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AL 지1 모의고사 풀어본 후기
게시글 주소: https://orbi.kr/00018601479
안녕하세요.
Castellar 지구과학1 N제 저자 김효길 입니다.
얼마 전 오르비북스에 지구과학1 모의고사 신간이 나왔길래 한 번 풀어봤습니다.
* 후기를 작성하기 전, 본 출판물의 저자는 저와 아무런 친분이 없음을 미리 알려드리며, 저는 애초에 친구가 없습니다.
일단, 표지는 이렇게 생겼습니다.
표지가 (민트색+하늘색)느낌인데, 사진은 실제 색깔보다 더 파랗게 나왔네요...
1. 난이도
총 3회분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이 중 유별나게,, 괴랄하게 막 어려운 회차는 없었습니다.
물론, 체감 난이도는 주관적인 것이기 때문에 딱 잘라 말하기는 좀 애매하지만
전체적으로 올해 6평, 작년 수능 정도의 난이도와 유사하다고 느꼈고
1회분을 풀 때마다 중간중간에 까다로운 문항들이 몇 개씩 있었습니다.
해설지를 보니, 저자 분께서는 2회차의 난이도가 매우 과하다고,,,
절대 30분 내에 못 풀거라고,, 45분 잡고 풀어야한다고 하셨는데
제 개인적 생각으로는, 지1 고인물이라면 3회분 모두 30분 내에 가까스로 풀어내는 데 큰 문제가 없을 것 같습니다. 길게 걸리더라도 35분 정도면 충분할 것 같습니다.
2. 퀄리티
전체적으로 만족합니다.
물론 평가원 기출이든, 사설 모의고사든
퀄리티 측면에서 100% 아주 완벽하게 만족하지는 못하겠지만
지1 모의고사를 풀어보는 것이 오랜만이어서 그런지 나름 푸는 재미도 있었고
실전 대비용으로 30분을 재고 푸는 데 있어서 딱히 하자가 있는건 아닙니다.
Q. 엥..? 그러면 카스텔라 N제는 개인적으로 100% 만족하시나요??
A. 저도 제 출판물에 대해 100% 만족하지는 못하고, 항상 어느정도 시간이 지나고나서 되돌아보면 아쉬운 부분이 꼭 있습니다. 아마 다른 저자 분들도 마찬가지 일거라 생각합니다.
퀄리티 측면에서는 딱히 큰 기대를 하진 않았는데
풀어보니 기대 이상이었습니다.
쓸데없는 지엽은 거의 없었던 것 같고, 자료 해석&추론형 문항이 은근히 많았습니다.
중간중간에 "정말 괜찮다" 싶은 문항들도 있었고
특히 2회 20번은 꽤 괜찮은 문항인 것 같습니다.
3. 아쉬운 점
전체적으로 만족스러운 모의고사 였으나, 조금 아쉬운 부분도 없지않아 있었습니다.
무조건적인 단점이라기 보다는,,
저의 (주관적인 생각+객관적인 평가)를 바탕으로 했을 때 아쉬웠던 점에 더 가깝습니다.
3-1. 온대 저기압 문항이 없다.
3회차 모두 풀어 보았을 때, 유채 지구(기상)파트에서 온대 저기압 문항이 없었습니다..
기상 및 날씨 문항의 테마를 회차별로 정리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1회 : 태풍 기상관측 자료(풍향 풍속)의 해석
2회 : 한반도 부근 태풍의 경로와 기단의 관계
3회 : 정체전선과 태풍에 대한 자료 해석
3회차 중에서 한 번 정도는 태풍 대신에 온대 저기압이 출제되었더라면 더 좋았을 것 같습니다.
3-2. 일부 그림 자료(일러스트)의 해상도
몇몇 그림의 해상도가 다소 떨어지는 모습이 있습니다.
수능날 풀게될 시험지 일러스트의 해상도는 "최상급"입니다.
평가원 기출문제 파일을 300%~1600% 수준까지 확대해도, 번짐이 없이 매우 깔끔하며
가끔, 이의제기&논란을 피하기 위해 아주 디테일한 부분까지 그려넣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러한 부분을 고려할 때, 일부 그림의 해상도에 다소 아쉬운 부분이 있으나
문제를 풀 때 해석이 애매하다거나 큰 지장을 주는 정도는 아닙니다.
또한, 가끔씩 교육청 학력평가의 그림이 다소 흐릿한 경우도 있다는 점을 고려하면
"문항 오류" 정도의 단점까진 아니라고 봅니다.
4. 총평
개인적으로, 또 전체적으로 만족스럽습니다.
시험이 진행되는 흐름, 난이도 측면에서는 기대 이상이었으며
치사한 지엽문제, 억지로 난이도를 올리려 꼬아놓은 문제가 딱히 없었던 것이 맘에 듭니다.
풀다가 욕이 나오지는 않을까..
