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ule 7 [494496] · MS 2014 · 쪽지

2014-06-15 15:04:38
조회수 3,594

「국어시험의 법칙」- 다른 시험, 같은 지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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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국어 시험의 법칙: Rule 7」의 저자입니다.





교재 내용의 일부이지만 여러분에게 도움을 주기에 칼럼 형태로 풀어서 연재하여 공개합니다. 학교 수업 혹은 EBS에서는 결코 볼 수 없는 칼럼입니다.







문학 공부 어떻게 하고 있지?




시는 짧기 때문에 구절과 낱말 하나하나 분석을 하면서 전체를 공부하지만 소설이나 수필 등의 산문은 중, 고등학교 수업이 아닌 이상 작품의 줄거리, 핵심정리 등을 보는 수준으로 학습이 이루어지고 있다. 기껏해야 문제집에 제시된 일부분을 보는 정도.... 산문도 작품 전체를 읽어보고 분석도 해봐야 그 작품을 제대로 알 수 있지만 수험생에게는 그럴만한 여유가 없다.





소설 전체 중 출제자가 좋아하는 지문이 있을까?




다음은 같은 작품에서 같은 지문을 뽑아 출제한 사례이다.




이상의 「날개」, 동일 부분 출제
(2008년 9월 모평 40번~「날개」지문 = 2000년 국어교사선발 10번~「날개」지문)





함세덕의 「동승」, 동일 부분 출제
(2010년 9월 모평 48번~ 「동승」지문 = 2012 국어교사선발 38번~「동승」지문)





김동리의 「역마」, 동일 부분 출제




(2013년 9월 모평 47번~「역마」지문= 2010년 국어교사선발 37번~「역마」지문)













채만식의 「미스터 방」, 동일 부분 출제




(2014년 6월 모평 34번~「미스터 방」지문 = 2013년 국어교사선발 39번~ 「미스터 방」지문)







최인훈의 「광장」, 동일 부분 출제


(


 2014년 9월 모평 41번~「광장」지문 = 1994년 1차 수능 21번~ 「광장」지문)






이번 주에 본 모의고사에서도 동일한 부분이 출제되었다.




(2015년 6월 모평 42번의 <보기>지문 = 2011년 국어교선발 32번의 지문 일부)















참고로 국어교사선발 시험은 국어교육학과를 졸업한 대학생이 국어교사가 되기 위한 시험으로 수능처럼 화법, 작문, 문법, 문학 등의 영역으로 이루어져 있다. 출제진도 수능 출제진과 거의 비슷하다. 시험은 다르지만 출제진이 비슷하다는 것은 중요한 의미가 될 수 있다.




동일 작품에 동일 부분 출제, 우연인가?




그 많은 소설 속 지문에서 동일한 부분이 출제되는 것은 과연 우연인가? 이것은 결코 우연히 아니다. 시험끼리 출제진이 비슷해서 그 동일한 부분을 아무 생각 없이 또 내는 것도 아니다. 물론 동일한 작품에 다른 부분이 출제되는 경우가 동일 부분이 출제되는 것보다 많지만 동일 부분이 출제되는 경우도 많기 때문에 수험생은 이에 대해 진지하게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동일 부분 출제는 필연이다!!




출제자는 길고 긴 소설 지문 속에서 랜덤으로 지문을 뽑아 문제를 만들지 않는다. 문제로서 가공할 만한 재료가 되는 부분을 골라서 문제를 만드는 것이다. 그렇다고 해서 항상 동일 작품에는 동일 부분이 출제되지는 않는다. 그렇다면 수험생들이 그 부분만을 집중적으로 공부함으로써 출제자가 단편적인 지식 측정의 시험이 되는 것을 막으려 하기 때문이다. 이리하여 수능이 문학 작품 감상력을 측정해야 한다는 시험의 출제 지침을 지키고 있는 것이다.





그럼 그 많은 문학공부 어떻게 해야 효율적이지?




일단 수능에 출제될 문학 재료의 양은 다음과 같다.




고전소설 < 고전시가 < 현대소설 < 현대시




보통 수험생이 고전 문학은 많이들 부담스러워하는 데 시험으로써 출제되는 그 작품군은 현대에 비하면 매우 한정적이다. 공부해야할 양이 현대에 비하면 별로 없다는 말이 되기 때문에 고전문학은 미시적으로(특히 고전시가는 출제군의 작품이 매우 한정)현대 문학은 거시적으로 공부하는 것을 기본으로 잡는 것이 효율적이다. 그리고 현대문학을 1번 공부할 때 고전을 2번 보는 것의 비율도 효율적이다.





요약 및 결론




시험의 출제자가 조금 달라도 아니, 많이 달라도 국어 시험의 중요 출제 요소와 원리는 변함이 없다.




길고 긴 현대 소설도 각 작품마다 출제자가 좋아하는 우선순위의 지문들이 다 있다.


(다 풀어서 말하자면 분량이 너무 많아져 생략합니다.)




국어 시험의 유형과 시험이 실시된 시간이 다르더라도 동일 작품에 동일한 지문이 나왔다면 이를 유심히 살펴보자.




이 지문을 통해 수험생의 무엇을 평가하고자 하는 바를 조금이라도 고민한다면 한층 더 높은 문제풀이의 감(感), 더 나아가 시험의 감(感)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긴 내용은 끝까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분량 상 더 많은 정보를 드릴 수 없어 아쉽네요.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셨으면 덧글과 추천 부탁드립니다.


덧글과 추천은 학교수업에서 EBS에서는 결코 볼 수 없는 다음 칼럼을 또 준비하는 데 제게 큰 힘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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