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 컨트롤 10가지 방법
게시글 주소: https://orbi.kr/00017118603
수험생에게 잠이란 가장 중요한 요소이다.
의지가 만땅이어도 졸리고 피곤하면 공부를 못하기 마련이다.
보닌은 순잠 학교에서만 5,6시간에 달하는 탑클 잠꾸러기에서 올해 재종반에서 졸지않는 오린이가 된 수험생이다.
내가 5달간 실천해온 잠을 콘츄럴해온 10가지 방법이다.
1. 양질의 잠을 자자.
난 지난 4년간 365일중 330일은 노래를 들으며 잤다.
잡생각이 많아져서 늦게 잠들은 내게는 노래를 듣고 자는 편이 더 좋은 것 같았지만,
결론적으로 잠의 질을 떨어뜨렸다.
그리고 당부하는데 스마트폰은 없애라.
잘때던 머든 수험생한테 도움안된다.
불가피한 경우 그냥 집에 오자마자 부모님께 줘라.
아니면 전원 끄고 서랍에 넣고 잠궈라.
11시부터 2시는 마의 3시간이라
시공의 폭풍 속으로 빨려들어가듯
삭ㅡ제 될것이다.
그리고 또 바로 자지도 않는다.
순간 미쳤음을 자각하고 또 3시부터 4시까지 공부한다.
그리고 내일 낮에 3,4시간 존다.
뭐하는 짓인가?!
제발 일찍자고 일찍일어나자.
공부할 것 같으면 그냥 오자마자 책상에 앉고,
아니면 이빨닦고 자라.
생각하지말고 그냥 침대로 일단 겨들어가라.
그리고 자야겠다는 다짐도,
스마트폰을 부모님께 맡기는 결단도
결국 의지의 연장선이다.
2. 조는 것도 습관이다.
어째 주위를 둘러보면 자는 애는 맨날잔다.
(그게 과거의 나다.)
또 안자는 애는 학교에서 자는 모습을 본 적이 없는 친구도 있을 것이다.
조는애의 십중팔구는 밤에 폰보다 늦게 잔 것이겠지만, 간혹 그냥 잠이 많은 애들도 있다.
(그것도 과거의 나..)
공부하다가 안풀리면 멍때리다가 업드려버린다.
그냥 딴생각하다가 나른해지면 업드려버린다.
졸리면 세수하고 와라.
잠을 깨려고 해라.
나쁜습관은 5일이면 완성된다.
하지만 나쁜 습관을 깨는데에는 3주의 시간이 걸린다.
3주동안 어떻게든 절대 안존다면 당신은 그 뒤로 아침부터 밤까지 계속 정신이 말짱한 진기한 경험을 하게 될 것이다.
3. 졸리단 생각이 들면 그냥 묻지도 따지지도 말고 일단 일어나라. 혹은 무릎을 꿇어라.
아무리 의지가 강해도 자세가 편해지면 졸아버린다.
쌤들이 간혹 자는 것은 못봐줘도 조는 것은 봐준다고들 한다.
조는 것은 불가피하다고?
No. 조는 것도 범죄다.(담임쌤 말을 인용..심했나?)
물론 피곤에 찌든 졸음이면 잠시 자는 게 맞겠지만,
일시적 졸음이면 필사적으로 깨도록 노력해라.
쇼파에서 자기 체형으로 푹꺼진 곳을 찾으며 꼼지락 거리다 조는 것과 같다.
넌 졸기전 아마 움직움직하며 가장 편안한 자세를 찾고 팔꿈치를 책상에 올릴 것이다.
그순간 바이바이다.
그냥 일어나라.
4. 도저히 힘들면 세수를 하자.
졸음에도 일시적 졸음과 진짜 졸음이 있다.
진짜 극한의 피곤으로 인한 졸음과는 다르게 일시적 졸음은 한 번 깨면 싹 가신다.
다들 경험해본 적이 있을 것이다.
분명 뒤지도록 졸렸는데 친구가 말걸어서 잠깨면
또 잠이 안오는,
혹은 이동수업 때문에 어쩔수 없이 걸어다니다가 말짱해진 경험.
그러니 졸리면 세수를 해라.
일단 화장실까지 갔다와도 잠이 깨는 경우가 많고, 세수를 하면 거의 잠이 깬다.
5. 아침, 1교시땐 절대 필사적으로 자지말자.
