅠㅠ
저 그래프문제도
빡t 크포에서 본 문제여서
기억에 남네요..
전 현강, 인강 없이 혼자 공부하는 스타일이라..
머단..ㄷㄷ
94학년도 저문제 며칠전에풀면서 소중한문제다 싶었는데 다들그렇게 느끼셨네요
그냥찍을래 씨발
제가 밑줄 친 문장만 계속 보시면 이해가 되실거라 믿습니다.
문장 자체는 이해가가는데 저걸 이용해서 못 풀거 같아요 빡대가뤼라
아.. 님이 이분이셨구나
원준쌤이 국에에서 그 논문들 다 분석해서 가르쳐주시는거에요! 교재 뒷면에도 실어주시고 그러던데
근데 난 왜 이 댓글을 달고있지
그림에서 왜 치환했는데 x축에 평행하게 선을 긋죠???
https://www.youtube.com/watch?v=9HVpl16D2FY
2분~3분
선따봉후정독해보니 정리 엄청 잘하셨네요ㄷㄷ근데 b에서 저부분은 어케나온건가요?ㅠㅠ 양변에 역함수두번취하면 f(x)=f(x)되지않나
그 위의 식 양변에 인버스를 취한겁니다.
그럼 f(x)=f^-1(f(f(x))나오지 않나요? 내가 뭘 잘못생각한거지..
글 수정했습니다.
아 다행이다.. 감사요 글 잘봤어영
저도지금 저거안나오네요ㅠ
글 수정했습니다.
원래 역함수가 존재하지않는 함수를 저런식으로 생각하는게 낯설긴한데 결국 제일 와닿는거같아요 그래도 걍 이 관점으로 밀고나가야겠어요 ㅎㅎ
제가 사진으로 올린 기출 문제에서 y=f(x)의 그래프는 실제로 역함수가 존재하지 않아서 정의역의 1/2을 기준으로 구간을 나눠 생각하면 역함수를 구할 수 있습니다.
그렇네요 ㅎㅎ 9평30번도 저런식으로 접근하셨나요??
현장에서 접근도 하지 못하고 틀렸었습니다. 그래서 9모 이후에 합성함수, 역함수에 관련된 모든 논문들을 읽으면서 공부했습니다.
내일 공부시간에 읽어볼게요 히히 감사합니다
근데 프사 볼때마다 클템생각나네요
클템이요?
수험생이 이정도 분석할 정도면 이미 수능 수준은 정복하신거같네요....일읍 저자분중 한분이 문제 만들면서 공부하시다가 본인 수능 30번에서 자기문제를 만났다던데 그렇게 되실거같습니다.ㅎ 좋은 글 감사해요~

감사합니다.내일 읽어볼게요
고생했어요 ;)
ㅠㅠ 나형 산수러는 울고 갑니다
잘 읽었어요 엄청나게 도움이 되는 내용이네요
나만 알고 꿀 빨아야겠다 히힛
울지 마세요.. 저도 산수러니까요.
엌 ㅋㅋ
수능은 점점 해가 지날수록 수험생들, 컨텐츠, 강사들의 역량이 진화하는 것 같네요ㄷㄷ
고이다.
네?? 고2시라는건가.. 그럼 더 ㄷㄷ하네요
고인물이라는거 같은데요 ㅋㅋ

아ㅋㅋㅋㅋㄱㅋ전 현역인데... 해가 지날수록이라고 써놔서 그런가보네여
고여서 그런거라고요.
아 나나님 얘기였군여...난독 ㅈㅅ치환하는거 이해안가는데 왜 평행직선 긋나요ㅠ
https://www.youtube.com/watch?v=9HVpl16D2FY
2분~3분
교원대 수교과셨군요...
저건 논문....필자는수험생....
교대 축하드립니다!
엑ㅋㅋㅋ 타임머신 시롸...?
감사합니다
민감이 교차하네요..
왜요ㅋㅋ 수험생활 생각나서요??
