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로드립 [473546] · MS 2016 · 쪽지

2016-10-16 16:14:29
조회수 393

생윤 괴수들 와서 문제 풀어봐

게시글 주소: https://orbi.kr/0009361079

사상가는 벤담.적절한 것은?



문제상황:


a가 지갑 잃어버림 b는 a에게 지갑을 돌려줄지 지가 가질지 고민중



1.다른 사람보다 자신의 쾌락을 극대화할 수 있도록 행위하렴


2.상황에 얽매이지 말고 보편타당한 도덕 법칙에 따라서 행위하렴


3.모든 인간에게 자연적으로 주어진 도덕 법칙에 따라 행위하렴


4.지갑을 잃어버린 사람이 얼마나 고통스러워 할 지를 고려해서 행위하렴


5.공동체의 구성원으로서 너 자신의 품성과 덕성이 명령하는 바에 따라 행위하렴





















정답은 4번인데 왜 2번은 안되는겅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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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연통17(재) · 647191 · 16/10/16 16:17 · MS 2016

    상황에 얽매이지 말고 보편적 도덕법칙을 지키라고 하는건 의무론자 칸트가 하는 말 아닌가요?

  • 연통17(재) · 647191 · 16/10/16 16:17 · MS 2016

    벤담 공리주의에서는 결과를 고려할텐데....

  • 세로드립 · 473546 · 16/10/16 16:17 · MS 2016

    그럼 밴담은 상황과 맥락을 고려하나요??

  • 뀨민 · 646795 · 16/10/16 16:50 · MS 2016

    벤담이 근거로 삼는 '유용성의 원칙'은 보편타당한 도덕 법칙이 맞는데, 유용성의 원칙 자체가 최대 다수에게 최대의 행복을 주려고 하는 (즉, 상황을 고려하는) 원칙이라 틀린 것 아닐까요?

  • 뀨민 · 646795 · 16/10/16 16:51 · MS 2016

    깅께 말고 / 보편타당 - 이렇게 끊었을 때 앞엔 틀리고 뒤엔 맞아서 2번이 안되는 것 같아용!

  • 연통17(재) · 647191 · 16/10/16 16:19 · MS 2016

    상황을 고려한다고 말하기 보단 유용성의 원리로 설명하는거 아닌가요?

  • 세로드립 · 473546 · 16/10/16 16:22 · MS 2016

    그럼 2번이 맞는거 아닌가요?

  • 연통17(재) · 647191 · 16/10/16 17:01 · MS 2016

    그러니까 상황을 고려해서 선택해라 라고 한게 아니라 유용성의 원리에 따라서 고려하다보니 상황을 고려할 수도 있지 않을까요?

  • 호구마 · 632432 · 16/10/16 16:20 · MS 2015

    4

  • 김고난 · 667700 · 16/10/16 16:25 · MS 2016

    상황에 따라서 다르게 판단할 수 있으니까 안되는거 아닌가요? 상황마다 유용성이 달라지잖아요. 3번에 자연적으로 주어진 도덕법칙은 뭘 말하는거에요?

  • 연통17(재) · 647191 · 16/10/16 16:25 · MS 2016

    자연법 사상 말하는거 같아요

  • 김고난 · 667700 · 16/10/16 16:26 · MS 2016

    아항 고맙습니당

  • 오징어괴물 · 592444 · 16/10/16 16:28 · MS 2017

    보편타당 당연히 ㄴㄴ

  • speedtent · 626058 · 16/10/16 16:28 · MS 2015

    근데 최대다수의 최대행복이 보편적 도덕 법칙 아닌가.... 2번이 틀린건 앞에부분 때문에 틀린거 같고...

  • speedtent · 626058 · 16/10/16 16:31 · MS 2015

    윤사 기출에 공리주의: 보편적 도덕 원리가 존재함 으로 나옴... 법칙이랑 원리랑 다른건가...

  • 배르나현 · 690077 · 16/10/16 16:31 · MS 2016

    2번은 칸트단골선지

  • say yes · 562410 · 16/10/16 16:32 · MS 2015

    보편적 원칙은 공리의 원칙이 있으나 도덕법칙이라는 말이 붙으면서 틀린것 같네요
    저 말은 이론규범에서 칸트만 쓰는 걸로 알고있어요

  • say yes · 562410 · 16/10/16 16:33 · MS 2015

    테일러가 자기 제시문에서 모든 존재 라고 나오는데 무생물(자연) 을 포함 안하는 것과 같은 느낌 같네요

  • speedtent · 626058 · 16/10/16 16:33 · MS 2015

    근데 법칙이랑 원리/원칙은 다른건가요?

  • say yes · 562410 · 16/10/16 16:36 · MS 2015

    미세하게 다른 의미는 가지겠지만 그걸가지고 다르다고 문제를 내면 평가원 테러당할듯..