1교시에 잔다면 점심때 깨는 마법을 보게 될 것이다.
아침에 자버리면 코마상태에 진입한다.
그대로 반나절 날리는 거다.
아침잠은 자면 중간에 끊기 참 힘들다.
다만 한번 참으면 이내 정신 멀쩡해지니 참아보자.
6. 심각하게 졸리면 4시반 이후에 농도 100퍼센트의 쪽잠을 자라.
가끔 서서도 졸때가 있다.
양심적으로 어제도 일찍 잤지만 도저히 못 버티겠으면 4시반 이후에 자라.
그전은 수능시간이다.
수능때 어떻게 졸아ㅋㅋ라고들 하지만
존다는게 아니라 뇌가 활성화가 안될수있다.
담임쌤 왈,
수능 때는 긴장때문에 조는 새끼들은 당연히 없겠지만,
그 시간에 매번 졸다보면
막상 깨있어도 뇌가 100퍼센트 안돌아간다고 하셨다.
밤새 놀아본 분들은 알꺼다.
담날 몸은 피곤한데 정신은 말짱하고 대가리 안돌아가는 느낌을.
그러니 8시반부터 4시반 까지는 절대 자지말자.
정말 졸리면 저녁먹고 30분 푹 잔다던가하자.
과거 졸릴때마다 잔 나는 개운한 잠을 잔적이 없었지만,
요즘 진짜 졸림을 응축해서 버틸때까지 버티다가 30분동안 자니깐 개운하고 이후 머리가 더 잘돌아갔다.
그러니 잘꺼면 누가 업어가도 모를 정도로 푹자자.
7. 계획을 세워라.
가끔 하염없이 수학문제만 풀고 목적없이 영어문제만 풀면 지루해지고 졸음이 온다.
그러다 잠시 멍때리다 이내 엎드려버린다.
계획을 시간별로 세우고 시간의 압박을 느껴라.
그리고 달성하고 성취감을 느끼자.
8. 수업에 집중해라. 그리고 대답해라.
대개 수업에 집중안하고 혼자 문제 풀때 존다.
수업에 집중하고 선생님의 질문에 모두 대답하면 잠이 달아난다.
특히 그냥 쌤들이 알겠지? 하는 말에도 모두 네. 네. 하니깐
잠이 안오더라.
9. 쬬콜렛을 먹자.
커피는 한 캔, 한 잔 이상 마시지말자.
넘게 마시면 그 피로는 누적되서 내일로 토스된다.
그리고 난 에너지드링크를 마시면 밤까지 잠이 안온다.
개인차가 있겠지만 추천드리지 않는다.
대신 초콜릿을 계속 까먹자.
혹은 아무 음식이나 입에 쳐넣자.
(살찌는 건 내가 책임못진다...)
구강 운동을 하면 잠이 덜온다.
10. 자는 친구보다 안자는 친구를 보자.
또, 열심히 하는 친구 하나를 픽하자.
맨날조는사람특) ㅇㄱㄹㅇ 자기전 주변을 둘러본다.
->아무도 안잔다. 한숨쉬고 못잔다
->한명이라도 잔다? 미소를 띄며 합리화하고 잔다.
그래 우리 모습이다.
그럼 그 친구랑 똑같이 되는거다.
진짜 열심히 하는 친구 한 명을 픽해서,
최소한 저 친구 공부할 때는 따라서 해야지.
맘먹으면 그 친구를 보고서라도 잠을 안자야겠다고 생각된다.
우숩지만 현역이 잠 습관 조금 바꿨다고 이런 글써봅니다.
그래도 조금 도움이 될까해서 쓴 글입니다!
당연한 얘기들이지만,
모두 의지를 가지고 실천하면 어느새 더 이상은 졸지않는 당신을 발견할 것입니다!
우리 모두 졸지말고 대학가요ㅠ
0 XDK (+0)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
-
평점 2점초반 1 2
꿱
-
아리아리아리아리아리아리아리아리 0 0
아리베데르치!
-
나도달았다에피 1 0
-
9평신청했다 3 1
딱대라 ㅋㅋ
-
성적표 몇 개인지 써두면 좋을 거 같음
-
에따싶 0 0
6모 로또맞은걸로
-
학교를 안가니 2 0
스트레스가 없어서 그런지 헬스가 맜이 없네
-
현강 허들링 미적 복습 열심히하면 킬러 다 뚫리나요!? 1 0
ㅈㄱㄴ
-
스쿼트 3rm 갱신 1 0
드디어
-
큐어 에클레르 붐은 온다 0 0
!