그냥 새벽 감성에 젖었네요.. 저거 탈르비 하기 전 계정인데 최근 게시글 들어가면 작년에 작성했었던 글 나오는데 그 글들에 달린 댓글들 보면서 여러가지 생각을 하고 있네요.
음...좋은 생각이죠?그럴거라고 믿어요!!
그냥 민감이 교차하네요.
힘을내요
평가원 홈페이지에 질문한 사람이 있던데, 혹시 논란이 생기지는 않을까요??
http://www.suneung.re.kr/boardCnts/view.do?boardID=1500232&boardSeq=5024974&lev=0&m=040201&searchType=null&statusYN=W&page=1&s=suneung
그게 접니다.
오우 critical한 논문이네요
넘나 익숙한 우리학교 마크넴
f(g(h(x)))=x의 해는 y=f^-1(x)와 y=g(h(x))의 교점들의 x좌표들이 됩니다.
이 부분이 약간 이해가 안가요 ㅠ f (x)와 g (h (x))가 역함수 관계인 것은 알겠는데요
f^ -1(x) 와 g (h (x))의 교점이 x좌표가 되는거죠? f역함수와 g (h (x))는 동치아닌가요?
다 이해하신 것 같은데요?
f역함수와 g (h (x))은 동치이기에 교점은 실수전체가 되지않나요? 으아 어려워요 ㅠ 18년도 21번 문제도 이해가 잘안됐는데 ㅠ
f(x)=x라는 식의 해는 y=f(x) 그래프와 y=x 그래프의 교점의 x좌표를 의미합니다. 동치라고 해서 y=f(x)가 y=x라고 해석하시면 안 되요. f(x)가 삼차함수일 수도 있거든요.
아 정말 죄송한데요 ㅠ제가 이해가 안되는 부분은요
f (g (h (x))=x 가 의미하는 바는 f와 g (h (x)) 함수가 역함수 관계라는 것은 알겠는데
왜 위의 함수와 y=x의 교점이 표시만 다르고 똑같은 함수끼리의 교점이라는게 이해가 안되요 죄송합니다 ㅠ
저랑 같은 고민하셨네요. 역함수랑 안긴함수가 같으면 일치하는 함수끼리의 교점이 실수 전체집합인데 왜 특정한 교점만 따로 구할 수 있냐는거죠??
만약 f(g(h(x))=x 이 조건이 실수 전체 집합에서 만족시킨다면 님말이 맞습니다.
그러나 시험문제에서는 실수 전체에서 만족한다는게 아니라 '저걸 만족하는 x값이 뭐뭐있니?'하고 묻기때문에 일치하지 않고 교점이 따로 존재한다는 겁니다!
도움이 되시길 빌게요 :)
이글ㅇ지우지말아주세요..안지우실거죠?!? 진짜 여태껏 오르비눈팅 하면서 본 글중에 제일 감동적인듯 내일 정독할게요...

찾았다! 눈팅러..f^-1(x) 이 기호가 뭔가요...
f(x)의 역함수입니다.
y=f(x)와 y=f^-1(f(x))의 교점들의 x좌표이다.
위의 문제에서 이 경우를 따지지 않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아니면 ⓑ f(f(f(x)))=x인 경우
f(f(f(x)))=x는 y=f^-1(x)와 y=f(f(x))의 교점들의 x좌표 또는 y=f(x)와 y=f^-1(f(x))의 교점들의 x좌표이다.
"또는" 이라는 표현때문에 둘중 하나만 고려해도 된다는 소리인가요?
저도이해안감 이부분ㅜ
글 수정했습니다.
둘 다 같은 말입니다.
상황에 맞추어 둘중 편한것을 골라 사용하란 말씀이시죠?
y=f(x)와 y=f^-1(f(x))의 교점들의 x좌표이다. 이부분 어케나오나요? f(f(f(x)))=x 역함수 양변에 취해두 안되는디지금ㅠ
글 수정했습니다.