  • 세로드립 · 473546 · 16/10/16 16:48 · MS 2016

    그러면 벤담은 상황과 맥락을 고려하지 않는 것은 맞는 문장인가요?

  • say yes · 562410 · 16/10/16 17:10 · MS 2015

    아 분명 어디서 배웠어거 근거를 대고싶은데 찾아봐도 안보이네요
    이게 조금 말장난같은건데 공리에 따라 생각하니까 매번 계산할거고 그게 상황과 맥락 고려겠지 라고 생각 할 수 있는데요  이렇게 보는게 아니라 벤담이나 밀이나 보편적 도덕원리인 공리의 원칙에 따라 판단하기 때문에 그때그때 상황과 맥락을 고려하지 않습니다.
    제가 잘못된 정보를 주는 건 아닌가 싶어 불안하긴 하지만 전 분명 이렇게 배웠었고 그런 선지를 틀려봤어서...

  • say yes · 562410 · 16/10/16 17:11 · MS 2015

    다시말해 이때 다르고 저때 다르고가 아니라 언제나 공리의 원칙에 입각한 판단을 내리는거죠

  • say yes · 562410 · 16/10/16 17:14 · MS 2015

    그러니까 제 아랫분처럼 보는게 아니라 조금더 넓은 의미에서 공리에 원칙을 따른다 라고 기억하시면 될것 같네요. 그래도 블안하시면 인강 강사분들께 질문해보세요 저는 ㅇㅈㅇ이였나 ㄱㄴㅎ 이였나 둘중 한분한테 이렇게 배움..

  • ppj050 · 689433 · 16/10/16 16:45 · MS 2016

    공리주의의 벤담과 에피쿠로스를 비교할 때 포인트가 걸리는 부분이네요. 벤담은 개인의 쾌락을 중요시하는게 아니라 사회적 유용성을 고려해요. 그래서 최대'다수'의 최대 행복을 고려한다는 말도 나오는거구요.

  • ppj050 · 689433 · 16/10/16 16:47 · MS 2016

    이게 1번이 안되는 이유고.. 상황에 얽매이지 않는다는건 결과를 고려하지 않는단 뜻이니까 2번은 당연히 제껴야해욧

  • 세로드립 · 473546 · 16/10/16 16:49 · MS 2016

    ?? 무슨 상황이든 관계없이 결과만 좋으면 선이라는 것이 벤담 아닌가요

  • ppj050 · 689433 · 16/10/16 16:59 · MS 2016

    무슨 상황이든 결과만 좋으면 선이라는 얘기는 맞으나 상황이 바뀌면 좋은 결과를 창출하는 방법이 달라지므로 상황에 대한 고려가 필수적으로 들어가죠? 근데 칸트는 그런것이 아니라 어떤 상황이건 그 상황과 관계 없이 항상 옳은 행위가 있고 항상 옳지 않은 행위가 있어서 항상 옳은 행위를 해야한다고  주장하는거구용

  • ppj050 · 689433 · 16/10/16 17:04 · MS 2016

    전쟁시에 적군이 처들어왔을 때 나에게 아군 위치를 말하라고 할 경우를 생각해보면 이해가 쉬울 것 같네요. 칸트라면 상황과 관계없이 거짓말은 옳지 않으므로 거짓말 해서는 안된다고 할 것이고 벤담이라면 그 상황에서 거짓말을 하지 않으면 더 나쁜 결과를 초래하므로 상황을 고려해서 거짓말을 하라고 하겠죠

  • 세로드립 · 473546 · 16/10/16 17:16 · MS 2016

    상황과 맥락에 관계없다는 말은 "상황과 맥락이 바뀌어도 최대다수 최대행복이라는 보편적인 도덕법칙은 변하지 않는다" 라고 해석하면 어떻게 보시나요?

  • 뀨민 · 646795 · 16/10/16 16:58 · MS 2016

    근데 갑자기 든 생각인데요... 상황에 얽매이지 않고 도덕적 판단을 내리는 사상가가 있나요?? (의무론 제외)

  • 세로드립 · 473546 · 16/10/16 17:17 · MS 2016

    생윤은 의무론 공리주의 덕윤리만 배워서 ㅠㅠ

  • 마셸린 · 603581 · 16/10/16 18:46 · MS 2015

    벤담은 규칙 공리주의자가 아니라 행위 공리주의자라서 상황에 얽매이지 않을 수 없기 때문에 2번은 틀린 것 같습니다(상황에 따른 결과에 따라 도덕 판단을 하기 때문에)

    벤담이 고려하는 것은 도덕 법칙이라기 보다 쾌락과 고통의 양을 고려하는 것이기 때문에 4번이 정답인 것 같은데

    2번에서 도덕법칙을 쾌락과 고통의 양을 고려하는 것으로 본다면 뒷문장은 맞을 수도 있을 것 같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