-
수학 현강 두각 0 0
김범준 정병호 둘 중 누구 들을까어… 김범준씨는 영상 제공이 느릴까봐 겁나고...
-
6모 에피 딱대 0 1
-
에피땄다 2 2
헤헤
-
다스캇타...!!
-
지은지 6년된 구성남 아파트 vs 지은지 16년된 서울 동대문구 아파트 2 0
둘다 살수있다면 뭐사실거임? 전자 매매가 11억 6천만-17억 2천만(평수마다...
-
주변학원에 전화 다 때려도 자리없음...
-
강e분 수완은 없나여? 1 0
수특만 있는거에요?
-
사탐추천 0 0
수능미련남아서 관광수능 보고싶은데 방학때 깔짝대면서 상식겸 수능준비겸 공부할 사탐...
-
노베 재수 논술 가능한가요 5 1
작년6평 언미영물1 99 99 1 98 작년 9평 언미영물1 99 94 1 (기억...
-
러셀 9모 신청 4 2
결제까지 완료했으면 성공한거 맞겠죠?? 지금보니까 사1과1 빼곤 남녀 다 마감이네
-
집 도 착 ~ 0 1
공부해라 그대는... 그.. 그거.. 그거다....
-
시발좃같음여기
-
반수 수학 노베 질문드립니다 4 0
반수인데 수학이 노베입니다 화작 확통 생윤 사문인데 작수 화작 2 확통 6 생윤 1...
-
스페인이 왕정이었구나 1 0
군부 쿠데타때 왕정복고된거 첨 앎
-
짝사랑 전문가로서 한 마디 2 1
짝사랑 완화시키는 법 : 어차피 다 똑같은 똥누는 기계라 생각하면 됨
-
반차쓴다반드시 1 0
오늘 푹푹푹푹푸우우우우욱 쉴거란 것임
-
좋아요 5개 도배하는거 누구냐 3 3
얼탱
-
6모 6등급이고 하루에 4시간씩 해서 2시간 개념 인강 + 2시간 문풀로 하려고...
-
메가패스 반수 0 0
언제 반수생용 메가패스?나오나요.. 가격이 작년에는 얼마였는지 아시는 분 계신가요
-
내게 기댄 마음 0 0
사랑이 아니라 해도 괜찮아요 그댈 볼 수 있으니 괜찮아요 내가 사랑할 테니
-
모교는 ㄹㅇ 때려죽여도 가기싫음
-
걍 어딘가 리틀 국어 느낌 끝이 없는 느낌 사문은 도표 고인얘들은 어느정도 수능날에...
-
강민철 수능완성 배급 안 함? 1 0
이거 설마 수특만 강의찍음? 수완은 내가 직접 먼저 풀어야하나
-
근데 오르비는 현역보다 n수나 대학생이 많이하는듯 8 3
나 작년에 같이 새르비하던 멤버들 거의 다 06이상이었는데 올해는 07 친구들 많이보여
-
대학생되면 2 1
손가락에반지10개씩끼고다녀야지
-
가방 안 닫힌다 10 2
이렇게 데려갈가
-
과외선생 첨 구해보는 건데 존나 잘 구한 거 같음 돈이 안 아까움 걍 여자 김기현임
-
고난도 기출도 다시 보다보니깐 여러개 풀개되는데 모르겠는 문제는 어느정도로 시간을...
-
삼반수생 방학 동안 공부 0 0
26수능 백분위 언(92) 미(97) 영 2 사문(80) 지구(85) 27 6모...
-
접점없는데 인친 뜨는 거 2 0
팔로잉 겹치는 거 없는데 지인이 추천에 뜨거등요 서로 번호 없을 건데 뭐지 염탐...
-
국수컷 창난이유 찾았다 4 0
이제 메디컬갈거 아니면 런박는순간 탐구 유기때려도 1뜨니까 기존 중위권들 하루...
-
국수못광광울 6 0
ㄹㅇ
-
약사피셜인용/약대)약국 월 실수령 800짜리 개국할려면 개국비융 최소5억이상???? 2 0
https://m.fmkorea.com/best/9702286556 블라인드...
