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E8YcLU9ofQBd0 [751990] · MS 2017 · 쪽지

2018-08-21 22:17:35
조회수 12,611

연대 신학과에 대한 개인적인 생각

게시글 주소: https://orbi.kr/00018173840


1. 여러분 안녕하세요! 연대 비상경 문과에 대한 글을 쓰다가 신학과 관련된 댓글들이 몇 개 보이는데, 사실과는 좀 다른 것도 있는 거 같아서 한번 글을 적어봅니다! 간단히 Q&A형식으로 적어보았으니깐 나중에 원서접수할때 참고해보세요~ (저는 연세대학교 선교동아리에 들어가 있어서 신학과 학생들을 접할 기회가 정말 많았습니다. 저번학기에 신학과 전공도 들었어요!) 



1. 신학과 졸업하면 목사만 한다? 

- 아닌거 같아요. 주변에 신학과 학생들 보면 로스쿨 가고싶어서 온 사람도 있고, 그냥 연대 간판때문에 온 사람도 있고, 아니면 졸업하고 신학과 교수나 학계 진출을 노리고 온 사람들도 있었어요. (목사나 선교사가 하고싶어서 온 학생들도 있었지만요)


-어차피 문과계열은 전공이 아니라 본인이 얼마나 그 진로를 준비했는지가 더 중요하거든요. PD, 법조인, 목사, 교수, 아나운서, 배우 등 다양한 진로로 충분히 나갈 수 있습니다.  


-신학과 친구가 그러는데, 전공+컴퓨터과학을 복수전공해서 마블에 취직한 사람도 있다고 하네요. 이야기, 컨텐츠(신학)+ 기술(컴퓨터과학)을 융합해서 갔다고 하던데 이런식으로도 전공을 풀어나갈 수 있다는 생각에 한번 놀라기도 했습니다. 


2. 신학과는 전과, 복수전공이 안된다?


-복전은 제한이 없는 것 같고요. 전과는 제한이 있는걸로 알고 있습니다. 아예 안되는건 아니고 일정학점 이상을 넘겨야하는데, 1학년때 매일 술마시고 놀면서 받을 수 있는 학점은 아니고, 어느정도 성실하게 (대학입시 준비했을때의 40% 노력만 기울여도) 학교생활을 하면 자격요건이 주어진다고 하네요. 


-입학할 때는 전과를 생각하는 학생들도 좀 있지만, 3학년이 되고나서는 다들 취업준비에 바빠서 잘 안한다고는 합니다.  (그래도 할사람은 하겠죠) 


3. 신학과는 성경책만 배운다? 


-이건 진짜 아니에요. 제가 들었던 수업은 하버드대학원에서 경영학과 신학을 복수전공 교수님이 가르치셨는데요. 성경이야기는 전혀 안했고, 사회에서 도덕윤리가 어떻게 지켜져야하는지에 대한 이야기를 많이 하셨습니다. 전반적으로 철학에 대한 수업이 많고, 문학, 역사에 관련된 수업도 있어요 (물론 포커스가 기독교나 종교에 맞춰져있기는 하지만요...) 


-모든 학과에는 졸업하려면 들어야하는 전공필수 과목이 있는데, 그거 몇개 빼고는 자기가 듣고싶은대로 들으면 될껍니다. 저는 종교학에 관심이 많아서 종교학 과목이랑, 사회윤리학 과목을 하나씩 들었어요.


+ 전공필수가 이번학기부터 절대평가로 바꼈다고 하는데 그럼 진짜 개꿀이에요... 로스쿨갈때 학점 잘받을 수 있음 


4. 기독교인만 입학할 수 있나요? 


-기독교인이 타과에 비해서는 많은편이긴 한 것 같아요. 선교단체나 채플조교에 신학과 학생 비율이 꽤 높거든요. 근데 아닌 학생도 많아요. 자기가 맞는 친구랑 같이 사귀면서 놀면 됩니다. 


그렇게 막 이상한 학과 아닌데 오르비나 인터넷에서 이상하게 묘사되는 경우가 많더라고요. 이거 한번 보시고 나중에 정시쓰실때나 추후에 한번 생각해보셔도 좋을 것 같아요. 


+ 아는 선에서 질문 받겠습니다. 

0 XDK (+1,000)

  1.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