제대로 읽어보진 못했는데 작년 한완수 심화파트에서 본 적이있는 것 같은 내용이네용. 수학 황들은 보시는 눈이 있으신가봅니다. 선추천박고 갑니당
ⓑ f(f(f(x)))=x인 경우
f(f(f(x)))=x는 y=f^-1(x)와 y=f(f(x))의 교점들의 x좌표 '또는' y=f(x)와 y=f^-1(f(x))의 교점들의 x좌표이다.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1.'또는'이 or인가요 and인가요?
2.또는 뒷문장은 f(x)랑y=x교점 맞죠
'또는'은 합집합으로보면되죠?
네.
10갓
ⓑ f(f(f(x)))=x인 경우
f(f(f(x)))=x는 y=f^-1(x)와 y=f(f(x))의 교점들의 x좌표 또는 y=f(x)와 y=f^-1(f(x))의 교점들의 x좌표이다.
에서요 또는 앞에 식에 인버스 걸어주면 뒤에식이 나온다고 하셨는데 x와 f(x)의 자리를 바꾼다는건가요?
제가 잠깐 헷갈렸네요. y=f^-1(f(x))가 아니라 f(f(x))의 역함수입니다.
f(x)하고 f(f(x))식의 역함수의 교점이라는거죠?.,
네!
넹 좋은글 감사합니다!
저 근데 저 문제에 대해서 질문해도 되나요?? f(f(f(x)))=x 교점 집합개수 풀 때, 우선 f(x)=x의 교점을 2개 구하면 1/2보다 작은 x=a값 하나랑 x=1 나오잖아요. 이거를 다시 f(f(x))=a or 1로 풀면 교점 8개가 아니라 7개가 나오는데 뭐가 오류일까요??
논문 다운 어케 받나요????
제가 올린 링크에 접속하시면 오른쪽에 KCI 원문 다운로드 항목이 있습니다.
좋은글이네요 막판에 잊엇던 개념을 다시 챙긴기분!

좋은 칼럼 감사드립니당!!덕코인 70 드렸읍니다
죄송하지만 d의 내용에 대해서도 보충설명 해주실 수 있나요? 제가 생각해 본 거랑 비교해 보고 싶어서요
있다가 독서실 가는데 도착하면 해드릴게요.
감사합니다 ㅎㅎ
글에 추가했습니다.
Goat.....30번 때려맞추고오겠읍니다.......
님이 올리신 댓글이 삭제 되어서 여기에다가 올립니다. 네! 맞습니다. 우리가 이 과정에서 알아야 할 것은 어떤 합성함수=x가 아닌 어떤 합성함수=어떤 함수일 때 적절하게 공통된 함수를 치환하여 나중에는 그 치환한 함수에 대해 가로축을 그어야 한다는 점입니다.
와드.....!
이왕이면 핑와로 박아주세요!
1. 일단 평가원이 논문을 통해서 학생들의 실력을 평가하고 취약한 개념을 출제한다는건 님 뇌피셜임. 님 말대로면 25년간 기출중 적어도 5개정도는 있어야되지않나? 근거를 대라니까 자꾸 역함수와 합성함수 칼럼을 쓰는데 다른 근거도 보여달라구요 그게 사실이라면. 문제내는 일은 전적으로 교수들이 하는건데 이 글쓴이는 말도 안되는 소리로 수험생들 호도하고 있음.
2. f(f(x))=f(x)는 내 기억으로는 올림포스, 블랙라벨, 쎈 등 다수의 문제집에 있는 내용이므로 출제할 확률이 매우 희박하다고 보여짐.
3. 본문에 있는 문제는 단순히 감소, 증가구간을 나누어서 f(x)에 대입하면 교점을 빠르게 구할 수 있는 문제였음. 해당 개념을 모르더라도 충분히 풀이가 가능함.
4. 물론 f(f(x))=x 방정식의 근이 역함수 본함수 교점이라는 해석은 참신하긴 하나, 6월 29번의 감소역함수로 데인 수험생들도 많고, 인강교재에서 수도없이 나오는 내용이라 나올 가능성이 또 희박하다고 보여짐.
