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윤 괴수들 와서 문제 풀어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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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상가는 벤담.적절한 것은?
문제상황:
a가 지갑 잃어버림 b는 a에게 지갑을 돌려줄지 지가 가질지 고민중
1.다른 사람보다 자신의 쾌락을 극대화할 수 있도록 행위하렴
2.상황에 얽매이지 말고 보편타당한 도덕 법칙에 따라서 행위하렴
3.모든 인간에게 자연적으로 주어진 도덕 법칙에 따라 행위하렴
4.지갑을 잃어버린 사람이 얼마나 고통스러워 할 지를 고려해서 행위하렴
5.공동체의 구성원으로서 너 자신의 품성과 덕성이 명령하는 바에 따라 행위하렴
정답은 4번인데 왜 2번은 안되는겅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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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황에 얽매이지 말고 보편적 도덕법칙을 지키라고 하는건 의무론자 칸트가 하는 말 아닌가요?
벤담 공리주의에서는 결과를 고려할텐데....
그럼 밴담은 상황과 맥락을 고려하나요??
벤담이 근거로 삼는 '유용성의 원칙'은 보편타당한 도덕 법칙이 맞는데, 유용성의 원칙 자체가 최대 다수에게 최대의 행복을 주려고 하는 (즉, 상황을 고려하는) 원칙이라 틀린 것 아닐까요?
깅께 말고 / 보편타당 - 이렇게 끊었을 때 앞엔 틀리고 뒤엔 맞아서 2번이 안되는 것 같아용!
상황을 고려한다고 말하기 보단 유용성의 원리로 설명하는거 아닌가요?
그럼 2번이 맞는거 아닌가요?
그러니까 상황을 고려해서 선택해라 라고 한게 아니라 유용성의 원리에 따라서 고려하다보니 상황을 고려할 수도 있지 않을까요?
4
상황에 따라서 다르게 판단할 수 있으니까 안되는거 아닌가요? 상황마다 유용성이 달라지잖아요. 3번에 자연적으로 주어진 도덕법칙은 뭘 말하는거에요?
자연법 사상 말하는거 같아요
아항 고맙습니당
보편타당 당연히 ㄴㄴ
근데 최대다수의 최대행복이 보편적 도덕 법칙 아닌가.... 2번이 틀린건 앞에부분 때문에 틀린거 같고...
윤사 기출에 공리주의: 보편적 도덕 원리가 존재함 으로 나옴... 법칙이랑 원리랑 다른건가...
2번은 칸트단골선지
보편적 원칙은 공리의 원칙이 있으나 도덕법칙이라는 말이 붙으면서 틀린것 같네요
저 말은 이론규범에서 칸트만 쓰는 걸로 알고있어요
테일러가 자기 제시문에서 모든 존재 라고 나오는데 무생물(자연) 을 포함 안하는 것과 같은 느낌 같네요
근데 법칙이랑 원리/원칙은 다른건가요?
미세하게 다른 의미는 가지겠지만 그걸가지고 다르다고 문제를 내면 평가원 테러당할듯..
그러면 벤담은 상황과 맥락을 고려하지 않는 것은 맞는 문장인가요?
아 분명 어디서 배웠어거 근거를 대고싶은데 찾아봐도 안보이네요
이게 조금 말장난같은건데 공리에 따라 생각하니까 매번 계산할거고 그게 상황과 맥락 고려겠지 라고 생각 할 수 있는데요 이렇게 보는게 아니라 벤담이나 밀이나 보편적 도덕원리인 공리의 원칙에 따라 판단하기 때문에 그때그때 상황과 맥락을 고려하지 않습니다.
제가 잘못된 정보를 주는 건 아닌가 싶어 불안하긴 하지만 전 분명 이렇게 배웠었고 그런 선지를 틀려봤어서...
다시말해 이때 다르고 저때 다르고가 아니라 언제나 공리의 원칙에 입각한 판단을 내리는거죠
그러니까 제 아랫분처럼 보는게 아니라 조금더 넓은 의미에서 공리에 원칙을 따른다 라고 기억하시면 될것 같네요. 그래도 블안하시면 인강 강사분들께 질문해보세요 저는 ㅇㅈㅇ이였나 ㄱㄴㅎ 이였나 둘중 한분한테 이렇게 배움..
공리주의의 벤담과 에피쿠로스를 비교할 때 포인트가 걸리는 부분이네요. 벤담은 개인의 쾌락을 중요시하는게 아니라 사회적 유용성을 고려해요. 그래서 최대'다수'의 최대 행복을 고려한다는 말도 나오는거구요.
이게 1번이 안되는 이유고.. 상황에 얽매이지 않는다는건 결과를 고려하지 않는단 뜻이니까 2번은 당연히 제껴야해욧
?? 무슨 상황이든 관계없이 결과만 좋으면 선이라는 것이 벤담 아닌가요
무슨 상황이든 결과만 좋으면 선이라는 얘기는 맞으나 상황이 바뀌면 좋은 결과를 창출하는 방법이 달라지므로 상황에 대한 고려가 필수적으로 들어가죠? 근데 칸트는 그런것이 아니라 어떤 상황이건 그 상황과 관계 없이 항상 옳은 행위가 있고 항상 옳지 않은 행위가 있어서 항상 옳은 행위를 해야한다고 주장하는거구용
전쟁시에 적군이 처들어왔을 때 나에게 아군 위치를 말하라고 할 경우를 생각해보면 이해가 쉬울 것 같네요. 칸트라면 상황과 관계없이 거짓말은 옳지 않으므로 거짓말 해서는 안된다고 할 것이고 벤담이라면 그 상황에서 거짓말을 하지 않으면 더 나쁜 결과를 초래하므로 상황을 고려해서 거짓말을 하라고 하겠죠
상황과 맥락에 관계없다는 말은 "상황과 맥락이 바뀌어도 최대다수 최대행복이라는 보편적인 도덕법칙은 변하지 않는다" 라고 해석하면 어떻게 보시나요?
근데 갑자기 든 생각인데요... 상황에 얽매이지 않고 도덕적 판단을 내리는 사상가가 있나요?? (의무론 제외)
생윤은 의무론 공리주의 덕윤리만 배워서 ㅠㅠ
벤담은 규칙 공리주의자가 아니라 행위 공리주의자라서 상황에 얽매이지 않을 수 없기 때문에 2번은 틀린 것 같습니다(상황에 따른 결과에 따라 도덕 판단을 하기 때문에)
벤담이 고려하는 것은 도덕 법칙이라기 보다 쾌락과 고통의 양을 고려하는 것이기 때문에 4번이 정답인 것 같은데
2번에서 도덕법칙을 쾌락과 고통의 양을 고려하는 것으로 본다면 뒷문장은 맞을 수도 있을 것 같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