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신과의 싸움을 끝내며,,,<2>성적 올리기 공부법 : 언어
게시글 주소: https://orbi.kr/0001442181
이번 수기는 언어, 수리, 외국어, 과학탐구로 나누어 쓸 예정이며, 카이스트와 경찰대에 관한 내용도 쓸 계획입니다.
그럼 먼저 언어영역에 관한 글을 쓰도록 하겠습니다.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언 어**
언어는 수학에 비해서 비중이 없는 과목처럼 보일수가 있습니다. 하지만 수능당일날에서의 언어는 그날 전체 시험에 영향을
끼칠만큼 비중이 큰 과목입니다. 수능시험장에 가서 초긴장상태에서 푸는 첫번째 과목이기 때문에 준비를 소홀히 했다가는
다른과목에 까지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저는 수능 100일 전부터 공부시간의 절반이상을 언어에 투자
했습니다.
언어는 점수를 올리기 어려운 과목입니다. 반면 점수가 잘 떨어지지도 않는 과목이죠. 저 같은 경우에는 점수의 변동폭이
너무나 커서 15점 정도였는데,, 그것을 줄여나가는 과정으로 공부방향을 잡았습니다. 그 결과 수능 전 마지막 모의고사에서는
95점으로 수렴하는 점수를 유지할 수 있었습니다. 점수의 폭이 줄어든 것이지요.
*언어를 공부할 때에는 '기출문제 풀이'가 정답입니다. 혹시 언어문제를 많이 풀려고 하시거나, 지문에 나오는 작품을 맞추기
위해서 두꺼운 문학서를 공부하고 계신 분이 있다면 저는 그 시간에 기출문제를 한번이라도 더 풀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저는 기출문제를 5번 정도 풀었습니다. (6, 9월 평가원 수능 기출문제를 포함) 기출문제를 풀 때 유의하실 점은 해설이 좋은
기출문제집을 풀라는 것입니다. 수능문제는 이런 식으로 나오는구나~! 를 파악하고, 틀렸다면 오답의 이유를 적확히 파악할 수
있게 되어있는 문제집을 골라야합니다. 제가 추천하는 기출문제집으로는 수능력발전소 라는 문제집이 있는데 문제집의 해설이
잘 되어있어서(오답의 이유를 잘 설명, 문제 유형 분석까지) 공부하는데에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두번째는 시간단축훈련입니다. 언어는 시간싸움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시간이 부족한 과목입니다. 이것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나름의 연습이 필요합니다. 비문학 같은 경우에는 5분의 시간을 재서 한 지문에 딸린 문제를 다 풀 수 있도록 연습을
해야 합니다. 저는 스톱워치를 가지고 한 지문에 5분이 걸리도록 연습을 하는 방향으로 공부를 했는데, 이렇게 연습하다보면
지문의 난이도 별로 시간 조절을 몸이 알아서 할 수 있게 됩니다. 이렇게 공부하여 매 시험 10분 정도 시간을 남길 수
있었습니다.(마킹까지 끝마친 시간)
시간을 더 단축하기 위해서는 어려운 문제가 나오면 그것을 푸는 요령을 익혀야 합니다. 문제를 풀 때 보통 햇갈리는 것 2개
정도가 남을 것입니다. 그러면 2개를 표시해 놓고 그것가지고 고민 해본 후에 답이 바로 나오지 않는다면 일단 별표해 놓고
넘어가야 합니다. 그것을 시간 투자해서 풀었다고 해도 나중에 시간이 남지 않으면 쉬운 뒤페이지의 지문조차 손댈 수 없는
상황이 올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언어영역 시험의 성격상 지문에 모든 답이 있기 때문에 지문을 분석하는 훈련을 하고, 문제의도를 파악하는 훈련을 한다면
언어영역의 점수는 쉽게 올릴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에 수반되어야 할 것이 언어영역의 암기과목입니다. 언어과목이라는것은
원래 거의 암기할 것이 없습니다. 그러나 그 중에서도 특별히 고득점을 위해서 공부해야 할 것이 있는데 그것이 문법과 개념어
입니다.
문법문제는 언어영역에서 3문제 정도가 출제되는데 그 3문제를 다 맞추기는 어려운 것이 사실 입니다. 그것을 위해 문법을
따로 공부해주어야 하며, '언어'유형의 지문이 출제되었을 때에도 문법공부는 효과가 있을 것입니다.
그 다음이 개념어 입니다. 물론 개념어라는 것은 속담과 사자성어를 말하는 것이기도 하지만, 이와 더불어 중요한 것이 수능
용어입니다. 시나 소설 문제를 풀다보면 보기에 파악하기 어려운 말들이 많습니다. 예를 들어서 '관조적이다' 처럼 익숙치
못한 용어가 나오거나, '시점'이나 '역설법', '독자와의 거리감'등 개념적인 것들도 공부해 주어야 합니다.
특히, 경찰대의 언어는 문법이 어렵기 때문에 시험에 응시하기 위해서는 문법의 전반적 내용을 자세히 공부해야 하는데
저는 '1등급 어휘력' 이라는 책을 추천합니다. 이 책을 공부하고 수능위주의 언어공부를 해온 결과 경찰대 언어 96점을
맞을 수 있었습니다.
