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법에 관한 고찰
게시글 주소: https://orbi.kr/0001442928
지금쯤이면 희비가 엇갈리고 있겠네요
합격과 불합격
아마 다시 수능을 보기로 결심하신 분들도 있고 벌써 시작하신 분들도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예전 09수기에 글을 올렸는데 많은 분들이 쪽지로 (지금까지도....) 공부방법에 관한 글을 올려달라 요청을 하셨습니다.
그래서 다시 수능을 보는 분들을 위해 이 글을 써봅니다
------------------------------------------------------------
이번제 제가 적고자 것은
저의 하찮은 공부방법 입니다.
왜 하찮은 공부방법이냐...
물론 저한테 있어서 만큼은 하찮은 공부방법이 아닙니다
저에게 있어서는 최고 아니 최선의 공부방법이죠
하지만 다른 분들에게는
하찮은 아니 어쩌면 쓰레기 공부방법이 될지도 모르기 때문에 하찮은 공부방법이라 적어보았습니다.
수기를 읽는 주된 이유중에 하나가
바로 공부방법 때문입니다.
저도 이 공부방법 때문에 온갖 수기들을 읽고(집에있는 공부방법관련서적만 20권은 있었답니다...) 계획을 세우고 여러가지 공부방법을 써보기도 했는데요
결과부터 말씀드리자면 수기에 나온만큼의 점수는 절대 나올 수 없다 이게 저의 결론입니다.
제가 중3시절 오르비를 처음 알게된 가장 큰 이유도 공부방법 때문이었습니다
변변찮은 성적에 성적은 잘나오고 싶고 공부는 열심히 하기 싫은 중학교 시절
어떻게 하면 좋은 학교에 갈수 있을까고민하던 시절이었죠
그러던중
서울대 의대 3인 합격수기
이책을 읽고난뒤 오르비를 알게 되었고
여러가지 공부방법에 관한 수많은 책들과 수기들을 만나게 되었습니다
읽을 때마다 의욕이 넘쳐났고 나도 이렇게만 공부하면
서울대 의대를 갈수 있겠구나 이런 상상만으로도 즐거웠죠
하지만 .............
현실은 상상과 반대였습니다.
--------------------------------------
여기서 부터 본론입니다.
저는 저에게 공부방법을 묻는 분들에게 이렇게 말합니다
공부방법을 절대 맹신하지 말자
왜냐?
이유는 아주 간단합니다
현재의 위치가 모두 다르기 때문입니다
전국1등이 자신만의 공부방법을 알려줬다고 가정해 봅시다
그 공부방법대로 공부를 했을때 과연 나의 실력이 전국 1등 처럼 되어있을까요?
100% 그렇지 않을겁니다.
공부방법을 쓴분의 실력과 나의 실력이 다르기 때문이죠
공부방법은 자신만의 공부방법일 뿐입니다.
그 방법을 나에게 100% 적용하는 것은 애초부터 불가능한 일입니다.
국가대표 축구선수가 신는 축구화를 내가 신었다고 해서 내가 국가대표 실력이 되지 않는것과 동일합니다
결국 내가 직접 시행착오를 거치고 망가져 보면서 내가 가장 잘 할수 있는 방법이 최고의 공부방법이 되는 겁니다.
--------------------------------------------
수학은 이러한 방법으로 접근해서 이렇게 푸는 것이다. 3월에는 이정도는 정리 되어 있어야 한다. 영어단어는 이렇게 외워라 등등등
수기에 종종 언급되는 내용입니다.
물론 이 수기가 나쁜것은 절대 아닙니다. 아주 효율적인 방법일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나에게 적용하기전에 수정보완하는 과정이 없다면 기존에 내가 하던 방식보다 못하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미 가지고 있던 공부 습관과 공부 패턴이 있는데 수기만 믿고 그 패턴을 바꾸는건 역효과일 뿐이죠
공부방법은 이미 우리 각자가 자기도 모르는 사이 오랜 기간동안 몸에 배어 있는 습관과 동일합니다.
영어 단어 하나를 외울때에도 사람마다 모두 외우는 방법이 다릅니다.
자주 보면서 외우는 사람이 있는 반면 여러번 반복해서 쓰면서 외우는 사람이 있고 자주 들으면서 외우는 사람도 있습니다
그런데 공부방법중에 절대 쓰면서 외우지 마라 자주 보는게 최고다
이렇게 나와있다고 해서 그 습관을 바꾼다면 오히려 능률면에서 훨씬 떨어질수도 있다는 말입니다.
자신이 하고 있는 공부습관에 대한 확신을 먼저 가지세요
남들이 안한다고 해서 남들이 틀리다고 해서 내가 안할 필요는 나에게도 틀리라는 법은 없습니다.
이 기본틀을 확실히 한 후에
새로운 방법들을 적용시키는게 중요한겁니다.
--------------------------------------------
다음편에 제가 해오던 공부 방법(습관)을 적어보려 합니다
이 방법들은 여러분들에게 전혀 맞지 않을 수도 있고
오히려 역효과를 불러 일으킬 수도 있는 방법들입니다.
위에서 언급했듯이 무작정 따라하기 보다는
자신의 공부 방법과 비교해 보고
이런방법도 있구나 이정도로 받아들이시면 좋겠습니다
0 XDK (+0)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
-
등원 0 0
-
군체보러갈거 7 0
물론혼자ㅇㅇ
-
D-145 시작 0 0
-
독학기숙학원 0 0
관리 빡센 독학기숙학원 아시는 분 있나요? 이투스247 다녔었는데 관리가 너무...