돈 아깝게 괜히 사는 것은 아닐까...
삼겹살 구울 때 바닥에 펼쳐놓는 "기름받이"로 쓰이게 되는 것은 아닐까...
등등의 걱정도 있었으나, 그런 일은 없었습니다.
혹시, 풀어볼만한 지1 모의고사를 찾고 계시다면
시간은 재고 실전연습을 하고 싶으시다면
탈모.의고사를 풀어보시는 것도 좋다고 생각합니다.
그럼 저는 이만~~
![]()
0 XDK (+0)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
-
그래그래 나는 솔탑투만 보유중인거야
-
이번에 느낌 0 1
내 객기는 아무튼 시장을 못 이긴다 실발 전까지 그냥 기다릴 걸 괜히 중간에 진입하다 온전히 못먹네
-
캬 보스니아 추가골!! 1 1
3-1 !!
-
오늘 하닉 +15보여주나 2 0
못해도 +15는 가야지
-
3대1 79분 골
-
마이크론 숏 0 0
원래 숏잘안잡는데 갭이 너무 도를넘었음
-
좀전에 캐나다 추격골 2 0
2대1 스위스가 이기는 중 80분됨 추가시간 많이주진 않을듯 캐나다에서 해서 심판이...
-
얼북이 8 1
스카가서 공부 좀 하다가 월드컵 보고 와야지
-
프롤로그 모의고사 통계 0 1
미적분 총 인원 66명 최고 점수 96점 (3명) 주요 문항 오답률 21 : 79%...
-
마이큰론 레버리지 1 0
889에 주워서 지금 침질질흘리고있다 공부 왜하냐 30분만에 2000벌었는데 ㅅㅂ...
-
스위스 추가골 0 0
56분 2대0으로 캐나다상대로 리드 이건 어시가 너무너무너무 잘했음 개멋있음 진짜꼭보세요
-
마이크론이 우주를 들었다 5 1
미친실적 삼닉풀롱ㅋㅋ
-
스위스 골!!!!!! 0 0
45분? 46분? 진짜 후반시작하자마자
-
보스니아 카타르전 되게재밌음 6 0
2대1이고 골대 서로한번씩 지금 막 전반 끝날거임 치지직에서 시청가능
-
흐어어 1 0
-
카타르 한골 0 0
보스니아 대 카타르 2대 1 42분
-
보스니아 2번째 골 0 0
제코가 골 넣은...거긴 한데 카타르 자책골로 될거같음
-
실로 경이롭게 들어갔네요
-
보스니아 선제골 0 2
29분 되게 멋있었음 나중에 하이라이트나오면 한번보길
-
잭인더박스 0 0
그렇게 맛있진 않네 한국에서도 많이 먹는 그냥 햄버거 맛임
-
기출 모고 풀다보면 0 0
자이스토리 맨 뒷장에 있는 기출 모고 계속 연속으로 답지 안 보고 풀다보면...
-
영국은 혼란기에 놓인 것인가 5 1
다른 나라에 딱히 관심이 없지만 그럼에도 영국 정치가 이상하게 돌아간다는건 어느정도 명징하게 보임
-
스위스 캐나다 관중석이 빨감 0 1
둘다 빨간나라라서 스위스가 빨강옷입고 뛰고있긴함
-
보스니아 경기를 봐야겠다 1 0
여기는 멸망전이라 재미난듯 기량 뛰어난건 스위스 캐나다인데 보스니아 카타르가 치열할듯
-
축구 두개 동시에 보는중 4 1
스위스 vs 캐나다 보스니아 헤르체고비나 vs 카타르 후자 해설이 마음에 안들어서...
-
난 이게 좀 큰거같은데 4 1
기하가 너무 외계어같은 느낌이 있음 정사영이고 쌍곡선이고 그러는데 미적은 결국...
-
기하는 포지션이 좀 애매한느낌 8 1
높은 만표, 미적 필수과 원하면 미적 선택과목에 대한 압박을 줄이고싶으면 확통...
-
3시 4 0
간 잘 수 있다 시발 내일 월드컵 볼 힘은 있나
-
왜 벌써 시간이 2 0
...
-
확서운 이야기 8 0
15개정 초창기 기하와 확통 1등급의 절대 인원수는 비슷했다
-
일찍자기 3일차 1 0
-
영탐만 돌릴 것 같은데 브릿지는 이미 다 푼지 오래고 엔제를 돌리면 시간을 너무...
-
쳐자러감 3 0
ㅈㄴ졸림
-
올해계횓 5 1
9평 연고공까지끌어올리기 논술 ㅈㄴ 높게쓰기 수능 사람새끼처럼보기 논술안보기 살빼고...
-
고등학교 1 0
진짜 어떻게 다닌거지 그시간에 어떻게 일어남?
-
19년도의 디시로 거슬러올라가야한다....