여기까지 언어영역에 관한 저의 공부법을 소개해 드렸습니다.
혹시 궁금하실 사항이나 더 알고 싶은 정보가 있으시다면 위의 싸이홈피로 질문해 주시길 바랍니다. :)
www.cyworld.com/01037198665
0 XDK (+0)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
-
잘자 2 0
-
노르웨이 pk 실패 0 0
ㅋㅋㅋㅋㅋㅋㅋㅋㅋ 구석갔는데 키퍼가막음
-
복권 4 0
특검하라
-
나 등장 4 3
씻고 나가야지..
-
ㅡㅏㄱ 1 0
ㅜ
-
뭐 나도 한남이긴한데 일본에 소주한잔이라고 헌포가 있음 일본인 여자들 헌팅할 수...
-
세게사 자작 3문항 2 1
세게사 자작 문항입니다. 난이도는 모두 2점짜리 난이도 중하 정도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
해군사관학교 지원완료 1 1
작년엔 육사 1차합함 나도 해트트릭 간다
-
뎀벨레 해트트릭 프랑스 3점 0 0
3대1 리드중
-
이매진 0 0
kbs 듣고있는데 이매진으로 독서랑문학 연계문제 풀고싶어서요 지금 이매진 8호...
-
노르웨이 추격골 1 0
텔로 오스고르? 래요 20분 2대1
-
뎀벨레 미챳네 0 1
존나 잘하넼ㅋㅋㅋㅋ 프랑스 축구 눈이 호강하눙
-
프랑스 2번째골 0 0
또 뎀벨레 골 2대0
-
결국 밤샘 청년 7 0
-
이라크 한명 레드카드 0 0
좀 그랬음
-
인생 망한 01년생 인생 재활기 119~122일차 1 0
119일차 6.23 화 16:00 ~ 27:00 포차 9시즈음 기상 후 아침 식사,...
-
와 근데 한국 축구보다가 3 1
다른 나라 축구보니 ㅅㅂ 다 잘해보임 진심 한국이 진짜 개쳐존나못하는거구나
-
프랑스 골!!!@ 0 0
6분 뎀벨레 골
-
세네갈 골!!!! 0 0
3분만에 코너킥 득점
-
원서 전략적으로 0 1
냥컴이 다군으로 이사간게 나한테 호재가 될수도 있을듯
-
9시에 일어나야더ㅣ는데 2 0
음
-
뜬 뜬 뜬 3 0
뜬 뜬
-
근데 그때는 2과목 필수가 서울대밖에 없어서 사고가 난거였다면 지금은 1과목 필수로...
-
또하나의 재밌는점 1 0
더 높은 라인의 대학을 쓰는게 유리한 경우도 있음 보통 탐망한테 발생하는 현상인듯
-
존나 아픈데 이거 ㅈ된거임?
-
경제 커리 질문 0 0
사탐런은 경제로 하게 되어서 경제 개념은 끝내가는데 기출도 인강컨 듣는게...
-
오르비북스 책 사면 2 0
레벨 오르나요?
-
딜레마는 그거임 3 0
진학사 컷이 낮은곳은 구조적으로 펑크나기 힘들고 역설적으로 컷이 높은곳은 핵펑크가 날수도 있음
-
이러면 어디가요 5 0
-
망상중 4 1
서울대 컴퓨터공학과 설대식 370점으로 추합 이런거 안되나
-
언백 적백을 찍어라 5 0
영탐 3등급이어도 서울대가 가능하다
-
일단 수학을 존나 해 6 2
그럼 킹능성이 보인다
-
어디 펑크날지 3 0
지금 계산중
-
로그아웃합니다~ 2 1
개강하고 봅시다.
-
99 96 1 99 99 5 0
는 되야 서울대 ㅈㄴ 안정권인가?
-
수능안본지진짜개오래됐네 5 0
헐랭탱~
-
수능 이렇게 보면 설경 ㄱㄴ? 12 0
아랍어는 임의로 입력
-
아 서울대 빡세네 8 1
알고 있었는데 팩트를 한번 더 쳐멎으니까 더 아프네
-
언매도 해야하고 0 0
할게넘많네
-
97사탐 95과탐 전혀모르겟어서
-
오늘 새벽 리젠율 뭐지 3 0
오랜만에 원서철 느낌 났음 ㄹㅇ
-
서울대?
-
저거 적분 해봤는데 3 0
첫번째부터 기억 안나서 0점받고 접음
-
새벽실화냐 13 0
잘자
-
올해월드컵보고느낀점 7 0
토토에는 손도 대지 말아야지
-
옯찐따라 옯만추하자 해도 8 0
못 나갈 것 같음
-
평우평우야.. 4 0
-
옵만추하자고 3 0
-
일요일은 재충전 해야지 0 0
일평균 10시간 일주일 유지하는것도 개빡세네
-
핫식스 마셔서 잠 안옴 2 0
그래서 늦게자면 일어나서 또 핫식스 마셔야함
잘봤어용^^
역시 기출문제 푸는게 젤 중요하네요....
요거쫌맘에든다......나도언어점수를꼭올리고말테야
나도이거따라해야지
개념어 공부는 어떻게 하셨나요?? 그냥 문제풀면서 모르는 표현 정리하셨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