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 수능 B형 항력지문 30번 문제해설에 대해 여러분들의 자문을 구하고자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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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어_B형_짝수.pdf
안녕하세요.
30번 문제 2번과 5번에 관해서 여쭤보고싶습니다.
먼저 제 나름대로 2번과 5번 선지를 판단해보면,
2번->부력-중력 = 항력 (부력은 A, B 모두 일정, 중력은 B가 더 큼) 따라서 A항력이 더 큼
5번 ->부력 - 중력 = 항력 (중력 일정, 부력이 변화후의 유체안에서 더 큼) 따라서 변화된 유체 안에서 B의 항력이 더 큼 - 정답.
저는 밀도 = 질량/부피 라는 배경지식을 이미 알고 있었습니다. 따라서 2번 선지에서 밀도가 더 크면 질량이 더 커서 중력이 B가 더 크다고 판단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5번 선지 판단 과정에서도, 부력은 동일 부피만큼의 무게라고 했으므로 질량-무게 라고 연결을 시킬 수 있었습니다.
그런데 만약 밀도= 질량/부피 라는 배경지식을 몰랐다면, 밀도를 무게와 대응시키지 못하고 문제를 풀 수 없었을 것이라고 생각이 듭니다.
제가 이런 생각이 드는 것은 밀도를 무게와 대응시킬 수 있는 단서가 지문에 분명히 있는데도, 제가 찾지 못하는 것이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여러분들의 도움을 요청하고자 글을 올립니다.
조금 도와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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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도이지문진짜이해기안됨
2번은 첫문단 마지막줄에서 밀도가 작으면 부력이 낙하속도에 큰 영향을 준다고 했으니까 보기랑 대응시켜보면 밀도가 작은 a가 부력에 더 큰영향을 받아서 결국 속도가 큼=항력이 더큼
5번은 첫문단 마지막에서 두번째 문장 보구 공기의 밀도는 물의 밀도에 1000분의 1이기 때문에 물이 부력에 영향을 거의 받지 않는다를 공기의 밀도를 엄청 키워보면 부력의 영향을 많이 받는다로 해석할 수 있지 않을까요 그러면 5번에서 기체의 밀도를 높여준다면 물체 b가 부럭의 영향을 더 많이 받아=속도 더 큼=항력 더 큼..
그렇게 볼 수 있겠군요. 답변 감사드립니다.