5. 수학나형 88인 현역수험생의 말을 곧이곧대로 믿는 호구가 되지말길 바람 ㅇㅇ
님은 제 칼럼 안 보셔도 된다니까 결국에는 보셨네요. 수능 잘 보시길 바랍니다.
2번은 의미가 없습니다.
작년 21번이 그소재였는데 '함수 g가 존재하고' 의 조건을 해석조차 못하니까 치환 하고 상수함수만 그리다말고 82%가 못푼겁니다
합성의 과정을 정확히 이해 못했다면 가장 기본적인 소재로도 수험생들 탈탈 텁니다.
물론 개념을 모르더라도 문제 풀이는 할 수 있겠지만 본질적인 개념을 이해하는데 아주 좋은 글이라고 생각합니다 분석 실력이 대단하시네요 칼럼 잘봤어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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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사합니다.저 읽던중에 질문한개만 드릴게요 ㅜ
f(x)=x, y=f(x)와 y=f^-1(x)의 교점의 x좌표이다.
앞에식을 A 뒤에식을 B라고 하면
여기서 A가 B에 항상 포함되는거맞나요 ?
네! 맞습니다.
f(f(f(x)))=x는 y=f^-1(x)와 y=f(f(x))의 교점들의 x좌표 또는 y=f(x)와 y=f(f(x))의 역함수의 교점들의 x좌표이다.
그리고 여기서 f(x)와 ffx 대신
f(x)와 x의 교점이라고 생각하면 안되는건가요 ?
y=f(x)와 y=f(f(x))의 역함수의 교점들에 y=f(x)와 y=x의 교점들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제가 올린 기출 문제에 있는 두 함수 그래프에 한번 그림을 그려보면 이해하기 편하실거에요.
감사합니다 ㅜㅜ
b부분이 계속 이해가안가네요 ㅜㅜㅜ
낮에 칼럼보고 헛,,이개념 너무희미하게알고있는걸.. 하고 구평30해설강의부터 한시간 20분동안 이개념만 공부했네요. 좋은칼럼 감사합니다.
공부하신만큼 좋은 결과 있으실겁니다.
머단하시네여...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센세..
센세 아닙니다..
서울대, 연대 합격 축하드립니다!
질문드립니다.
마지막 풀이에서, 저 함수는 역함수가 존재할 수 없는데
왜 역함수를 상정하고 푸신거죠?
무슨 의도신지 이해가 다 가는데, 저거 하나만 이해가 안가네요.
현장에서 30번 풀때 저도 역함수 생각했는데 감소구간 있는거 보고 흠 양변에 인버스 걸어주진 못하겠네 하고 못풀었거든요.
근데 호형훈제 해설강의 보니까 님이랑 똑같이 푸셔서 더욱 궁금합니다. 전 y=x 대칭시킨 '함수가 아닌 그래프'를 그려서 푸는 방식이 야매라고 생각했는데,
대성 강사가 야매풀이 할 리는 없고... 그런데다가 평가원이 야매로 풀리는 30번도 낼리가 없고, 여기에 오늘 작성자분의 풀이까지 보니까 제가 뭔가 잘못 알거나 놓치고 있는 부분이 있나 싶네요.
감사합니다.
오늘 샤워하면서 깨달았습니다..
아니 근데 애초에 작성자분께서 하신 것처럼
양변이 인버스를 걸어준단 것 자체가 역함수가 존재한단 전제가 깔린 것 아닌가요?
근데 보다시피 저 함수는 일대일대응이 아니지 않습니까.