-
옵만추 5 0
한번도안해봄
-
호랑이 담배피던 시절 0 0
내가 커뮤에 쓴 글들 보는데 재밌네 당시 오피지지 열심히했는데
-
이제 국어황이 되는 거야
-
과탑되기vs과탐하기 2 0
-
성적공시 4 0
보기싫은데;
-
빨리자야돼 2 0
지금이순간에도우리는도태되고있는거야
-
폭우가 6 1
산사태 이런 거 없이도 상상 이상으로 사망자를 많이 내더라고요
-
한 양 0 0
이사람 근황림픽 아는 사람
-
투두메 흥미롭네 4 0
지금 쓰는 플래너 다 쓰면 갈아타볼까
-
재밋어보여서 친구새끼끌고 대치갈라햇는데 갔다가 좆될거같아서 시마이침 대치 그전에 한번도 안가봣음
-
내가 볼때 그냥 오르비를 1년정도 쉬다가 오면 이미지가 ㄱㅊ아 질 것 샅음 5 0
내가 볼때 근데 1년을 쉴정도면 그냥 안할 것 같음
-
나도 중학교때 0 0
1년에 1500시간정도씩 게임햇엇음
-
근데 28아면 반 56?? 0 0
어이고.. 삼촌...
-
과탐극복어케함 0 0

텔라님! 알바검거!탈모 의고사
알바테크닉 입니당
친구가 없습니다에 신뢰가 확 가네욤 감사합니다
해설지가 32패이지라고 봤는데 왜 32페이지씩이나 되는거죠?
이유는 딱히 모르겠습니당..
시험지 크기로 32페이지는 아니고
해설지 사이즈는 A4 소책자 사이즈 입니댜
근데 이해가 안가는게... 밑에 저자 말에 의하면 문제별 태도 분석 부분부터 해설까지 써놓아서 긴건데.. 카스텔라님이 사서 푼것이라면 해설지가 왜 32페이지냐고 물어봤을 때 다른 해설지와는 다르게 이 부분이 더 적혀있다는 것을 알려 줄 수 있는거 아닌가..? 내가 너무 꼬였나ㅠ
지1 모의고사 3회분이면 총 60문제인데, 총 150문제에 해설지 분량이 92페이지인 책을 집필한 저로서는 "60문제에 32페이지 분량의 해설지"인 것에 대해 짧다고 생각하지는 않지만 "32페이지 씩이나"라고 생각하지도 않습니다.
또한, 저는 저자가 된 이후부터 지금까지 ebs를 제외한 지1 사설 수험서를 한 번도 푼 적이 없기 때문에 다른 교재의 해설지와 비교할 수도 없습니다.
아 그건 저희가 문제별 태도 분석 부분부터 해설까지 써놓아서 상대적으로 길게 나온것입니다!
탈모. 의고사
.
.
.
오 살까말까 고민했는데 후기 감사합니다
.
않이;;; 이건 머죠
????:탈모 의고사 사고 카스텔라도 사달라
(이거 두개안풀고 수능보는 흑우 없제?)
지1은 안하지만 위로추 드립니다 ㅠㅠ
친구없ㅋㅋㅋㅋㅋ 기만자야 거짓말이다!

믿고삽니다ㅎ좋게 봐주시니 감사드립니다!!^^
넵ㅎㅎ 근데 아직 알바비가 안 들어왔네요
입금 부탁드립니다~~^^ ㅎㅎ
^^
팩트는 추천
카스텔라님 후기면 책 최소 10권은 더팔리겠네여
역시 탈모 사놓기 잘했군요
정오답표 나올때까지 기달리고 있었는데
인제 풀어야겠군요
앙 효길띠❤️
앙 스님❤️
친구가 없다니요 흑흑
아주 다행이게도, 아래의 부등식이 성립합니다.
오르비 팔로워 수 < 카톡 친구 수
효길이형 너무 윾쾌 형님믿고 카스텔라코인과 더불어 탈코인도 갑니다

넵ㅋㅋㅋ 내년에는 꼭 손절하세욥아....큰일날 뻔했네..
익절 하세요..!!
저주 무엇..
굳입니다
승범이도 놀랄만한 고퀄리티 알바
T..A....L...모의..고사... 후..기....
이미 풀게 쌓여서 아쉽다..
카스텔라저자님께 질문드립니다 작년 카스텔라를 샀는데 정오사항된거 다반연되었나요?
몇 쇄인지에 따라 다릅니다.
정오표 확인 후 풀어주시기 바랍니다.
정오표 : https://atom.ac/books/attach/4426
쌤께서는 모의고사 출판안하시나요ㅠㅠ
적어도 올해는 모의고사를 출판하지 않을 것 같고,
사실 내년 카스텔라 N제 개정 여부도 아직 불확실합니다.
이거풀면 탈모온다는 루머가 있다던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