-
닉스레버 1부기 2주컷 5 0
삼전 곧 딴다 닉스가
-
6모 수학 80(미적)입니다. 수학을 자이, 수분감, 기생집으로 수1,2...
-
수특 기원본질주의 풀어보신분 2 0
저 이거 지문자체가 이해안되는데 ㄱㅊ..? 유래한 접합자 뭐라뭐라 나오는건데..
-
센츄 성적표 유효기간 1년인가 10 2
9모때 에피 안되고 만약 센츄까지도 못미치면 고3 10모 들고가서 다시 센츄라도 따야지
-
국어 어캐 올려야 하냐 2 0
문학 깡패좀 되고 싶음….
-
6평 성적표 어케 받는거지 2 0
학교가서봣는데
-
6모 학원 응시생 성적표 1 0
학원 방문하면 주죠??
좋은글 감사합니다
11~2시 ㄹㅇ 마의시간대... 정신차려보면 2시넘어갈때가 너무 많음..
ㅇㄱㄹㅇ 시공의 폭풍 속으로
코마상태
코마콤보..
전 졸음 참으면서 공부하는 거에 대해 회의적입니다. 졸릴때는 자고 일어나서 고효율의 공부를 하는게 낫지, 졸음 참으면서 해봤자 어차피 집중도 제대로 안될텐데요. 졸음 참는게 목적이 아니라 공부를 하는게 목적이니깐...
진한글씨만 읽으셨는지 모르겠지만,
계속 졸음을 깨우라는 것은
습관성 일시적 졸음입니다.
제가 그런 습관이 있었다가 고쳐서 깨닫고 쓴글입니다.
진짜 피곤하면, 누가 업어가도 모를정도로 푹자라고도 중간에 써있어용.
세수는 아무나 못하죠 여자분들 비비바르시는분들도있고요 반드시 손을 차갑게하면 졸리지 않습니다
나 수족냉증인데 잠 ㅈㄴ 많았음..
수족냉증이라 허벅지 사이에 손끼고 있으면 그냥 꿀잠 ㅋㅌ
와 저 감시하세요?
감사합니담
개인적으로 잠오면 바로 자는게 훨 나은거 같은데 낮잠 안자고 싶으면 그냥 일찍자고 일찍 일어나는게 장땡 잠 버티면서 하는게 지극히 개인적으로 심각하게 비효율적이었던...
제가 글에서 깨자고 말하는건,
습관성, 또 일시적인 졸음입니다.
판단하에 도저히 못참겠으면 30분 자는것도 좋겠죠?
그치만 아마 매일 졸리다면
수면 습관에 문제가 있을 수도 있겠네요.
일찍,푹자는게 가장 중요해요
점심먹고 1시~3시가 젤힘듦
ㄹㅇ ㅠ
솔직히 밤에 제대로만 잤으면,
아침잠, 점심 식곤증만 버텨주면 됨!
그리고 도저히 피곤하면 4시반에 꿀잠자용
그냥 졸리면 조금 자요..그게 범죄까지는..
위에 6번에 쪽잠 활용하라는 거 있잔슴.
그리고 조금만 졸려도 그냥 엎어져 버리는거 실제로 그닥 좋진 않아여.
그게 쌓여서 습관이 되버리면 시험시간에도 졸수 있음.
아 물론 시험시간에 안 졸 자신 있으면 자도 노상관
뭐 사람마다 다른거겠죠
전 졸릴 때마다 10분 정도 나눠서 잤기에 꼭 잠을 최대한 자지 않아야한다는 것에 동의하지 않아서요, 졸린 상태로 집중이 잘 되지도 않고 그래서 한 말이었어요
제가 글에서 말하는 졸음은
습관성, 또 일시적인 졸음입니다.
판단하에 도저히 못참겠으면 30분 자는것도 좋겠죠?
그치만 졸린게 어제 뭐해서 졸린지,
찔린다면 수면 습관에 문제가 있을거예요.
자기자신이 가장 잘알죠.
