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펌]의대 과별 빡셈정도 정리
게시글 주소: https://orbi.kr/00011508852
본글은 제가 궁금해서 구글링하다 찾은글로 저의 의견은1도 들어가있지않음을 밝힙니다
인간 이하의 삶을 4년 내내: NS(신경외과) (1~3년차는 하루 1시간 겨우 자고, 4년차도 하루 3~4시간 밖에 못잠. 4년차도 오프 잘 못나감)
인간 이하 삶을 3년차까지 4년차는 조금 나아짐:OS(정형)PS(성형)
(서저리는 연차 올라가도 로딩 별로 줄지 않음. 대학병원급이면 3년차까지 주구장창 잠 못잠. PS는 저년차 몰빵이면 3년차부터 로딩 급감)
1,2년차는 인간 이하의 삶, 3년차는 조금 덜 인간이하의 삶, 4년차는 출퇴근 개념: CS(흉부) ENT(이비인) ( 단, CS는 연차 빵구난 병원일 경우 OS에 가까우나 분위기는 오히려 좋은 편, ENT는 두경부 있고 없고랑 편차가 너무 커서 두경부 활성화된 곳이면 거의 OS 이상이며 두경부 별로 없으면 안과보다 편함)
1,2년차는 인간 이하의 삶, 3,4 년차는 어느정도 출퇴근 보장: OBGY(산부), GS(일반외과), IM, NM (모두 메이저 과이다. 대체로 저년차는 당직에서 벗어날 수 없고 잠도 3시간 정도 자지만, 2년차부터 조금씩 나아지기 시작. 3,4년차 되면 응급수술 외에는 대개 출퇴근을 한다. 단, GS와 OBGY는 인력 부족한 곳이면 당직 설수도 있다)
1년차는 인간 이하의 삶, 2년차부터 qol 어느 정도 상승: URO(비뇨) OPH(안과) PED(소아)( 소아과는 내과 로딩의 0.8배로 생각하면 되고, 비뇨와 안과는 서저리중 제일 편한 과라 일은 적은 편이나 수술이 있다보니 기본 로딩은 센편. 그러나 안과는 바이탈을 거의 다루지 않고 비뇨는 응급환자나 응급수술이 적기 때문에 1년차만 일에 치이지 2년차부터는 오프가 확 늘어남)
온오프가 명확하여 24시간 온, 24시간 오프가 명확한 곳: EM(응급의학과)(저년차 때는 웬만한 임상과보다 오히려 편하게 생활하나 이 짓을 4년차까지 반복한다)
1년차는 대개 3일당 오프 한번, 2년차는 2일당 오프 한번, 3,4년차 출퇴근: ANE(마취), RM(재활의학) (두 과 모두 평균보다 편한 곳. 단 재활은 세브란스의 경우 메이저 서저리보다 로딩 빡세며, 마취는 수술 많은 병원의 경우 오프가 더 적을 수도 있으며 수술 적으면 퐁당퐁당 가능)
반대로 1,2년차는 대개 출퇴근, 3,4년차는 오히려 응급으로 바쁜 과: RAD(방사선과?) (저년차는 아는 게 없기 때문에 공부만 하고 angio방 제외하면 출퇴근 기본. 오히려 고년차로 갈수록 아는게 많아져 일이 쌓이고 응급판독 및 해결해야 할 일이 많아 당직이 늘어남)
1년차 때 퐁당퐁당, 2년차부터 대개 출퇴근: PSY(정신), DER(피부), FM(가정의학)(세과 모두 바이탈 안잡고 수술, 응급이 거의 없어 로딩 적다. 하지만 공부를 많이 시키며 컨퍼런스, 기타 잡일이 있어 1년차는 당직도 꽤 서며 5~6시간 정도 자는편. 그리고 가정은 쉬운 내과라 불리지만 내과 파견에서 어느 정도 일을 주냐에 따라 로딩이 세질 수도 있다)
주말에 푹 쉴수 있으나 평일에는 항상 밤 10시 이후에 퇴근하는 과: 방사선종양, 병리
1년차부터 저녁 6~7시에 퇴근하는 과: 진검, 산업, 예방, 핵의학 (단 이과들의 경우 빡센 병원일 경우 저녁9시에 퇴근할 수도 있으며 예방의 경우 논문 프로젝트 빡세지면 밤새며 논문작업 하는 일도 가능. 산업의 경우 극소수의 경우 진폐증 환자 보러 파견가면 호흡기내과 로딩 비슷할 수도 있다.)
과 약어가 정확하지않을수있습니다 아시면 추가/정정해주세요
0 XDK (+0)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
-
실모 몇개정도 푸셨나요? 생명 : 파이널브릿지 서바 디카프 지구 : 파이널브릿지...
-
내일로 가는게 0
너무 무섭다
-
죽고싶다 5
시니따이
-
뭔가 사용할 수 있는 에너지는 커피랑 상관없이 거의 일정한데 그냥 에너지가 소진될때...
