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특 진짜 평가원이 2번 감수한거 맞나요ㅡ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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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 두함수는 다른함수인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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풀이도 평가원이 개입해요?
평가원은 문제만 보나요?
두번 감수했다길래..
절댓값이 없넹
수능특강 외국어 지문해설도 완전대박이던데요..
헐ㅋㅋㅋㅋ 이런거까지 발견하시다니ㅋㅋ
근데 걍 y=logx^2 옆에 x>0만 붙이면되는거아닌가여;;?ㅋ
문제 제시할때 이미 x>0 이 내포되 있으니까 맞는거 아니에요?
잘 생각해보시면 아닙니다. 별개죠.
일치시킬 수 있냐 없냐를 물어보는 거니까 다른함수로 봐야 해요.
어떻게 그래요 ㅋㅋㅋㅋㅋ
해설처럼 그냥 저렇게 해놓으면 안되겠지만
문제에서는 log₂x 라고 했으니깐 이미 x>0 이 내포되어있는건 맞는거아닐까여??
문제의 뜻을 잘 생각해보시길..
별개라고 봐야할거같은데요ㅋ
이거 비슷한 문제 예전에 논란이 됫엇던 것 같은데
이미 x>0 이 내포되 있다고 한석원인가 박승동인가 그랬던 것 같은뎀
맞아요. 제시문에서 a/b라는 표현을 썼다는것 자체가 이미 b≠0임을 내포하고 있다고 하셨지요.
이 경우도 마찬가지라고 봅니다.
a/b는 상수니깐요;;
2logx=logx^2은맞지만
y=2logx
y=logx^2 에서 두함수는 다르죠
제 말이 껒옄 님 말임
간단하게 2logx를 logx^2와 일치 시킬수 있냐고 하면 당연히 대답은 노죠.
x>0이 내포되어잇으니 걍 pass
이게 어떻게 x>0이 내포되어 있는 거에요?
각각 f(x), g(x), h(x) 이런식으로 놓고 보시면 정의역 자체를 동일시 할 수 없다는 게 보이실텐데...
그러니까 보기 위에 함수 y는 로그 2에 x 그래프를 평행이동하여~ 이 문장에서 이미 x>0 인 조건이 내포되 있다는거죠.
평행이동하여 일치시킨다는 것은 애초에 함수의 유래 자체가 다르다는 말이잖아요.
역으로 생각해서 ㄴ의 함수를 평행이동시켜서 문제의 함수에 일치시킬 수 있냐고 물으면 틀리다고 답하실 건가요?
한쪽에서의 평행이동은 일치되는데 다른 한쪽에서의 평행이동은 불일치한다는 것 자체가 모순이죠.
ㄴ의 함수를 문제의 함수로 일치 못시키지 않아요?
아... 정의역에 따라서 다른 문항이 아니라, 원래 애초에 일치를 못 시키는 거였네요. 실수했습니다.
그러면 y=2logx를 먼저 제시하고 y=logx^2와 일치하냐고 묻는 것과, 반대로 y=logx^2를 먼저 제시하고 묻는 것을 생각해보세요.
애초에 둘은 서로 다른 함수입니다. y=2logx를 먼저 제시한다고 y=logx^2와 같아지지는 않아요.
2logx를 먼저 제시하는거하고 logx^2을 먼저 제시하는거는 조건 자체가 틀려지기 때문에 말이 안되죠.
전자는 x>0 이고 후자는 x≠0 이니까요.
logx^2≠2logx는 맞는데 2logx≠logx^2는 왜 틀리다고 생각하시는지....
그렇다면 이렇게 질문해도 될까요?
f(x)=2logx 라는 함수가 있다.
다음의 함수는 y=f(x)와 일치하는가?
=>g(x)=logx^2
2logx를 먼저 제시한다는게 2logx≠logx^2말씀하시는 거고, logx^2 을 먼제 제시 한다는게 logx^2≠2logx 라는 말씀이신가요?? 혹시 이게 맞다면 질문을 잘못 하신것 같은데...