그러니 일찍,푹자는게 가장 중요해요
그게 아니라면 잠시자는판단도 괜찮을것같네요
진짜 신체가 피곤하면 졸린 게 아니라 머리가 깨질 듯이 아프죠
그러니 매번 자버릇하면 수능때 잠은 안오는데 머가리가 안굴러감
구강운동 인정;
맨날 4시간 30분자는데
8시부터 11시까지 자는건 절대없고 졸아봐야 10분 이내임
생각해보니 나 맨날 껌씹고잇구나 ㅋㅋ
이주일이면 자일리톨 한 통 다 씹는듯
전 학교갈려면 6시20에 일어나야하는데 짜피 일찍자봐야 또 졸려서 그냥 학교가서 졸릴 때 1~2시간자면 상쾌함ㅋㅋ 아니 일찍자도 어찌어찌해샤 7교시까지 버텼다해도 그다음 학교끝나고 집오면 피로를 이길수없게됨 그냥 필요할땐 자야됨 공부효율쓰레기됨
11-2시 ㅇㅈ..
도움 많이 됐어요....진짜 감사해요ㅠㅠㅠㅠㅠ 핸드폰 바꿀수는 없으니까 부모님한테 맡겨놓든지 어디 깊숙한데다가 놔야겠네요.... 정말 감사합니다:)
10번 호환성 무엇..
우숩?
오늘부터 시작해서 수능날까지 안잔다
라고 세워두고 일주일정도 한번도 안졸고 안자면 그거 지킬려고라도 어떻게든 잠 안잠
그러다 보면 몸이 알아서 잠이 안오고
재수때 안자려고 플래너 뒤에 있는 대학별 스티커 책상위 스탠드에다 싹다 붙여놓고 잘때마다 높은대학 순으로 땠음 스티커 떨어질때 은근 ㅈ같아서 안자게 되던데
11시~2시 시공의 폭풍 ㅇㅈ...잠줄이고 싶으면 새벽공부할게 아니라 11시에 자서 새벽에 일어나는게 맞음
꺼르비오라
현역 고딩인데 파워 정시고 목표까지 한참 부족한데 4시간 vs 5시간 반 중에서 뭐가 더 낫다고 생각하세요? 부족하다고 생각해서 적게 자면 다음날 피곤하고 또 많이 자자니 불안한 딜레마... 어떤게 더 낫다고 생각하세요?
정말 간절하면 3-4시간 자는게 맞는건가요?
6시간은 주무세요 깨있는시간에 열심히해도 충분할걸요...
넵 감사합니다!
평균 6시간은 자야 하루종일 말짱한 정신으로 공부할수 있다고 하네요
그래도 개인차가 있으니 4시간자고 버틸 체력이 된다면 상관없죠.
그치만 4시간자고 낮에 3시간졸면 안되겠죠?ㅋㅋ
10 ㅇㅈ
10번 ㄹㅇ 현역때 느꼈던거 ㅋㅋㅋㅋ
중고등생활 통틀어서 수업시간에 졸아본 적없는 영광스러운(?) 경험 상으로는 수업시간에 대답하면 굉장히 잠에서 깨기 좋습니다 쌤도 호응 잘해줘서 좋아하시는데다가 가끔 (강제로)질문에 답해야해서 의도치 않게 각성하게 돼요 ㅋㅋ
오.. 글쓴이님은 에너지드링크는 어느정도 마시시나요?
에너지드링크는 피로가 그냥 다음날로 미뤄지는것 같아서 아애 안마십니다.
저는 낮에 커피 한캔 마십니다.
커피도 저녁엔 안마시구요
껌은 어때요??
껌은 저도 자주씹습니당
잠을 6시간 이상 자는데도 가끔씩 머리가 깨질듯이 아파서 결국 약이나 카페인에 의존을 하는데 어떻게 개선하는게 좋을까요?ㅠㅠ
그냥 소식하세요 그럼 졸리지도않음
와 이분 ㄹㅇ 잠좀 자보신분임. 저건 직접 1년내내 자보지 않고서는 깨달을수 없는 내용들임.
핸드폰 ㄹㅇ 문제
ㄹㅇ 쟘 마스터시네요. 많이 배워갑니닷~~ㅋㅋㅋ
잠을 컨트롤하는게 결국 공부를재패하지요
물마시는것도 괜찮은 방법인거 같음
저는 졸리면 물 마시고 깨고 조금 이따보면 화장실 가고 싶어서 잠이 달아났음
오늘 실천해보겠습니다ㅎ
여기 졸리면 차라리 자는 게 낫다고 하시는 분 많은데 글쓴분이 쓰신 건 완전 다른 영역임
불가항력적인 졸음이 아니라 어릴 때부터 쌓인 습관성 졸음
ㄹㅇ 잠 좀 자보셨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