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립대 세무학과 소개입니다
게시글 주소: https://orbi.kr/00014862642
회계사나 세무사 시험의 경우 수험목적으로 학원을 다니면서 공부할 수도 있지만 서울시립대 세무학과는 조세 특화 로스쿨, 세무전문대학원, 지방세 연구소 등 세무관련 학술기관을 연계하여 하나의 원펌형태로 갖춘 유일한 학과이기 때문에 수험목적에 더하여 법적, 경제적, 회계적 다각도에서 조세분야를 4년간 심도있게 배워서 그 깊이가 다르다는 점.
그리고 조세분야에서 독보적인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있기 때문에 합격 후 활동 시에도 동문 인프라가 큰 힘이 된다는 점이 장점입니다. 또한, 학과공부가 곧 수험공부이기 때문에 공부가 효율적이며 전공과 진로의 일치도가 높다는 점도 장점입니다.
실제로 30주년 행사에는 국세청장, 한국 세무사회 회장님과 법무법인 율촌 대표님이 축사를 하시기도 했습니다. 법학전문대학원 역시 조세특화로스쿨로서 대한민국 조세분야 최고 권위의 교수님들이 직접 강의를 하십니다.
(30주년 기념행사 기사 : http://www.joseilbo.com/news/htmls/2014/11/20141103238018.html )
1. 법무법인(로펌)
국내 6대 로펌중 조세소송에서 1.2위를 다투는 법무법인 김앤장과 율촌에는 그동안 수많은 선배님들이 입사하셨는데 일반적으로 메이저 법무법인의 경우 서울대 위주이고 비SKY대학교에서 입사하는건 매우 어렵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많은 세무학과 선배님들이 조세분야의 전문성을 바탕으로 대형 법무법인에 입사하셔서 세무학과의 명성을 높이고 있습니다.
조세분야에서 서울시립대 세무학과가 어느 정도 위상을 차지하는지 보여주는 예라고 생각됩니다.^^
1.) 법무법인 김앤장
ⅰ 김미아 변호사 (법무법인 김앤장 변호사, 서울시립대 로스쿨 졸업, 조세전문변호사)
ⅱ 김태환 회계사 (현 법무법인 김앤장 회계사, 조세담당, 전 삼일회계법인 TAX 근무)
ⅲ 황성윤 세무사 (현 법무법인 김앤장 세무사, 금융조세 담당, 전 삼일회계법인 TAX 근무)
2.) 법무법인 율촌
ⅰ 송상우 회계사 (현 법무법인 율촌 조세그룹 조세자문 팀장)
ⅱ 이정화 세무사 (법무법인 율촌 6년간 근무 후 기획재정부 사무관급(5급) 전문계약직 근무)
ⅲ 설인수 회계사 (현 법무법인 율촌 회계사, 전 삼일회계법인 근무)
ⅳ 윤현경 변호사 (법무법인 율촌과 정부법무공단 근무, 서울시립대 로스쿨 졸업, 조세전문변호사)
로스쿨의 경우 따로 학과에서 집계를 하지는 않지만 각종 수집된 정보에 의하면 평균적으로 매년 3-8명의 학생이 진학합니다. 전통적으로 조세전문인 서울시립대 로스쿨로 많이 진학하지만 서울대 로스쿨(05학번), 연세대 로스쿨 (05학번, 한양대 로스쿨 동시합격), 성균관대 로스쿨 합격자(2명)도 배출한 적이 있으므로 본인의 역량과 관심에 따라 충분히 상위권 로스쿨 진학도 가능합니다.
2. 7급 공무원 및 행정고시
시립대 세무학과는 13년 6명, 14년 7명, 15년 9명, 16년 10명(확인자만) 등 4년간 32명의 7급 국가직 세무직렬(국세청 소속) 합격자를 배출함으로써 수년째 단일학과로 7급 세무직 최다 합격자를 배출하고 있으며 세무학과를 비롯해 서울시립대는 국가직 7급 세무직에서 부동의 합격자 1위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13-16년 7급 국가직 세무직렬 합격자의 약 10%가 서울시립대 출신)
특히, 학교에서 모교 학생들만을 위해 자체적으로 5급과 7급 면접강화 프로그램(EDGE 프로그램)을 매우 체계적으로 운영하고 있으며 실제로 7급 면접강화 프로그램 수강생 중 15년에는 1명을 제외하고 전원이, 16년에는 40명이상의 수강생 전원이 7급 공무원 시험에 최종합격 했습니다.
2015년에는 1994년생 여학생(13학번)이 최연소로 7급 세무직에 합격하기도 했습니다.
또한, 행정고시 재경직에 합격하여 국세청에서 근무하시는 선배님 (01학번, 03학번)들도 계십니다.
이미 지방국세청장(1급)과 여러 세무서장님을 배출했으며 수많은 동문들이 국세청 내 탄탄한 네트워크를 구성하고 있으므로 후배들을 이끌어주실 분들이 많습니다. 세무대가 폐지된 후 7급 공채 합격자들의 국세청내 가치가 올라가고 있으므로 더욱 많은 선배님들이 요직으로 진출하실 것으로 예상됩니다. 따라서, 향후 국세청으로 공직에 진출하여 국세행정에 기여할 후배분들에게 이러한 인적네트워크가 큰 힘이 될 것입니다.