-
내 어린시절 0
우연히~
-
예~
-
백순이의 풍만한 체형을 만끽하고싶다...
-
백 인더 데에 0
한사람당 하나의~
-
ㅋㅋ 3
흐으앙ㅁ
-
난 재밌었어 너네도 재밌었니? 잘자고 좋은 꿈 꿔! 댓글안써줄거야 진짜 졸려서
-
뉴비배척 심하네
-
미연시가머임 10
궁금함
-
지금 통통이 높3 낮2 정도 나옴 수능때까지 기출 복습 실모하면 n제 과목당...
-
자러감
-
오노추 2
-
12년생 애기는 11
자러가여
-
쿨돌았다 0
리자이밍싫으면개추
-
미소녀맞음
-
구는 우리 가면라이더가 지킨다
-
원곡은 아닌데 0
꽤나조음
-
하… 너무이쁜데 9
역시 새벽한정 미소녀인가… 나말하는거맞음 ㅇㅇ
-
없엇을듯
-
슬슬 자야겠다
-
초장싫다
-
아임 0
유얼 슬리피 배드 라면 먹으면서 자고나서 치약으로 경치 구경
-
왓슨아멜리아랑 피카미말고 딱히본기억이없음 저 둘도 열심히 보진 않앗음 먼가.. 먼가...
-
어디서하는거임? 윤끼 만들어보고싶은데
-
안뇽 8
하이
-
임나은 1
마뫄 설백 금사향 끠끼 한결을 왜 봄?
-
굿모닝 베이비 2
-
새벽이라 4
뻘글 농도가 짙어요 이 해 해 주 세 요
-
이제 다시 2000명 증원같은 애미뒤진거 안당해도 되는건가
-
나 칭찬좀해주셈 1
자존감업
-
싱커는 느낌상 3
많아야 각 3회씩 하고 9모 들어갈 듯..
-
한결은 6
30대 탬탬버린 선에서 정리임
-
근데나어캄 1
잠이안옴
-
그립읍니다 ㅜㅜ
-
왜안듣지
-
한결은 ㅅㅂ 1
도롱챠 본다 차라리
-
귓귓귓 2
-
저 프사 뭐할까요 15
1. 애니프사 2. 버투버 프사3. 둘 다 ㅈ같네 꺼져라
-
새르비는 다똑같ㅋ나
-
끠끼 보셈 8
귀여움
-
하루에 2강씩 매일 들어도 9모 직전에 딱 끝나노..
-
다 엉덩이 100대 때려주고 싶네
-
저 첫현 해주셈 4
ㅇㅇ
-
ㅇ제버튜버를볼라고하고잇음 이러다가진짜볼거같아서무서움
-
왜버튜버는보면씹덕인데 ㅈㄴ어이없네 헤비빙봐라
흉부외과는 힘들긴하지만 대개 전공의 없이도 돌아가게끔 시스템이 갖춰져 있습니다.
인턴+펠로우+PA로 메꾸는 식이죠.
다른과는 잘 모르겠지만 제가 수련한 곳 같은 경우 연차별로 당직을 따로 짜서 매일 당직 1,2,3,4년차가 별도로 다 있었습니다. 보통 응급실까지 내려가서 액션은 1,2년차가 하고 상황 보고 정리 또는 교수님께 보고는 3,4년차가 했었죠. 저거 힘든것과는 별개로 받는 월급은 비슷합니다. 제가 4년차땐 당직 수당 체계 개선으로 당직 많이 서는 과는 월급 오르고 적게 서는과(피부과, 정신과)는 월급 줄더군요.
신경외과같은곳은 저렇게 힘든데 페이차이도 없으면 꼴지들이 주로가는관가요
페이차이가 없지 않을텐디요..
레지던트 월급 차이는 거의 없습니다. 당직비 자체가 얼마 안되거든요. 요즘은 그나마 좀 나아진걸로 압니다.
저분은 페이 말씀하시길래요 페이닥터 봉급으로 받아들였네요
1시간씩 자면 사람이 생존가능한가요?
이런거보면 의사는 사명감하나로 먹고 사는 직업이네요
NS가 저리빡시나요??
평균적으로 제일 빡센과입니다. 농담으로 병원에서 제일 힘든게 NS1년차고 그다음으로 NS2년차 그담은 NS3년차 NS4년차라는 말도 있었죠.
좀이따 읽어 봐야겠네요 글 지우지 말아주세요!
현재 전공의 가 보면
1. 매우 힘들어 : OS NS CS GS
2. 힘들어 : IM NR ENT OPH NP PED Patho (정신 안과 이엔티 엔알은 보통 1년차 벗어나면 편함)
3. 할만함 : PMR EM URO ANE FM (재활 가정 비뇨 마취는 1년차 탈출시 편함)
4. 편함 : Der RAD (1년차만 좀 힘들고 그 이후 개편함)
5. 졸라 편함 : OEM LabM PrevenM NuclearM RO (1년차부터 개편함)
ㅇㄷ
와드
영상의학과는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