윗댓글에 x는 1/2를 기준으로 정의역 나눠서 역함수가 가능하다고 댓글 다신 것 봤는데 무슨 말씀이신지 잘 이해가 안갑니다.. 더 구체적인 설명 해주실 수 있으세요? ㅠ
이해완료
결국 정의역을 나눠서 아예 다른 두 함수로 보는거네요.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이번 6, 9 평이랑 이 칼럼 붙잡고 열심히 분석해볼게요 이 개념이 나오든 안나오든 정리해서 알려주시는것 자체가 대단하시네요bb 한명이라도 도움되면 좋은거죠 좋은칼럼이네요
여기는 8일후 성지가 됩니다('나형'만)
제가 이해한 걸 정리하자면
역함수를 1대1 대응이 아닌
그저 y=x에 대칭시킨 함수라 생각하고
1.f(ghj(x))=x
일때는
ghj(x)가 fx의 역함수와 만날때(ghj(x)가 fx의 역함수가 되어서 같이 소거될수 있을때)의 x좌표고
2.f(ghj(x)=ghj(x)
에서는 ghj(x)를 X로 치환해서
어떻게든 1번식과 비슷한 형태로 만든 후
X의 좌표를 구해서
f(x)=X일때의 x를 구하는 것.
+f(ff(x))같은식 1번방법으로 구할때 f(x)=x의 근을 따로 구할필요 없이 f-1(x)와 ff(x)의 교점만 구하면 된다. 왜냐하면 있으면 어차피 포함될 거기 때문이다
맞나요?
저 애들 수능 시험지 본 거 거두어 가잖아요?
그걸로 위에 학생들 대상으로 한 실험들로 표본을 뽑는 건가요?
읽다보니 이런 생각이 들어서요.갑자기 수능 시험지 왜 거두어 가는지 의문이네요. 굳이 끝난 시험지까지 거둘 이유는 없잖아요. 마킹을 다시 할 수 있는 것도 아니고 말이죠
수능시험 보는 김에 애들 어떻게 푸는지도 보는 거 아닐까요 ㅋㅋ 좀 음모론같지만요.
거의 대부분 고3의 전수조사니까 표본도 빵빵하고 1년에 몇억씩 들이고 그냥 시험만 보고 버리기에는 효율이 나쁘지 않나요?
사실은 어떤가요? 혹시 아시나요?
수능 시험지는 만에 하나 답지 걷어가는 차가 폭발하거나 그런 경우를 대비해서 걷어가는 걸로 알아요!!
주관식 문제에 풀이 과정을 서술하는 국가수준 학업성취도평가는 시험지를 걷어 가서 표본 분석을 하는걸로 알려져있습니다. 평가원 모의고사나 수능은 잘 모르겠네요.
감사히 잘읽었읍니다!
질문 하나 있읍니다!
b 케이스 f(f(f(x)))=x인 경우에는
F(x)의 역함수와 ff(x)의 교점 또는 f(x)와 ff(x)의 역함수 라고 하셨는데요
또는 인가요 그리고인가요??? 이 두경우를 다세는건지 한경우만 포함시키는건가요??
만약에 두경우다라면 (또는이 그리고의 의미라면) 위문제에서는 왜 f(x)의 역함수와 ff(x)의 교점만 카운트 한건가요???
혹시 스크린 샷의 논문의 제목이나 주소 좀 알 수 있을까요.. 고1인데 과제연구 때문에 좀 참고하려고 해요. 부탁드립니다.
제가 이 때 탈르비해서 댓글 못달아드렸었네요.. 혹시 지금도 필요하시다면 알려드릴게요!
마지막에 국어 과학지문에 대한 내용 주소 첨부하신거 읽어봤는데 결론은 유형1에 맞게 글을 쓴다는건가요?? 아니면 4가지 유형중 한가지유형에 맞게 쓴다는건가요??
d 보충 설명에서 빨간 색으로 그은 직선들과 만나는 교점들이 에서 교점의 x 좌표가 실근이죠??
네!
우진쌤 뉴런에서도 비슷한거 다루신듯.. 부분나눠서 까진 말씀안하셨지만 f(f(x))=x 나왔을때 어떻게 생각할지 다루셨는데 이렇게보니 신기..
181121 이해하는데 도움이 됐네요. 감사합니다.
와 ㅎㄷㄷ 진짜 개쩌네요 좋은 거 배우고 갑니다ㅠㅠ
좋은 정보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