3. 금융공기업
서울시립대 세무학과에서는 매년 메이저 금융공기업 합격자를 꾸준하게 배출하고 있습니다.
14년 금융감독원(경영직렬)과 한국거래소, 15-16년 2년 연속 한국은행 합격자(경영직렬)를 배출하였습니다.
특히 2016년에는 국내 금융공기업에서도 입사가 힘든 한국은행(경영직렬), 금융감독원(경영직렬), 한국증권금융 합격자를 모두 배출하였고 세 명의 합격자 분들이 200여명의 재학생들을 대상으로 금융공기업 입사 강의를 직접 해주시기도 하셨습니다. 한국은행에 입행하신 분은 언론에 소개되기도 하였습니다.
4. 공인회계사(CPA) 및 세무사
13년 33명 (회계사 15명, 세무사 18명),
14년 33명 (회계사 18명, 세무사 15명).
15년 33명 (회계사 15명. 세무사 18명),
16년 38명 (회계사 20명, 세무사 18명)을 배출하였습니다.
16년에는 졸업생 합격자가 최소 2명이 추가로 확인되었지만, 학교별 합격자 통계가 나오는 공인회계사 시험과 달리 세무사시험의 경우 재학생만 자체적으로 집계를 하기 때문에 졸업생 합격자는 제외되었습니다.
2016년 세무사 시험에선 1995년생 세무학과 여학생이 최연소 합격을 차지하는 2003년 이후 최연소 합격자 6명과 수석합격자 2명을 배출하였습니다.
08학번까지 학년당 정원이 65명이었고 09학번부터 자유전공 학생들이 합쳐지면서 졸업자도 늘어나는 추세입니다.
(세무학과 졸업자: 14년 62명, 15년 90명, 16년 106명, 17년 117명, 대학알리미 참고)
주요 진로인 공인회계사, 세무사, 7급 세무직 3개 시험에만 보통 학번당 40-50%가 합격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또한, 2017년 기준으로 4대 회계법인중 삼일, 삼정, 한영회계법인에는 서울시립대 CPA 티오 (시립대 합격자들만 모아서 면접보고 거기서 일정인원을 뽑아가는 형식)가 있기 때문에 합격자 대부분 4대 회계 법인에 입사합니다.
또한, 세무학과는 상경계로 분류가 되고 경영, 경제, 행정학과, 법학부 전공의 상당부분을 전공선택으로 인정해주기 때문에 일반 취업을 할때도 유리한 점이 많습니다. 경영학과 전공 중에서도 마케팅관리, 재무관리 등 과목들로 취업 커리큘럼도 탄탄히 쌓을 수 있습니다. 세무학과가 적성에 맞지 않아서 일반 취업에 도전하거나, 자격시험에 도전하시다가 취업준비하신 분들 취업률도 좋아서 교내에서 취업률 우수학과로 선정되기도 했습니다.
* 서울시립대 세무학과만의 특권 : 서울시 세무 인턴제
서울시립대의 가장 큰 장점은 서울시에서 진행 중인 프로젝트나 도시문제 해결에 학생들이 직접 참여할 수 있는 점인데 세무학과 학생들은 서울시, 한국공인회계사회, 한국세무사회와 협약을 체결하여 세무 인턴제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기사 참고:
http://news.mt.co.kr/mtview.php?no=2016022308552649751&outlink=1&ref=http%3A%2F%2Fblog.naver.com)
세무학과 학생들이 학부에서 쌓은 지식을 실질적으로 활용하며 유용한 실무 지식을 얻을 수 있으며 조세 약자들에게도 도움이 되는 일석 이조의 효과가 있습니다.
학교 간판과 세무학과의 아웃풋 사이에서 고민하시는 분들이 많을텐데 일단 선택 전에 자신의 적성과 진로를 잘 고민해 보시기 바랍니다. 조세 분야에 관심이 있으시다면 서울시립대 세무학과는 매우 탁월한 선택이 될 것이라고 장담합니다. 올해부터 변호사의 세무사 자동자격부여가 폐지되었기 때문에 세무사 자격증의 가치는 더욱 올라갈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사탐 점수가 좋지 않을 경우 언수외 점수만 반영하는 나군 자유전공학부에 지원하는 것도 좋은 전략이라고 생각됩니다. 자유전공학부에 진학하면 2학년으로 진학시 세무학과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세무학과에 대해 궁금하신 점이 있으시면 언제든지 문의 주세요.
과거 홍보자료 : 커리큘럼, 아웃풋, 교과과정 등도 유용하게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0 XDK (+0)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
-
얼마전에 '현우진은 과대평가 되어있다.'는 글을 쓴 사람입니다. 오르비에서 활동도...
-
나는 버스에 탑승 했다. 기사님께 말했다. 학생 1명이랑 어른 1명이요. 기사님은...