-
강기원 수1 0 0
수1 킬러로 나오면 항상 틀려서 특강 들으려고 합니다 즌1 브이오디는 얻어갈 게...
-
시대수학강사추천해주세요ㅠㅠ 0 0
기하러라서 공통만 들을건데 누가 좋을꺼요??
-
ㅇㅂㄱ 2 2
존못 도태 한남 등장!
-
운동해야 되는데,,, 0 0
시간이…ㅠㅠㅠ 그나마 남은 시간은 오르비와 다른 여타여타 이런저런 것들에게...
-
안냐떼요 3 1
오늘도 지각인데 뭐 어쩌라고.
-
등원 3 1
-
여행감 1 0
-
버즈 테이 나 0 0
다잊~어~야아~ 해욥! 다잊~어~야아~ 해요~~~ 다잊~어~야아~...
-
얼버기 4 0
오늘 하루도 화이팅
-
미친 갓생러 벌써 기상 2 0
나 왜 이래
-
이원준 그읽그풀 0 0
이원준쌤은 애초에 글을 이해했다는걸 전제로 이해한걸 도식화해서 글을 더 명확히...
-
집을 가보자 8 2
-
세네갈 이라크 5대0 종료 3 1
엄청났네요 저는 9시에 카보비르데 대 사우디 우루과이 대 스페인으로 찾아오겠습니다....
-
프랑스 노르웨이 4대1 종료 0 0
뎀벨레가 해트트릭했습니다 전반에만 그리고 94분에 두에가 골
-
아 양 왤캐많아 1 0
4시간했는데 절반밖에 못 봤네
-
프랑스 골 4대1 0 0
93분? 92분? 프랑스 골
-
ㅇㅂㄱ 8 0
으흐흐
-
기상!! 7 2
-
좋은 아침이에요~! 10 1
오늘 하루도 화이팅!!!
-
새르비 축구중계 1 0
-
세네갈 골 5대0 2 0
네
-
세네갈 골 4대0 7 0
ㅇㅇ
-
ㅇㅂㄱ 2 0
-
세네갈 추가득점 3대0 0 0
한국은 유감
-
세네갈 추가득점 2대0 0 0
아마도 세네갈이 1골이 아니라 그것보다 큰 차이로 이기면 한국진출에 안좋은거로...
-
잘자 3 0
-
노르웨이 pk 실패 0 0
ㅋㅋㅋㅋㅋㅋㅋㅋㅋ 구석갔는데 키퍼가막음
-
복권 4 0
특검하라
-
ㅡㅏㄱ 1 0
ㅜ
-
세게사 자작 3문항 2 1
세게사 자작 문항입니다. 난이도는 모두 2점짜리 난이도 중하 정도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
해군사관학교 지원완료 1 1
작년엔 육사 1차합함 나도 해트트릭 간다
-
뎀벨레 해트트릭 프랑스 3점 0 0
3대1 리드중
-
이매진 0 0
kbs 듣고있는데 이매진으로 독서랑문학 연계문제 풀고싶어서요 지금 이매진 8호...
-
노르웨이 추격골 1 0
텔로 오스고르? 래요 20분 2대1
-
뎀벨레 미챳네 0 1
존나 잘하넼ㅋㅋㅋㅋ 프랑스 축구 눈이 호강하눙
-
프랑스 2번째골 0 0
또 뎀벨레 골 2대0
-
이라크 한명 레드카드 0 0
좀 그랬음
-
인생 망한 01년생 인생 재활기 119~122일차 2 1
119일차 6.23 화 16:00 ~ 27:00 포차 9시즈음 기상 후 아침 식사,...
-
와 근데 한국 축구보다가 3 1
다른 나라 축구보니 ㅅㅂ 다 잘해보임 진심 한국이 진짜 개쳐존나못하는거구나
-
프랑스 골!!!@ 0 0
6분 뎀벨레 골
-
세네갈 골!!!! 0 0
3분만에 코너킥 득점
-
원서 전략적으로 0 1
냥컴이 다군으로 이사간게 나한테 호재가 될수도 있을듯
-
9시에 일어나야더ㅣ는데 2 0
음
-
뜬 뜬 뜬 3 0
뜬 뜬
-
근데 그때는 2과목 필수가 서울대밖에 없어서 사고가 난거였다면 지금은 1과목 필수로...
-
또하나의 재밌는점 1 0
더 높은 라인의 대학을 쓰는게 유리한 경우도 있음 보통 탐망한테 발생하는 현상인듯
정말 좋은 글입니다
저도 여러 학습관련 책을 사서 공부법을 연구해봤어요
하지만 재수를 하면서 그러한 공부법은 참고에 불과하다는 사실을 깨달았죠
물론 저도 학습관련 도서를 읽으면서 많은 도움을 받았습니다
하지만 수험생 본인에게 맞지 않는다면 그 방법은 무용지물일 뿐이죠
학습관련 도서를 참고하되 쓰여있는 공부법을 그래도 따라갈 것이 아니라
각자의 공부방식에 맞추어 변형시킨다면 효과적인 공부법이 완성될 것이고
입시에서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저도 이글 공감합니다 ~ㅎㅎ
정말로 공감합니다. 절대로 글들만을 읽은 것 만으로는 공부를 잘 할 수가 없죠.
자신이 직접 하면서 온몸으로 깨달아야한다고 봅니다.
실천하면서 몸으로 깨달은 사람들이 아무리 무어라고 말 해도 그걸 읽는 사람들이 받아들이는 느낌은 천지차이일 수 밖에 없죠.
다음글이.. 저만안뜨는건가요? 공부방법적어주신다는거뒤로는 글이없네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