제시한다는게 문제에서 조건을 제시를 하고 보기의 조건이 문제의 조건에 맞는지를 보는건데 님께서 질문 하신건 단순히 순서를 바꿔 쓰신거에 불과한데요.
아 추가로 질문하신거... 그건 f(x)의 조건이 g(x)에도 성립한다고 보면 안되죠... 지금 저 수특 문제는 문제의 조건에 딸린 보기니까 x>0을 계속 생각하는거고, 지금 생각하신건 아니라고 생각해요.
그러면, 음 y=2logx를 평행 대칭 이동시켜 일치시킬 수 있는 함수는 하고 물었을때 y=log3x^2은 맞다고 해야하나요. 아니라고 해야 하나요. 누구 난만한님좀 불러와줘요. ㅋ
제가 볼땐 딴거 다필요없고 요지는 과연 문제자체의 조건이 보기의 함수에도 영향을 주는가 아니면 별개의 함수로 보고 문제의 함수에만 국한되느냐 라고 보여지는데 아마 평가원은 보기에도 조건을 줄거 같습니다. 만약 낸다면
무겐// "음 y=2logx를 평행 대칭 이동시켜 일치시킬 수 있는 함수는 하고 물었을때" <---- 여기에서 x>0 조건이 있으니까 y=log3x^2는 y=2logx를 평행 대칭 이동시켜 일치 시킬수 있는 함수라고
해야 하지 않을까요?
제가 하고 싶은 말인데...
y=logx에 딸린 조건이 y=logx^2에도 성립한다고 보면 안되죠.
y=logx^2 라는 함수는 y=logx에서 파생된 함수가 아니잖아요.
애초에 별개로 존재하던 것인데, 이것을 서로 이동시켜서 일치시킬 수 있냐를 물어보는 것이지요.
당연하다고 생각했는데, 너무 자신있게 말하시니까 당황스럽네요.
"y=logx에 딸린 조건이 y=logx^2에도 성립한다고 보면 안되죠. " <----- 제 생각에는 위의 수특 문제 같이 문제를 주고 보기를 주는 경우에는 다르다고 생각합니다. 문제에서 제시된 logx의 조건이 문제에 속해있는 보기에 적용이 된다고 생각해요.
글쎄요 문제자체의 함수랑 보기의 함수가 조건을 동시에 따른다고는 말못할거 같습니다. 아예 문제에다 제시된 모든 함수는 x가 영보다크다 라고 하든가 아님 ㄴ에다 직접 조건을 써야 하는게 맞다고 생각합니다. 왜냐하면 그렇게라도 안하면 반론의 여지가 있잖아요.
근데 가끔 이렇게 문제가 문제를 낳는 경우가 간혹 있죠. 수학에선 평가원에선 이걸 알고있기때문에 분명 조건을 명확하게 제시해주고 어떤 반론이 나와도 조건을 분명히 해줬다고 말할 거라고 생각합니다. 아마 수특이라서 약간 신경을 못쓴 부분이 있죠.
x>0인 조건은 주어진식에서의 조건이고
ㄴ.의 정의역은 x≠0이라 다를수밖에....
함수 자체가 다른건데 문제의 함수랑 일치를 시키려면 ㄴ.(x>0) 이 조건이 반드시 붙어야죠.
헛소리 하시는 분들 다들 수능기출 안풀어보셨나ㅋㅋㅋ
1999학년도 인문계 5번 풀고오세요 ㅋㅋㅋㅋ
계속 생각해 봤는데 제가 잘못한것 같아요. 문제에 제시된 조건이 보기에도 적용 된다는 생각이 잘못된것 같습니다. 저의 잘못을 인정합니당
님이 잘못한게; 아니라 문제가 잘못된거죠 애초에 ㅋ 애매함은 수험생을 더 혼란스럽게 만들죠
저거 정석에도 있는건데ㅋ
오르비에서도 이렇게 분분한데
논란인 부분 문제화 시켜서 나오면..
킬러문제 되겠는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