-
속상하다 0
나는 고대 갔고 사촌은 이번에 재수해서 냥대 에리카 갔음 그런데 이번에 친척들 모인...
-
새학기에 새기분 들고가면 인싸되는거 맞지?
-
[고려대학교 25학번 합격] 합격자를 위한 고려대 25 단톡방을 소개합니다. 0
고려대 25학번 합격자를 위한 고려대 클루x노크 오픈채팅방을 소개합니다. 24학번...
-
ㅂㅇㅂㅇ 4
-
중급회계 난이도 아시는 분 있나요...
-
아싸 피어싱이~ 2
-
다음에 또 만나요
-
제보자의 한마디 0
제보자의 한마디: 메인가서 쫄린다고 전해주세요. 그리고 07현역들 제보좀 열심히 해달라고 전해주세요
-
벌써부터 숨막혀~~~~~~
-
전북의 이변… 서울 제치고 2036 올림픽 유치 후보지로 7
전북특별자치도가 2036년 하계 올림픽 국내 유치 후보 도시로 선정됐다. 전북도는...
-
수세미 쓰니까 기스 ㅈㄴ 생겼네 엄마한테 한소리 들을듯 ㅅㅂ
-
한국노래를안들어서모르겠다
-
캬 역시 연고대 3
초시 1유예 합격이라니
-
전자는 대치동 같은 학군지에서 초딩때부터 교육열 높으신 부모님 밑에서 자라서 학원...
-
근데 난 한국노래를 1도몰라
-
제일 평이했던 시험이 어떤시험인가요?
-
여대 비추? 0
동덕 서울 붙었는데.. 갈 말..? 추가라서 내려서 썻는데.. 국숭라인 쓸걸..
-
약사들 폭리 프레임만 씌워졌네
-
ㅠㅠㅠ
-
반가워요
-
등비수열을모르면헷갈릴것같긴해
-
과탐 기출문제집 추천좀요 생1 지1 입니다 오히려 인강샘 기출문제집이 더 좋나요?...
-
요즘은 평백 93.3 문과 수학 2등급이 정시로 성균관대 간다? 요즘 입시의 현실[대문범의 입시콘서트] 1
이런 제목이면 네이버뉴스 조회수가 잘나온다는데 진짜인가요?
-
긱사 도망나옴 4
짐이 10박스 넘는데 정상임….? 진지하게 15개쯤 됨 긱사에 쌓아두고 도망나옴…..
-
풉..
-
포르쉐 많이 타나요? 대치동 안가봐서 모르겠네요
-
다 이긴 마늘
-
https://orbi.kr/00072257289/%EB%B8%94%EB%9D%BC%...
-
강의 드랍 0
조정식 믿문 믿글 듣는데 믿글은 글 읽는 체계만드는거 같아서 ㄱㅊ은데 믿문은...
-
완벽한 시간표가 가능한 꿀알바…
-
의대 증원 찬반 3
은 의대생 vs non의대생이라 봐도 무방하겠죠? 그럼 민주주의의 대원칙 다수결로...
-
난 첫엔제 1
싱글커넥션 풀어야겠다
-
서울대 내신 4
출처: 서울대학교/입시/정시 나무위키 "따라서 현재 서울대는 정시 100%가...
-
현역이에게 양보해주세요..
-
순살
-
수능 인강강사
-
과거 사법시험 1차에 국사 과목이 있던 시절의 문제 중 하나 0
한문을 안 배워서 솔직히 잘 모르겠네요.참고로 1996년 38회 사법시험 1차 국사...
-
ㅋㅋㅋㅋㅋ아
-
내 친구 유빈아 도와줘 가격 제로제로 빔을 쏘아서 가격을 0으로 만들어줘
-
자칫하면 “팔”도 비빔면이 됩니다.
-
ㄹㅇ 뭔조합임
-
누구보다 빠르게 치고나갔던 방학 첫 3주 이후 갑작스레 생긴 이명이 한달을...
-
그냥 미필 삼수생 05남자인데 내년에 대학가면 사회에서 도태될까하는 걱정에...
-
답지 없이 머리깨지며 풀었던 기억이 남
-
저 메가패스없어서 해설있어야하는데뇨
네 잘 봤습니다
속독력 갑 ㄷㄷ
그림만 봄
와 시립대 세무보고 삼수했는데 되게 반갑네요 뭔가 막 신기하네...
세무는 닥추야~
시세무추
세무 좋다잉..
타대학 훌리들이 시기할만 하군요
역시 대한민국 조세분야 원탑학과답습니다
자유전공에서 세무 가기 쉽나요?
네..아직 학점컷 없어서 원하는과로 배정 가능합니다
감사합니다
세무 대학원 보고 있는데 지방대에서 가기 힘들까요??
아니요. 지방대 출신도 있는데 학점이 좋거나 세무사자격증이 있거나 해야 유리할거에요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시세무 드림학교 중 하나였습니다. 자부심 충분히 가지고 다닐만 하다고 생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